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안 나오는 캐릭터

1 설명

존재감이 없어서 안나오는 캐릭터는 아니다.

말 그대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혹은 영화 등 각종 창작물에서 얼굴이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를 말한다. 캐릭터 유형은 큰 줄기로 두 종류로 나뉘게 되며, 그것은 이하와 같다. 다만 가끔 설정화나 작은 사진 혹은 본편 이외의 매체 등으로 간접적으로 얼굴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다.

1.1 '얼굴만' 나오지 않는 캐릭터

언제나 얼굴을 제외한 부분만 출연하는 캐릭터. 비중도 충분히 있고, 대사도 제대로 하고, 뒷모습도 나오고, 전신컷도 나오는데 화면에 얼굴만 비치려 하면 칸이나 화면에서 짤리거나, 말풍선에 짤리거나, 뭔가가 날아와서 가리거나…. 세상 만사가 그 캐릭터의 초상권을 위해 돌아가는 느낌을 들게 해주는 캐릭터들. 대표적으로 파워퍼프걸미스 벨럼, 고전부 시리즈오레키 토모에, 크레용 신짱/극장판의 어른이 된 노하라 신노스케. 이에 부합하는 캐릭터로는 천랑열전의 양공이 있다. 대충 설명을 해보자면 석전웅과 반란을 모의한 조정의 고관대신으로 석전웅이 무림을 붕괴하고 양공은 당나라를 붕괴하여 천하를 손에 넣어 둘이서 쿵짝쿵짝한다니 어처구니없는 거대한 스케일을 가졌지만 천산검녀 살해 전 모의때 딱 한번 등장한(얼굴은 드러나지 않고 발만 보여줬다(…).) 후 반역사건이 들통난 최후반부 이미 사형당했다고 언급된다. 애당초 무협만화라 정치인들 비중이 거의없다해도 악의 축인데(…).

가면, 투구, 복면, 모자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는 경우도 이에 포함시킨다.. 다만 항상 쓰고 있고 맨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나 얼굴을 드러낸 적이 있어도 독자 측에서 볼 수 없는 경우대정령?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사실 클리셰의 원조는 바로 무함마드다. 이슬람의 율법 상 무함마드의 얼굴을 그리는 것은 우상숭배에 해당한다 하여, 역사책의 삽화 등에 무함마드를 그려야 할 때는 얼굴을 눈코입 없이 그냥 백지상태로 두거나 얼굴 앞에 베일을 드리운 모습으로 그린다. 무함마드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에서는 카메라를 아예 무함마드 시점에 두기도 한다.

참고항목: 달걀귀신, 덮인 눈

1.2 이름 정도는 언급되나 작중에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

작중 이름이나 활약상 정도는 자주 언급되나 작품이 진행되도 얼굴은 커녕 본인 자체가 등장이 전무한 경우. 이런 캐릭터는 콜롬보의 아내형 캐릭터라고 부른다.

미연시, 애니메이션 등에서 부모님이 있다고 언급만 될 뿐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맥거핀의 일종이다. 쿠네쿠네도 언급할 만하다

2 목록

최종 결전 직전까지 얼굴이 가려진 최종 보스같은 경우는 제외한다. FPS 주인공의 경우는 애매한 편. 상당수는 얼굴이 안 나오지만 이벤트 장면 등에선 볼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고든 프리먼이나 둠가이같이 얼굴이 알려진 캐릭터도 있다.

