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랜드 2/무기 및 장비

< 보더랜드 2
Maintenance scrip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31일 (화) 12:21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목차

1 개요

보더랜드에서는 87bazilion라는 슬로건을 표방해 수많은 무기 수를 자랑했지만 각각의 제조사마다 고유의 능력은 색 놀이로 구분하는 정도였었다. 하지만 이번작에서는 보더랜드의 무기 조합 시스템을 응용한 것으로 각 제조사마다 고유의 디자인 스타일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제조사가 손잡이로만 구분된 전작과는 달리 이번작에서는 몸통과 탄창으로 구분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장전 모션으로 제조사가 구분된다. 각 제조사마다 개성넘치는 탄창 관리방법을 자랑한다. 그 중에서도 테디오어가...후술한다 각각의 제조사별로, 각각의 옵션별로, 기능별로 외형이 완벽하게 다른 무기 부품들이 조합되면 거의 무한대의 접속사와 무기명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다. 당연히 그 숫자도 늘어서 870gazilion이 되었다. 덕분에 유명 유투브 리뷰어인 앵그리 죠는 보더랜드 2를 일컬어서 총기 포르노라는 평가를 내렸다. 흠좀무. 3회차 모드와 오버파워 레벨이 생겨나면서 대부분의 잡다한 총기들은 사실상 쓸모가 없게 돼버렸고 이 때문에 '많은 총기'라는 슬로건은 현재 빛이 바랜 편이다.

무기는 툴팁으로 간단히 설명되지만, 수치로 표시되지 않는 요소가 상당히 많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총기의 반동, 런처라면 폭발범위. Dahl사 무기라면 점사 발수, 하이페리온이라면 에임이 모이고 풀리는 속도 등등. 대표적으로 JAKOBS사 권총은 수치만 놓고 보면 다른 회사 권총보다 공격력, 연사력, 명중률, 재장전 속도 모두 우수한 완전체 권총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싱글액션 리볼버라 첫발만 명중률이 높고 연사를 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명중률이 떨어진다. 심지어는 발당 소모되는 탄환을 따로 표기하지도 않았는데 서너 발씩 뭉텅이로 나간다던가, 노멀 속성 무긴데 탄환이 폭발한다던가 등등 툴팁이 사기도 치니까(...) 되도록 꼭 한 번씩 써보고 무기를 고르자. 이러한 총기의 성능 말고도, E-tech 무기나 유니크/레전더리 무기 대부분은 사람의 상식을 뛰어넘는 기능들이 숨겨져 있다. 요건 하단의 레어 총기 항목을 참고하자.

보더랜드 1.5에서 보더2에 나오는 전설템 중 뭐가 나오는게 좋을까라는 기어박스 포럼 관리자의 말에 따라 가장 많이 선정된 전설급 무기가 보더1.5의 시프트 코드를 통해 배포한다는 말을 해서 그에 관련된 스레드는 폭주상태

테일즈 프롬 더 보더랜드에서는 본작 이후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 항목에 있는 무기들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해당 작품에서만 보여지는 무기들도 몇개 있다.

장비의 레어도는 하양(커먼)<초록(언커먼)<파랑(레어), 보라(베리 레어)=진한 분홍/자주(E-tech)<오렌지(레전더리)<하늘색(펄 등급?)으로 나뉜다.

오렌지와 펄 등급의 무기에는 글귀가 적혀 있는데, 간혹가다 레어등급의 무기에서도 글귀가 적혀 있는 아이템은 유니크 아이템으로 그 회차에서 1개밖에 얻을수 없는 아이템이다.
그리고 세피아색의 무기는 DLC에서 얻을수 있는 크리스탈로 살 수 있는 무기인데, 세라프 무기라고 통칭한다. 가격은 보통 크리스탈 100개 정도 이지만, 크리스탈이 얻기 힘드므로 거의 베리 레어등급 정도이다.

오렌지와 펄 등급에는 해괴한 기능이 붙어있다.

2 무기 제조원

보더랜드 시리즈의 총기는 각 부품(몸체, 개머리판, 스코프, 손잡이 등)은 제조 회사가 각기 다를 수 있다. 상태창에 표시되는 제조원은 몸체의 제작사이다. 여기에 다른 여러 제작사들의 부품이 추가되면서 스텟과 형태가 변한다. 즉,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총일지라도, 몸체만 똑같고 손잡이나 개머리판 등의 모양과 스텟은 다를 수 있다.

전작과는 달리 보더랜드 2의 무기는 레어도에 따라 총의 외향이(정확히는 몸체와 탄창) 달라지며[1] 성능도 그에 맞춰 달라진다. 밴디트제 라이플을 예로 들자면 흰색일 때는 그냥 박스탄창을 끈으로 두개 묶은 걸 쓰더니 보라색 등급일 땐 큼지막한 탄통를 장착하며, 장전 모션도 그에 따라 각자 다르다.

전작에 등장했던 일부 제조사들은 안 나오는데 그 이유는...

  • S&S munitions : 판도라에서의 사업을 완전히 접어버렸음.
  • Atlas : 전작 DLC에서 사내 사설부대인 "Crimson Lance"의 수장이었던 녹스 장군이 죽어버린 기점에서 완전히 망했어요박살나 와해되었음
  • Eridian : 모든 외계 무기와 외계 유물들이 하이페리온사에게 넘어가버려 자취를 감추게 됨. 핸섬 잭 개객기 해봐. 유물들은 여전히 에리디안제로 등장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E-tech가 에리디안 기술이라는 뜻인데 특정 상황이 아니면 거의 나오지 않는다.

아마 밴디트가 다 루티드해버린 게 아닐까 싶다. 아틀라스는 망하고 S&S는 철수했으니 AS도 못 받겠다...

2.1 밴딧 (Bandit)

"밴딧들의 총에 담긴 철학은 단순해. 더 많은 총알! 더 많이 쏴서 더 많은 뇌를 터뜨려버리는 거지! 탕탕탕탕! ...탕!"

따로 회사가 있는 게 아니라 사제다 보니 별도의 광고가 없다. 사실 사이코 목소리로 자기들이 만든 무기를 라디오 광고없이 자판기를 통해서 얘기하는 것이 있었지만 미사용 데이터로 남겨졌다.

상술했듯 판도라에서의 사업을 접어버린 전작의 S&S munitions를 대체한다. 많은 장탄수와 느린 장전속도라는 특징도 동일.

판도라의 도적(밴딧)들이 제작한 물건으로, 초안은 기존 총기를 쓰레기에서 폐품 모아 마개조했다는 설정 하에 총열은 파이프, 가늠쇠는 너트, 스코프는 유리병이요, 전방손잡이는 철골판 이런 식... 이었지만, 최종 발매 전 수정되어 그냥 낙서 많고 조잡하고 인체공학이란 개념과는 일억광년쯤 멀어보이게 생긴 지금의 디자인을 갖게 되었다. 어느 행성에서 수제로 만든 어느 제조사가 생각나게 만든다. 설정이 아예 사라진 건 아니라서 밴딧제 부품은 파이프나 각종 고철로 만들어 조잡하고 허술해 보이는 느낌을 준다. 예로 밴딧제 수류탄은 파이프 폭탄이고 핀은 이며, 총기의 경우 총열이 쇠파이프로, 개머리판은 렌치 등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부품 접합도 테이프와 케이블 타이로 대충 때운 흔적이 보인다.

하양-녹슨 고철로 만든듯한 늬양스를 풍기는 색깔이다.
초록-전체가 연한 적색으로 칠해져 있다. 총구 부분의 샤크 마우스 노즈아트가 트레이드마크.
파랑-적색과 암청색이 혼합된 색상이며 여기서부터 외관이 깔끔해지기 시작한다.
보라-전체가 유광 적색에 스코프, 탄창, 개머리판, 악세사리 등에 밝은 주황색/노랑색이 튀는 도색이다.

제작사가 제작사이다 보니 도색은 붉은 색이 압도적으로 많고, 총기명도 엉망진창으로 쎠져 있다. 예로 Wild ass machine gun 을 쌈박하게 Wyld asss mashine gun 이런 식이다. 루티드 맞네
언락할 수 있는 스킨들은 "밴디트 블러드", "밴디트 소각기", "밴디트 워페인트", 가 있다. 순서대로 흰색, 녹색, 파란색 등급 밴딧 총기의 색깔을 띄고 있으며, 얼굴에 울긋불긋하게 페이스페인팅이 그려진다. 밴딧들은 페이스페인팅 안 하던데

총기 특징은 장탄수가 많다. 끝. 상위의 평에서 더 가감할 것이 없다. 유일하게 드럼 탄창이나 탄통을 사용하고 있는 걸 처음 보면 굉장히 강력한 것 같지만 실상 뚜껑을 따 보면 대미지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제일 약하고, 형편없는 명중률, 답답한 연사력. 더불어 그 그 큼지막한 탄창에서 유추할 수 있듯 장전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느리다.

따라서, 특히나 속성빨이나 부품빨이 심하며 무슨 액세사리가 붙어있느냐가 타 제조원보다 좀 더 중요한 요건이 되는데, 액세사리는 초록색과 파란색 무기엔 붙어 있을 확률이 낮아서 쓸 만한 걸 건질 확률은 정말이지 낮다. 가장 좋은 총열은 블라도프제. 블라도프는 낮은 연사력을 보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지만 정확도나 안정성이 줄어드는 건 감안해야 된다. 보유 탄약량 자체가 적으면 운용하기 껄끄러운데 애초에 밴디트제를 쓴다는 것 자체가 탄약 관리를 거의 신경쓰지 않는다는 얘기라... 다른 부품으로는 반동이나 정확도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 달제나 하이페리온제가 각각 그 성능들에 관여한다. 동일한 제조원의 총몸과 손잡이를 쓸 경우 추가 장탄수와 장전 속도 보너스를 주는 시스템 상 밴딧제 손잡이가 나온다면 긴 장전 속도를 보완할 수 있으니 꼭 고려해보자. 아울러 보완해야 될 점이 여러모로 많으므로 무기 이름명에 따른 악세사리 구분도 잘 따져보자.

많은 장탄수를 활용한 전투지속이 우수하고 유효사거리가 짧은지라 시가전이나 근접전에 유리하다. 특히 메인 퀘스트의 대부분은 '어디어딜 뚫고 가서 누굴 만나거나 죽이거나 뭘 해라'라는 식이 대부분인데, 맵 구조가 좁게 디자인되어 있고 적도 줄창 나와대서 운용 시 게임이 편해진다. 의외로 제로에게 아주 좋은 브랜드인데, Sniping에 포진된 정확도와 안정성 및 장전 속도 관련 스킬들, Cunning에 포진된 화력 증대 스킬들 덕분. 마야도 Cloud Kill이나 Foresight, Accelerate, Wreck 등등이 높다면 괜찮은 무장이 된다. 연사력과 명중률이 받쳐준다면 안 쓰는 총기류로 파티원한테 Restoration 걸어주는 용도로도 쓰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저런 까다로운 조건이 달려야 써먹을 수 있다는 사실에 비해 스킬과 부품 조합 운 없이도 그냥 다른 브랜드의 총을 쓰면 커버가 되는 경우가 많다.

  • 권총- 기관권총으로, 하얀색이나 파란색일 경우 스텐처럼 총신 옆으로 막대탄창을 꽂는데, 왼쪽이 아닌 오른쪽에 꼽는다. 레어도가 초록색이나 보라색이라면 보시다시피 이중 드럼탄창을 달고 나온다. 재장전 시간에 따라서 모션이 달라지는데 길면 탄창을 주먹으로 치지만 짧을 경우 탄창을 끼우고 주먹으로 안 친다. 미사용 접두사로 Vladof제총열에 적용되는 Xtra fast란 접두사가 존재한다.
    • 권총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탄창수를 자랑한다. 단, 상술한 대로 장탄수를 제외한 능력치들, 특히 명중률이 떨어지는 것이 흠이라 부품이나 속성에 따라 챙기느냐 버려지느냐가 극명히 갈린다. 일단 블라도프제 총열(Ratatater!)이라도 달리면 순간화력 증대용 보조무장으로 쓸만하고 총검(Baynaneted)/확대 탄창(Extendified)을 제외한 악세사리가 달려있다면 금상첨화.

Bandit600.jpg
수정 전 밴딧제 기관단총 모델

  • SMG- 불펍형인데 몸체 양옆에 탄창을 꽂았다. 즉, 듀얼탄창인데 탄걸림이 없다.
    • 다른 회사의 두배를 뛰어 넘는 장탄량이 포인트. 명불허전 루티드생각 외로 데미지 자체는 쏠쏠한 편이나, 밴딧제가 다 그렇듯 느려터진 연사력과 형편없는 명중률이 문제. 중~장거리 전투땐 인벤토리 안에 고이 모셔두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이런 밴딧제 SMG도 근거리 전투 땐 쓸 만한 명총이 된다. 근접전 상황에선 저질 명중률도 어느 정도 커버되고, 느린 연사속도와 많은 장탄량이 시너지를 일으켜 오랫동안 끊김없이 적에게 총알을 퍼부어 줄 수 있다.
  • 레전더리 밴디트 SMG인 Slagga는 슬래그 계열 총들 중에서도 높은 슬래그 확률에, 한 번 발사에 3발이 나가는 산탄 기관단총임이 더해져 상당히 우왕ㅋ굳ㅋ스러운 명총으로 꼽힌다. Slagga 명총 취급 받아서 문제지.

Byzq3.jpg
수정 전 밴딧제 소총 모델
게임 내의 밴딧제 소총 모델.

  • 돌격소총- 역시 레어도에 따라 탄창이 다르다. 초록색 이하는 박스탄창 두 개를 띠로 묶어놓았고, 파란색 이상이라면 탄통과 탄띠를 쓴다. 고로 그 사이를 기점으로 장전 모션과 장탄수도 바뀌고 시간도 더 많이 잡아먹는다. 손도 더 느리게 움직인다. 탄띠 넣고 덮개 좀 탕 치지 말라고 게임 내에서 미사용된 몸통 접두사로 각각 Ammo uped(초록)/Over loded(파랑)/Maxemizied(보라)
    • 반동 높고 발당 대미지는 낮은데 장탄수만 미치도록 우월. 기관총이다. 토그제 총열(Rokets!)은 대미지를 두 배 늘리고 폭발까지 얹어주지만 사격 시 탄환을 3발 소모하며 명중률이 70%를 넘지 못할 정도라서 로켓이 제멋대로 날아가 사용하기 힘들다. 블라도프제 이중총열(Mashine Gun)은 부족한 연사력을 어느 정도 메꾸지만 거리가 조금만 벌어져도 써먹기 힘든 게 아주 산탄총급이며, 회전총열(Spinigun)은 총이 아예 미니건이 되지만 탄착군은 더욱 더 이쁘게 성운을 그린다. 그래도 소총탄의 많은 탄약 수와 밴딧제의 큼지막한 탄창 덕에, 가진 총알 다 퍼부어서 대미지와 바꿔먹는 상기 총열들 특성상 단점만 보완될 수 있다면 돌격소총 중에선 밴딧제가 그나마 무난하다. 특히 토그제 총열에 속성이 더해진다면 탄자에 속성 폭발이 적용되므로 맞는 상황에선 깡패가 따로 없다! E-Tech 총열을 잘 써먹을 수 있는 화사인데, 발당 소모 탄약이 늘어나 사실상 장탄량이 반토막이 되어도 우월한 탄창 덕에 다른 총과 달리 오랫동안 시원하게 총알들을 끼얹어 줄 수 있다.

Bandit_shotgun_concept.jpg

  • 산탄총- 레어도가 하얀색, 파란색이라면 박스탄창이지만 레어도가 초록색, 보라색이라면 탄창을 끼우는 곳을 최대로 넓혀서 점보롤만한 드럼탄창을 끼운다. 역시 장전 속도와 장탄량, 모션도 서로 다르다. 펌프액션이며 발사 후 '철컥'하고 급탄하는 소리가 들린다.
    • 장탄수가 적은 산탄총을 보완해주므로 여기서도 꽤나 쓸만하다. 어차피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높은 총기류니 밴딧제 특유의 저위력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 편. 성운을 그리는 탄 밀집도는 이것도 똑같다. 정~말 느려터진 연사 속도는 덤. 밴딧제 총열(Room Clener)이 발당 탄환을 셋 먹고 펠렛도 늘어서 대미지에선 가장 이상적이지만 총 200발밖에 안 되는 산탄을 그렇게 낭비하는 건 아깝고, 집탄성을 높이는 하이페리온제 부품이나 차선으로 반동을 낮추는 테디오어제 부품을 쓰는 편이 좋다. 특히 산탄총 오른쪽에 붙는 레이저사이트(Sketer)는 명중률과 탄속을 두 배나 올려주므로 꼭 따져볼 것.

