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녹색

이 문서의 제목을 머리카락/초록색(으)로 바꾸자는 토론이 진행 중입니다.

이 문서가 머리카락/초록색(으)로 이동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본 문서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토론에서 의견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이 붙은 문서를 토론에서의 합의 없이 이동할 경우 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습니다. 토론의 합의에 따라 문서를 이동할 땐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지 마시고 자체 문서 이동 기능을 이용하십시오.

머리색
자연적으로 가능한 색
검은색갈색빨간색주황색금색흰색/은색
자연적으로 불가능한 색
파란색초록색보라색분홍색
Green Hair
미국의 가수 케이티 페리

1 개요

파일:Attachment/머리카락/녹색/ranka.jpg
모델은 마크로스 프런티어란카 리

초록색 머리카락. 녹발이라고도 부른다. 참고로 일본어로 녹발의 사전적 의미는 '윤기나는 검은 머리'. 덕분에 '녹색 흑발(緑の黒髪)'이라는 괴상한 표현도 있다.

상위 이미지는 완전한 초록색 머리지만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C.C.연두색에 더 가까운 머리들 역시 전부 통틀어서 녹발로 취급한다.

2 현실의 녹발

자연적으로 녹발을 타고나는 경우는 없으나 염소나 이온화된 구리 등이 원인이 되어 머리색이 변하는 경우는 있다.

스웨덴에서는 산성비로 부식된 구리 수도관을 타고 온 물로 머리를 감았다가 금발이 녹발이 되었다고 한다.[1] 이걸 규명해낸 스웨덴 화학자가 2012년 이그노벨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영국에서는 수영장에 다녀왔더니 금발이 밝은 초록색으로 변한 사례가 있다.

과거 유럽(특히 영국)에서 산업혁명 이후 집적화된 주거가 등장했을 때, 구리 파이프를 통해 나온 물로 머리를 감다보니 물에 녹아든 구리성분이 머리칼을 탈색시켜서 초록색으로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1회 정도 탈색한 머리에 파란색 염색약을 써서 염색을 한다면 의도치 않게 초록색이 된다. 파란색으로 염색하고 싶은 사람은 주의할 것!

자연적으로 불가능한 색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특히 녹색은 소화하기 어렵다. 검은머리에 녹색을 염색하면 이끼나 파래처럼 되고, 탈색 후 염색을 하면 테니스공이 딱 어울린다. 거기다 하루 머리를 안 감기라도 하면... 미역괴물 다만 소위 올리브색, 카키색이라 불리는 튀지 않는 녹발은 비교적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다.

선명한 녹색이나 청록색 머리는 확실히 튈 수는 있다.

2.1 녹발로 염색한 실존 인물

머리카락/녹색/목록문서 참조.

3 가상의 녹발

본디 초록색이라는 색이 독이나 인간과 다른 뭔가 동떨어진 느낌을 주는 색이라서 모에계에서는 상당히 마이너에 드는 모에속성. 하지만 숲이라는 뜻도 있고 시원한 느낌이 드는 색이여서 그렇게 나쁜 모에속성은 아니다.

보통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들은 상당히 상큼한 성격을 지니고 좀 어딘가 현실에 동떨어진 캐릭터가 많다. 싸이코도 많은 편. 또한 숲이나 벌레에 관련된 캐릭터들도 많다.

그리고 역시 제일 많은 건 병풍(..)이나 츳코미 역의 캐릭터. 약간 지적인 느낌의 캐릭터에게 많이 장착된다.

본격적으로 여성 캐릭터 머리색에 녹색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난바라 치즈루 이후라고 한다.

파워프로군 포켓 시리즈 에서는 녹발의 애인은 전통적으로 가장 미연시스러운 시나리오를 지니고 있다. 더불어 스토리 자체나 모에 속성도 반칙적이라 취급되고 있다.

VOCALOID 하츠네 미쿠는 청록색에 가까운 머리이지만 왠지 녹발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빨강머리 앤에서 앤이 빨강머리를 검은 색으로 염색하려다가 초록색으로 변해서 모두 잘라버린 일화가 있다.