작품명 - 캐릭터 이름 순서로 정렬.
  1. 가끔 나오긴 한다. 단지 얼굴을 천막으로 가리고 상판이 안 나올 뿐.
  2. 검은방 1에서 나오는 실루엣이 최두환이다. 게임 진행중에는 이미 죽은 상태였고 첫번째로 나오는 김주환의 시체가 사실 최두환의 시체이다.
  3. 주인공이 1명이었고, 1인칭으로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당연히 안 나왔다. 주인공이 두 명이 된 2편부터 꽤 훈남으로 나오기 시작했고 3편부터 다른 캐릭터과 같이 회춘(?!)하였다.
  4. 얼굴을 마스크로 가렸음. 문제점은 얼굴 가렸다.
  5. 정체가 운영체제인지라 마지막 환상에 딱 한번 뒷모습이 얼핏 보이는 걸 제외하면 목소리로만 등장한다.
  6.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의 다트 메시아 맵으로 하면 얼굴 초상화가 있다.
  7. 결국 나루토 풍의 서 에서 쌩얼이 밝혀졌다...
  8. 정확히는 OX현립 사나다 북고 남캐들의 가족한정으로 예외로 담임선생님도 얼굴이 안 나오지만 나머지 혈연관계가 없는 여캐들은 제대로 나온다.
  9. 2기에서는 얼굴까지 다 나오지만, 복장이 바뀐다.
  10. 20년 후의 일기 편에서 등장한다.
  11. 레오나 하이데른의 생부로 오로치 팔걸집. 게닛츠의 각성요구를 끝까지 거절해서 살해당했다. 얼굴은 끝내 미공개. 등장할 때도 뒷통수나 이런 부분이 등장한다.
  12. 노이즈같은 걸로 모습을 가리고 다닌다.
  13. 실루엣으로 나타난다.
  14. 늘 방독면과 모자로 가리고 있으며, 이것을 벗었을 때에도 카메라 앵글이나 물체 등으로 가려진다. 자신의 얼굴을 본 외계인들의 머리가 폭발(!)해버린 것으로 보아 맨얼굴에는 무시무시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 모양이다.
  15. 주인공 케인의 할머니. 만화판에서는 제대로 얼굴이 나오지만 TVA에서는 철저하게 얼굴을 가린다.
  16. 원작 한정. 애니메이션에는 정상적으로 얼굴이 나온다.안 나오는게 더 이상하잖아
  17. 47권에서 옆얼굴이 나오기는 하는데 왠지 유우코를 닮았다.
  18. 쭉 뒷모습만 나오다가 시시메 이이히코 에피소드에서 드디어 얼굴이 공개된다.
  19. 몬스터 주제에 끝까지 등짝만 보인 채로 싸운다. 다만 코믹 메이플스토리에서는 기어이(?) 얼굴이 나온다. 하기야 만화 특성상 등짝만 보인 채로 싸운다는건 불가능하니…….
  20. 회상씬 등에서 목소리는 나오지만 얼굴이 항상 까맣게 칠해진 채로 등장하며, 주인공 고다이 유사쿠마저도 최종화가 되어서야 처음으로 얼굴을 봤을 정도다. 이 때에도 시청자들에게는 드러나지 않지만…….
  21. 벽에 있는 초상화도 다리만 나온다
  22. 모든 엑스트라의 옷과 머리카락을 제외한 얼굴이나 손, 다리 등이 까맣다.
  23. 온천씬에서 잠시 붕대를 풀었으나 얼굴은 실루엣 처리되었다.
  24. 서류 더미에 파묻혀서 얼굴이 안보인다.
  25. 자기 입으로 몽달귀신 캐릭터라고 말한다(...). 소설 4컷 만화에서는 어린 시절의 얼굴이 나오긴 한다.
  26. 다른 에피소드의 주인공들은 인트로와 엔딩에서는 얼굴이 나온다.
  27. 작중 한번도 가면이 벗겨진 적이 없다. 기껏 나와봐야 죽을 먹는 장면에서 드러난 입 정도?
  28. 이 둘은 얼굴'만' 등장하지 않았으며 과거편에서는 노이트라에 의해 아란칼 가면이 강제로 벗겨졌을 때 조차 얼굴이 공개 되지 않았다. 떡밥?
  29. 극장판에 나온다.
  30. 매번 일러스트에서 얼굴만 절묘하게 가려져 있다. 애니에서는 자기가 소품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는데, 작중 인물들에게는 보이든 안 보이든 상관없이 시청자들만 못 보는 방식으로 가린다.(…)
  31. 주로 아군 부하들에게서 나타나는 경향. 적군의 경우 H씬이 있으므로 얼굴이 있다. 아군 부하는 H씬이 없으면 얼굴도 없다. 때로는 H씬 중에도 얼굴은 안보인다(…)
  32. '좋은 사람' 에피소드 한정
  33. 여담으로 이는 1편 한정으로, 뮤탈리스크는 캐릭터 화면에 주둥이만 나오고 하이템플러는 얼굴이 어둠에 가려져 있지만 2에서는 얼굴이 둘다 제대로 나온다.
  34. '플레이어=주인공'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라서 얼굴은커녕 이름조차 나오지 않는다. 대신 후속작, 스핀오프, 설정변경 등을 통해 신원이 확인되는 경우는 있다.
  35. 주인공 카츠라기 케이마 의 친아버지
  36. 이 2명은 아예 머리 모델링이 없다(...).
