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구대천


不俱戴天

1 개요

하늘(天)을 같이(俱) 이지(戴) 못(不)할(之) 원수(讐)의 줄임말. 불공대천지수(不共戴天之讐)라고도 한다.
원전은 예기(禮記) '곡례편(曲禮篇)'에 나오는데, 뜯어보면 아주 무시무시하고 살벌한 구절이다.

父之讐/不與共戴天(부지수/불여공대천): 아버지의 원수(와는) / 같이 하늘을 이고 있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죽여야 하)고

兄弟之讐/不反兵(형제지수/불반병): 형제의 원수(와 마주치면 무기를 들어 바로 쳐죽여야 하니 맨손으로 싸우면 안 되나) / 무기를 (가져오기) 위해 (가던 길을) 돌이킬 수 없으며[1]
交遊之讐/不同國(교유지수/부동국): 벗의 원수(와는) / 나라를 함께 할 수 없(으므로 나라에서 쫓아내거나 죽여버려야 한)다.

흠좀무 복수귀랑 유사하다.

2 현실에서의 예

3 가상 매체에서의 예

원문의 뜻에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의 원수를 위주로 기술.

  1. 그러니까 언제 원수와 마주칠 지 모르니 항상 연장 무기를 몸에 지니고 다니라는 소리다!
  2. 닐스와 함께 이리가레를 처치하는 퀘스트의 이름이 아예 "불구대천"이다.
  3. 동방감주전 스테이지 6 이름 및 순호의 대사에서도 '같은 하늘을 질 수 없으니', "불구대천의 적 항아여!"이라고 명명된다.
  4. 카구라가 사용하는 검의 이름이 '원도 불구대천(怨刀 不俱戴天)'이다.
  5. 어둠의 바쿠라 한정.
  6. 사실 진짜 원수는 대사신 조크 네크로파데스다.
  7. 사실 스포일러랄 것도 없지만(...)... 실제로는 다스베이더가 루크 스카이워커의 아버지다. 아나킨 스카이워커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