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코야스 타케히토/t02200293 0229030510817156866.jpg | 파일:Attachment/코야스 타케히토/Koyasu Takehito.jpg | |
전성기. 날카로운 인상이 압권이다. | 2013년의 모습. 매우 후덕해졌다. | 2015년 때의 모습(왼쪽 아래 끝) 살이 빠졌다. |
프로필 | |
이름 | 코야스 타케히토 子安武人(こやす たけひと)[2] |
성별 | 남성 |
직업 | 성우 |
출신지 | 일본 카나가와 현 요코하마 시 |
생년월일 | 1967년 5월 5일 |
신장 | 176cm |
혈액형 | A형 |
결혼 여부 | 기혼[3] |
소속사 | 티즈 팩토리 |
성우 활동 시기 | 1988년 ~ 현재 |
목차
1 개요
프로덕션 바오밥에 10년간 소속되어 있었지만 1999년 티즈팩토리라는 회사를 차려 현재는 티즈 팩토리[4]의 사장이다. 이 때문에 '사장님'이라는 별명으로 부르는 팬도 있다.
에로게 및 18금 영역에서 활동할때는 쥬몬지 하야토(十文字隼人)라는 예명을 자주 쓴다.
2 활동
2.1 성우
88년 애니메이션 삼총사의 프랑소와 역으로 성우 데뷔. 남자성우로서는 처음으로 성우잡지의 표지를 장식하였으며, 성우계에서 최초로 DVD 뮤직클립이 만들어진 성우이기도 하다.
주로 쿨한 악역(☆) 또는 라이벌 2인자(★) 캐릭터를 맡지만, 무적코털 보보보의 '보보보'나 '케로로 중사'의 쿠루루 등 예전부터 개그 캐릭터에서도 멋진 연기를 보여줬다.[5](○) 또한 광기 넘치는 캐릭터(●)도 많다! 특히 테카맨 이블처럼 광기 넘치면서도 냉혹한 캐릭터 연기는 소름 끼칠 정도. 21세기 들어서 주인공을 연기하는 일이 늘었는데 미형 주인공이 아닌 어딘가 하나씩 이상한 주인공들만 맡고 있다. 데뷔 후 현재까지 출연한 애니메이션이 300개를 넘는다. 워낙 많은 캐릭터를 맡아서인지, 팬들은 배역을 좀 가려서 받기를 원할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홍시호, 故 최병상과 배역이 겹치는 편이다.
본인도 악역을 자주 맡는다는 사실을 안다. 극장판 하트나라의 앨리스 후기 인터뷰에서 "쭉 악역만 맡았기 때문에 선역을 맡았던 이번엔 꽤 신선했다"고 발언했다(…). 이노우에 마리나와 함께 출연했던 '지구로'의 특전 디스크에서도 '너 말야, 호감도를 너무 신경 쓰잖아! 난 20년을 악역만 맡아오면서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눈물 좀 닦고
토미노 요시유키와는 기동전사 건담 F91로 알게 된 이래 기동전사 V건담, ∀건담, 오버맨 킹게이너 등의 작품으로 인연이 이어졌다. 토미노 감독은 신인 성우나 무대 배우를 기용하는 일이 많아 코야스처럼 인기 성우가 계속해 출연하는 일은 아주 드물어 토미노 감독의 코야스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다.
'∀건담'에서는, 지금까지 코야스가 연기하는 악역=쿨한 미남이라는 공식을 크게 뒤집는 김 깅가남을 연기해 팬을 놀래켰다. 토미노 감독이 직접 다룬 작품 이외에도 '신기동전기 건담 W'의 젝스 마키스 역이나 '기동전사 건담 SEED' 시리즈의 무우 라 프라가 역 등 건담 시리즈에 많이 출연하고 있다.
이렇게 메카물에서 많은 모습을 보인지라 슈퍼로봇대전 Z의 종료메세지에선 성우장난인지는 몰라도 킹게이너의 아스함과 턴 에이의 깅가남이 서로 언어유희로 보이는 말싸움을 한다. 그리고 네오 로아노크가 이런 바보들은 신경쓰지 말라고 플레이어에게 말한다.[6] 그리고 이 슈퍼로봇대전 Z에서는 어째선지 코야스 담당 캐릭터의 목소리만 0.9배 재생되는 버그가 있다.
북두신권 시리즈에서는 OVA 신 북두신권에서는 켄시로를, 게임 북두무쌍에서는 레이역을 맡았다. 켄시로 쪽은 어색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으나 레이 쪽은 호평. 과연 콩라인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서 디오 브란도 역을 맡았다. 성우가 밝혀진 시점에서 라이벌과 악역 전문(…)인 코야스라서 기대가 많았고, 상황에 맞는 톤으로 능글거리며 상대 위에 서서 아래로 깔보는 목소리, 위압감과 카리스마가 넘치고 굵직한 목소리 등으로 화려한 디오 브란도를 만들어낸 덕분에 호평을 받았다. 죠죠 올스타 배틀에서 코야스가 DIO의 성우로 캐스팅되었기 때문에 3부가 애니화되면 코야스 타케히토가 될 확률이 아주 높았다.