8JIgawmThI.jpg

  • 런처- 일반 로켓런처에다 박스형 탄창을 통째로 집어넣는다.
    • 한 번 발사할 때마다 탄환 1개를 소모해서 3발의 로켓을 날린다. 개당 대미지가 낮은 것이 흠이지만, 일단 다 맞출 수 있다면 토그 다음가는 위력을 뽐낸다. 그게 가능하다면. 나아가 직격보다 폭발 반경 안에 들여놓는 게 더 타산이 맞는 런처 특성상 딱 산탄총의 특징에 단점만 더 악화된 것과 같은 꼴이다. 해결책으로는 몸집이 비대한 적에게 접근해서 쏘던가, 점프샷하기. 후자의 경우 3발의 산탄 로켓 특성 덕을 톡톡히 보아 다른 제조원과는 유를 달리하는 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 특히 Death from above를 높게 찍은 아나키형 게이지가 들면... 가장 적절한 총열은 말리완제(area efect)로, 집탄율과 탄속, 폭발 반경을 높여주어 명중에 크게 기여한다. 런처의 스펙을 제외하고서도 충분히 적중이 손쉽다면 가장 대미지가 높은 토그제(Zooka!)나 연사력을 높여주는 블라도프제(bombabarbardeer)가 좋다.
  • 부품- 위 이미지들을 보면 알겠지만 나사가 튀어나와 있다던가, 철판을 대충 덧대놓았다던가 한 투박한 외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간단한 구분 포인트로는 총열은 총구의 나사 나선이나 혹은 특유의 피카티니 레일을, 그립은 케이블타이를 보면 된다. 개머리판은 커넥팅로드나 쇼바같은 자동차 부품으로 만들었다.
막나가는 설정답게 대미지 이외의 장점은 찾아보기 힘들다. 제이콥스제와 토그제를 다음으로 3위의 대미지를 보여주나 명중률은 토그 다음으로 밑에서 2위, 안정성은 블라도프 다음으로 밑에서 2위. 그래도 연사시 명중률 손실도는 평균적. 산탄총 총열은 추가로 사격 시 2발을 추가로 소모하여 펠렛 수를 2.3배 늘리는 기능이 있다. 개머리판은 아무런 성능변동이 없으니 만약 붙어 있다면 성능 면에서 꽤나 손해를 보는 셈.

저격총은 생산하지 않는다. 밴딧들한테 그런 정밀한 총기를 만들 능력이 있을 리가. 게임 데이터 내에선 속성 접두사가 남아있다. 각각 Burnifeir(화염)/Shooking(전기)/Gooper(산성)/Slaaaaaagg(슬래그)로 등록되어져 있다.

상기 총기 외에도 차량인 밴딧 테크니컬이나 판도라 대부분의 건축물이 이 브랜드-기실 브랜드라고 하기도 뭣하지만- 작품. 판도라에 밴딧이 한두 놈이어야 말이지.

특이하게도 전설급 무기인 Gub과 Madhous!, Slagga는 모드로 만든건지 확인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 'Legendable'이란 접두사는 어떠한 속성이나 악세사리가 붙지 않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나오는 보라색 등급 이상의 무기는 악세사리가 반드시 붙어서 해당 접두사가 나올 수 없게 만든다. 고로 저 접두사가 붙으면 십중팔구 모드로 만든 무기라는 것이 된다.

2.2 달 (Dahl)

"지금이 바로 싸울 시간이야. 총이 그 유명한 달이라고."
"만약 살인이 당신의 일이라면, 달의 총을 구매하세요. 완충 시스템은 임무 도중에 당신에게 신뢰감을 줄 것입니다. 당신의 사업에 정작 필요한 것은 이목을 집중시키는 최신 기능이 아니라 절대적인 신뢰도입니다. 믿음직한 무기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달이 필요합니다."
"당신이 나라를 놓고 싸우거나, 명예를 놓고 싸우거나, 밥상머리에서 음식을 놓고 싸우는 게 아닌 이상, 당신에게 딱 맞는 무기제조상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달."

전문적인 용병들을 위한 무기라고 팍팍 밀어주는 광고다. 밀리터리 계열의 남자의 로망을 자극한다.

실제 서방 군대에서 채택하고 있을 듯한 전술적이고 현실적인 디자인이 외관상 가장 뚜렷한 특징. 또한 총기 대부분이 불펍이며, 탄창은 맥풀제처럼 줄무늬가 양각되어 있다. 총기명은 그냥 총기류 그대로 SMG 등으로 쓰거나, Scorpion처럼 동물 이름에서 따오거나, Peacemaker나 Scout처럼 역할군에서 따오거나 한다.


도색은 우드랜드 같은 위장색으로, 레어도에 따라 색과 패턴이 다르다.

하양-사막 위장색, 오래 굴렀는지 칠이 바래고 벗겨졌으며 군데군데 녹슨 형상이다.
초록-일반적인 위장색, 하양보다는 덜하지만 녹슨 형상이다.
파랑-파란색의 극지 위장색, 깔끔해져서 군용으로 막 나온 듯한 형상이다.
보라-가을 위장색, 이때까지 한번도 사용되지 않은 듯한 형상이다.

전용 캐릭터 스킨인 "달 침략자"는 보라색 등급 무기와 같은 가을 위장색+얼굴에 줄무늬로 검은 위장크림을 발랐는데, 군모와 같이 쓰거나 애초에 클래스가 코만도인 액스턴, 혹은 미치광이 마초살바도르가 쓰면 어울린다.

총기 특징은 제조원 중 최고의 안정성과 조준사격시 점사 기능. 자동 총기건 반자동 총기건 무조건 조준하면 점사를 날린다. 사격 1회당 격발 수는 총기 종류와 부품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2발에서 최대 9발까지 참 다양하다. 점사 수는 부품과 레어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한번쯤 쏴서 판단하는 것이 편하다. 발당 대미지가 밴딧과 견줄 정도로 하위권인 달사 총기로 하여금 어느 정도 살상력을 보완해주지만, 탄 소모가 너무 심한 것이 흠. 이리듐이 얼마 확보되지 않은 초반에 주무장으로 쓰기엔 버겁다. 또 탄창 용량을 점사 수만큼 나눠버리는 격이라 저격총 탄창이 7~8발인데 6점사 옵션이라도 달리면 참 골이 아프다. 점사 도중 줌을 풀면 점사를 멈추는데, 이 테크닉으로 탄 소모를 어느 정도 절약할 수 있다. 물론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 점사 특징상 똥맷집에 느려터진 적 상대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특히 산성 속성이 붙은 달제 무기는 하이페리온 로봇들을 상대할 때 딱이다.

권장하는 부품은 초탄 명중률이 좋으나 대미지가 낮은 하이페리온제, 하이페리온의 장점에 대미지를 더했지만 연사 시 명중률이 급감하는 제이콥스제. 모든 무기는 같은 제조원의 부품을 쓰면 시너지 효과가 나는데, 달제가 특히 이 효과를 톡톡히 보므로 종합적으로 보면 자사 부품이 제일 좋다. 특히 탄 소모가 높은 특성상 손잡이가 달제인 달제 총기라면 주저 말고 줍자. 달제 총기가 달제 총열을 쓰면 점사 시 격발 횟수가 대폭 늘어나는데, 돌격소총이나 기관단총은 몰라도 저격소총에겐...

밴딧제처럼 주로 안 쓰는 총알에 따른 총을 쓰는 것이 좋다. 그래도 밴딧제보단 사정이 나아서 탄약만 많으면 주력 총기로 써도 부담이 적다. 적중률이 받쳐 주기 때문에 지향사격할 때도 나쁘진 않지만 역시 점사 기능이 너무 두드러져서 못 쓰면 손해. 따라서 액션스킬을 쓰면 조준을 못하는 살바도르와는 큰 인연이 없는 편. 반면 아나키 주력의 게이지는 스킬이 점사에 별 영향을 안 줘서 조준시 흔들림만 감당하면 꽤 쓸 만하다.

Borderlands2_weapon_dahl_pistol_breakdown_by_kevin_duc.jpg

  • 권총- 자동권총으로, 발터 P99FN Five-seveN을 합친 모양새를 하고 있다. 재장전 시 현실에서의 자동권총처럼 멈치를 밀어서 탄창을 빼냄과 동시에 새 탄창을 꺼내 갈아끼운 다음 슬라이드를 당겼다 놓는다.
    • 보통은 2점사, 달제 총열(Pistol) 부착 시 4점사한다. 조준 후 난사해도 집탄율이 좋으며, 명중률 회복이 빨라 지향사격 중에도 살짝 끊어 쏘면 거진 다 맞는다. 대미지가 원체 낮은 총기류라 화력이 부족하지만 쾌적한 적중성과 점사로 수월하게 커버 가능. 낮은 대미지는 속성으로 커버가 가능한데, 거의 첫 번째로 만나게 되는 유니크 무기인 타이니 티나의 Teapot이 바로 달제 산성 권총. 직접 써 보면 알겠지만 해당 무기를 얻고나면 얼마동안은 대부분의 장갑형 적을 2점사만으로도 녹여버릴 수 있게 된다.

Dahl_SMG_breakdown.jpg

  • SMG- FA-MAS의 총열과 TDI Vector의 몸체를 합친 형태다. 재장전 시간에 따라 장전모션이 다른데 재장전 속도가 3초 이상일 경우 탄창을 직접 뽑지만 3초 미만이면 탄창이 자동으로 빠진다.
    • 보통은 3발, 말리완제(SMG)나 달제 총열(Fox) 사용 시 4발 점사. 가장 총알이 많은 총기류다보니 제품군 중 운용에 있어 가장 부담이 적지만 그렇다고 좋아라 난사하고 다니면 순식간에 탄이 동난다. 장탄수는 보통 3~40발으로 점사 기능 덕분에 크게 높은 수치가 아니니 주의. 대미지도 고르고, 명중률도 좋고 해서 기관단총 중 주무장으로 쓰기에 가장 좋다.

Borderlands2_weapon_dahl_ar_forward_mag_revision_by_kevin_duc.jpg

발매 직전까지의 디자인. 장전 모션 문제로 인해 불펍 설정을 떼고 현재와 같이 변경되었다. # F2000과 비슷한 모습도 있었지만 기각되었다.
  • 소총- ACR과 흡사하다. 장전속도 3초를 기점으로 장전방식이 두 가지로 나뉘는데, 느린 장전은 왼손으로 탄창을 빼내 갈아끼운 후 전방손잡이를 잡은 다음 오른손으로 장전손잡이를 당기고 빠른 장전은 탄창을 갈아끼우고 왼손 그대로 장전손잡이를 잡아당긴다.
    • 보통 3발 점사, 달제 총열(Carbine) 장착시 5발. 블라도프체 이중총열(Double Tap Rifle)은 총열 하나당 두 발씩 발사해서 총 4발이며, 지향사격할 때도 한번에 두 발 쏜다. 회전총열(Minigun)의 경우 지향사격 시 작동방식은 회전총열 달린 소총들과 똑같은데 조준사격 시엔 3발 점사에 한 발당 탄 세 개를 먹어서 총 탄약 9개를 까먹는다.
      • 가장 경악스러운 총열은 역시나 토그제(Grenadier)로 격발 시 수류탄이 나온다. 이게 바로 진짜 총유탄 블라도프제 회전총열과 같이 점사 시 3발 점사에 탄약 9발을 소모하지만 지향사격 또한 발당 3발 소모하는 것이 차이점. 크로스헤어도 로켓처럼 사다리형으로 바뀐다. 단, Grenadier가 등장하는 최소 등급인 초록색인데도 불구하고 루팅율이 보라색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며 설사 상점에서 등장한다해도 비싼 가격으로 나타난다.
    • 전체적으로 SMG와 운용법은 비슷하나 사거리와 스코프 배율이 더 높으므로 좀 더 먼 거리를 두고 상대하는 게 적합. DMR으로 비유할 수 있다. 치명타를 노리는 게 쉽기 때문에 대우가 안 좋은 보더랜드의 돌격소총의 꿈과 희망으로 칭송받고 있다. 반동이 은근 높기 때문에 연사는 부적절하고, 빠른 탄착군 회복성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치명타를 노리도록 하자. 특히, 코만도의 경우 수류탄 대미지를 뻥튀기시킬 수 있는 스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라이플 탄약만 받쳐준다면 토그 총열이 달린 그레네이더를 주력으로 써먹을 수 있다.

  • 저격총-TDI Vector의 몸체에 탄창 끼우는 부분을 바꾼 몸통을 쓴다. 하지만 외형을 보면 WA2000에 가까운 편이다. 파란색부터는 장전손잡이가 길어지며 가늠쇠 부품이 추가된다.
    • 점사 수를 판정하는 알고리즘이 가장 복잡한데, 최소 3점사에서 6점사한다. 대미지는 겁나 높으면서 장탄수가 10을 못 넘기기 때문에 제대로 다루려면 줌을 풀어서 점사를 끊을 줄 알아야 한다. 점사할 때 탄환 한 발 한 발마다의 텀이 길고 탄착군이 위로 튀어서 명중이 쉽지가 않다. 전자는 제조원 전용 유물을 쓰거나 후자는 격발에 맞춰 조준점을 아래로 내리면 되긴 하지만. 종합적으로 평하자면 다루기가 너무 어려워 주력으로 쓰기는 힘들고, 저격총 안 쓰는 유저들이 이동속도가 낮은 보스몹 잡을 때만 꺼내볼만 하다. 원체 대미지가 높은 무기군이라서 부품 따져가며 대미지 고려할 필욘 거의 없다. 블라도프제 총열(Scout)이 점사 속도가 빠르지만 반대급부로 점사 도중 끊기가 어렵다. 산성 속성이 부여된 저격총은 레알 대전차 저격총. 멀리서 정조준하고 드르륵 드르륵 갈기다 보면 컨스트럭터고 뭐고 끔살 확정.

산탄총과 런처는 생산하지 않는다.

설정상 판도라의 골드 러시때 가장 먼저 정착해 인프라를 구축해놓은 회사가 달이기 때문에 판도라 곳곳에서 달사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맵 곳곳에 보이는 국방색 탄통이 달사의 것이고 ECHOnet도 이들이 서비스하며, 유저들이 쓰는 HUD도 그것을 기반으로 만들어 달사가 판도라 정착민에게 공짜로 뿌렸다. 스쿠터의 Catch-A-Ride 시스템 개발에도 지원했고, 미치광이 얼이 파는 암시장 매물들도 다 달사 제품. 또 이리듐을 파려고 타 행성의 사형수들을 광부로 쓰려 이주시켰는데, 아틀라스 사와의 투쟁에서 패하여 달사가 판도라 관리에서 물러나자 이 방치된 사형수들 대다수가 현시점의 밴딧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들이 점거한 대부분의 시설이나 혹은 무인 폐허, 채광장비는 태반이 다 달사가 남기고 간 것들. 생츄어리도 달사의 채굴선 위에 지어진 마을이고, 액스턴이 쓰는 세이버 터렛도 달사 제품이다.

2.3 하이페리온 (Hyperion)

"하이페리온은 여섯 개 은하 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우수한 무기를 만들지. 너도 이 핸섬 잭처럼 강해지고 싶다면, 지금부터 사격 실력을 키우는게 좋을거야! 진짜. 지금 당장!"
"시너지, 역동성, 종적인. 그런 뭔가 있는 단어. 의미있는 단어. 여기 있는 제군들도 뭔가 있지만 그게 뭔지 모를 알쏭달쏭한 그런 단어. 예를 들어, 우리 하이페리온의 샷건 '투사체의 다양성'을 딱 보면, 아, 존나 뛰어난 새끼들이 존나 뛰어난 새끼를 위해 만들었구나, 라고 딱 와닿잖아. 아 뭣들 하고 있어, 내가 좋은 아이디어 주잖아 빨리 받아 적어.|- 핸섬 잭

전작부터 등장한 제조사. 높은 명중률이 특징이며, 발사할수록 조준점이 오히려 모인다.

