목차
1 프로게이머
현재 활동하고 있는 프로게이머의 유명한 점, 유명한 별명, 접두사, 접미사.
해당 선수를 대표하는 별명은 굵게 강조하였다.
대부분 스타 게이머인게 함정
1.1 ㄱ
- 가림토스: 김동수. 아이디인 GARIMTO에서 유래
- 가카: 박상우, 김영진. 박상우는 노태우 전 대통령, 김영진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닮았다고 붙은 별명.
- 갓: 이영호. 이영호의 악질 팬들이 '이영호는 스타판의 모든 것을 이루었다'며 그를 초대 갓라인[1]의 수장으로 앉혀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서 나온 별명. 스갤, 포모스에서 모두 통용되고 있다. 신과 같은 용례
- 갸라도스: 구성훈이 이기면 갸라도스로 진화한다.
- 거침없이 김재춘: 김재춘. 항목 참조
- 고갓민: 고강민
- 고덕후: 고인규[2]
- 고베르만: 고석현
- 고병재: 이동녕(…)
- 곡예사: 김구현. 붉은 (그리고 HP 낮은) 셔틀로 상대를 능수능란하게 농락하는 것이 마치 곡예를 하는 것 같다고 해서 붙은 별명.
그리고 이를 패러디한 명작이 나오게 되는데……. - 공명토스: 박영민
- 과일장수: 김원기의 아이디(FruitDealer)이자 별명
- 과학왕: 박지수. 테테전에서 하나만 지어도 충분한 사이언스 퍼실리티를 4개나 지어 붙은 별명이다.
유령과 전투순양함을 동시에 뽑을 생각이었어도 2개면 됐을 것을 - 광견, 꼬라박대호: 박대호
- 광전사: 변형태
- 괴물: 최연성
- 괴수: 도재욱
- 구희왕: 구성훈. 박재혁과의 경기에서 승리를 따낸 후 함정 카드를 발동했다(…).
- 국본(國本): 정명훈. '왕세자'라는 의미로, 황제 임요환의 후계자라는 의미. 지금은 잘 사용되지 않는 별명이나 방송사에서 밀어주려고 했던 별명
- 군견: 김태훈
- 군병구: 손석희
- 군영호: 이성은
- 군요환: 임진묵
- 군제동, 군진호, 군재윤: 김경모[3]
- 굴드: 김성대
- 그랜드현우: 김현우
- 그분: 임요환, 홍진호
- 그분모드: 임요환. 프로토스전에서 자주 일제시즈 때문에 패배하자 그를 빗대어 비꼬는 별명. 주로 일제시즈로 게임을 말아먹었을 때 당사자에게 붙는다. 임즈모드라고도 한다.[4]
- 기몽기: 김원기
- 기적의 혁명가: 김택용의 가장 대표적인 별명. 3.3 혁명 참조
- 김겜머: 김태균
- 김명운수: 어윤수
- 김용택: 김택용. 못하면 그날 경기는 김택신이 아닌 김용택이 와서 한 것이다(…).
- 꼬라박드만: 前 프로게이머 박대만. 흥하면 레지스탕스, 망하면 꼬라박드만(…).
- 꼬라박지호: 박지호. 박대만처럼 흥하면 스피릿, 망하면 꼬라박지호(…).
1.2 ㄴ
- 나다 - NADA , 이윤열의 아이디이자 별명.
- 나도벙 - 나도현. 스타리그 8강을 벙커링만으로 가서 붙은 칭호. 근데 임요벙에 밀려서 나도벙(커로유명해) 로 해석되기도 한다.
- 네팔렘 - 강동현
- 노인, 노안토스 - 박영민. 프로게이머들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노안이다(...).
- 노잼종 - 정윤종
- 녹차토스 - 박용욱. 녹차를 좋아한다고 해서.
- 뇌, 뇌거품 - 김윤환의 별명. 발상으로 빌드상에서 거의 항상 앞서가려 하며, 상대의 머리 위에서 놀려 하기에 이런 칭호가 붙었다. 뇌거품은 당연히 무난히 졌을 때.
- 뇌제, 뇌거품 - 육룡의 일원인 윤용태의 별명. 미친듯한 전투력과 사이오닉 스톰으로 뇌제의 칭호를 얻었으나 특유의 새가슴으로 경기를 말아먹으면 뇌거품의 칭호를 받는다.