그리고 이제는, TVA판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에서 DIO 역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었다! "죠스타! 네놈, 보고 있구나?"[7] 특히, 최고로 HIGH!해진 이후에는 정말 신들린 듯한 연기를 보여줬는데, 로드롤러 씬에서는 혼이 실린 연기로 원작을 뛰어넘는 명장면을 연출해 내게 되어 많은 죠죠러들의 심금을 울렸다.
목소리가 매우 특색이 있어서, 어떻게 연기를 해도 바로 티가 난다. 보통 사람이라면 비교를 몇번 해봐야 어느 정도의 비슷함을 느끼겠지만 이 사람의 목소리를 자주 들었던 사람은 많아야 2번 듣고 바로 알아 듣는다. 스텝롤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연기력은 충분히 검증되어 있지만 근래 들어 드라마CD 쪽에서는 태업하는거 아닌가라는 팬덤 사이에 좀 있는 편이다. 소위 내용이 폭탄인 경우엔 정형화되어있는 연기를 들려주는 경우가 많다고... [8] 그렇게 정형화된 연기도 발연기가 아니고 애니메이션 쪽에서는 거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다. 사족으로 목소리를 가늘게 내면 코야마 리키야와 비슷하게 들리기도 하다.
오버로드에서는 1권 주요악역 니군 블러드루인의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천사들을 풀어라 무다무다무다!단순한 엑스트라 악역 이므로, 저예산으로 기획된 오버로드에서 단역에 코야스가 섭외된것에 팬들은 적지않게 놀랐다(...).
2.2 가수활동
남자 아이돌 성우의 시발점이 된 장본인인 만큼, 캐릭터의 이미지송뿐 아니라 전문 가수활동도 한 적이 있다. 유능한 성우라서 그런지 가수로서의 가창력은 왠만한 다른 일본 가수들과 비교해봐도 뒤쳐지지 않을 정도로 상당한 수준.물론 개그풍으로 부를 때는 한껏 망가지는데, 그 와중에도 잘 부른다는 게 함정. Spitz의 空も飛べるはず(하늘도 날 수 있을 거야)를 코야스가 부른 걸 들어보면 확실히 잘 부른다.
당시에는 ZAZE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었으며[9], 2000년 중반쯤의 인터뷰에서 ZAZEL 활동을 다시 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슬슬 나이가 나이다보니…라며 재활동의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저때쯤 나이를 고려하면 30대 후반에 가수활동을 포기한 건데 가수로서 은퇴하기엔 너무 이른 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성우로서의 활동량이 워낙에 많은걸 고려해보면 공감이 된다.
성우 스기타 토모카즈가 자주 'ZAZEL 2세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은 'ZAZEL 2세는 저에게 물려주세요.' 같은 자젤 관련으로 코야스에게 장난치는 일이 있다고 한다. 그 때마다 코야스는 '제발 나 좀 내버려둬'라며 도망친다고……. 스기타 입장에서는 장난이 아니라 정말로 좋아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죠죠가 디오한테 돌아오라고 한다
2.3 기획자
한 시대를 풍미한 성우 유닛 바이스를 창안하기도 했다. 본인을 포함해 4인의 성우- 코야스 타케히토, 세키 토모카즈, 미키 신이치로, 유우키 히로로 이루어진 성우 유닛으로 노래도 부르고 DVD도 발매하고 콘서트도 개최하였다. 이 바이스와 최유기를 묶은 네타가 드라마CD 아니메점장에서 구구절절 사용되었다.
애니메이션 바이스 크로이츠는 바이스를 소재로 코야스가 스토리를 쓴 작품이다(원작도 본인이 썼다고). 즉 애니메이션에서 파생된 성우 유닛이 아니라, 성우 유닛에서 탄생한 애니메이션인 셈. 바이스 크로이츠를 쓴 이유는 바로, 주인공 한 번 해보고 싶어서였다.
이 외에도 여성향 게임의 기획자나 애니메이션의 기획으로도 많이 활약하고 있다.
원래 팬이 많은데다, 바이스로도 성공을 거뒀기에 '코야스 타케히토 프로듀스'라는 네임은 팬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듯 하다. 2009년 6월 19일 블로그에 일기를 올렸는데, 자신이 프로듀스 하지 않은 게임이 코야스 타케히토 프로듀스라고 기사가 실려 골머리를 썩고 있다고 말할 정도.[10]
3 친분
묘하게 미도리카와 히카루와 대립하는 역으로 엮이는 경우가 많다. 가명으로 자주 나오는 에로게(그것도 BL물이 많다.)에서는 대놓고 콤비로 묶이는 경우가 다수(…). 가끔 미도리카와가 했던 역할을 코야스가 맡는 경우도 있다.
성우 세키 토모카즈와 친하다. 90년대에는 세키가 열혈 계열 주인공, 코야스가 쿨한 2인자(콩라인) 역할을 맡는 게 거의 기본 공식이 될 정도로 자주 출연했다. 타카하시 형제로 나왔던 이니셜 D 외에도 아니메점장 등에 함께 출연하였으며 바이스 크로이츠 들어오라고 꼬신 것도 코야스 쪽에서였다. 특히 함께 만든 시디 VERSUS는 듣는 사람 복장을 뒤집어놓는 만담 개그로 유명하다.