위의 Dahl보다 아주 살짝 좀 더 진보적인 디자인으로, 직선을 더 많이 사용하고 뭔가 삐죽삐죽 솟아있는 디자인. Dahl이 M16이라면 이쪽은 SCAR란 느낌. 노란색에 흰 색 줄무늬를 주로 칠하고 회사 상표도 꼭 그려놓는다.

하양-색이 바랜 노랑색 바탕에 하얀색 줄무늬
초록-원색에 가까운 노랑과 하얀 줄무늬.
파랑-초록색 바탕에 노랑색 줄무늬
보라-검정색, 황금색이 칠해져 있고 붉은색 줄무늬를 가졌다. 탄창 색상은 무조건 황금색을 띈다.

이 회사의 초록~보라 등급의 색상을 가진 언락가능 옷 컬러 패턴의 이름은 "Hyperion 영웅". 과연, 핸섬 잭의 자기 회사와 자기에 대한 끝없는 자아도취가 엿보이는 네이밍이다...

급탄이 대부분 FN P90의 것을 닮은 위로 넣는 방식으로 기회에서 볼 수 있는 광고에서 보면 모든 무기가 무탄피탄을 쓰며, 총기명은 시너지나 역동감, 다양성처럼 적당히 무게감이 있고 기능적인 의미가 있는 단어로 되어 있다. 핸섬 잭의 말에 따르면 존나 뛰어난 새끼들이 존나 뛰어난 새끼를 위해 만들었구나, 하고 딱 와닿는단어.

고정 옵션은 'Firing Increases Accuracy; 연사시 정밀도 증가'. 네거티브 리코일이다. 타 회사의 총기는 쏘면 쏠수록 총구의 떨림으로 인해 산탄도가 높아져서 정밀도가 떨어지지만 Hypeiron의 총은 쏠수록 오히려 산탄도가 0이 된다. 설정상 총기마다 컴퓨터가 탑재되어 쏘기만 하면 알아서 탄도 계산을 한다는 듯. 산탄총 같은 경우 몇 발 쏘고 나면 조준점이 한 데가 되어 마치 슬러그탄을 박는 것처럼 노려쏘기가 되는 기적을 연출하기도. 저격총의 경우 고정된 적의 약점을 계속 노릴 수 있다.

상당히 우수한 옵션을 가진 회사라 자신이 필요한 고성능의 무장이 나온다면 필히 챙겨놓자. 참고로 이 회사는 이 기능 때문에 크로스헤어가 표시되는 노줌샷이 정조준보다 더 정확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스코프가 있든 없든 별로 상관이 없다, 아니 거의 쓸 일이 없다. 상식이 부정당하는 느낌이다 옵션 중 마이너스 옵션이 붙으면 더 빨리 모인다.

저격총은 보통 연사력이 낮은데,(1.0~1.9 수준이다.) 이로 인해 명중률 보너스가 무의미해질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서, 연사력 버프가 재장전 도중에 풀려버리는 일이 생긴다는 것이다. 권총같은 경우는 재장전 시간이 짧아 어느 정도 유지가 되지만 SMG나 샷건, 스나이퍼 라이플은 얄짤없이 명중률이 리셋되는 수준이다. 또한 첫번째 탄 및 초반 20~30%의 탄은 상당히 높은 확률로 조준하는 곳에 맞지도 않은 상황이 많고 반동도 상당하므로 빈약한 탄창을 가진 총기의 경우 완전히 쓸모가 없어질 가능성도 높다. 엉뚱하게도, 자사의 실드인 Amplify 계열 실드하곤 전혀 궁합이 안 맞는다. 초탄에 목숨 거는 실드인데, 초탄이 절대 안 맞는다?!하지만 The Bee 실드를 얻게 되면 그런거도 없다

  • 권총-방진덮개가 열리면 위쪽으로 탄창이 빠져나간다. 다시 끼우면 닫혀진다. 레어도가 초록색일때 가늠좌에 날개가 생기고 파란색일때는 방진덮개 옆쪽에 날개가 생기며 보라색 이상이라면 방진덮개와 가늠좌에 날개가 생긴다. 재장전시 날개가 펼치고 닫혀진다.
    • 탄창수+연사력+재장전 속도의 적절한 조합만 있으면 '저격 권총'으로 변신, 아무리 멀리 있어도 쏘는 족족 다 박힌다.

borderlands2_weapon_hyperion_smg_breakdown_by_kevin_duc.jpg

  • 인게임에선 손잡이와 일체된 개머리판을 갖고 있다.
  • SMG-P90의 메커니즘과 일반 화기의 안전장치를 합친 형태. 2.5초를 기준으로 해서 2.5초를 넘기면 일반적인 장전 모션으로 탄창을 넣은 후 안전핀을 잡아당겨 탄창이 고정시키지만 이보다 짧으면 탄창을 강하게 흔들고 뺀 다음 수직으로 장전한다.
    • 권총보다 장탄수가 많기 때문에 조준점은 잘 모인다. 정밀한 기관총을 쏘는 느낌. 하지만 몇몇 바리에이션은 중에서는 그 산탄도가 빨리 풀리는 녀석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Concept_Hyperion.jpg

  • 산탄총-F.E.A.R. 3에 나오는 산탄총과 비슷한 형태, 이쪽은 전자동이다. 제조사 기본 총열은 전술 산탄총 총열
    •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준점이 모이면 중거리까지 커버가 된다. 장탄수가 1, 2발 정도밖에 안 되는 단창식 샷건이라면 별 의미가 없는 것이 흠. 퀘스트 보상 중에 장탄수가 풍부한 하이페리온 샷건이 두어 정 있다. Out of Body Experience, Safe and Sound 등

6dj37.jpg

  • 저격총-제2차 세계대전에 쓰였던 클립형 탄창을 SF디자인으로 다시 만든 형태. 리시버 상부가 슬라이드식으로 열려서 탄창이 빠진다. 현대 기술력으로 저격소총 상부 리시버가 이렇게 움직이게 하면 연결 부위는 흔들리기 마련이고 명중률은 개판이 되겠지만, 이 게임의 세계관은 SF. 이 세계 기술로는 이런 걱정은 없을 것이다. 사람을 즉석에서 소환하는 기술력인데
    • 장탄수+연사력이 괜찮은 경우가 정말 있긴 한 건지 의문이 들 정도지만, 몇 번 쏴주면 노줌샷으로도 충분히 싸울만 하게 조준점이 원하는 곳으로 모인다. 정조준시에도 손떨림이 줄어드므로 좋다. 일단 쏴야 손떨림이 줄어들고, 명중률 보정이 걸리기 전에는 손떨림이 저격총들 중에서 제일 심하며, 보정을 유지하려면 계속 쏴야 한다(게다가 보통 하이페리온 저격총은 연사력이 낮다!). 휴대탄수도 많지 않고, 크리 선빵으로 한 놈 조져놓고 시작해야 하는 저격총으로는 치명적인 약점.

런처와 어설트 라이플을 생산하지 않는다. 런처는 보통 여러 발을 쏴대기보다는 한 발 끼얹는다는 개념이 강해서 그런 듯. 여기서 소총을 생산했었더라면 소총 버프해달라는 얘기가 좀 덜하지 않았으려나. 근데 어느 행성에서는 진짜로 기관총에 적용시켰다는데??

2.4 제이콥스 (Jakobs)

"제이콥스 패밀리에 동참하기엔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일세."
"제이콥스 사가 오랫동안 소중히 해 온 것들은 매우 단순한 것들이야. 예를 들어, 가족. 명예. 그리고 항상 헤드샷을 노리는 것. 제이콥스를 든 남자는 동요하지 않아.'굼벵이 놈' 또는 '공갈'...그런 말에 눈썹 하나 꿈쩍하지 않지. 남자는 조용하게 끄덕이며, 조금 떨어져 한 발로 상대의 머리를 날려 버리는 거야. 사랑받는 패밀리 컴퍼니, 제이콥스."
"제이콥스의 소총으로 밴딧을 응징하는 용감한 보안관. 한밤중에 바스락대는 소리에 제이콥스의 리볼버에 손을 뻗는 남루한 정착민. 그들은 모두 제이콥스 패밀리의 일원이네. 당신도 그 패밀리의 구성원이 되지 않겠는가?"

이 회사는 고객과 스스로를 "패밀리"라고 지칭하는데, 고풍스러운 서부 개척시대의 클래식한 느낌이 남자의 로망을 단단히 자극한다. 광고 문구에 나오는 것 처럼 오로지 스스로의 힘으로 가족을 지켜야했던 서부 사나이들(광고, 총 이름에 쓰이는 말투나 어휘도 상당히 투박하다.)의 상황을 연상시키면서, 마치 오래된 가족기업같은 느낌을 준다.

고전적인 형태의 무기가 등장한다. 쇳덩이 프레임에다 나무 손잡이나 개머리판이 붙을 지경.

하양-연마한 강철 몸체에 오래된 가공 Shale oak를 깨끗하게 한 후 만든 형태
초록-정제한 몸체에 Shale oak란 나무를 가공해서 만든 형태
파랑-정제한 은 몸체에 Cape Imubiua란 나무를 매끄럽게 가공해서 만든 형태
보라-정제한 몸체에 자작나무를 매끄럽게 가공해서 만든 형태

이 회사도 초록~보라 등급의 색을 가진 언락 가능한 옷이 존재. 이름은 "Jakobs 패밀리".

매우 강력한 한 방 공격력과 그 대신 적은 장탄수가 특징인 회사. 흔히 말하는 샷빨이 좋지 않으면 쓰기 힘들다.

기본적으로 모든 총이 자동 연사가 안 되는, 반자동이거나 싱글액션, 볼트액션인 깡뎀 특화형 총기류. 스나이퍼라면 무속성 깡뎀 저격총으로 가장 많이 애용하게 될 브랜드다. 다른 브랜드 초록이름 속성 저격총이 300대에서 놀고 있을 때 혼자서 하얀이름 깡뎀이 400대 후반인 개깡패 저격총도 종종 나온다. 발당 대미지는 아래의 Torgue와 함께 작중 최강급. 장탄수가 대체적으로 적으며 공격력이 높은 총은 공격 횟수당 탄의 소모가 2발 이상인 경우도 흔하다.

연사속도가 느리다고 오해받지만 오히려 연사속도 자체는 매우 빠른 편. 자동 연사는 전혀 안 되고 오로지 반자동 사격만 가능하다는 것(즉 일일이 클릭해줘야 발사가 됨)은 불편한 감이 있다. 전체적으로 고질적인 장탄수 부족이 발목을 잡지만 모드나 렐릭을 이용해 장탄수 문제만 해결되면 강력하다. 보더랜드2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강적은 체력이 매우 높기에 Jakobs의 화력이 더더욱 빛을 발한다.

대신 반동이 무지무지하게 크고, 무빙샷을 날리거나 두어방 연속으로 발사하면 산탄도가 명중률을 무색하게 만들 만큼 커진다. 그러니 적절히 끊어서 쏠 것. 근데 서부와는 안 어울리는지 속성에 웬수졌는지 속성무기가 하나도 없다. 사실은 전부 DLC 총으로 뽑아낼 계획임이 드러났다. 이렇다보니 3회차에서는 쓰기가 버거운 경우도 있으니 정 쓰고싶다면 슬래그 무기를 같이 사용하는게 좋다.

jakobs.jpg

  • 권총-남자의 로망, 싱글액션 리볼버. 핸드건을 보면 서부영화의 싱글액션 온리 리볼버처럼 손으로 일일이 공이를 당긴다. 하지만 살바도르가 아킴보로 쓰면 더블액션이 되는 걸로 미뤄보건대 해머 코킹이 되는 더블액션인 듯. 레어도에 따라 장전방식이 다른데 하얀색일 경우 중절식, 초록색 이상일 경우 일반 리볼버 장전 모션을 사용한다. 골때린 점이 있다면 원래 파란색은 실린더에 한발씩 집어넣는 것이었다. 그런데 일반 리볼버 장전 모션에도 2가지로 분류되는데 재장전 시간이 길면 실린더를 돌리지만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실린더를 돌리지 않고 그냥 집어넣는다. 리볼버이기 때문에 장탄수가 많지 않다. 그런데 연사시 패닝을 하는데 모션 특성상 정조준이 불가능한 모션인데 1인칭으로 보면 정조준한 상태에서 패닝을 한다. 그리고 스코프 조준을 하는데도 패닝을 한다. 볼트 헌터들의 제이콥스산 리볼버를 이용하는데에 공통된 능력
    • 초기의 커먼급 리볼버도 엄청난 깡뎀에 반자동 연사에 자신만 있다면 어지간한 자동소총의 연사속도를 상회하는 속도로 연사가 가능한데다가 최대 속도로 급소를 노리고 발사를 하게 되면 반동으로 조준점이 올라가기 전에 급소에 탄창의 절반 이상이 꽂히는 무서운 장면을 연출한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재장전 속도도 매우 빠르기 때문에 순간 폭딜로는 테디오어의 총 던지기나 레전드리 런처인 Nukem 같은 걸 빼면 원탑.

Borderlands2_weapon_jakobs_combat_rifle_01_by_kevin_duc.jpg

  • 소총-반자동 소총인데 몸체에 부품이 추가로 내장되어져 있다. 하얀색/파란색이라면 리볼버 실린더가 초록색/보라색일땐 원반탄창이 몸통에 추가에 붙어지는데 즉, 리볼버 실린더 혹은 원반탄창을 박스탄창과 같이 쓰는 소총이다.. 몸통에 내장된 탄창은 탄피배출때 쓰인다. 초록색까지는 길쭉한 탄창이지만 파란색부터는 자동차 휠처럼 생긴 탄창을 끼운다. 재장전 시간이 길면 탄창을 끼우고 한번 치는데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탄창이 자동으로 떨어진 후 바로 끼운다. 수정 전 소총 모델. 그 외에도 원반형 탄창, V자형 탄창도 고안되었지만 모조리 기각되었다.
    • 피해량은 권총보다 떨어지는데도, 보통 장탄수가 고작 권총의 2배 수준이다. 명중률도 권총보다 별로 높지 않다. 연사력이 빠른데도 반동도 무지막지하게 크다. 거기다가 재장전 속도도 레어도에 관계 없이 4초±0.5~1초에서 노는 지라... 밴딧제도 그렇고 왜이렇게 손이 느리게 움직이는지 모르겠다 스코프만 달려있어도 좋으련만, 대부분 이마저도 안 달려있다. 뒤집어 말하면 스코프 달려 있으면 꽤 쓸만하다. 권총에 비해서는 계륵. 스코프를 활용할 경우에는 반동을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
    • 이 회사도 총열을 3개 단 개틀링건이 나오는데, 한 번 클릭하면 총열 3개에서 전부 발사해서 3발씩 박아버린다. 소총이 아니라 무슨 샷건. 3발이 각각 흩어진 지점에 착탄하는 건 비밀이다.
    • 토그제 총열이 붙을 경우 Cannon이란 이름이 붙으며, 발사 시 두 발을 소모하고 살짝 포물선을 그리는 대포알을 발사한다. 반자동에 나름 빠른 탄속과 소총은 물론 저격총도 뛰어넘는 미친 데미지가 특징. 대신 폭발 속성은 없다.