- 눈물저그 - 신대근
- 눈물토스 - 김윤중. 박카스 스타리그 2009 예선, BATOO 스타리그 2008 2연속 본선 진출에 성공한 후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1.3 ㄷ
- 다우징 토스 - 임태규
- 대근신 - 신대근
- 대인배 - 김준영. 게임 내에서도 상대를 압살하는 뛰어난 목동저그 운영에 능숙했고, 외적으로도 대인배스러운 일화가 많아 붙었다.
- 덴징어, 덴징봇 - 정명훈. 전자는 기존 별명인 '정라덴'에 오징어를 닮았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며, 후자는 '최연성과 임요환의 마리오네트'라는 캐릭터가 생겨 '조종당하는 로봇'이라는 이미지로 붙었다.
- 도랑키 - 도재욱. 콜라는 그의 성수.
- 도징징 - 도재욱. 인터뷰마다 프징징댄다고..
- 독사 - 박성균
- 동가이 - 박재혁, 참고로 형 박성준이 은가이라서 동가이가 되었다.
- 동네북 - 이제동. 동네북처럼 별별 선수들한테 다 털린다고 붙은 별명.
- 드래곤 슬레이어 - 이영호.#최근 10전의 위엄
- 드론의 아버지 - 이주영
- 등짝 - 박정석
1.4 ㄹ
- 레지스탕스 - 前 프로게이머 박대만
- 롬멜 - 박성균
- 리쌍 셔틀 - 김구현. 리쌍에게 하도 패배하다 보니 그를 상징하는 유닛인 셔틀[5]을 합쳐 그를 리쌍 승수 셔틀이라고 비하할 때 쓴다.
1.5 ㅁ
- 마, 마레기, 마조작, 마서스 등등 '마'로 시작하는 별명 - 前 프로게이머, 이름을 말해선 안될 조작왕.
E-스포츠 판에 기어들어온 마 - 마룡 - 우정호. 마엘스트롬을 잘 써서 붙은 별명.
- 마리오네트 - 정명훈[6]
- 마리오네트 2호 - 최호선
- 마에스트로 - 조작왕
마재윤의 전성기때를 대표하는 별명. -
망한테란 - 박정욱. (...)[7] - 매, 매시아 - 김정우
- 명품엔진 - 전상욱
- 명환의숲 - 차명환
- 목동저그 - 조용호
- 몽상가 - 강민
- 몽환저그 - 차명환
- 무결점의 총사령관 - 송병구
- 무비스타 - 진영화. 이름도 영화인 데다가 아스트랄한 경기력을 보이는 모습이 많다고 해서.
- 미라클보이 - 신상문
1.6 ㅂ
- 바바리안 - 서기수
- 박혁허세 - 박재혁
- 백분토스 - 손석희
- 버뮤다 - 김재훈
- 버서커 - 변형태
- 복서 or 박서 - 임요환의 아이디 Slayers_Boxer에서 따온 별명. 주로 외국에서 부른다.
- 북괴저그 - 어떤 특정한 프로게이머를 가리킨다기보다는 스1의 나이더스 커널, 스2의 땅굴망으로 인상 깊은 경기를 보여준 선수에 붙는 별명. 예: 강동현, 방태수
- 불꽃테란 - 변길섭
- 브레인 - 김윤환
- 블레이드 테란 - 강구열
- 빅 가이 - 김유진
- 빠가정 - 박세정. 롤코가 굉장히 심하고 말 그대로 바보같은 플레이를 할 때가 종종 있어서 붙은 별명. 확정된것은 09-10시즌 프로리그 vs 정명훈전이다.[8]
- 빠따, 빠따토스 - 김유진
- 빵셔틀 - 이신형. 방송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스갤에서 붙은 불미한 별명. 10-11 시즌에 접어들면서 팀의 테란 에이스가 되고 본인도 정말 싫다고 하여 현재는 거의 불리지 않는다.
1.7 ㅅ
- 사신 - 오영종
- 사기수 - 서기수. 스타크래프트 2 한정.[9]
- 살아있는 마린 - 이운재
- 상욱곰 - 전상욱
- 서즐, 서딸 - 서지훈.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세팅의 마술사 - 박태민의 전설의 30분 세팅. 그러나 결과는 OME. 30분 세팅하고 9발업 빌드를 꺼냈다가 이윤열의 타이밍 러시에 15분만에 발렸다. (...)