∀건담에서 샤이닝 핑거 신 녹음 후 세키 토모카즈와의 술자리에서 "토모카즈, 나도 샤이닝 핑거라고 외쳤다"라며 자랑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오노사카 마사야와도 친분이 깊어, 아이돌 마스터의 아즈사 빠로 유명한 오노사카에게 아이돌 마스터 캐스팅되고, '나 사장이다.' '아, 그러고보니 진짜 사장이었지.' '아니, 961의 사장.' '에? 진짜!' 같은 장난도 쳤다고 한다. 오노사카 왈, "코야스씨 머리속은 굉장하지요"(…).[11]
또한 오카모토 노부히코는 그를 '코야스 스승님'이라고 부르며, 코야스빠로 유명하다. 때문에 니코동 등지에서는 코야스 이야기가 나오면 '오카모토:코야스라는 말이 들려서 찾아왔습니다.' '오카모토 호이호이'[12]라는 리플과 태그가 올라오기도 한다. 코야스는 자신이 프로듀스한 달링이라는 게임[13]을 직접 오카모토에게 "나 좋아하지? 날 공략해봐"라고 말하며 줬다고 한다. [14]
유우키 히로와도 바이스의 영향때문에 상당히 친분이 있다. 코야스가 출연한 작품을 보면 은근 유우키와 같이 출연한 작품이 많다.
4 에피소드
- 치열이 상당히 괴상했다. 어떻게 하면 저런 모양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해질 정도. 고대의 서적 게임 라인에서는 당시의 치열을 보고 네오 그랑존이라 칭했다. 2014년 현재는 교정했는지 알 수 없다.
- 2009년 12월 3일, 니코니코 동화에 PSP판 건담vs건담 NEXT 발매 기념으로 미도리카와 히카루와 함께 실황 플레이를 하는 동영상을 올렸다. 제목부터가 미도리카와&코야스의 실황 플레이인데, 제목만 보고 클릭할때는 "낚시겠지.", "닮은 사람이겠지,"하며 클릭했으나 진짜로 본인들이 나와 팬들을 놀라게 했다(…). 요는 낚시를 가장한 공식인 셈. 톨기스, 아카츠키, 턴 엑스, 건담 에피온을 "코야스 소대"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주력 기체는 톨기스인데, 톨기스의 조작이 다른 기체들과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톨기스 이외의 기체를 썼을 때 '악! 점프가 안 돼!' 라며 적응하지 못하는 안습함을 보이기도 한다.
- 2010년에는 마찬가지로 니코니코 동화에 건담 어설트 서바이브를 미도리카와 히카루, 오키아유 료타로와 함께 플레이하는 실황 동영상을 업로드했다.
-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코야스 관련 동영상이 업로드되거나 동영상중 코야스의 목소리가 나오면 '테라 코야스'라고 태그를 붙이며 '테라 코야스wwwww'라고 리플을 달아주는게 일종의 공식화되었다.(굳이 번역하면 '완전 코야스ㅋㅋㅋㅋ' 우리나라로 치면 '레알 코야스닼ㅋㅋㅋ' 같은 뉘앙스.)
- 언급한대로 코야스 목소리는 누가 들어도 절대 코야스로 들리기도 하고, 또 그가 연기한 캐릭터는 누구나 알법한 딱 '코야스스런 캐릭터'가 많아서 생긴 유행어.
- '오버맨 킹게이너'의 아스함 분을 연기할 때, 제22화 '아가트의 결정'에서 너무나 연기에 몰입해 흥분한 나머지 과호흡을 일으켜 죽을 뻔했다.[15] 이 열연은 동영상의 퀄리티와 함께 시청자들 사이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 <부처재림(붓다재림)>이라는
사이비행복의 과학이라는[16] 신흥 종교 홍보용 애니메이션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이유는 교주의 전생의 목소리와 닮아서.(…)[17] #교주 전생 테라 코야스wwwwww
- 2011년 후반 들어서 녹음 때 종이의 글씨가 잘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문에 주변 사람들한테 안경 쓰라는 말을 종종 듣지만 본인은 안경을 쓰기 싫어서 쓰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도 일에 지장이 있을 때가 있기에 고려는 하고 있다고. (장난감상자 나라의 앨리스 발매후 코멘트 중)
- 미형 악역을 자주 담당했던 목소리와는 어울리지 않게 공식 블로그의 일기는 (^-^) 등의 이모티콘이 날아다니고 활기가 한가득한 문장들로 차 있다(...). 이 덕분에 포스있는 악역 등으로 접하고 들어갔던 사람들은 그 갭 모에에 무너지기도 한다.
- 블로그 포스팅에 따르면 자신이 공략 캐릭터로 출연한 오토메 게임을 어느정도 플레이한 듯. 자기가 맡은 공략 캐릭터를 공략한다고(...). 한 예로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의 히무로 레이이치를 공략해본 적이 있지만 본인 말에 따르면 부끄러우니까 잊고 싶은 기억(...).
근데 웃음 이모티콘을 달아서 미묘하다
- 호시 소이치로의 술버릇때문에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술버릇이 심히 안좋은 호시가 코야스의 차뒤에 탔는데 그때 코야스의 목을 조르는 바람에(...)이탓에 코야스는 두번다시 호시를 차뒤쪽에 태우지않는다고 한다(...)
성우 개그를 적용해보면 데스건이 스고우를 죽일 뻔 했단거다키라 야마토가 무우 라 플라가를 죽일 뻔 했기도 하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당시 디오 브란도 역에 너무 충실해져서인지 죠나단 죠스타를 연기하게 됐던 오키츠 카즈유키에게 보자마자 '친하게 지내지 않을거야'라고 말했다고.