Borderlands2_weapon_jakobs_shotgun_animations_by_kevin_duc.jpg

  • 산탄총-펌프액션, 장전방식은 중절식. 원래 파란색은 산탄 튜브에다 산탄을 직접 넣는 모션이었지만 강하게 총열을 접은 후 산탄을 집어넣는 모션으로 통일시켰다. 제조사 기본 총열이 2열이라서 더블 배럴 브레이크액션 산탄총이 된다. 여기에다 개머리판이 아예 없는 Jakobs의 개머리판이 붙으면 완벽한 소드 오프 샷건이 탄생한다. .
    • 대미지는 초반부터 1000이 넘어가는 정신나간 물건이 많지만, 단창식(1-2회 사격 후 바로 장전)이 대부분이다. 물론 스킬, 렐릭, 배드애스 랭크 등으로 장탄수가 1발이라도 더 늘어다면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하긴 하다. 피해량은 잔탄수와 무관하다. 가령, 한 번에 3발을 소모하는 샷건의 장탄수가 5발이라면, 정상적으로 두 번의 사격을 할 수 있다. 물론 탄환은 장전한 것 5발에 장전 안 한 1발도 소모한다. 아무튼 위력만큼은 발군이라, 대~충 중거리에서 달려드는 적을 쐈는데 즉사하기도 한다. 두어 방만에 승부를 봐야 되는, 그야말로 남자의 총.
    • 간혹 재장전속도가 Tediore급인 샷건이 종종 보이는데, 무슨 에 나오는 더블 배럴 샷건 쓰듯, 마구 쏴제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발수만 보고 내팽개치지 말고 재장전 속도 또한 눈여겨보도록 하자.
    • 총열이 1발 또는 2발을 소모하는 샷건이라면 아나키 트리를 찍은 메크로맨서의 스택 관리용 샷건이 된다. 준수한 재장전 속도에 어느 정도 딜도 뽑아낼 수 있어서 초반에 스택을 쌓는데 매우 유리해진다!

Borderlands2_weapon_jakobs_sniper_by_kevin_duc.jpg

  • 저격총-리볼버 탄창에 볼트액션. 레어도가 파란색 위로 올라가면 아쉽게도 박스탄창으로 바뀐다. 예외로는 해머록 경의 사냥대회 DLC의 유니크 총기 Elephant Gun이 있는데, 이건 유니크인데도 리볼버 탄창. 연사력이 2 이상이라면 반자동으로 쏠 수 있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레어도가 초록색과 보라색일때에만 나온다. 반대로 연사력이 1 미만이라면 볼트액션이 되어버린다. 유니크가 아닌 커먼급 저격총에 붙는 요상한 이름은 모두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 중 하나인 치눅(Chinook)족 언어다.
    • 블라도프 저격총과 함께 저격총의 양대 산맥이다. 블라도프가 전자동 DMR이라면, 이 쪽은 대물 저격총. 공통적으로 반드시 무속성으로만 나오지만, 기본 대미지 하나는 상술했다시피 최상급. 악세사리 중에 크리티컬 대미지가 180% 증가하는 바이포드가 있는데(접두사는 tumtum이다.), 파란색 이상의 등급으로 이 악세사리가 달린 저격총을 발견한다면 그날 운수는 대통. 물론 대미지에 반비례하게 연사력은 느리므로 체력이 높은 보스급 적의 약점 샷 한 방으로 선방을 먹이기는 최고의 무기.

SMG와 런처를 생산하지 않는다. SMG는 연사가 안 되면 의미가 없어서 그런걸지도. 톰슨 디자인이었으면 적당했을 텐데 브렌처럼 탄창을 위로 넣는 모션이 고안되었지만 잘렸다.

2.5 말리완 (Maliwan)

전투는 예술입니다.

말리완사의 무기는 페인트 입니다.
우리의 속성 기술은 백치들의 불협화음으로 가득찬 전장을 걸작품과 같은 파괴의 장으로 바꿔놓습니다.
저급한 무리들은 절묘한 죽음의 풍경화 속으로 불타고 튀겨지고 녹아내려질 것 입니다.
말리완...기능이 형태를 만나다

"말리완의 목소리가 알려드립니다. 적들이 입에 거품을 물고 모여있습니다. 피에 굶주린 채 말이죠. 그들은 자신들에게 다가올 공포와 아름다운 파괴에 대해선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그저 먹잇감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 손에 반짝반짝 빛나며 태양 아래 모든 엘리먼트의 파워가 담겨있는 말리완 라이플이 있으니까요. 데우스 엑스 아르마[2]. 신이 담긴 무기. 말리완."
"최신 기능을 탑재한 말리완의 총은 그 무엇보다...차이를 아는 전사에게 추천드리는 물건입니다. 우리 회사의 총은, 속성의 힘과 그 유려한 총신에 부끄럽지 않은 파괴력을 당신에게 제공합니다. 말리완, 디자인이 기능과 만나다."
"파괴를 통한 아름다움. 말리완."
"전쟁 히피 놈들이나 쓰는 총이잖아." 핸섬 잭

위의 외발 똥파워 성님들과는 다르게 SF간지가 풀풀 풍기는 미래지향적인 곡선 디자인. 그래서인지 급탄도 대부분 요상한 불펍식. 도장을 원색으로 매우 화려하게 칠한다. 참고로 이 회사에서 만든 수류탄은 저 원반탄창과 비슷하게 생겼다.

당신이 속성이 붙은 SMG를 보유하고 있다면, 십중팔구 이 회사 물건일 것이다.

하양-대부분이 하양색, 그나마 끝부분에 연한 파랑색과 주황색 줄무늬가 칠해져 있다.
초록-앞부분은 암청색, 가운데는 하양색, 끝부분은 주황색이다.
파랑-번쩍이고 있는 형태에 앞부분은 주황색과 파랑색, 가운데는 하양색, 끝부분은 주황색이다. 여기서부터 표면에 벌집 무늬가 생기기 시작한다.
보라-메탈릭으로 칠해져 있으며 앞부분은 검정색과 주황색, 가운데는 하양색, 끝부분은 검은색이다.

이 회사 역시 언락 가능한 옷 컬러가 존재. "말리완의 세련됨"인데, 이 회사 총과 정말 잘 어울린다.

고정 옵션은 'High Elemental Effective Chance; 높은 속성 효과 확률'. 기본적으로 반드시 속성이 붙어있고, 타 회사에 비해 그 속성 배율이 높다. 또한 속성 DoT가 다른 제조사에 비해 매우 높은데 권총은 100%, 저격총의 60%의 속성 데미지를 추가로 입힌다. 대신 다른 제조사보다 자체 화력이 부족한 편. 총기명은 순교자, 황홀, 복음, 이지스, 공포증, 번뇌의 원인 같은 중2병 히피틱한 단어들.

보더랜드2는 속성으로 얻는 대미지 보정이 상당히 중요하다. 폭발 속성을 제외하면 각 약점을 가진 적에게 들어가는 대미지의 보정치 차이가 심하고, 추가 상태이상을 일으켜 지속 대미지까지 주기 때문. 따라서 속뎀 무장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Maliwan제의 무장은 속성이 맞는 적에게 요긴하게 쓰인다.

특히 걸린 대상이 받는 피해를 증폭시키는 슬래그 속성은 솔플이나 코옵이나 정말 유용한 옵션. 기본 공격력은 다른 제조회사보다 낮지만, 속성이 붙은 경우 속성 대미지가 다른 회사의 무기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에 잘 쓰면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기본적인 대미지가 낮은 편인데다가 속성 저항을 갖고 있는 적들이 많으므로 위트있게 잘 사용해야 한다.

전작과는 달리 자주 안 나온다는 설정으로, 발에 차일정도로 많았던 것이 어느 날 갑자기 생산라인이 사라져 단종되어 레어템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래봤자 드랍은 잘만 되고 라디오 방송에서 말리완 무기 광고를 잘만 하며 자판기에서도 잘만 나온다. 설정은 설정일 뿐.

탄창을 빼면 총의 네온사인(?)이 꺼졌다가 탄창을 넣으면 깜빡거리면서 켜진다. smg의 홀로그램 조준기 역시 탄창을 빼면 사라졌다가 탄창을 넣으면 다시 생기는것을 보아 탄창이 배터리로 추정된다.

Borderlands2_weapon_maliwan_pistol_breakdown_by_kevin_duc.jpg

  • 권총-배터리처럼 생긴 삼각탄창을 끼워넣는 반자동식 리볼버. 레어도가 초록색, 보라색이라면 일체형 탄창이지만 하얀색, 파란색이라면 배터리를 3개씩 묶은 탄창이 된다.
    • 1회 발사에 2발씩 소모하는게 보통. 그러면서 장탄수는 매우 짠데다 한 발 한 발이 티가 잘 안 난다. 보통 3발 쏘면 재장전을 해야 하는데 대미지가 한 탄창에 3발인 걸 참아줄만큼 월등히 센 것도 아니다. 고로 대부분 상점행. 버려지지 않는 경우가 있긴 있는데, 이는 전부 Rubi, Grog Nozzle, 그리고 Thunderball Fists같은 통상적인 말리완 권총이 아니라 전부 유니크 또는 레전드리 특유의 효과가 있는 권총들뿐. 결국 속성달린 권총은 블라도프, 달쪽이 훨씬 성능이 좋다. 속성달린 달 권총은 퀘템으로도 나온다.

maliwan.jpg

  • SMG-요상하게 생긴 박스탄창을 끼워넣는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점점 우주선같아진다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강하게 흔들어 뺀 후 장전하지만 재장전 시간이 길면 뺀 탄창을 손에 잡은 후 새 탄창을 끼우고 한번 치고 작동 버튼을 누른다. 만일 레어도가 파란색 이상이라면 원형탄창을 다는데 이건 시계 태엽처럼 돌려서 장전하는 형식. 역시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그냥 돌려 장전하지만 길면 탄창을 한 번 친 후 장전한다. 이 탄창은 막 쏘면 빙글빙글 회전한다.
    • Maliwan제 무기 중 가장 쓸만하다. 장탄수와 명중률, 연사력 어느 것 하나 특출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꿀리지도 않는다. 여기에 말리완 특유의 강력한 속성공격 대미지가 더해져, SMG의 빠른 연사력으로 쓱 하고 긁기만 하면 엄청난 도트대미지를 적에게 끼얹어줄 수 있다. 덕분에 다른 회사의 어중간한 녹색등급 속성 무기보다도 흰색 등급 Maliwan제 SMG가 더 성능이 뛰어나기도 하다. Moxxi에게 팁을 주다보면 얻을 수 있는 SMG도 이것. 탄속이 Torgue 뺨칠 만큼 느려터진 놈들도 있다. 여담으로 정조준 사격시 반동이 좌우로 흔들리는 걸로 적용이 된다. 탄창이 옆에 달려서 그런가?
    • 게임상에는 존재하지만 볼 수 없는 무속성을 나타내는 접두사가 있다. 'Technetrotic'이란 접두사인데 총열 색상이 회색빛을 띄면 나온다. 하지만 무속성 총열은 다른 제조사 몸체에는 붙을 수 있지만 자사 몸체에는 붙지 않고 무조건 속성이 달리는 특성상 나올 수 없어서 이 접두사가 붙으면 십중팔구 모드로 만들어낸 무기로 판별할 수 있다.

  • 저격총-탄창이 아예 총 몸체 내부에 있어서 중절식을 채용한 괴상한 장전방식을 가지고 있다. 데이어스 엑스:휴먼 레볼루션 을 해본 사람이라면 컴뱃 라이플을 떠올리면 될 듯.
    • 초반엔 잘 안 나오는 편. 외려 속성이 달린 하이페리온제 저격총이 더 자주 보인다? 후반에 들어서야 드랍률이 높아진다. 이래저래 양대산맥 제이콥스와 블라도프 저격총보다 속성에 집중한 무난한 저격총. 모데카이가 들고다니는 슬래그 저격총도 말리완제다. 독특하게도 뭔가 펑 터지는 효과와 함께 좁은 범위의 속성 공격을 가하기도 한다. 당연하지만 속성 피해 확률이 대단히 높다. 슬래그의 경우 50%가 넘는 게 보통. 이 때문에 슬래그는 SMG 대신 저격총을 사용하면 한두 방에 바로 슬래그를 걸 수 있다. 하지만 슬라가라는 최종보스가 버티고 있다 일부 저격총은 슬래그 구름이 사방으로 튀기도 한다. 제로라면 산성 저격총은 중후반부에 든든한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YlOMzJHM49o.jpg
디자인 변경 전의 로켓런쳐

Borderlands2_weapon_maliwan_rocket_launcher_animations_by_kevin_duc.jpg
현재의 로켓런쳐

  • 런처-리볼버 실린더를 장비했다. 장전 모션과 사운드가 꽤나 간지나는 것이 특징. 3연장 카트리지를 갈아끼우는데, 새 걸 끼운 다음 빙 돌린다. 인트로 영상에서 액스턴이 들고 쏘는 런처가 이 회사 물건. 특이사항으로 이 회사의 로켓런쳐는 접속사가 모두 P로 시작된다. P자돌림 PPPPPP
    • 대미지가 살짝 떨어지지만, 상성만 맞으면 엄청난 속성피해를 끼얹을 수 있다. 배출구에 탄속을 올려주는 특성이 있어 탄속을 강화시키는 악세사리를 붙일 경우 광속으로 날아가는 속성 로켓을 볼 수 있다.

샷건과 어썰트 라이플을 생산하지 않는다. 보더1에서는 산탄총을 생산했는데 2주차에서도 해당 속성이 약점인 적을 녹여버릴 수 있었다. 2에 와서는 단종시켰다. 예술적이지 않아서 그런가 보다. 특히 소총은 더더욱. 그럼 런처는 왜?? 혹시 폭발도 예술이라고 생각한거냐? "우린 아마 좋은 협력사가 될 수 있을 겁니다"

2.6 테디오어 (Tediore)

"안녕하세요, 테디오어 부인!"

"안녕, 존! 잘 지냈어?"
"걱정스러워요."
"어머나? 어째서?"
"약탈을 일삼는 싸이코와 변태들에게서 가족을 지켜주고 싶은데, 집을 지키는데 쓸 돈이 없어요."
"오, 존, 걱정할 필요없어! Tediore 사 무기는 누구나 부담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에 품질도 좋잖아!"
"그런데 테디오어 부인. 지난 밤 검열삭제를 하다가 끔찍한 사고[3]로 양손 엄지가 날아갔어요. 그래서 물리적으로 재장전을 할 수 없는걸요."
"괜찮아요! 존, 테디오어 사의 총은 디지털 구조의 재장전 시스템으로, 어떤 회사 제품보다 신속한 재장전이 가능해. 엄지는 필요없어!
"대단한데! 할 수만 있었다면 엄지손가락을 치켜 들었을걸! 하하하하하하하!"
"푸하하하하하하!"
테디오어, 모든 사람들의 무기
"내 아이의 손은 잡아주질 못하지만..."


네모 반듯한 상자곽 같은 디자인. 광고는 어떤 뉴클리어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에서나 나올 법한 분위기. 기어박스 개발자 말로는 싸고 엿같은 플라스틱 덩어리에 월마트에서나 볼 수 있는 싸구려 디자인. 나 불렀냐? 누구, 저요? 근데 이것도 심플해서 오히려 SF 분위기를 내니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레어(파란색) 이상으로 넘어가면 검은색 카본 무늬와 파란 색이 잘 어우러져서 더 그런 듯. 색도 칙칙한 무채색이고 카본 파이버 같은 무늬가 잘 보인다. 기본적으로 총신에 안전 장치 대신에 전원 버튼이 달려 있으며 방아쇠울들이 대부분 매우 크고 대강 만든 모양새로 달려 나온다. 총기명은 대량생산되는 공산품처럼 붙는다. 빠른 장전속도가 특징인데, 이걸 장전이라고 불러야 되나...후술한다.

하양-햇빛에 빛이 바래진 모습, 옆면에 테디오어라고 큼지막하게 찍혀져 있다.
초록-노랑색/베이직 색 플라스틱으로 만든 모습, 글자는 하양색보다 작아졌지만 스코프까지 글자가 찍혀져 있다.
파랑-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진 모습이며 청록색 바탕을 하고 있다. 가늠좌 양 옆에 테디오어란 글자가 작게 찍혀져 있다.
보라-카본 파이버에 어두운 보라색 바탕을 하고 있다. 가늠좌 옆에 테디오어란 파랑색 글자가 작게 찍혀져 있다.