- 소년가장 - 이영호. 이영호 한정은 아니며, 09-10 시즌 말기의 신상문처럼 안습 전력의 팀을 홀로 이끄는 에이스급 플레이어라면 누구에게나 가능.
- 소닉 - 한동욱
- 손찮은, 손견제 - 손찬웅
- 송앰흑, 앰흑기사 -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 송준혁의 별명. 임재덕을 상대로 한 GSL 결승전에서 첫 판은 더블 연결체를 가다가 바퀴 찌르기에 망하고 이후 세판을 연속으로 암흑기사 빌드로 출발했다가 다 말아먹고 4 대 0 패배를 당한 이후 얻은 별명. 치킨 값 물어내란 의미로 송치킨이란 별명도 있지만 잘 쓰이진 않는다.
- 쇼부봉 - 한상봉
- 숨겨진 왕 - 이승석[10]
- 스피릿 - 박지호
- 식빵토스 - 우정호
- 식신 - 박성준
- 신 - 위의 "갓"과 비슷한 용도로 쓰인다.
- 신상순 - 신상문
- 실버벨 - 前 프로게이머 변은종. 이름 그대로 은과 종. (...)
1.8 ㅇ
- 아빠곰 - 이재훈
- 아트 테란 - 한동욱
- 악마토스 - 박용욱. 악마같이 사악한 초반 프로브 견제에서 나온 이미지가 별명이 되었다.
- 액션저그 - 김성대.
- 야색마, 야생마 - 김명운. 전자는 스타걸과 가까이 지내는 모습이 자주 보여 스갤에서 붙인 별명이며, 후자는 이 별명이 공개적으로 사용하기엔 어려운 말이기에 붙여진 별명.
- 어뢰 - 어윤수. 정명훈의 별명인 테러리스트와 같은 식으로 흥행을 격침시키는 어뢰, 즉 리그 브레이커라고 붙은 별명.
다행히 흥행을 말아먹는 어뢰까지는 안 갔다 - 여제 - 서지수
- 염색했지용 - 김성현[11]
- 영웅 - 박정석. 프로토스가 밀리던 시기에 가을의 전설을 이루어냈고 꾸준한 활약을 보여 붙은 별명.
- 옌뿌센 - 염보성
- 오리덕후 - 강민. 카리스마 대빵큰오리 참조.
- 올마이티 - 허영무
- 왼손잡이 전사 - 고강민. 2012년 9월 현재 왼손으로 마우스를 잡는 유일한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이다.
- 용자저그, 용사저그 - 이승석
- 우주방어테란 - 유대현 해설의 선수 시절 별명.
- 우주 최강의 공격수 - 김동준 해설의 선수 시절 별명.
- 우치하 신상눈 - 신상문
- 운영의 마술사, 맙소사 - 박태민. 잘될때는 마술사, 안될때는 맙소사(...).
- 원기옥 - 김원기의 별명. 대 이윤열전 원기옥 관광이 유명하다.
- 월리 - 김대엽. 월리를 닮았다고 해서.
- 유버스 -유영혁
- 유준프로, 유패왕 - 유준희
- 은가이 - 전 삼성전자 칸 소속 프로게이머 박성준
- 이동녕 -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 고병재의 별명. (...)
- 이(2)억용 - 김택용
- 이제콩 - 이제동. 2연속 4드론, 이영호에 의해 준우승 횟수만 늘어나자 그를 애도, 비하하며 스갤러들이 붙여줬다.
- 이중이 - 최연성
- 인간본좌 - 김동건
- 일(1)억문, 일억눈 - 신상문
- 임대갈, 임대가르시아 - 임요환. 머리가 커서 이런 별명이 붙었다. 본인은 그저 어깨가 좁은 것 뿐이라고 주장한다.
- 임요벙 - 임요환. 삼연벙 참조.
- 잉어킹 - 구성훈. 입술이 풍성한데다 경기에 몰입하면 입을 벌리는 모습이 잉어랑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졌다.