숲의 종족 클로네 소설 에서는 클로네 종족의 머리카락이 전부 녹발이라고 한다, 소설 내 설정으로 클로네는 인간형 식물(식물형 인간이 아니라 인간형 식물이다! 즉, 인간처럼 생긴 식물이라는 의미.)이라서 여름에만 녹색인듯.

3.1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이 문단은 머리카락/녹색/캐릭터, 머리카락/초록색/캐릭터, 녹발 캐릭터, 초록머리 캐릭터로도 들어올 수 있다.

청록색에 가까울 경우☆표시.

  1. 구리 이온을 포함하는 물질은 대체로 청색을 띤다. 거기에 금발 색이 더해져 녹색이 된 듯. 설마 하울의 머리색도 이렇게
  2. 의인화에서.
  3. 정확히는 저 둘을 포함하여 같은 유전자로 이루어진 이노베이드 전부
  4. 보스코 어드밴처
  5. 전설의 초사이어인,초사이어인 3 상태 한정.
  6. 여담으로 뒤쪽 두 사람(?)은 뿌요뿌요 시리즈에서도 세가작까지 등장하신다. 그러나 여기서는 기재하지 않는다.
  7. 실질적으로는 StrikerS에서 등장
  8. 천백호는 연두색에 가깝다
  9. 정확히는 에메랄드에 가까운 청록색.
  10. 특촬물을 제외한 영화 중에서는 거의 유일하다.
  11. 이쪽은 황녹색에 가깝다
  12. 이쪽은 절반 녹발, 절반 금발
  13. 이 쪽은 녹회색에 가깝다.
  14. 이쪽은 연두색에 가깝다.
  15. 하데스에게 육체가 지배당한 후에는 잠깐 흑발로 변하기도 했다.
  16. 모든 클로네 종족이 식물형 인간이라 계절마다 바뀌는데, 여름때 연두색이 된다.
  17. 이쪽은 설정상 흑발이다.
  18. 일러스트에서 표현이 생략되어 있지만 그린 드래곤이다.
  19. 다른 사람 옆에 세워놓아야 구별할 수 있을만큼 약한 녹색 빛을 띤다.
  20. 정확히는 카키색이다.
  21. 짙은 녹색이다.
  22. 염색한 상태. 원래 머리는 검은색으로, 염색을 한 것은 자신의 신분을 숨기기 위해서였다. 모든 사건이 끝나고 7년 후에 다시 원래 머리색으로 돌아온다.
  23. 초기 설정의 주인공. 여기서 더할 거 더하고 뺄 거 빼고 이름 바꾼 게 바로 나루호도 류이치다.
  24. 정확히 말하면 이끼같은 연녹색. 머리색 묘사마저 악당스럽다
  25. 애니판 한정. 원작 만화판 에서는 머리색이 검은색으로 채색 되어있다.
  26. 본래 초록색 브릿지였으나 팬아트가 모두 녹색 머리로 나와서인지 결국 공식적으로 녹색 머리가 되었다.
  27. 이때의 카이바는 머리색 때문에 양배추라는 별명으로 불리었다.
  28. 매우 짙은 녹색이다.
  29. 정확히는 연두색
  30. 애니메이션판 한정. 원작에서는 청회색 계열의 은발 쪽에 더 가까운 묘사다.
  31. 짙은 녹색.
  32. 정확하게는 연두색이다.
  33. 짙은 녹발이다.
  34. 정확히는 녹회색에 가깝다. 팬아트에서는 편의상 녹색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35. 단, 본편 내에서만. 원래는 금발이다.
  36. 정확히는 회녹색이다.
  37. 얼핏보면 흑발이지만 녹색 맞다 검녹색
  38. 진한 초록,카키색에 가까운 색이다.
  39. 둘다 카키색에 가깝다.
  40. XI 한정. 원래 풍운묵시록풍운 슈퍼 태그 배틀에서는 흑발이였다. 그런데 캐릭터의 컬러링 탓인지 히로아키도 노나도 다 녹발로 그려놨다.
  41. 녹색이라고 하기는 뭔가 애매해서 미쿠색(!)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대충 말하자면 옥색이지만... 파란색으로 그리는 경우도 흔치 않다. 피규어에서 어나더 컬러로 녹색 머리와 옷을 파란색으로 바꾸어 내놓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