고정 옵션은 'Explodes like a grenade when reloaded; 재장전시 수류탄처럼 폭발'. 이 옵션은 이 메이커의 정말 개성이 넘치는 탄창 관리 방식에서 기인하는데, 이 회사의 총은 쏘다가 총알이 다 떨어지거나 하면, 쓰던 총은 내다 버린다. 총알이 부족해지면 폭발하기 때문에 그냥 던져야 한다. 그리고 어디선가 테디오어 물류센터 판도라지부 총알이 가득찬 새 총을 디지털 구축 방식으로 사격자의 손에 전송보낸다. 그리고, 방금 내다버린 쓰던 총이 폭발하는 것. 애초에 총을 보면 탄창이 없는데, 그야말로 1회용 총이다. 여기까진 그렇다 치고 어떻게 사용자가 소지한 탄약을 총에 가득 채워서 전송해주는지도 의문이다!잘도 이런 미치광이 장탄관리방식을! 메이드 인 차이나. 총이 폭발하는 것까지 완벽히 메이드 인 차이나다. 이것이 53세기식 발상의 전환! 어쩌면 보더랜드 세계관에서 제일 생산력기술력 높은 회사가 아닐까 싶을 정도.

던져진 총은 수류탄처럼 폭발하여 대미지를 준다. 그러니까 여기까지 읽고도 이해가 되지 못한 경우, 원래 이해하기 좀 어렵긴 하지만 총을 던지면 그 총은 그대로 폭발해서 사라지는 것이고 자신이 아까 들고있던 총과 완전히 같은 스펙의 총이 어딘가에서 전송되는것이다. 젠장 이게 대체 뭐야 총에 남아있던 총알은 리로드하는 순간 폭발해서 사라진다. 폭발의 대미지는 잔탄수에 비례하며 원소 속성도 붙는다. 잘만 맞추면 원소 수류탄이 부럽지 않다. 이런 재장전 방식 때문에 재장전(혹은 재지급?) 속도 하나만큼은 광속이다. 재장전 시 발동되는 스킬이 있으면 금상첨화.

전체적인 능력치는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속성도 의외로 잘 붙는 편. 거기에 생각보다 폭발 대미지가 높아서 무진장 강력하다. 그냥 한 탄창 다 비워낸 대미지보다 던져서 나오는 대미지가 약 1.3배 정도 더 높다. 게다가 원래 재장전 속도가 광속인지라 걍 던지면 안되니 결과적으로 어마어마한 DPS가 나오게 된다. 거기에 폭발성 공격이라 스플래쉬에 방패도 씹고 들어간다. 거기다 맞는 즉시 폭발하기 때문에 운용하기도 쉽다. 강력한 적을 만났을 때나 근거리 세컨드윈드 폭딜용으로 아주 좋다. 한두 발 쏜 다음에 적을 겨낭해서 휙 던지면 끝.

단점은 어마어마한 탄 소모. 던지기 공격 한 번 할 때마다 탄창에 남아있는 탄환이 전부 날아가는 셈이니 탄약이 버틸 수가 없다. 이는 탄 용량이 클수록 심해진다. 유니크쯤 되면 50발들이 이상의 탄창을 가진 무기들(특히 SMG)이 나오는데 이걸 막 던질 수록 탄약도 팍팍 날아간다. 이 던지는 기술을 주력으로 썼다간 탄약값 때문에 망하니 주력으로 쓰고자 한다면 탄약 보유량, 드롭율이 높은 SMG가 좋고 확실한 딜이 필요한 순간에 폭딜용으로 운영하는 게 좋다. 아마 실제로 이런 총기가 존재한다면 근거리는 방아쇠까지도 필요 없이 양손에 들고 그냥 막 던져대면 다 끝날 듯.

Borderlands2_weapon_tediore_pistol_base_by_kevin_duc.jpg

  • 권총-네모난 공이를 가졌다. 초록색까지는 공이가 몸체에 위치에 있어서 네모나지 않지만 파란색 이상이면 공이가 스코프가 달리는 곳에 위치해서 네모스러워진다. 문제는 이 권총의 총열이 성능 변화가 없어 자체 화력이 약한 편이다.
    • 던지면 폭발한다. 가끔 대미지가 제법 높은 녀석이 나오는데, 이럴 때는 '고위력' 같은 세 보이는 접두사/접미사가 붙어있다. 능력치는 앞서 언급한데로 준수한 편. 근데 생긴 게 몹시...나 불렀냐고?

Borderlands2_weapon_tedior_smg_breakdown_by_kevin_duc.jpg
이래뵈도 폭발물인데 저리 더럽게 다루면 위험하지 않을까

  • SMG-공급되면 장전핀을 당긴다. 초록색까지는 총열 위를 완전히 덮지 않아 네모나지 않지만 파란색부터는 총열 위를 완전히 덮어 네모낳게 만든다.
    • 역시 던지면 폭발한다. 휴대 탄수가 많고 반동이 적어서 던지기용으로도 최고. 비단 던지기뿐만이 아니라 상술했듯 연사력이나 명중률, 깡뎀 같은 기본 스펙도 쓸만한데다 투척재장전 속도도 몹시 빨라 그냥 쏴갈겨도 좋은 총.

Tediore_sg.png

  • 산탄총-산탄을 넣는 공간이 없는 반자동 산탄총, 전자동으로도 사격이 가능하지만 연사시 명중률이 감소한다. 제조사 기본 총열은 일반적인 산탄총 총열.
    • 이것도 던지면 폭발한다. 소드-오프와 같은 단총신뿐만이 아닌 장총신 산탄총류도!

Borderlands2_weapon_tediore_rocketlauncher_by_kevin_duc.jpg

  • 런처-굴곡진 곳이 없이 아예 네모난 런쳐
    • 이건 발사대가 통째로 미사일마냥 날아간다!! 물론 탄도 발사 된다. 즉 로켓도 발사되고, 로켓을 다 쏘고 난 발사기도 발사된다. 날아가는 궤도가 직선형이 아니라 포물선을 그리면서 날아가므로 중거리만 되어도 발사대를 맞추긴 힘들어진다. 거기에 장전수 자체가 적은 런처기에 던져도 큰 대미지를 뽑기 힘들다.
    • 제조사 총열이 아무런 효과를 주지 않기 때문에 발당 대미지는 약하지만 탄창을 다 비우고 던져도 런쳐탄 1개 정도의 대미지가 나오는 것과 재장전 속도가 타 런처에 비해 획기적으로 빠르다는 점이 큰 메리트다. 거기다 다른 무기에 비해 폭발범위도 꽤 크기 때문에 노련하게 사용할 줄만 알면 쓸만하다. 특이사항으로 런쳐만은 모든 탄을 소비하지 않고 타회사 무기처럼 장탄수가 보존된다 이 특성을 이용해 1발만 발사한후 재장전 하는 방식으로 부족한 로켓 탄환을 2배 가량의 효율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로켓 한 발에 비해 발사관의 데미지가 높긴 해도 발사시간보단 재장전 시간이 길어 DPS는 떨어지니 주의.

어설트 라이플과 저격총을 생산하지 않는다. 총기 특성 상 장포신이라서 던지기 매우 불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bxfffuz9.jpg
라디오 광고를 들어보면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패밀리 패키지'의 구성품에는 어썰트 라이플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는데 컨셉아트를 보면 이것이 바로 Tediore사의 소총이다. 시연회에서는 모델링이 뚜렷하게 보여지고 그 성능도 보여줘서 어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본편에서는 삭제되었는데 그 이유는 폭딜을 할 수 있는 역할이 Jakobs사 소총과 겹쳐버렸기 때문이었다. 폴아웃스러운 광고 영상과 휙휙 내다버릴 수 있는 대량 생산품을 염두에 둔 컨셉 덕분에 아래의 블라도프사 무기와 비교해보면 묘한 대구를 이룬다. 본격 냉전미국vs소련. 둘 다 방식은 다르지만 폭딜로 승부 보는 총을 만든다는 공통점도 갖기에 라이벌 구도도 성립한다.보더랜드: The Pre-Sequel 출시전에는 스크린샷등에서 어필을 했기에 나오는가했지만...결국 또 짤렸다. 소총덕후는 웁니다

2.7 토그 (Torgue)

"판도라 행성 생명체의 97%는 당장 폭발하지 않는다는걸 알고있나??? 정말 엿같지!!! 그러니 토그 총을 사라고!!!"
"그지 깽깽이들아, 토그의 깜짝 퀴즈 시간이다! 갑자기 밴딧들한테 포위당했다. 어쩔래? 첫째, 토그 돌격소총으로 싸그리 날려버린다. 둘째, 튄 다음 은폐엄폐한다. 셋째, 침착하게 무기를 내리도록 설득해본다. 답은 당연히 첫째지! 그러니까 나갈 때 존나 쩌는 토그 총이나 사라고, X발 새X들아!" - 미스터 토그
"그거 아냐? 판도라 행성의 97%의 생물체는 폭발하지 않아. 그러니까 토그 사 무기나 사라. 확 다 터트려버리라구."
"남성 호르몬!"
"토그! 정밀함은 병X들에게만 필요하지!"
"존나 끝내주는 거에 알레르기 있는 놈들은 토그 제품 사지 마라! 폴리-크라이텐 도금 알레르기도!"
"토그사의 무기에서 발사되는 총알은 폭발한다. 더 개소리 늘어놓을 필요 없잖아? 당장 사라!"
"토그의 무기는 세상에서 제일 쩌는 것들만 모아 놨다. 죽음! 폭발! 장인정신! 폭발! 헌신적인 고객서비스, 그리고 쩌는 중에서도 제일 쩌는 폭파아아아아알!"
"토그는 폭발이며, 폭발은 곧 토그다!"
"질문 하나만 하자. 딱 질문 하나다. 터지냐?"- 미스터 토그
"우리 물건들을 살펴봐줘서 고마워. 이 X발 새X야."
"지금부터는 미스터 토그의 개인적 의견으로, 토그 총기회사의 공식적 입장과는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토그 총을 안 사는 새X는 병X이야!" "지금까지 미스터 토그의 개인적 의견이었습니다. 미스터 토그의 개인적 의견은 토그 총기회사의 공식적 입장과는 다를 수 있음을 다시금 말씀드립니다."- 미스터 토그

누가 진짜 남자냐! 나야! 내가 존나 남자다!

폭발한다. 폭발한다. 폭발한다! 설명 끝 바로 위의 브랜드랑은 좀 다른 폭발.

투박하게 생긴 디자인. 굵직한 총신에 청,홍,백색이 칠해져 있으며 카 레이스 체커 무늬가 들어가 있다. 대체적으로 디자인이 레이스용 머쓸카들을 연상시킨다. 총에 공기 흡입구가 달려 있다거나, 스포일러가 달려 있다거나. 아래 무기디자인 아트에 구석에 붙어있는 엔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실제로도 자동차의 그것을 디자인에 접목한 듯 하다.

총기명은 섹드립이 농후한 이름들만 있는데 권총과 소총에는 찰진 이름과 그것의 은어들, 산탄총에는 남자의 기술에 대한 은어들로 적혀져 있다. 과연 마초 회사.

높은 공격력에 적은 장탄수가 특징인데, 이것만 놓고 보면 위의 Jakobs와 비슷해 보이지만 이쪽은 폭발성 탄환을 쏴제낀다. 소총도, 권총도 얄짤없다. 산탄총도 탄자 하나하나가 폭발. 그야말로 화력덕후.

하양-전체적으로 낡은 색상, 총열에 초록 검정의 체크무늬가 바랜채 그려져 있으며 삭아버린 붉은빛 스티커가 붙어져 있다.
초록-하양색과 비교해봤을때 이쪽은 약간 녹슨듯한 모습
파랑-깨끗한 외형에 하양 검정의 체크무늬가 총열 쪽에 그려져 있다. 큼지막한 스티커가 탄피 배출구에 붙어져 있는데 산탄총은 탄창 쪽에 붙어져 있다.
보라-한번도 안 쓴 듯한 깨끗한 외형에 총열 쪽에 적색 줄무늬와 하양 검정의 체크무늬가 그려져 있다. 스티커는 몸체와 개머리판 사이에 붙어져 있다.

언락 가능한 옷 이름도 "토그 폭약". 검정-노랑의 레이싱 패턴과 하얀색 배색이 꽤 보기 좋다. 제로가 쓰면 F-1 레이서가 된다.

고정 옵션은 폭발성 탄환. 기본적으로 폭발 속성이 붙어있다. Jakobs과 마찬가지로 남자의 로망화력덕후가 범벅이 된 마초끼 넘치는 제조사로 장탄수가 적고 연사속도도 느린 편이지만 한 방 한 방이 강력하다. 폭발 속성이 붙어있기에 명중 범위도 높고 스플래쉬 효과도 있지만 스플래시 데미지에는 크리티컬 배율이 적용되지 않는다.(권총 100%, 소총 90%, 산탄총 100%[4]) 그리고 폭발성 탄환에 거의 대부분 장탄수 2발~3발 소모가 따라붙어온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폭발성 탄환은 화력이 강한 대신 자이로젯인데 탄속이 느리다는 것. 때문에 근거리에선 강력하지만 원거리에서 움직이는 적을 맞추기가 힘들다. 폭발한다곤 하지만 범위는 손바닥 만해서, 그냥 발 언저리를 쏴도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정도. 또한 제이콥스와 마찬가지로 장탄수가 적은 편에 탄의 소모도 크다. 마지막으로, 위의 마커스의 말과는 달리 연사력은 블라도프 총열을 달아도 그저 그런 수준이라 느린 탄속에 퉁퉁퉁퉁- 느리게 연사되는 총을 보고 있으면 상당히 답답해질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은하 수준으로 사기쳐서 팔아먹은 라이플이 토그제

그렇지만 깡뎀+폭발속성 조합으로, 덩치크고 느리거나 떡장갑을 두른 적들에겐 특효약이다. 폭발피해는 상성에 그다지 연연하지 않는 데다가, 방패같은 방어수단을 무시하기 때문. 대미지도 다 씹는데다 깨지지도 않는 방패를 들고 들이대서 혈압을 올리는 배드애스 노매드도 이 회사 총으로다가 한 탄창 비워버리면 끔살. 그 반대로 적이 토그 총을 들고 나왔다간 온 사방에서 폭발이 빵빵 터지는 게 위압감도 있는데다 진짜로 무진장 아프기까지 하다.

이 남성 호르몬이 차고 넘치는 총기회사 회장님의 존안은 추가 DLC인 Mr. Torgue's Campaign of Carnage(미스터 토그의 학살 대작전)에서 확인 가능한데, 예상대로 이렇게 생기셨다.

Borderlands2_weapon_torgue_pistol_by_kevin_duc.jpg

  • 권총-두꺼운 총열과 두꺼운 몸체를 가진 리볼버, 더블액션이지만 재장전하면 공이를 손바닥으로 잡아당긴다. 레어도가 초록색 이상이라면 공기 흡입구가 달린다. 또한 레어도가 하얀색, 파란색이라면 실린더가 원형인데 초록색, 보라색이라면 *모양 실린더가 나온다.
    • 세긴 하다만 Jakobs제 리볼버에 DPS가 밀린다. 탄속이 느려서 근거리에서만 써야 하는데, Jakobs제는 한 번 쏠 생각이라면 저격까지 가능하다. 게다가 연사율이 보통 초당 2발, 희귀템이면 1발까지 떨어져 저격총만큼 느려진다. 적들이 그걸 피할걸 생각하면... 언급했듯 방패 앞에서 데꿀멍하는 Jakobs와는 달리 방패를 든 적도 데꿀멍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 이것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전자동으로 퉁퉁퉁퉁 나간다.

torque.jpg

  • 소총-탄약이 적은 특징이 있다. 자사 총열과 총신이 결합한 'Torpedo'의 경우 발당 탄 4개를 잡아먹기 때문에 탄창이 증가하는 악세사리가 달리지 않는 이상 보통 7발 이상을 쏘기 힘들다. 간단히 말해서 볼터. 레어도가 하얀색이라면 볼트가 보일 정도의 크기를 가진 먼지 덮개지만 스코프가 선택적으로 달리는 초록색 이상이라면 볼트를 완전히 덮는 큰 먼지 덮개가 생긴다. 재장전 시간이 길면 탄창을 끼운 후 한 번 치지만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탄창을 끼우고 치지 않는다.
    • 다른 회사의 라이플의 배 이상의 정신나간 공격력이 일품. 초반에 좋은 총이 나오지 않는다면 무식한 대미지 때문에 쓸만한다. 1회차와 2회차 초반까지는 토그 소총으로 버틸 수 있지만 1회차 초반에 초당 5발 이상이던 연사율이 나중엔 3발까지 떨어져서 굉장히 답답하고 적들도 잘만 피한다. 또한 유탄발사기 형태의 소총은 이 회사가 원조. 이런 유탄발사기 소총이 그렇듯 탄 소모는 절망스럽지만 원조답게 충실한 위력을 보여준다.
    • 달사의 Grenadier를 루팅으로 얻을 수 있는 동일한 확률로 총열 3개가 달린 미니건식 소총이 나오는데, 이건 장탄수도 제법 되는 편이다. 위력도 총열이 완전한 속도로 회전하기 시작하면 엄청나다. 명중률이 완전히 바닥을 기기 때문에 장거리 전투는 당연히 무리. 방패를 든 노매드나 불-로더를 상대할때 가까이서 갈겨주기 좋다.