1.9 ㅈ
- 자살토스 - 장민철
- 작은북 - 박준오
- 잡종병기 - 이영호(프로토스)[12]
- 재혁 그릴스 - 박재혁. 프로리그와 상관없이 개인리그에서 꾸준히 살아남는다고 해서 붙었다.
- 저저전기계 - 김현우
- 전어 - 오영종
- 정라덴 - 정명훈. 오사마 빈 라덴과 정명훈 선수를 합성한 사진이 매우 퀄리티가 높아서 붙은 별명.
- 정ㅋ벅ㅋ - 박지수. 설명이 더 필요한지?
- 정석테란 - 전 프로게이머 김정민
- 제왕 - 김윤중
- 조푸치노, 좂 - 조병세. 부진한 모습을 보일 때 '거품이 빠졌다'고 하여 붙은 별명.
- 죄와죄 - 정윤종
- 중간보스 - 김대엽. 10-11시즌 초반 그나마 이영호를 보조한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다.
- 진공XX - 김윤환의 옛 별명 [13]
- 쩜오토스 - 신상호. 전설의 쩜오경기를 치룬 후 붙은 별명이다.
1.10 ㅊ
- 차몽환, 차몽총, 차이코패스 - 차명환
- 참치 - 신동원. 이름이 동원참치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붙었다.
- 천재정 - 박세정. 롤코가 굉장히 심하고 말 그대로 천재같은 플레이를 할 때가 종종 있어서 붙은 별명. 확정된것은 09-10시즌 프로리그 포스트시즌 vs MBC GAME HERO전 마지막날 7세트 에이스 결정전 vs dlwogh이다.
- 천재테란 - 이윤열
- 철벽 - 김민철
- 최종병기, 최종보스 - 이영호
- 쵱 - 최연성
- 츠보미-이경민 스갤별명. 야동배우 츠보미를 닮았다고.
1.11 ㅋ
- 카푸치노 장 - 장육
- 콩 - 홍진호[14]
- 카푸치노 장 2세 - 장윤철
- 컴퓨터 - 이재호. 존재감이 없어 상대가 마치 컴퓨터와 싸우는 것 같다고.
- 콧물테란 - 박대호
- 콧물토스 - 강민. MBC GAME에서의 경기 중 ppp를 걸고 코를 풀어 붙은 별명.
- 퀸의 아들, 퀸명운 - 김명운. 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1.12 ㅌ
- 타이슨 - 박수범
- 탐 켄치 - 조성제
- 타임 어태커 - 박지수의 옛 별명. 날카로운 타이밍 감각에 기인한 별명이었지만 이 별명은 정ㅋ벅ㅋ에 정ㅋ벅ㅋ[15]
- 태양 - 전태양
- 태풍 - 이영한
- 택신 - 김택용. 위의 김용택과는 반대로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줬을 때 쓰이는 별명.
- 턱도우 - 김도우
- 턱신 - 김대엽
- 테란의 황제 - 임요환. '황제'로 통칭되기도 하며, 영미권에서도 'The Emperor, Emperor of Terran' 등으로 불린다.
- 테러리스트 - 각종 견제와 날빌에 능한 스타일의 정명훈 선수에게 붙은 별명. 원래는 리그 브레이커를 의미하였으나, 선수의 기량이 오른 현재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 테테전기계 - 조병세. 테테전에 유난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 준다고 해서.
- 템페신 - 박재영
- 토네이도 - 이윤열
- 퇴물 - 꽤나 불명예스러운 조롱. 올드 게이머들의 부진을 까는 내용이다.
- 투돈 - 박성준
- 투명 - dlwogh
- 투신 - 박성준. 다른 선수들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전투력을 보여주어 붙은 별명.
1.13 ㅍ
- 판독기, 코드 S 판독기, S급 판독기 - 이원표
-
포풍폭풍저그 - 홍진호이것도 순서 무시하고 2번째 - 팥 - 마재윤:조작왕
- 퍼펙트 테란 - 서지훈
- 폭군 - 이제동
- 폭군의 남자 - 손주흥
- 푸른 눈의 전사 - 기욤 패트리
- 프프전기계 - 이경민
- 피자빵 - 김도우
1.14 ㅎ
- 해병왕 - 이정훈(프로게이머)
- 황신 - 홍진호
신 중의 신 - 허느님 - 허영무. 위의 별명과는 달리 긍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 허필패 - 허영무. 2010년 들어 연패를 계속하여 패왕라인에 들어가는 바람에 붙은 별명.