- 팔콤의 게임 영웅전설 시리즈의 첫 타이틀부터 쭈욱 올리비에 렌하임으로 출연하고 있는데, 시리즈가 길어짐에 따라 '대체 이거 언제 끝나느냐 난 이제 5년밖엔 못 기다린다 10년후엔 나 죽을 거니까' 라며 제작진을 협박했다는 이야기를 팔콤 라디오에 나와 한 적이 있다. 그도 그럴게 지금 전체 이야기의 반밖에 못 했는데 10년이 흘렀으니 시리즈가 끝날 때쯤이면 나이가.....
- 2015년 1월에 방영된 시로바코 2쿨의 2화에 해당하는 14화에서 마쿠라다 츠요시라는 조연으로 출연. 이름부터 베개 영업에서 따왔는데, 실제로 "봐주세요, 이 스타일. 우↘홋↗! 위험해요!", "
OPPAI가슴도 크고!!(P: 가슴은 관계 없잖아요..) 조금은 있잖습니까!!", "음~ 그라비아 아이돌 최고!!", "요즘 신인이 주인공을 연기하는 건 흔해 빠졌습니다. 가슴도 크고!", "기대되네~ 아후레코와 그 후의 술자리!", "~밖에 없다는건 애초에 말이 안돼![19] 그보다 하나지리씨의 엉덩이를 봐주세요~", "그보다 엉덩이가!!(P: 죄송합니다~ 말 좀 들어주세요. 슬슬 결착을 내고싶습니다만.) 하나지리씨의 엉덩이[20]입니까!!", "하오토메씨의 목 선이~ 목이~ 목이~" 같은 대사를 쳐 MAD무비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장면은 프리스코어링을 해 동시 수록, 애드리브, 발음이 꼬이는 것 등 전부 다 들어간, 연극 같은 현장이었다고 한다.
5 제멋대로인 성우?
얼굴을 보이기 싫어한다. 대부분의 성우는 얼굴을 보이기를 조금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지만 코야스의 경우엔 정말 싫어한다. 그래서 제 3회 테일즈 오브 캐릭터 인기투표의 결과발표 이벤트에선 이벤트에 출연하지 않은 성우들은 모두 얼굴이 나오는 영상편지로 감사의 마음을 표했지만 코야스 혼자서 캐릭터 얼굴이 나와서 감사를 전했다...[21] 덕분에 그 이시다 아키라에게도 제멋대로인 성우라고 까였다(...).아니 이보시오 당신이 그런말을 하면 안되지[22]
거기다가 이후에 코야스가 출연한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 2010'에서는 한 코너에만 등장했을 뿐, 마지막에 모든 출연자가 무대 위에 올라왔을 때도 혼자 대기실에 있었으며 DVD에서는 코야스가 출연한 코너가 편집되었고, 적극적으로 출연한 2012에서는 아예 코야스가 출연한 이벤트 자체가 DVD에서 편집되었다. 덕분에 사정이 있어서 이벤트에 참여하지 못하고 DVD를 사서 보는 팬들에게는 엄청난 욕을 먹고있다. 아마존에서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 2012' DVD에 나와있는 평가만 봐도 그 분노를 알 수 있다. 그 분노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하지만 이것을 코야스의 잘못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코야스가 멋대로 이벤트에 출연한 뒤 자신이 나오는 부분을 DVD를 만들지 말라고 억지를 부린 것이 아니라, 주최측에서 DVD를 만들지 않겠다는 조건을 먼저 내걸었기에 코야스는 출연을 ok했을 뿐이기 때문이다. [23] 코야스는 영상물이 남는 이벤트에는 출연하지 않겠다는 본인의 원칙대로 행동했을 뿐이고, 애당초 DVD를 내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은 주최측이다. 결국 주최측의 삽질 때문에 애꿎은 코야스만 욕을 얻어먹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6 출연작
6.1 애니메이션
- 강각의 레기오스(애니메이션) - 칼리언 로스
- 강철삼국지 - 제갈량 공명
-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 스카의 형
- 강철의 연금술사 오리지널 - 루젼
- 개구리 중사 케로로 - 쿠루루, 오퍼레이션 ◯乙
- 건그레이브(TVA) - 발라드버드 리(밀레니엄 조직원인 중국인 킬러)
-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라 그
- 건슬링거 걸 2기 - 쟝 클로체
- 건전로봇 다이미다라 - 마타요시 카즈오
- 겟 백커스 - 카케이 주베에
- 경계선상의 호라이즌 - 시로지로 베르토니
- 고양이 당인전 테얀데에 - 넷키
- 구슬동자 - 모미테봉 (...)
