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의 도검

본 항목은 게임, 만화, 소설, 애니메이션, 영화 등 각종 대중문화 매체에서 등장하는 등, 가공의 도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1 이름별 도검 목록

1.1

1.2

1.3

1.4

1.5

1.6

1.7

1.8

1.9

1.10

1.11

1.12

1.13

1.14

1.15 A~Z

2 일본도 목록

동명의 일본도가 실재하나 이름만 따와서 작품에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3 관련 항목

  1. 마블 코믹스의 발키리의 주무기.
  2. 검우강호에서 주인공인 장인봉의 원수 중 하나인 흑석살수 세우가 사용하는 연검. 세우가 사용하는 무공인 벽수검법의 경우 이름에서 보건데 이 검을 사용해야 온전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탄력이 뛰어난 검으로 날이 휘어지는 폭이 매우 커 등 뒤에 서있는 상대를 찌를 수도 있을 정도이며 휘두르거나 다른 물체에 부딫히면 특이하게 약간 울리는 듯하면서도 탄력있는 소리가 난다. 후에 세우가 달마의 시신을 가지고 싸우던 와중에 전륜왕에게 공격당하고 엽탄청에게 넘어간 후 다시 흑석수장 전륜왕이 마지막에 세우와 싸우면서 사용한다.
  3. 랩소디 오브 파이어의 앨범들이 하나의 판타지 세계관이라 그 세계관안에 존재하는 엄연한 검이다.
  4. 디아블로의 등장하는 대천사 티리엘의 성검이다.
  5. 보통 야마토라고 많이 불린다.
  6. 일본 만화 파계검사의 주인공 진렌의 검으로 특이하게 검의 양면이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날 부분은 희고 중심 부분은 검은 면은 표명을 백룡 반대로 중심 부분이 희고 날 부분이 검은 면은 이명을 흑호라고 부른다. 이름답게 검의 가드부분도 백룡 쪽은 용의 얼굴이 흑호 쪽은 호랑이 얼굴이 세겨져 있다. 한 자루의 검으로 두 자루를 만들어내는 검선이도(작중에서 등장하는 모든 이도류의 원조로 나오며 작품에서 등장하는 다른 무공들과 비교해도 최상위의 무공)의 초대 검선이 남긴 검으로 주인공이 무공을 배운 유파 용호쌍도의 전승자에게 물려주는 검으로 이 검을 사용하는 자가 당대 검선이라고 하지만 초대를 제외하면 그 어떤 후계자도 검선의 경지에 도달하지 못 해 주인공이 그 경지에 오르기 전에는 사용한 자가 없다.
  7. 검우강호에 나온 장인봉(정우성분)의 검. 형태는 중국식 검이지만 특이하게 긴 장검과 짧은 단검이 한 쌍인 검으로 검의 재질이 평범한 철이 아닌 듯 은은한 베이지 색을 띄고 있다. 장검은 검의 가드부분에 단검은 손잡이 머리부분에 손가락을 걸 수 있도록 되어있다. 특히 단검의 경우 위로 던져 상대의 위로 떨어지게 하거나 역수나 바로잡기를 자유자재로 바꿔가며 사용한다. 공격과 방어가 정해진 것이 아닌 장검과 단검을 자유자재로 공격과 방어에 사용하며 장인봉의 아버지 장해단이 조정의 고위관료였다는 점과 흑석파 수장 전륜왕이 이름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평범한 검이 아닌 조정의 하사품이 아닌가 추측된다.
  8. 마블 코믹스의 블랙 나이트의 주무기.
  9. 개중에서 '칼'의 형태를 한 무기만이다.
  10. 일본도 자체인 것도 있지만, 여기에 나오는 양날검과 식칼을 제외한 대다수의 날달린 무기들은 전부 일본도처럼 하몬이 그려져 있다.
  11. SR반 쿠로사카의 무기다. 자칫하면 목이 날아갈 뻔했으면서 장난기 어린 표정으로 일본도를 팔랑거리는 장면이 백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