Borderlands2_weapon_torgue_shotgun_by_kevin_duc.jpg

  • 산탄총- 투박한 사각형 몸체의 4열 펌프액션 산탄총. 윗쪽에 공기 배출구가 있으며 산탄마저 자이로젯을 사용한 나머지 산탄이 모두 폭발한다. 레어도가 스코프가 선택적으로 달리는 초록색 이상이라면 두터운 먼지덮개가 생긴다. 또한 보라색부터는 탄창이 커진다.
    • Jakobs와 마찬가지로 두 세 방안에 끝장을 봐야하는 사나이의 산탄총. 주의할 점은 발사되는 총알이 총으로 쏜 건지 손으로 던진 건지 분간이 안 갈 정도로 느리므로 예측샷이 상당히 요구된다. 접근전에서는 이만한 무기가 없다. 레벨대에 맞는 장비이기만 하면 동레벨의 브루저를 한두 방만에 쉽게 보낼 수 있다.

Y8kIzUU6Dxw.jpg
모델 변경전의 컨셉아트 이쪽이 더 남자답게 보인다

ZHSJNh.jpg
인게임 모델

  • 런처- 투박한 원형 로켓런처. 총열 아래와 몸체 윗쪽에 공기 배출구가 있다.
    • 제조사 특성으로 인해 총열에 탄속을 느리게 만드는 스탯이 붙게 된다. 대미지? 폭발물은 Torgue 사의 전공이다. 탄속을 늘려주는 악세사리와 말리완제 로켓 배출구가 조합되면 말리완제보다는 탄속이 약간 느리지만 몹시 흉악해지는 로켓이 완성된다. 한 방 대미지로는 보더랜드 2에서 탑을 달리는 레전더리 런처인 Nukem 역시 이 회사 작품. 탄창이 대단히 적은 편.

SMG와 저격총은 생산하지 않는다. 저격총 총알이 그 속도로 날아가면 누가 봐도 혈압이 오를 듯. 그나저나 Jakobs도 그렇고 Vladof도 그렇고, SMG는 사나이의 무기가 아닌가보다 그래서 마야가 좋아합니다

2.8 블라도프 (Vladof)

고난의 시대에 블라도프사가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다. - 놈들이 오고 있다.

우리 회사의 속사 무기를 사용해서 압제자들을 무너뜨리고 당신의 잃어버린 자유[5]를 되찾아라!
그대는 쏟아지는 납탄[6]으로 저들을 쓸어버릴 것이다! 그리고 놈들이 물러날 때 놈들은 자기들을 쓰러뜨린 자들의 손에 들린 총기의 브랜드를 보게 될 것이다! 블라도프! 블라아도오프!! 블라아아아아도오오오오오프!!!![7]

"동무! 블라도프 사의 무기를 집어라!"
"혁명의 목소리, 여긴 블라도프 동무다. 지금이 바로 혁명을 일으킬 최고의 때다! 모든 억압을 뛰어넘기 위해서 우리 회사의 속사화기를 이용해 당신의 잃어버린 자유를 되찾아라! 듣고 있는가, 형제 자매들이여! 방아쇠에서 손을 떼는 순간, 자유는 돌아오지 않는다!"
"블라도프 사에서 당신들에게 전하는 메세지다.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밖에 없다. 억압하는 자와, 억압받는 자. 억압하는 자들은 언론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교섭에 귀를 기울일 필요도 없다. 독재자들을 멈추는 방법은 단 하나. 피를 부르는 혁명이다. 몰아치는 폭풍우처럼 총을 쏴갈겨라! 총탄의 비를 쏟아부어 억압하는 자들을 굴복시켜라! 그리고 그들이 쌓은 금전과 가식의 탑을 일격에 무너뜨려라! 그 때에 그들은 보게 될 것이다. 억압받은 자들과 그들의 손에 들린 무기를. 그리고 거기에는 단지 하나의 이름만이 새겨져 있다. 블라도프! 블라아도오프! 블라아아아아도오옳옳옳오프!!!!"

어머니 러시아의 기상이 전신에 사무치는 브랜드. 이 총기로 보더랜드 2의 총기 브랜드들의 남심 자극이 완성된다.

건저커와 코만도, 두 돌격형 클래스에게 사랑받는 총기. 무지막지한 연사력에 장탄수도 적절하다.

러시아계 총기를 닮은 디자인. 녹슨 것같은 투박한 색에, 대개 다총열이다. 격발시 돌아가며 사격된다. 권총이나 저격총까지! 개머리판은 대부분 철사. 혁명과 관계된 이름이 주로 붙는다. 광고 역시 소련 정치장교가 군인들에게 하는 선전 비슷하다.

하양-녹슬고 바랜 회색과 갈색 바탕, 탄창에 별에 붙은 V가 붙어있다.
초록-AK-47과 비슷하다. 여기까지만 와도 완벽해.
파랑-어두운 회색 바탕에 붉은색 낫과 망치가 달려 있다. 이젠 빼도박도 못하는 빨갱이.
보라-엄청나게 밝은 은색 바탕에 붉은색으로 별이 붙은 V 위에 쌍두 독수리가 그려져 있다. 인류제국의 사상이 공산주의였다면 이럴것이다

블라도프 사의 다른 옷 스킨의 이름은 혁명. 완전체

특징은 높은 연사속도. 반드시 연사속도 보너스를 달고 나오고, 방아쇠를 당기고 있을 수록 속도가 빨라진다. 어설트 라이플의 경우 개틀링 총신을 달고 나오면 미니건이 연상되는 속도로 연사가 되기에 고정된 적을 상대하기에 좋다. 이걸 건저커가 들고 아킴보를 하면 탄약이 적이 순식간에 녹아버린다. 저격총의 경우 많은 장탄수와 높은 연사력을 가진 저격총이라는 괴랄한 물건이 된다.

Borderlands2_weapon_vladof_pistol_by_kevin_duc.jpg

  • 권총-총열이 2개 달린 기관권총. 총열부분이 빠르게 회전한다.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탄창을 치지 않지만 길면 탄창을 한번 친다. 또한 파란색 등급 이상이면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장전고리가 추가된다.
    • 한 번만 써보면 왜 Vladof가 SMG를 안 만드는 지 알 수 있다. 장탄수도 풍성하고 연사력도 빠르다. 이름부터 TMP. 탄약 최대 보유량이 조루인 권총의 특성상 주무기로 쓰기엔 무리가 있으므로 그냥 보조 무기 + DPS 딜링 무기가 된다. 그 DPS가 무식하기까지 해서 탄약보유량을 늘리게 되면 희귀도가 높은 'Anarchist' 권총은 높은 대미지+연사력을 바탕으로 주력 무기로 사용해버릴수도 있는 수준이 된다.

  • 소총-총열이 3개 달린 AK-47. 역시 총열 부분이 빠르게 회전한다. 간혹 총구가 2개뿐인 총그러니까 빼도박도 못하는 완벽한 AK-47 브라더스도 나오는데 연사속도 상승효과가 적고, 명중률 저하가 심하다. 재장전 시간이 길면 탄창을 손으로 뽑지만 재장전 시간이 짧으면 탄창이 자동으로 떨어진다.
    • 그야말로 돌격미니건. 보통 조루인 다른 회사 소총들과 달리, 밴딧에게 꿀리지 않는 장탄수를 자랑한다. 신나게 연사하다 보면 조준점이 매우 흔들리지만 코만도와 사이렌, 제로는 정조준으로 해결이 가능할 뿐더러 어차피 마커스의 말처럼 총알을 포풍같이 갈겨 탄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안 된다. 얼핏 밴딧 소총도 되지 않을까 싶지만, 밴딧 사는 연사력이 후달려 건저커가 아닌 이상 무리. 블라도프 특유의 연사력 보너스가 이를 가능하게 해 준다. 물론 산탄도 문제로 장거리 전투는 무리. 말 그대로 돌격소총이라 할 수 있다.
    • 움직임이 복잡한지랄같은 날아다니는 적들에게도 효과적인데 무작정 갈기다보면 아무튼 후드려맞고 떨어져 준다. 토그 사의 총열을 단 로켓 버전도 나오는데, 연사력이 출중한 대신 로켓 크기는 좀 작다.

  • 저격총-총열이 2개 달린 드라구노프. 이것도 총열이 돌아간다. 초록색까지는 박스탄창이지만 파란색부터는 크고 아름다운 드럼 탄창이 등장한다. 장전 손잡이가 칼손잡이처럼 생긴 것이 특징.
    • Jakobs제와 함께 저격총 계의 양대산맥. Jakobs가 대물 저격총이라면, 이건 전자동 DMR이다. 마우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소총 뺨치는 속도로 퉁퉁퉁퉁퉁 나간다. 블라도프제 무기는 명중률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태생이 저격총이라 명중률도 좋고 깡뎀도 센데다 연사력까지 출중한 완전체. 반동도 센 편이 아니다. 본래 용도를 살려 저격해도 봐줄 만한 대미지가 나오고, 적이 근접하면 다른 무기를 꺼내들 필요 없이 힙샷으로 갈겨도 잘 잡는다. 추천장비. 연사력에 비해 휴대량이 적은 저격총탄을 자동소총처럼 갈겨대므로, 탄 소모와 고갈이 굉장히 심한 건 각오하자. 뭐, 그걸 참아줄 만큼 준수한 성능을 가진 장비.
    • 양대산맥답게 Jakobs와 더불어 네이밍이 독특하다. 접두사와 무기명은 얼핏 보면 러시아어처럼 보이지만 사실 시계태엽 오렌지에 등장하는 영어와 러시아어를 섞은, 앤소니 버제스가 만들어낸 나드삿(Nadsat)이라는 가상 슬랭이다. 이 나드삿의 일부 단어는 E-tech 저격총과 런쳐에서도 볼 수 있다.

GRKIZ7FU0HI.jpg

  • 런처-총열이 3개 달린 일반적인 총열이 3개 달렸다는 것부터 이미 일반적이지 않지만 런처. 물론 총열이 돌아간다. 장전방식은 브렌같은 상부삽탄식.
    • 피해량은 좀 떨어지는 편이지만, 고정 옵션으로 "발사 시 탄 소모량 감소", 정확히 말하자면 매 3발마다 탄을 소비하지 않아 같은 양의 런처탄으로 다른 회사의 런처들보다 더 많이 쏠 수 있다. 연사력도 빠른 축이라 DPS도 그럭저럭.

샷건과 SMG를 생산하지 않는다. 권총의 연사력이 이미 기관권총 수준이라 SMG를 만들 이유가 없기 때문. 샷건의 경우 연사력과 장탄수마저 출중하면 사기 무기가 될 수 있으므로 게임에 넣지 않았을 수 있다. 실제로 전작에선 블라도프제 샷건이 등장했는데 레어도 높은 물건은 미칠듯한 연사력과 그걸 대강 커버해버리는 장탄수, 레어도에 걸맞는 기타 성능으로 인해 들고다니는 산탄 골키퍼의 위엄을 과시했었다. 게임 좀 한 유저들은 다들 이 샷건을 두세 정 정도는 들고다녔을 정도.

3 무기종류 분석

상태창에 표시되는 제조사는 개요 문단에 설명한 대로, 몸통과 탄창에 제조사만 표시된다. 즉, 악세사리와 총열(+그립)의 제조사는 표시되지 않는다.

반면에 총기의 종류는 총열(+그립)과 몸통(+탄창)의 제조사에 의해 결정된다. 즉, 같은 권총일지라도, 총열과 몸통에 따라 리볼버, 기관권총, 점사권총 등 으로 나뉜다. 세로줄이 총열/그립의 제조사, 가로줄이 몸통/탄창의 제조사이며, 몸통과 총열의 제조사가 같을 경우는 볼드 처리. 하얀색 등급은 총열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지만, 초록색부턴 제한이 없다. Torgue제 4열 산탄총 총열은 파란색부터 나온다.

또한, 그립-속성-악세사리에 따라 총기 이름에 형용사가 붙여진다.

참고로 본작에 나오는 모든 악세사리들은 E-tech의 부산물이라는 설정이 붙어 있다.

부품 별로 변화되는 스탯들은 항목마다 링크된 이미지를 통해 보면 된다.

3.1 피스톨(권총)

생산 회사 : 모든 회사

전체적으로 SMG와 돌격소총의 중간에 위치하는 범용성 높은 총기류.
전작의 리볼버와 리피터가 권총이라는 한 카테고리로 묶였다. 리볼버 계열의 경우 최강급의 단발 대미지와 적은 장탄수를 자랑하며, 리피터나 머신피스톨의 경우 높은 연사속도를 보유한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권총인만큼 흔들림도 적고 반동도 약해서 다루기 쉬우며 재장전 속도도 빠르다. 초반 보유 탄약량이 적은 편이라 주력으로 쓰기 조금 애매한 점도 있다. 후에 보유 탄환량을 늘리면 드랍되는 권총탄 보급품으로 충분한 주력이 되어버린다.

이러한 범용성으로 인해 고렙으로 갈수록, 좋은 무기를 얻을수록 돌격소총이나 SMG보다 권총의 사용 빈도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수 있다.

구분BanditDahlHyperionJakobsMaliwanTedioreTorgueVladof
BanditPistalRepeaterApparatusRevolver/Wheelgun[8]AegisHandgunHand cannonTMP
DahlPistalRepeaterApparatusRevolver/WheelgunAegisHand gunHand cannonTMP
HyperionHed shoter!AnacondaVisionLongarmPhobiaAimshotHole puncherAssassin
JakobsAss beeter!PeacemakerLeverageIronTormentPower shotRodFighter
MaliwanPistalRepeaterApparatusRevolver/WheelgunAegisHandgunHand cannonTMP
TediorePistalRepeaterApparatusRevolver/WheelgunAegisHand gunHand cannonTMP
TorgueMaganum!MagnumImpactWidow makerAnimosityBiggunSlapperTroublemaker
VladofRatatater!NegotiatorSynergyPepperbox[9]UmbrageQuickshotInjectorAnarchist

추천 회사는 제이콥스, 하이페리온, 블라도프. 제이콥스의 리볼버는 빠른 연사력[10], 높은 치명타, 광속 장전속도에 런처를 제외하면 최강의 대미지를 자랑하는 강력한 총기류이며 스코프까지 붙으면 저격도 가능하다. 그러나 정신 없이 난사하면 그만큼 탄착군이 산으로 가버리므로 권총으로 난사할 때는 생각보다 많이 근접하는 것이 좋다. 하이페리온의 권총은 대충 쏴도 탄착점이 모이기 때문에 이동사격이 안정적이며 블라도프의 경우는 SMG에 근접하는 연사속도를 보여준다. 후반으로 갈수록 블라도프 희귀 권총은 다른 무기를 갈아치워버릴 수준의 화력을 자랑하게 된다.언캠트 헤롤드가 나오면 또 갈아치워지긴 하지만.....