-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 병사A
- 기동전사 건담 AGE - 프레데릭 알그레아스
- 기동전사 건담 F91 - 드와이트 카무리
- 기동전사 건담 SEED - 무우 라 프라가
-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 네오 로아노크
- 기동전사 V건담 - 레이오르 사바토
- 괴도 조커 - 닥터 네오
- 길티 크라운 - 시분기
- 꼬마마녀 요요와 네네 - 닐스
- 누라리횬의 손자 - 큐소
- 니들리스 - 아담 블레이드
라담블레이드[24] - 니세코이 - 클로드
- 단재분리의 크라임엣지 - 코이즈미 호이치
- 대괴수 러시 울트라 프론티어 - 메피라스 성인 싯클
- 데이트 어 라이브 - 칸나즈키 쿄헤이(○)
- 도쿄 바빌론 - 사쿠라즈카 세이시로
- 돌아가는 펭귄드럼 - 타카쿠라 켄잔
- 디스크 워즈: 어벤저스 - 데드풀
- 따끈따끈 베이커리 - 쿠로야나기 료
- 란마 1/2 - 핫포사이(젊었을 때)
- 란포 기담 Game of Laplace - 그림자 사나이
- 링에 걸어라 - 블랙 샤프트
- 로자리오와 뱀파이어 - 변신박쥐 코짱(○)
- 로큐브! - 하세가와 긴가
- 레벨E - 크래프트(○)
- 마기 신드바드의 모험 - 바르바롯사
- 마법의 리본 - 아리사카 세이
-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 시바 타츠로
- 마법선생 네기마 - 나기 스프링필드
- 마법신화 라그나로크 - 키오
- 마법을 쓰고 싶어! - 아부라츠보 아야노조
- 마인탐정 네우로 - 노우가미 네우로
- 마크로스7 - 감린 키자키
- 마탄의 왕과 바나디스 - 파론
- 마탐정 로키 라그나로크 - 프레이
- 마호로매틱 - 류가 토
- 명탐정 코난
- 시라쿠라 아키라(129화 엑스트라),
- 에모토 마사시 (431화, 치바 형사의 중학교 동창)
- 미야자키 유우(629화 엑스트라)
- 시가 토시나리(748~749화 엑스트라)[25]
- 메카쿠시티 액터즈 - 츠키히코
- 메이저1기 - 혼다 시게하루
- 메탈베이블레이드 - 다이도우지
- 무적코털 보보보 - 보보보보 보보보(○)
- 미래일기 - 아마노 쿠로
- 바이스 크로이츠 - 아야
- 바카노 - 럭 간돌
- 배신자는 내 이름을 알고 있다 - 기오우 타카시로
- 바쿠만 - 요시다 코지
- 버디 컴플렉스 - 빌헬름 한
- 베터맨 - 라미아
- 부르잖아요, 아자젤씨 - 루시퍼
- 블리치 - 펫셰 거티셰
- 빅토리 구슬동자 - 아수랄라 (...)
- 뾰로롱 꼬마마녀 - 트롤
- 사무라이 디퍼 쿄우 - 호타루, 핫토리 한조
- 사무라이 참프루 - 우마노스케
- 사쿠라코 씨의 발밑에는 시체가 묻혀 있다 - 하나부사(●)
- 샤먼킹 - 파우스트 8세(●)
- 성각의 용기사 - 미르가우스
- 성검사의 금주영창 - 샤를 생 제르맹
- 성계의 문장 - 페브다슈 남작 크로와르
- 세기말 오컬트 학원 - JK
- 세이버 마리오넷 시리즈 - 하나가타 미츠루기 (○)
- 세인트 세이야 - 천맹성 와이번 라다만티스
- 세토의 신부 - 샤크 후지시로
- 소녀혁명 우테나 - 키류 토가
- 소년탐정 김전일 - 히무라 코헤이
- 소드 아트 온라인 - 스고우 노부유키(●)
- 소울 이터 - 엑스칼리버
뭐? - 슬레이어즈 - 적법사 레조(☆)
- 스타뮤 - 츠키가미 하루토
- 스프리건(극장판) - 쟝 자크몬드
- 시도니아의 기사 - 오치아이
- 시로바코 - 마쿠라다 츠요시
- 식극의 소마 - 도지마 긴
- 식극의 소마 두 번째 접시 - 도지마 긴
- 신겟타로보 - 아베노 세이메이
- 신기동전기 건담 W - 젝스 마키스(밀리아르도 피스크래프트)
- 신 북두의 권 OVA - 켄시로
- 신세기 에반게리온 - 아오바 시게루
- 신센구미 군랑전 - 히지카타 토시조
- 신판 사나다 십용사 - 키리카구레 사이조
- 십이국기 - 케이키
-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리지 - 시스터
- 아르슬란 전기(2015), 풍진난무 - 기스카르
- 아이돌 마스터 - 쿠로이 타카오
- 아이카츠 - 호시미야 타이치
- 안녕 절망선생 - 이토시키 케이
- 암살교실 - 가스트로(●)
- 엑셀 사가 - 일파라초
- 옆자리 괴물군 - 시즈쿠네 아버지
- 오늘부터 신령님 - 키라카부리
- 오란고교 호스트부 - 후지오카 료지(여장할 때의 이름은 란카)(후지오카 하루히의 아버지)
- 오버로드 - 니군 그리드 루인
- 오버맨 킹게이너 - 아스함 분
- 용자경찰 제이데커 - 빅팀 오랜드(●), 마시바 시로
- 용자 엑스카이저 - 야만 왕자
- 용자지령 다그온 - 히로세 카이(터보 카이/다그 터보/라이너 다그온/슈퍼 라이너 다그온)
- 우시오와 토라 - 타유라(☆)
- 우에키의 법칙 - 리호
- 우주의 기사 테카맨 블레이드 - 아이바 신야/테카맨 이블
- 원피스 - 쿠잔
- 유유백서 - 키도 아사토, 사귀
-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 판도라
- 유희왕 GX - 사이오 타쿠마
- 은하영웅전설 극장판 황금의 날개 - 지크프리트 키르히아이스
- 은혼 - 다카스기 신스케 (☆)(●)
- 이나리, 콩콩, 사랑의 첫걸음 - 토시
- 이니셜D - 타카하시 료스케
- 이누야샤 - 카텐마루