- 호선성님 - 최호선
- 황배럭 - 황병영
- 황승석 - 이승석. 2승석이라서...
- 황태자 - 문성원[* 임요환의 팀 SlayerS 소속에 임요환처럼 드랍을 잘 활용해서 얻은 별명. 다만 임요환이 다시 T1으로 돌아가는 바람에 이 별명을 계속 쓰게 될 지는 불분
- 흑마술사 - 김승현
- 흑인, 흑운장, 흑스막, 흑스님 - 이성은. 잘하면 흑운장, 못하면 흑스막. (...)
- 흑풍 - 박재혁
- 히로시마 저그 - 박준오(...)
1.15 기타 언어
2 해외 선수
2.1 카운터 스트라이크 선수관련
- 재원 - 現GODSENT의 JW선수의 스펠링 앞글자만 따서 국내 유저들이 붙여준 별명.
- 반신 반봇 - 現FaZe Clan의 allu 워낙 기복이 심해서 그런지 잘하면 GOD allu 못하면 [BOT] allu로 불린다.
- boostmeister - 現Fnatic의 olofmeister의 대표적인? 별명. DreamHack Winter 2014 에서 고가도로 맵에서 Team LDLC.com상대로 3:13으로 지고있던중에 매라운드마다 부스팅 으로 올라가.[17] 16:13으로 역전승을 했었는데 LDLC측에서 항의를 보자 실격패를 당하였다. 그후 boostmeister라는 별명이 생겼고 그에 대한 노래도 나왔다.
- 정대만, 장동민 - 국내 유저들이 Team Liquid의 jdm64의 스펠링 앞글자만 따와서 부르고있다.
3 기타 e스포츠인 별명
3.1 관련 인물
- 김캐리 - 김태형. 프로토스가 나오면 언제나 캐리어를 강조하기에 붙여진 별명.
- 락커 철민 - 김철민 해설의 별명. 경기가 급박해지면 특유의 고성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에 이 별명이 붙었다.
- 막상현 - 박상현 해설. '저도 막 긴장이 됩니다'라는 말 때문에 붙었다.
- 승원좌 - 이승원
- 엄옹, 식신 - 엄재경. 전자는 e스포츠 중계진들 중 최고령이기에 붙여진 별명이며, 후자는 스타 뒷담화 등에서 음식을 워낙 맛있게 먹는 장면이 많이 나왔기에 붙여졌다.
- 엔준영 - 안준영. 송앰흑 vs 송영민의 경기에서 밴시가 은폐로 이득을 보자 흥분해서 밴시의 대사인 "앤진소리 죽이는데?" 라고 드립을 쳐서 별명이 붙었다.
- 챵크스 - 창석준. 융통성 없는 판정으로 경기를 끝내는 모습이 정상결전을 종결시킨 샹크스 같다고 하여 붙여진 별명.
- 철민 28호 - 김철민. 암 발병 후 경이적인 속도로 회복하여 복귀.
- 채땅굴 - 채정원
- 취객성춘 - 前 프로게이머이자 現 해설인 임성춘. NATE MSL 조지명식 내내 술에 취한 듯한 발음과 발언을 해서 붙었다.
- MC용준 - 전용준 해설의 별명. 자세한 것은 항목과 일부는 시즈모드 됐고 일부는 퉁퉁퉁퉁퉁퉁!을 참조.
3.2 특정 개념
- 강라인 - 집단. 강구열이 수장.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꼼팡이 - 이영호의 팬들을 악질적으로 낮춰 부르는 말. 이영호의 악질 팬들에 대한 비칭이기도 하다.
- 날빌 - 날로 먹는 빌드, 혹은 날카로운 빌드. 자주 하는 선수는 강구열.
- 뇌쌍록 - 김윤환과 윤용태의 매치업을 일컫는 말.
- 도택명 - 집단. SKT T1의 08 - 09 시즌 돌풍을 이끈 세 명의 선수를 빗대는 말. 각각 도재욱, 김택용, 정명훈 선수이다. 한때는 박재혁도 붙어 도택혁명이라 하기도 했다.
- 락라인 - 집단. 개인리그 4강에서 자주 떨어지는 선수들이 있다. '락'은 박경락의 락이다.