구분BanditDahlHyperionJakobsTedioreTorgueVladof[11]
BanditBandityReserveAssetFilledValueLumpy없음
DahlGreesySmoothDeferedSlickFreshSliperyWoeful
HyperionLiteLightInspiringFineTargetStraightDespair
JakobsHevyHeavyPracticalOrneryBulkHardOppressed
Maliwan[12]없음없음Auto correcting없음Disposable없음없음
TedioreRedyReactRefactored없음Top-notchEasy없음
TorgueHurtySkirmishGranularLeatherGenuineThickGrim
VladofShootyBlitzFacilitatingFastSnappyWantonAngry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BanditFire fireZapperCrudySlaged
DahlIncendiarySappingCorrosiveAmp
HyperionHot buttonEnergizingBaseAmplified
MaliwanInflammatoryElectrifiedTrenchentScoria
TedioreRed hotEnergizingPine freshDisinfecting
VladofBurningDischargeCausticSlag
구분총검명중률더블샷안정성확장 탄창화력연사력
BanditBaynanetedMisles[13]DubbleMarxmansExtendifiedMurderer'sRapider
DahlClose quartersFloatedTwinTacticalLoadedNeutralizingReact
HyperionActionEarnestRedundautCoreMaximiziedWin-WinDynamic
JakobsBowieStraight shootin'Two ferGunstockLoadedDastardlyTrick shot[14]
MaliwanEviscationPunctiliousBinaryElegantSurfeitPotentExpeditous
TediorePerma-sharpDependableTwo for oneCleanJam packedSuperPeppy
TorgueThrustingExplictDouble PenetratingStiffCrammedHardIntense
VladofPatriot'sRightousDvaResoluteUnendingPurgingVengeful

3.2 SMG(기관단총)

생산 회사 : 밴딧, 달, 하이페리온, 말리완, 테디오어

뛰어난 연사력과 낮은 반동을 자랑하는 총기류.
공격력 자체는 최약이고 흔들림이 심하지만 반동이 매우 적어서 다루기 쉽다. 일반적인 현실의 SMG의 부류에 속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저구경 탄환을 쓰는 명중률 좋은 자동소총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돌격소총보다 명중률이 뛰어나기 때문. 속성이 잘 붙으며 속성 발동확률도 높아서 좋은 속뎀 무기를 들고 적에게 도트대미지를 끼얹어주면 실제 DPS는 다른 총기류를 상회하는 경우도 많다. 보더2에는 속성에 내성을 가진 적이 많고 SMG에는 범용속성인 폭발속성 총기가 없기 때문에 보조할 총기를 구비해두어야 한다.

구분BanditDahlHyperionMaliwanTediore
BanditsmigSMGProjectile convergenceSubmalevolent graceSubcompact MG
DahlrokgunFoxPresenceTranceSpecial
HyperionAcurate smggFalconTransmurderaGospelAce
Maliwan(무속성)smigSMGProjectile convergence없음Subcompact MG
Maliwan(화염)BurnyBeetleBackburnerProvacateurKindle
Maliwan(전기)ShokyEelStormVexationSpark
Maliwan(산성)BalfyScorpionWeisenheimerVenomGreen
Maliwan(슬래그)SlagyJackalWellnessRevenentChaff
TedioresmigSMGProjectile convergenceSubmalevolent graceSubcompact MG

추천 회사는 말리완, 테디오어.
낮은 깡뎀보다 속뎀 위주로 싸우는 SMG답게 속뎀이 강력한 말리완제의 SMG가 가장 강력한 위력을 보인다. 테디오어의 경우 속뎀만 적절히 붙으면 강력한 수류탄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달이나 하이페리온, 밴딧제는 그다지 추천되지 않는데, 밴딧제는 자체 명중률이 모자란 편이며 하이페리온은 조준 스태빌라이저가 작동하지 않으면 조준시 흔들림이 매우 심하고, 달 기관단총은 줌인해서 점사모드로 쏘지 않으면 연사력이 밴디트제 돌격소총과 맞먹는다. 근데 또 SMG 중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sand hawk는 달의 작품

구분BanditDahlHyperionTediore
BanditBandityReserveAssetValue
DahlGreesySmoothDeferedFresh
HyperionLiteLightInspiringTarget
Maliwan[15]Jery rigedBurst fireStabilizingDisposable
TedioreRedyReactRefactoredTop-notch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BanditFire fireZapperCrudySlaged
DahlIncendiarySappingCorrosiveAmp
HyperionHot buttonEnergizingBaseAmpilified
MaliwanFervidStormingCausticFeculent
TedioreToastySparklingPeppermentBiodegradable
구분총검명중률화력탄속 증가안정성재장전 시간 감소
BanditCutingAkurateMurderingBulet go fasterifiedBallancedAgresive
DahlBladedDeftStoppingFlyingStoicSkirmish
HyperionCutting edgeAnalyticalRightsizingProactiveCorporateSocial
MaliwanAcuminousGuilelessConsummateImpetuousLucidApt
TediorePerma-sharpGuaranteedHeftyBriskQualityRefill

3.3 어설트 라이플(돌격소총)

생산 회사 : 밴딧, 달, 제이콥스, 토그, 블라도프

초반에는 강력한 위력과 높은 정확성을 보유하였으나 단점도 많은 총기류.
재장전 속도가 느리고, 속성효과 발생률과 크리티컬 배율도 최하급이며 반동마저 크다. 대신 높은 연사력과 강력한 위력, 긴 사거리를 보유한 화력덕후용 무기. 속뎀보단 깡뎀 위주의 운영을 하게 된다. 단점이 많은데다가 생산 회사들이 개성이 확실한 곳 뿐이고 총열마저 다양해서 총기마다 성능이 천차만별이다. 때문에 용도에 맞는 총을 구하기 힘들어서 최악의 무기류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7월 24일에 실시한 핫픽스로 돌격소총의 총열에 따라 부여되지 않았던 화력이 추가되고 1.6패치로 또 다시 추가되면서 이제야 쓸 만해졌다.

이마저도 고렙 희귀템으로 가게 될수록 점점 권총에 밀리기 시작하는데 갈수록 연사력과 대미지가 상회하는 권총이 더 잘 나오는 감이 있고, 쓸만한 대미지의 소총을 구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점점 무식해지는 적의 체력도 한몫한다. 외국 포럼에서는 소총을 없는 무기 취급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소총을 검색만해도 소총에 대한 불만을 가진 스레드가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
깡뎀이 SMG보다 높으며 연사속도 또한 꿀리지 않기 때문에 살바도르(건저커)나 액스턴(코만도)가 굴리기 좋다. 더군다나 코만도는 재장전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건저커는 아예 재장전 시간을 무효화할 스킬도 가지고 있다.

제조사별로 어떠한 총열이 붙었을때 나오는 전용 접두사가 있는데 해당되는 무기명 앞에 '(접두사)무기명' 형식으로 추가되며 이는 악세사리가 달리지 않으면 무조건 나타난다. 또한 소총을 생산하는 제조사에겐 존재하지만 게임 내에서는 안 나오는 접두사가 있는데 이 접두사로 모드로 만들어진 무기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다. 참고로 제조사마다 구분된 접두사로 기본형을 만든다면 각각 Over loded Mashine gun, Battle Rifle, Semi-auto Rifle, Gyrojet Torpedo, Assault Rifle/Spinigun이 된다.

구분BanditDahlJakobsTorgueVladof
BanditMashine gunRifleRifleRifleRifle
Dahl(Carbinated)CarbeneCarbineScarabRootRegenede
JakobsAss beeter!DefenderRifleLanceGuerillia
Torgue[16](Rokkit)Rokets!GrenadierCannon(Rocket)TorpedoRocketeer
Vladof[17]Mashine gun/Spinigun(Double tap)Rifle/(Nonuple)MinigunRifle/Gatling gunRifle/(Sputtering)SpitterRifle/Spinigun

회사별로 성능이 천차만별이라 딱히 추천 회사는 없다. 정작 가장 돌격소총에 어울리는 모토를 지닌 하이페리온은 돌격소총을 안 만든다. 2014년 5월 현재 초반엔 강력하던 제이콥스의 단발 화력이나 달사의 점사 능력은 후반으로 가면 사실상 없는 능력 취급을 받으며 잉여스러워지게 됐고, 명중률이나 탄속이 좋지 않다며 약한 무기 취급받던 블라도프나 토그의 개틀링 총열 소총들이 그래도 스킬과 접두어의 혜택을 받으면 제법 DPS를 뽑아낼수 있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토그의 개틀링 소총은 탄속, 명중률의 문제가 좀 심하지만 탄환이 폭발속성인 덕분에 위력 자체는 블라도프제보다 더 강하므로, 접두어가 탄속 증가거나 명중률 증가가 붙어 있다면 사실상 돌격소총 중에 가장 효율적이다! 물론 소총 중에선 그나마 강한 것이며, 다른 무기군들은 접두어를 그리 신경쓰지 않아도 모든 능력치가 상당히 강한 경우가 부지기수지만... 액스턴은 그저 울지요

구분BanditDahlJakobsTorgueVladof
BanditBandityReserveFilledLumpyForlorn
DahlGreesySmoothSlickSlipperyWoeful
JakobsHevyHeavyOrneryHardOppressed
TorgueHurtySkirmishLeatherThickGrim
VladofShootyBlitzFastWantonAngry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BanditFire fireZapperCrudySlaged
DahlIncendiarySappingCorrosiveSlag
VladofHotSappingCorrosiveSlag
구분화력화력+ 연사력+ 명중률-총검탄속 증가안정성확장 탄창명중률
BanditNasstyWyld asssNifedFast buletsTaktikalExpendifideAkurate
DahlAttackFeralBreachDeepPatrolOnslaughtScout
JakobsBossWildRazorCowboyHorseFlushDeadshot
TorgueNastyWildStabbingSlipperyRhythmicPlumpRigorous
VladofFerociousRabidSkeweringSwiftResoluteExspansiveSever

3.4 샷건(산탄총)

생산 회사 : 밴딧, 하이페리온, 제이콥스, 테디오어, 토그

모두가 익히 아는 산탄총. 한 번 발사에 다수의 펠릿을 뿜어내는, 근접전에서의 고화력을 자랑하는 총기류이다.
한번에 다수의 탄을 발사하기 때문에, 산탄을 전탄 명중시키기 쉬운 큰 적에겐 무지막지한 DPS를 뽑아낼 수 있으며, 일반적인 총기로는 맞추기 힘들 만큼 작고 잽싼 적이나, 적들의 약점도 상대적으로 손쉽게 명중시킬 수 있다.
보더2는 탄환이 원거리에서 맞는다고 해서 대미지가 떨어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탄착군이 좁은 샷건을 고르면 원거리전도 최소한도의 커버가 가능하다. 대공 화기로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보인다. Flakker 테디오어, 하이페리온 총열이 달리면 한 번 발사당 한 발의 산탄을 소모하지만, 제이콥스 총열이 달리면 두 발, 밴딧 총열이 달리면 세 발, 토그 총열이 달리면 네 발까지 소모하는 등 탄환소모가 큰 물건이 많고, 장탄수도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넉넉한 편이 아닌데다 휴대 탄수도 적어서 산탄총만 줄창 쓰다 보면 탄약고갈로 고생하기 일쑤. 게이지는 웁니다

소총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총열이 붙을 경우 전용 접두사가 붙게 되며 이 접두사는 그립 접두사를 씹는다.

구분BanditHyperionJakobsTedioreTorgue
Bandit(Threpul barele)Room clener(Tri fusion)CrowdsoucingBushwackTriple barrels!(Three way)Hulk
Hyperion(Huntining)Longer ragne killer(Customer focused)ThinkingLongriderSportsman(Fixated)Stalker
Jakobs(Duble bareld)Stret sweper(Bilateral)Face timeCoach gunDouble barrels!(Double lovin')Pounder
TedioreSkatergunProjectile diversificationScattergunHome security[[뱅스틱|Bangstick
Torgueoberkill!DevelopmentQuadShotgun supreme!Ravager

추천 회사는 하이페리온, 토그, 제이콥스
제이콥스제의 산탄총은 전형적인 고풍스런 중절식이며, 그로 인해 장탄량이 굉장히 적은 축으로, 한두 번 쏘면 탄창이 비워지는 총기가 많다. 일단 근접하면 어지간한 적은 1~2방을 못 버틴다. 총열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데 총열이 많아질수록 더욱 근접해야 데미지를 제대로 뽑을 수 있고 명중률도 더욱 낮아지게 된다. 거기에 고급템일 수록 높은 명중률과 광속 장전을 자랑하는 총기가 많기 때문에 단점이 보완된다.

토그의 경우 제이콥스급의 화력에 폭발 속성이라 방어를 무시하고 장전수마저 넉넉한 완전체지만 산탄의 탄속이 매우 느려서 근거리에서도 예측사격을 해야하는 큰 문제점이 있다. 느리고 큰 적을 상대할땐 제이콥스 이상의 성능을 가진다.

하이페리온의 경우 장전수가 넉넉한 산탄총을 고르는 게 좋다. 물론 한 발 한 발의 위력은 똥파워 제이콥스나 토그에 비할 바가 못 되지만, 하이페리온 산탄총에는 제이콥스나 토그에는 없는 두 가지의 우수한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산탄이 출중한 연사력으로 전자동으로 발사된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사격을 지속하면 네거티브 리코일이 적용되어 탄착군이 조밀해진다는 것. 이 두 장점 모두 장탄수가 넉넉해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특징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특징으로, 하이페리온 산탄총은 순간적인 화력은 떨어지지만, 지속적인 화력을 다른 회사의 산탄총보다 멀리, 거기다가 이동하는 도중에도 퍼부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수직 손잡이가 달려져 있으면 금상첨화. 테디오어제도 수직 손잡이가 달리면 쓸만해지지만 연사하면 명중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하이페리온제에 비해 빛을 보지 못하는 편이다.

구분BanditHyperionJakobsTedioreTorgue
BanditBandityAssetFilledValueLumpy
HyperionLiteInspiringFineTargetStraight
JakobsHevyPracticalOrneryBulkHard
TedioreRedyRefactoredHandyTop-notchEasy
TorgueHurtyGranularLeatherGenuineThick

그립 접두사는 위에 서술한 Bandit, Hyperion, Torgue몸체에 Hyperion제 총열, 2열 총열, 3열 총열이 달리게 되면 전용 접두사가 달리게 된다.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BanditFire fireZapperCrudySlaged
HyperionClementConductiveIndustrialNegative
TedioreSunnyBlue lightSpring timeBoosted
구분총검확장 탄창전반적인 성능 향상산탄수 증가크리티컬 데미지재장전 시간 감소안정성+ 산탄수+2
BanditSlisingDrumedRedy stedySketerCritikalQuik loadederAssssult
HyperionRestructuringScalableSocialPotentialCriticalReactivePracticable
JakobsBarbedSidewinderWell keptHuntin'Doc'sTexas[18]Rustler's
TedioreSwissExtra largeNew and improvedOriginalRoyalBasicGentle
TorgueBad touchDesperateSinewyPotentJuicyImpetuousCasual

3.5 스나이퍼 라이플(저격총)

생산 회사 : 달, 하이페리온, 제이콥스, 말라완, 블라도프

연사속도가 느리지만 단발의 위력이 강력한 총기류.
보유 탄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한발 한발 정확한 사격이 요구된다. 스코프는 기본적으로 달려 있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적을 노려쏘기 좋지만 근거리에선 느린 연사속도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반대로 말하면 연사속도만 보완되면 근거리에서도 쓸 수 있다.

크리티컬 보너스가 기본 4배 정도로 매우 높지만, 연사속도가 낮아서 약점을 노리지 않으면 DPS가 떨어진다. 문제는 보더2의 적의 인공지능이 높고 움직임이 다채롭다는 점. 컨트롤이 되지 않으면 주력으로 쓰긴 힘들다. 이 때문에 저격 위주의 클래스인 제로(어쌔신)의 평가가 최약 캐릭터였던 적도 있었다. 현재는 플레이어의 실력의 상향평준화와 사기무기 핌퍼넬, 저격트리 마지막 스킬인 크리티컬 어센션의 재발견으로 OP8 난이도에서도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구분DahlHyperionJakobsMaliwanVlaodf
DahlSniperSniper rifleCallipeenSniderPooshka
HyperionStrikeTransactionChinookJerichoBratchny
JakobsTerrorPolicyMuckamuckCorinthianHorrorshow
MaliwanSniperSniper rifleCallipeenSniderPooshka
VladofScoutCompetitionDiaubRakehellDroog

추천 회사는 제이콥스, 블라도프, 말리완, 달
제이콥스의 저격총은 무식한 깡뎀에 높은 크리티컬 보정을 자랑한다. 연사력이 블라도프만큼 빠른건 아니지만 다른 제이콥스 무기가 그렇듯이 몇몇 특이무기를 빼면 꽤나 빠른 편. 항상 무속성이라서 범용성이 높다는 것도 장점. 상급자용이다.