- 이야기 시리즈 - 테오리 타다츠루
- 전설의 용자 다간 - 세븐 체인저, 지구방위군 병사[26]
- 전국 BASARA - 사루토비 사스케
- 종말의 세라프 - 루칼 웨스카
- 죠죠의 기묘한 모험 팬텀 블러드(TVA) - 디오 브란도(☆)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TVA) - DIO(☆, DIO는 최고로 HIGH해진 뒤엔 ●) & 더 월드
- 지구로... - 키스 어니안
- 채운국 이야기 - 다삭순
- 천공전기 슈라토 - 쿠로키 가이
- 천사금렵구 OVA - 키라 사쿠야
- 천지무용 - 마사키 요우쇼우
- 초강전기 키카이오 - 카이, 토머스, 사이먼 하버드
- 초역 백인일수 우타코이 - 후지와라노 사네카타
- 츠키모노가타리 - 테오리 타다츠루
- 카레이도 스타 - 후울
- 카스민 - 안개의 사람 중 한 명
- 쿠로코의 농구 - 사나다 나오토
- 태엽 감는 정령전기 천경의 알데라민 - 살리하스라그 레미온
- 테라포마스 - 히루마 지로
- 투 러브 트러블 - 저스틴
- 트랜스포머 시리즈
- 트랜스포머 비스트 워즈 - 옵티머스 프라이멀[27]
- 트랜스포머 애니메이티드 - 나노세크
- 트윈 시그널 - 펄스
- 파이어 엠블렘 문장의 비밀 OVA - 나바르
- 파이-브레인 신의 퍼즐 - 마카타 진
- 파타리로 서유기 - 반고 나한(방코랭)
-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 코사부로(로젠)
- 폭전슛 베이블레이드 G 레볼루션 - 블라디미르 보르고프
- 풀 메탈 패닉! - 자이드
- 프리큐어 시리즈
- 두 사람은 프리큐어/Max Heart - 미스미 타카시
- Yes! 프리큐어 5 GoGo - 스콜프
-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 오레스키
- 프린세스 나인 - 타카스기 히로키
- 플라네테스 - 유리 미하일코프
- 하이스쿨 DxD - 라이저 피닉스(☆)
- 해파리 공주 - 하나모리 요시오
- 해피해피 클로버 - 나그네 토끼
- 헌터X헌터 리메이크 - 다르쵸르네
- 헬싱 OVA - 루크 발렌타인
- 혁명기 발브레이브 - 도르시아 총통
- 환상게임 - 유성(호토호리)
- DOG DAYS - 로랑 마르티노지
- Fate/Prototype - 선클레이드 판(●)
- MAGIC KAITO 1412 - 앨런 카르티에
- Myself; Yourself - 와카츠키 슈스케
-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일본어 더빙) - 블루블러드 왕자
- PSYCHO-PASS - 탈리스만
-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 로즈월 L. 메이더스
- ∀건담 - 김 깅가남(●)
6.2 극장 애니메이션
- 붓다재림
-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New Stage 미래의 친구 - 퓨전
- 데이트 어 라이브-마유리 저지먼트 - 칸나즈키 쿄헤이
- 요괴워치 엔마대왕과 5개의 이야기다냥! - 누라리횬
- 원피스 필름 Z - 쿠잔
6.3 게임
- 12시의 종과 신데렐라 - 길버트 크로이스
- 기신포후 데몬베인, 기신비상 데몬베인 - 윈필드(참마대성 데몬베인에선 보이스無. 기신포후부터 담당.)
- 길티기어 시리즈 - 에디
- 길티기어 Xrd ~Sign~ - 자토 ONE
- 그랑블루 판타지 - 루시우스
- 그로우 랜서Ⅲ - 시온
- 나코루루 ~그 사람으로부터의 선물~ - 얀탐
- 더 크루 - 알렉스
-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 1st, 3rd - 히무로 레이이치
- 드래곤 퀘스트 8 3DS판 - 도르마게스
- 록맨 대쉬 2 - 글라이드, 마스터
-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2 - 후부키, 토끼
-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5 - 레드 매그너스
- 마리의 아틀리에, 에리의 아틀리에 - 크라이스 큘, 블레돌프 시그자르
- 마비노기 - 키홀(마비노기)[28]
- 마이네리베 - 서 아이작 캐번디시
- 마장기신 시리즈 - 슈우 시라카와
- 막말연화 화류검사전 - 이오리
- 무사시전 2 블레이드 마스터 - 간드레이크
- 문명개화 규좌이문록 - 산유테이 호센
- 물의 선율 - 키리하라 타쿠야
- 발드 스카이 - 쿠리하라 나오키
- 발키리 프로파일 - 레자드 바레스
- 베요네타 2 - 가면의 현자
- 별의 왕녀 시리즈 - 이후키도누시(3), 이세사부로 요시모리(5)
- 별하늘의 메모리아 - 오카이즈미 하루토
- 북두무쌍 - 레이
- 브라더즈 - 카스가 소이치로
- 브레이블리 디폴트 - 에타르니아 공국군 원수 브레이브 리
- 비욘드 - 칠흑의 마왕(미야모토 코쥬로)
- 사랑은 아니고 - 세키야 나오토
- 사쿠라 대전 시리즈 - 카야마 유이치
- 세계를 정복하는 3가지 방법 - 용자 크라우스
- 소년탐정 김전일 - 아케치 켄고(SS)
- 소울링크 - 닛타 카즈히코
-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 슈우 시라카와
- 슈퍼로봇대전 OG 사운드 시네마 - 코야스 씨(!)