- 레기 - 접미사. 실로 쓰레기같은 자에게 붙는 접미사로 이름을 말해선 안될 그 조작왕과 조작자들에게 붙어 마땅한 접미사. 단 레기 바이러스 드립이 떠돈건 매시아의 부진이었다.[18]
- 목동저그 - 한때는 조용호 한정 별명이었으나 현재는 하이브 테크에서의 저글링-울트라리스크 중심 체제를 일컫는 말. 자세한 것은 목동저그 항목 참조.
- 뱅리건 - 송병구의 열성팬들을 일컫는 말. 초기엔 비칭이었으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많은 열성과 응원을 보여주었기에 비칭의 의미는 순화되었다.
- 본좌 - 칭호, 집단. 항목에서 확인.
- 북퀴벌레 - 이제동의 악질 팬들에 대한 비칭.
- 삼대토스 - 박정석, 강민, 박용욱. 초기 프로토스 게이머들 중 뛰어난 활약을 한 세 게이머를 일컬음.
- 스막 - 스타크래프트 막장의 준말. 불리는 선수들은 스막라인 항목 참조.
- 스타걸 - 스타리그 타임머신 안에 들어가 선수들을 도와주는 서포터들. 서연지, 최은애가 있다.
- 육룡 - 집단. 2007~2008 최고 기세 좋던 6명의 1군급 프로토스 게이머를 일컬음. 멤버로는 김택용, 송병구, 허영무, 도재욱, 김구현, 윤용태.
- 코딱지 - 김택용의 악질 팬들에 대한 비칭.
- 콩라인 - 집단.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패왕 - 敗王. 불리는 선수들은 패왕라인 항목 참조.
- 황시 - 오전 2시 22분 22초를 의미하는 것. 오후 2시 22분 22초, 22시 22분 22초는 그다지 쳐 주지 않는 듯.
- S급 측정기, S급 판독기 - A급이하 게이머은 잘 잡으나 정작 S급 유저를 못잡는다는 비웃음 섞인 칭호. 신상문, 김구현 등이 이 애기를 듣는다.
- ↑ 별명이 나왔을 때 기준으로 양대 방송사 우승, 양대 방송사 연속 결승전 진출, 5회 우승 등
- ↑ 루X웹에 피규어 가격을 물어본 글이 걸려버리는 바람에 붙은 별명. 자신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 ↑ 단, 어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군재윤은 멸칭에 가깝다.
- ↑ 결승전에서 가장 최근의 그분모드로는 GSL 결승전 김성제 對 김원기 1세트에서 일어났다.
- ↑ 나쁜 의미도 포함
- ↑ 최연성과 임요환의 빌드 테스터라는 의미.
- ↑ 망했어요 참조.
- ↑ 별명자체가 만들어진건 스타리그 골든벨 제도를 이해하지 못해서이다.
그런데 사실 이건 다들 난해해한다. - ↑ 스갤에서 이런 드립 치다간 '서기수가 누구냐'는 소리 들을 수 있다. 주의.
- ↑ 10-11시즌 현재 필승카드로 자리잡아서 붙은 별명.
테막이지만 - ↑ 09-10 시즌 초반 갑자기 흰머리를 하고 나와서 붙은 별명. 지용은 당연히 모 그룹의 리더.
- ↑ 최종병기 패러디.
- ↑ 관심 못 받기로 유명한 dlwogh 이상의 무관심으로 아예 공기조차 없는 진공저그의 칭호를 받았으나 우승함으로서 잔챙이 기믹을 벗어났다.
- ↑ 그분을 기리기 위해 가나다 순서 무시하고 ㅋ의 2번째로 배치
- ↑ 정ㅋ벅ㅋ을 쓰기 힘든 곳에선 그냥 타임어태커로 포장해준다.
- ↑ GOD -> DOG
- ↑ 말 그대로 맵에 정상적으로는 올라갈 수 없는, 맵의 결함으로 생긴 픽셀 단위의 작은 곳 위에서 걷거나 올라가 이득을 취하는 것. DreamHack 규정 위반이다.
- ↑ 그런데 다들 원래 별명, 또는 다른 안 좋은 별명의 임팩트 때문인지 잘 쓰이지는 않는다.
조작왕은 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