  37. 아이돌 마스터 Break!에서 나오기는 하니까 취소선 처리. 그러나 흑역사
  38. 단 캐릭터 설정화는 있다.
  39. 설정상 진짜로 얼굴이 안 보여서 누가 누군지 잘 구분이 안 가는 게 정상이다. 앨리스가 그들의 얼굴을 어느 정도 판별할 수 있는 게 신기하게 여겨질 정도.
  40. 항상 우나바라 미츠키의 모습을 하고 나타나며 작중 단 한 번 그 얼굴을 해제한 적은 있지만 아직까지 애니로는 본래 얼굴이 나온 적은 없으며 설정화에도 원래 얼굴은 없다.
  41. 신 연예인 지옥 1편에서 강심장과 전화하는 중 "뭐? 뭐라 그러는거야? 사내놈이 할말이 있으면 얘기를 해야지 싱거운 놈아! 할말 없으면 끊는다." 등의 대사만 나온다.
  42. 신 연예인 지옥 시즌2 3편 결말에서 정지혁한테 팬타킬로 얻어맞고 살아남은 구정치가 차대기에게 전화하자 "구의원 군대 가시더니 유머러스해졌어요."라는 대사를 남긴다.
  43. 배경으로는 짤막하게 나오나 역전검사 전체 스토리에서는 언급만 되고 등장하지는 않는다.
  44. 인피면구가 벗겨진 이후에도 얼굴이 나오지 않았다.
  45. 과거 진리의탑시절의 어린모습을 제외하고 한번도 제대로 얼굴을 보인적 없다.
  46. 영웅전설5에서 귀여운 도트로 나오기는 한다. 그리고 세가 새턴판에서도 나오기는 하는데 왠지 큐티하니스럽니다.
  47. 최종화는 DM 시점이라 얼굴이 보이지만, GX 시점에서는 얼굴이 보이지 않는 앵글로만 등장한다.
  48. 4기 엔딩에서 헬멧을 벗고 누워있는데 얼굴이 보이지 않고 작중에서도 안 보여준다.
  49. 전원이 가면을 쓰고 있다.
  50. 참고로 둘 다 주인공이다.
  51. 투명인간이다.
  52. 화장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다.
  53. 작중 언급으로 인하면 얼굴이 기형 수준으로 안 좋다고 많이 언급되며 눈 정도는 나오는 것을 보면 일부러 얼굴을 실루엣 처리한 듯 하다.
  54. 나중에 일러스트가 나오기 전까지는 작중에서 전혀 얼굴이 나오지 않는다.
  55. 일반캐 버전인 디오는 잘만 나오는데 쉐도우 디오는 이상하게 무슨짓을 해도 얼굴이 검다. 슈퍼 콤보로 KO당했을때 얼핏 입이 보이지만 그게 전부이다.
  56. 쉐도우 DIO 커스튬 한정
  57. 초반의 등장한 모습 커스튬(전신이 시꺼멓고 양복을 입은 모습) 한정
  58. 일러스트가 있다. 게임 내에서 안 보여줄 뿐.
  59. 주인공이 김정일인데, 거의 언급으로만 나온다. 단 한번 김정일을 꾸중할때 손가락과 입만 나왔는데, 이때 목소리는 안 나오고 주제곡으로 대신했다. 김정일이 제일 무서워하는 캐릭터.
  60. 둘 다 사용했던 칼이 하필이면 적도 요로이였던 탓에...이하생략
  61. 만화책에선 나오며 애니판 설정화도 있긴 한다. 그리고 결국 극장판에서 잠깐이나마 제대로 나온다.
  62. 단, 극장판에서 얼굴이 나온다.
  63. 얼굴이 나오는 사진은 팬들이 합성으로 만든 것이다.
  64. 초반 한정.
  65. 심지어 오프닝에서도 부채로 가리고 있다.
  66. 이건 파워퍼프걸 Z에서도 마찬가지. 그래도 원판에서는 한 에피소드에서 아주 한순간 얼굴이 휙 지나간 적 있긴 하다.
  67. 목소리만 등장하는 캐릭터였지만 나중에 황해에 나오는 이수지로 밝혀졌다. 간간히 모습을 비췄다.
  68. 아버지 종길이 기어이 체육관 관장으로서 나왔다.
  69. 몸만 나오고, 목소리도 꽥꽥거리는 걸 케릭터들이 해석하는 방식이다. 가끔 제대로 된 목소리가 나오는 어른도 있는데 그러한 경우 대사는 세 단어 이내이다.
  70. 대부분 등장하는 씬이 강도 씬으로 에피소드 1에서도 얼굴이 등장하지않는다
  71. 페이데이: 더 하이스트에 헬기에 나온 복면을 쓴 범죄자는 베인인지 누구인지 알려지지 않았다.
  72. 컨셉 아트만 남아 있음
  73. 마찬가지로 컨셉 아트만 남아 있음. 사실 흑인이다
  74. 나중에 피겨가 나온적이 있는데. 여기서는 맨 얼굴이 나온다-완전 매드 사이언티스트
  75. 이후에 얼굴이 나오기는 했는데 피에로 분장을 한 상태라서 판정이 상당히 애매하다.
  76. 다만 보스전투 전,후나 그보스를 유닛으로 소지시 얼굴 확인가능
  77. 작중에선 검은색 가면을 쓰고있는채로만 출연한다.
  78. 그러나 이둘은 후에 나올 스핀오프에서 얼굴이 밝혀질 가능성이 있다.
  79. 뱀파이어인 블라드를 제외한 모든 마법사들은 얼굴이 절대 공개되지 않는다. 그나마 안경이나 수염 등은 또 정상적으로 나온다. 플레이어 캐릭터도 얄짤없이 얼굴이 안 나온다...
  80. 우날부의 주인공인 이하울의 경우 EP4에서 손으로 얼굴을 반 가린 형태의 CG로 얼굴이 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