- 스프리건 루나 버스 - 쟝 자크몬드
- 쌍계의 - 사에가미 야토
- 아이돌 마스터 SP - 쿠로이 타카오(961 프로덕션)
- 안젤리크 시리즈 - 올리비에
- 알 토네리코 2 세계에 울리는 소녀들의 창조시 - 알프만 우라노스
- 언리미티드 사가 - 아믹, 프랜시스
- 에리의 아틀리에 - 크라이스 큘, 블레돌프 시그자르
- 앨리스 시리즈 - 유리우스 몬레이
- 연희무쌍 - 우길
-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벽의 궤적 Evolution, 섬의 궤적 시리즈 - 올리비에 렌하임
- 와일드 암즈 얼터 코드:F - 제트
- 원랑 ~GENROH~ - 미카게
- 윌 오 위스프 - 이그니스
- 유리의 숲 - 소류
- 전국 바사라 - 사루토비 사스케
- 전국 블레이드 - 쇼마루
- 죠죠의 기묘한 모험 All Star Battle - 디오 브란도, DIO & 더 월드, 디에고 브란도 & THE WORLD[29]
- 죠죠의 기묘한 모험 Eyes of Heaven - 디오 브란도, DIO & 더 월드, 천국에 도달한 DIO & 더 월드 오버 헤븐, 디에고 브란도 & 스케어리 몬스터즈, 평행 세계에서 온 디에고 브란도 & THE WORLD
- 캐서린 - 죠니
- 츠요키스 - 다테 스바루
- 코드 기아스 망국의 아키토 - 안드레아 파르네제
- 쿠로코의 농구 - 사나다 나오토
- 퀴즈 매직 아카데미 - 세리오스
- 크로스 채널 - 사쿠라바 히로시
- 킹덤하츠2 - 사이퍼
- 탐정 진구지 사부로 Innocent Black(PS2) - 중국인 킬러 리소이
- 택틱스 오우거 - 성기사 랜슬롯
-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 - 제이드 커티스
- 테일즈 오브 제스티리아 - 루나르
- 통곡 그리고... - 시바타 케이
- 투신도시Ⅲ - 볼트 아렌
- 파랜드 스토리 4개의 봉인(파랜드 스토리FX) - 디노
- 파레 드 레느 - 에반젤
- 파이널 판타지 8 - 사이퍼 앨머시
- 파이어 엠블렘 각성 - 파우더, 론크
- 파이어 엠블렘 if - 제로
- 팬텀 킹덤 -
불쏘시개마왕 제타 - 페르소나 트리니티 소울 - 칸자토 료
- 페르소나 2 - 스오우 타츠야
- 풀 하우스 키스 - 하나부사 지로
- 프린세스 러버! - 빈센트 판홋센
- 프린세스 커넥트 - 옥토
-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 빌프리트 오르쿠스, 제갈 퀀, 쥬다 바르 어웰서
- ASH -ARCHAIC SEALED HEAT- - 단
- Darling 시리즈 - 카가미 류, 카가미 케이
- DEAR My SUN!! - MELODY
- EVE burst error - 아마기 코지로
- Fate/EXTRA CCC - 캐스터(Fate/EXTRA CCC)
- Fate/Grand Order - 메피스토펠레스, 오지만디아스
- Final Fantasy : Unlimited - 피스트
- KOF - 야부키 신고, KOF 2003의 아나운서.
- Myself; Yourself - 와카츠키 슈스케
- Princess Arthur - 트리스탄
- Remember11 - 유키도 사토루
6.4 외화
6.5 기타
- 메다카 박스 VOMIC - 쿠로카미 마구로
- 아니메점장 - 도겐자카 토우야, 성우 코야스 타케히토(?)
- 알바 뛰는 마왕님! - 아시야 시로(드라마CD)
- 요괴 아파트의 우아한 일상 - 풀
- 하멜의 바이올린 드라마CD - 클라리 넷
- 하트풀 남친 ~희망의 학원과 흰 날개~ 드라마 CD - 이와미네 슈[30]
- GOSICK - 그레빌 드 블루아(드라마 CD)
7 기획 작품
- 원작
- 바이스 크로이츠(Weiß kreuz)
- VELVET UNDER WORLD
- Lunar Pitris
- Z/ETA ジータ
- 원안
- 바이스 크로이츠 B
- アグノイア
- 腐敗の帝王
- 프로듀스
- Darling
- Darling2 Backlash
- Darling
- ↑ DIO를 좀더 잘 연기하려고, 일부러 살을 찌운거라고 한다. 물론 평소보다 많이 먹어서 찌웠다. 녹음이 끝나고, 평소처럼 소식을 하자 9kg나 빠졌다.
- ↑ 데뷔 당시부터 본명을 쓰고 있으나 《용자 엑스카이저》의 단역인 야만 왕자로 출연했을 시에는 小安武人로 표기되기도 했다. 스태프의 실수인 듯.
- ↑ 딸과 아들이 하나씩 있다.
- ↑ 티즈 팩토리는 성우 매니지먼트 회사가 아니라 컴퓨터 관련 회사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건 동명의 회사일 뿐 코야스 본인이 사장으로 있는 티즈 팩토리는 엄연히 성우 매니지먼트 회사가 맞다. 비록 소속 성우가 10년이 지나도록 단 두 명뿐이긴 하지만. 주로 코야스 타케히토의 매니지먼트를 위주로, 코야스 타케히토가 기획, 원작을 맡는 게임 관련에도 참여하고 있다.
- ↑ 본인은 쿠루루에 대해 자신과 제일 성격이 닮은 캐릭터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응?
- ↑ 아스함 : 이쪽은 절호조이니라!!!, 김 긴가남 : 그렇다면 이쪽은 월광접이니라!!!, 네오:뭐 이런녀석들은 신경쓰지 말고 푹 쉬게나.(월광접과 절호조의 일본어 발음이 유사한 점을 이용한 말장난 개그.)
- ↑ 3부 트레일러에서 간드럽게 읊어주었다. 자세한 건 죠죠 TVA에서 확인해볼 것.
죠죠러! 네놈들, 보고 있구나? - ↑ 비슷한 이유로 모리카와 토시유키도 종종 지적을 받는 편이다.
- ↑ 여담이지만 ZAZEL 활동시절의 저
의미불명의 포즈사진은 현재까지도 훌륭한 합성필수요소로서 사용되고 있다.(...) 심지어 도쿄 엔카운트 시즌 2 오프닝에서는 두남자가 저 포즈를 따라하기도. - ↑ 이걸 마냥 항의하기도 뭐한 게 하필 그 게임에 자기 회사 성우 중 한 명이 나온다고.
- ↑ おしゃべりやってま〜す 여름 공개녹음에서. 참고로 이 말이 나온 게 "가장 섹스를 잘 할 것 같은 성우 랭킹" 매기다 나온 거였는데, 코야스 타케히토는 해당 랭킹에서 3위.
- ↑ 여기서 호이호이는 일본의 바퀴벌레 퇴치용 덫을 이야기한다. 즉 무언가를 끌어들이는 덫이라는 뜻.
- ↑ 엔딩 13개가 전부 코야스로만 끝난다.
- ↑ 은혼 방송국 여름~여행길 출처
- ↑ 다소 딴 얘기지만, 사실 과호흡으로 죽는 경우는 없다. 다만, 죽도록 괴로운 것은 사실.
- ↑ 김전일 만화 담당 작가인 사토 후미야가 여기 교인이다.
- ↑ 참고로 이 애니는 놀랍게도 토에이에서 배급했다(..)
돈이 남아도는건가?또 여담이지만 이 애니엔 코시미즈 아미, 미츠이시 코토노 등도 나왔다. 도대체 어떻게?(..) - ↑ 감독인 안노 히데아키가 에반게리온 라디오에서 직접 언급
- ↑ ありえない를 이용한 다쟈레
- ↑ けつ를 이용한 다쟈레
- ↑ 심지어 이것도 원래 목소리 밖에 없었는데 이벤트 직전에 오노사카 마사야가 캐릭터 얼굴을 넣자고 고안한 거라는 듯 하다.
- ↑ 해당 항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시다 아키라도 AT 필드 만땅인, 만만치 않은 개성의 소유자이다. 다만 이시다 아키라는 일에는 철저한 사람이라 라디오 방송이나 이벤트 등지에서는 분위기를 잘 띄운다.
특히 은혼 이벤트에서 카츠랩을 라이브로 한 그 장면은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 ↑ 이벤트 시작 전에 그 날의 영상은 DVD로 내지 않는다는 공지도 이미 관객들에게 전해졌다. 영상화 하지 않겠다는 것은 이미 이벤트 전부터 정해진 사실이었다. 코야스를 영입하기 위해서인지, DVD장수를 줄여서 원가 절감을 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메리트를 주기 위해서였는지 정확한 이유는 추측해 볼 수 밖에 없지만
- ↑ 재밌는 게 아래에 기재 돼있는 테카맨 블레이드에서 테카맨 이블 역을 맡을 때 맨날 주인공한테 '블레이드~~~~~!!!!!'라고 부르면서 죽이려 했는데 니들리스에선 블레이드라는 이름의 주인공을 맡았다.
- ↑ 두번째와 네번째 배역 다 본청 형사의 사랑이야기의 엑스트라다.
- ↑ 세이지네 동네를 봉쇄하던 지구방위군의 병사, 대사는 몇마디 없지만 들어보면 이분인걸 알게 된다.
- ↑ 코야스의 별로없는 선한 주인공 역이다.
- ↑ 일본 공식 CM에서 목소리를 담당했다
- ↑ 다른 두 인물과 달리 스토리 모드에서 목소리만 출현했다.
- ↑ 게임판에서도 담당 성우라고 나오나 게임판 성우는 전부 가상 캐스팅, 즉 뻥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