블라도프의 저격총은 무난한 성능에 높은 연사력과 연사력을 받쳐줄 많은 장탄수를 보유하고 있다. 25개가 넘어가는 것도 있다! 컨트롤이 후달려도 높은 연사력으로 커버 가능하며 근중거리에선 돌격소총 대용으로도 쓸 수 있다. 난이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다른 회사 총과 격차가 벌어지는 총인데, 높은 연사력 덕택에 저격제로의 핵심 스킬인 크리티컬 어센션 스택을 쌓기 정말 쉽기 때문이다. 대충 약점에 조준해 놓고 꾹 누르고 있으면 스택이 죽죽 올라간다. 저난이도에선 그냥 저격총으로 크리티컬 한번이면 다들 터져나가지만 OP8난이도에서는 깡뎀 쎄기로 유명한 제이콥스 저격총도 원샷원킬내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크리티컬 어센션 스텍파밍이 필수적이다.

하이페리온사의 저격총은 강력한 깡뎀과 크리에 덤으로 술 취한듯 흔들리는 조준점이 특징이다. 연사력이 제이콥스보다 눈꼽만큼 높다. 두고두고 쓰진 못해도 1회차, 2회차 초반 쯤에 나오는 좋은 하이페리온사 저격총은 생각보다는 쓸만하다. 상급자용.

말리완사의 저격총은 특유의 멋진 색상과 무난한 연사력, 적당한 상위급 공격력과 높은 속성 대미지, 속성 대미지 확률을 자랑한다. 사실 주력 저격총으로 쓰는건 취향이고, 이보다 더 중요한 기능은 바로 슬래그이다. SMG의 슬래그 확률은 10%대이기 때문에 마야가 아닌 이상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탄환과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하지만 말리완 저격총의 슬래그 확률은 평균 50%대. 낮아도 48% 가량 되기 때문에 한 두대만 쏘면 즉시 슬래그 상태가 된다. 게다가 탄착시 슬래그 구름을 생성해서 맞은 적에 바짝 붙어 있는 적도 같이 슬래그 상태가 된다. 몇몇 저격총은 탄착시 여러개의 슬래그 구름이 사방으로 튀어나가기도 한다. 크리티컬을 노리는 것이 아닌 슬래그 상태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니 적당히 아무데나 맞추면 끝. 저격총 특성상 높은 명중률 때문에 가까운 거리라면 대충 쏴도 잘 맞는다. 사실 주력으로 쓸 수 있는 요상한 효과를 가진 저격총들이 말리완제인 경우가 많다. 3회차 이상 OP8난이도에서 슬래그가 없다면 잡몹 하나 잡는데 탄약이 1/4가 날아가는(...) 괴한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제로는 근접이든 저격이든 필수적으로 슬래그속성 저격총 하나쯤은 장착하고 다니게 된다.

달사의 저격총은 제로가 송곳니까지 찍고 써대면(어차피 저격총은 주로 제로가 쓰지만...) 단시간에 4-5발 이상의 총알이 머리로 들어가는 흉악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거기에 비 실드까지 달고 있다면.... 블라도프에 비해서 좀 더 저격총스러운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상술한 제이콥스가 한발한발의 위력이 뛰어난 편이라면 달사의 저격총은 단시간에 여러발의 총알을 비실드의 힘을 등에 업고 박아넣는다는 느낌.

슬래그는 하이페리온, 달사의 저격총에 붙기도 하는데, 하이페리온은 초탄의 명중률이 끔찍하고 연사율이 낮기 때문에 비추. 달사는 말리완사 저격총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구분DahlHyperionJakobsVladof
DahlSmoothDeferedChuckNochy
HyperionLightInspiringEe'nastickSneety
JakobsHeavyPracticalKullSladky
Maliwan[19]Burst fire없음없음없음
VladofBlitzFacilitatingKwalal kwalalKot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DahlPhospherShockNerveSlag
HyperionThermogenicEnergyResidualDiffusion
MaliwanScarletZooksBumblebrothDeuced
VladofPhospherStrackSplodgeBolnoy
구분총검명중률크리티컬 데미지안정성확장 탄창연사력화력
DahlCartelSurgicalNightLiquidOpernationalSurpressivePacifying
HyperionContingentLongitudinalVentureCohesionResourceOperationalAuditing
JakobsTl'kopeSiah-siahTumtumChikaminHyiuKlookSkookum
MaliwanSublimeDandyGentleman'sFashionableMonstrousBanburyBarking
VladofBritvaZammechatRazrezDoobyBolshySkorryGromky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크리티컬 데미지 접두사가 데미지 접두사보다 딜이 잘 나온다고 하는 것이다. 저격총 데미지 계산식상 기본 깡데미지 접두사(Gromky, Barking 등)이 크리가 뜨든 안뜨든 더 딜이 잘 나온다. 깡데미지 접두사 달린걸 노리자.

3.6 로켓 런처

생산 회사 : 밴딧, 말라완, 테디오어, 토그, 블라도프

최강의 단발 위력과 넓은 공격범위를 가진 무기. 헌데, 폭발물을 시원스레 쏴대는 것치고는 타격감이 좀 구리다.RPG게임에서 배필급 찰짐을 기대하지 맛
공격력 자체가 높을 뿐만 아니라 모든 무기에 폭발 대미지가 추가로 붙어서 실제 대미지는 표기된 공격력의 몇 배를 뽑는다.
그러나 휴대 탄수가 매우 적고, 런처 탄약의 드랍율이 낮은 데다가, 건저커의 건저킹이나 Hoarder 클래스 모드 따위로 인한 탄약 재생조차 적용되지 않아서 주력으로 쓰기는 무리. 빈사시에 부활용의 보험 정도로 쓰는 게 좋지만 같은 용도로는 테디오어로 대체할 수도 있어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예상대로 보통 체력이 높은 네임드나 보스를 잡을 때 주로 사용한다.

구분BanditMaliwanTedioreTorgueVladof
BanditLauncherProjectileLauncherboomRPG
Maliwanarea efectPanoramaSpreadBlaaaGlory
TedioreLauncherProjectileLauncherboomRPG
TorgueZooka!PunishmentBazookaDuuurp!Hero
VladofbombabarbardeerProwlerDispatchDeee!Vanquisher

로켓런처는 밴딧, 말리완 외에는 부품이 섞여 여러 회사 특성이 나타나 따로 분류하기가 애매하다. 밴딧의 경우 1발을 발사해 대미지가 비교적 낮은 로켓 3발을 발사하는데 3발이 원형으로 회전하며 나아간다. 재장전 시 손잡이가 달린 로켓탄창을 갈아 끼운다. 말리완의 경우 역시 속성대미지가 붙으며 비교적 낮은 대미지가 붙는다. 외형은 알록달록 화려하며 재장선시 말리완 특유의 알록달록한 속성탄창을 갈아 끼우며 탄창이 로켓안에서 한번 회전한다. 토그제품, 토그 부품이 달린 런처는 강력하지만 낮은 명중율(70%대)을 가졌다. 테디오어제 런처는 당연히 재장전이 아니라 로켓 런처를 날린다. 날아가는 로켓 런처의 명중률은 높지 않다. 장점이라면 보통 7초대인 재장전 속도를 4~5초로 줄일 수 있다는 것.

구분BanditMaliwanTedioreTorgueVladof
Bandit[20]GratuitiusProximiteMulti-usePokee dokeRevolt
MaliwanRockit없음RocketRock aRocket
TedioreRedy없음Top-notchWakaIcy
TorgueHurty없음GenuineBoosh aGrim
VladofShooty없음SnappyVerm deeAngry
구분화염전기산성슬래그
BanditHunka burninShokerCorodoeSlaged
MaliwanPyroclasticParaelectronomicParaquatPurulence
TedioreToastySparklingFungicideAntioxidant
VladofRedShockVirulentOpposing
구분확장 탄창명중률재장전 속도 증가무기 교체 속도 증가탄속 증가연사력화력
BanditRoket pawketSnyperFast actonsQuik drawlerSpeeedeeRappidBig
MaliwanPlenteousPertinentPrudentialParataxisPunitoryPredaciousPuissant
TedioreBonusUltrapreciseStockingSwapper'sRocket speedBustlingLarge
TorgueDeep aGaa dunk gaDippityFwap aFiddle deeDum paDerp
VladofWorker'sVictoriousRuthlessMoscovite'sParitisanTurbulentRugged

4 E-Tech

보더랜드2에서 새로 등장한 총기군으로 전작의 Eridian 무기군을 계승하는 형태, 이리듐을 탄환으로 만들어낸 기술로 Hyperion사가 독점으로 개발하고 그 특허까지 쥐고 있는 상태인데 Dr.mercy를 사살하는 미션 도중 E-tech가 적용된 밴딧제 무기를 제드가 발견한다. 이 무기는 보더랜드 프리시퀄 DLC인 홀로돔 경기장에서 그 모습이 나온다. 이 무기로 밴딧을 25명 사살한 후 임무를 완수하면 판도라 전역에 E-tech가 적용된 무기가 드랍되기 시작된다. 이 임무를 마치지 않아도 매우 낮은 확률로 자판기에서 판매하거나 상자에서 나올 수 있다. 황금 열쇠로 자주 구경할 수 있다

Hyperion사가 만들었다는 설정상 모든 E-Tech 총열에 날개가 달려져있다. 연사할때마다 날개가 점차 펼쳐지며 저격총, 로켓은 한발 쏘면 완전히 펼쳐진다. 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전작의 초레어템과 동급 수준이며 전용 색상으로 마젠다라는 색상을 갖는다.

각각의 E-tech무기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띄고 있으며 제조사마다 각기 다른 효과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다. 성능은 동렙대 총에 비해 나아보이지만 공통적으로 무조건 속성을 달고 나오고[21] 탄을 무지하게 잡아먹는다는 특성[22]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곧 E-Tech 무기의 스펙을 볼 땐 기본적으로 표기된 장탄수의 절반(Maliwan산 E-tech 권총의 경우 표기 장탄수의 3분의 1)임을 기억해두자.

E-Tech_pistol_barrel.jpg
Hyperion 권총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참고로 총열 밑에 달린 것은 권총의 총검 악세사리다.

  • Spiker(E-tech 권총) - 탄이 적에 맞으면 1.5초 후 폭발해 폭발 대미지를 입힌다. 땅에 맞으면 일정시간 후 폭발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점착권총. 문제는 일단 스파이크가 적에게 박히고 나서 터지기까지 텀이 있는데, 이 텀 동안 적에게 반격당하는 일이 다반사다. 경직이 적에게 박히는 순간 들어가는 게 아니라, 적에게 박힌 다음 터질 때 들어가는지라...Hyperion, Maliwan, Tediore, Dahl, Vladof, Bandit제가 발견된다. 특이사항으로 Hyperion제에는 부품 조합상의 버그로 Torgue사 이외에는 절대 생산하지 않는 폭발 속성을 갖고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표기상으론 무속성의 띄며, 총알은 반투명한 흰색을 띈다.
  • Dart(E-tech 권총) - 착탄 후 바로 폭발하지 않는 건 Spiker와 동일하지만 벽에 맞으면 총알이 튕기며 발사된 탄 가까이에 적이 있을 경우 유도된다! 대신 탄속이 느린 것이 단점. 위의 Spiker 권총과 동일한 브랜드가 취급한다. 마찬가지로 Hyperion제에서 부품 조합상 버그로 폭발 속성을 갖고 나올 수 있다. Bandit제에서만 볼 수 있는 접두사인 Homering이 붙을 수 있지만 나머지 제조사에는 붙을 수 없다. 행여나 Homing이란 접두사가 나온다면 그 무기는 모드로 만든 무기가 확실해지게 된다.

E-Tech_SMG_barrel.jpg
잠깐 저 맨 위의 동그란 이미지는 설마...?
Bandit제 기관단총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화염 방사기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설정화에서는 하나지만 인게임에서는 3개씩이나 달려있다.[23]

  • Plasma caster(E-tech SMG) - 이건 아니다. 그렇다고 어깨에다 쏘는 것도 아니다. 탄속이 느린 파란색 구형의 탄을 연속으로 날리며 탄이 아래로 약간 휘어진다. Bandit제를 제외한 나머지 제조사에서 생산한 플라즈마 캐스터는 표기된 대미지보다 실제 대미지가 많이 나오는데, 계산법은 대미지+(대미지*50%)이다. 제조사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로 달라지지만 발사되는 구체는 Railer와 마찬가지로 방패를 무시하기 때문에 산성/화염 캐스터가 있다면 로더나 노마드를 상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Hyperion-표기상 대미지와 연사력이 회사들 사이에서 제일 높다.
Maliwan-탄속이 빠르고 명중률이 우수하다.
Tediore-장탄수가 많아(5~60발) 한 발만 쏘고 던지는 식으로 활용하면 말 그대로 폭딜이 가능하다!
Dahl-다른 회사들의 총은 물론 동일한 회사에서 만든 E-tech가 적용되지 않은 SMG보다 반동 완충이 훌륭하다.
Bandit-장탄수가 100발을 넘어가는 경우가 심심찮게 보이며, 탄이 상하좌우로 마음대로 튀어 조준사격이 영 좋지 않은 대신 도탄되는 성질이 있다.

E-Tech_shotgun_barrel.jpg
Torgue제 산탄총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참고로 후술할 유니크 산탄총 SWORDPLOSION!의 모양이기도 하다.

  • Splatgun(E-tech 산탄총) - 탄이 아래로 휘어지며 착탄하면 폭발한다. 그러니까 유탄발사기. 넓은 데에서는 물론 좁은 곳에서도 적은 대미지에 급소를 노리기도 힘들어서 별로 좋은 무기는 아니다. 역시 제조사에 따라서 성능이 다양해진다.

Bandit-Splasher blashter라고 쓴다. Splatgun과 동일하지만 여러 개의 탄이 동시에 나가는 것이 차이점, 각 산탄마다 일정한 폭발범위를 가지고 있다.
Hyperion-착탄하면 언리얼 시리즈의 플랙 캐논마냥 구형의 탄이 여기저기 튕기면서 튕길 때마다 작은 폭발을 일으키며 대미지를 준다.
Tediore-재장전시/던지면 2개의 작은 구체가 튀어나와 추가로 폭발하여 대미지를 준다.

E-Tech_AR_barrel.jpg
Dahl사 소총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Blaster(E-tech 소총) - 직사 병기. 역시 제조사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으며, 공통적으로 탄속이 일반 라이플보다 약간 느린 감이 있다.

Bandit-BlASSter라고 쓴다. 높은 지속사격 시간이 특징으로 무악세로 200발인데 탄창을 늘리는 스킬이 조합되면 400발을 넘어가서 밴딧제 무기 중에서 가장 써먹을 만하다. Dr.mercy를 사살하고 그가 쓰던 E-tech 소총을 강탈했을때 한정으로 무속성이 미션 아이템으로 나온다.
Dahl-우→좌→중 3방향으로 순차적으로 탄이 발사되며 점사시엔 세 방향으로 동시에 점사를 날린다. 점사를 할 경우, 세 방향으로 3발씩 쏘지만 탄은 9발만 소모된다.
Vladof-기본적인 화기 특징을 따른다. 연사력이 엄청 빠르면서 반사까지 된다!! 얻는 즉시 학살의 신이 될 수 있지만 각도를 잘 잡지 못하면 제대로 쓸 수 없게 된다.

hyperion_sr.png
Maliwan사 저격총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E-tech 저격총 - 제조사마다 기본적인 무기 특징을 따르며, 각기 다른 이름을 갖고 나온다. 공통적으로 벽에 반사되고 적을 관통하지만[24] 크리티컬 대미지가 일반 스나이퍼 라이플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

Railer-Maliwan산이라면 항상 속성 대미지를 입히며 Dahl산이라면 정조준 시 연사한다.
Hybridification-Hyperion산 레일건. 탄을 2발씩 잡아먹는 주제에 탄창이 크게 늘어난 건 아니라서 네거티브 리코일을 써먹기 더욱 힘들어졌다. 그렇다고 재장전 시간이 짧은 것도 아니다
Moloko-Vladof산, 저격총 주제에 연사력이 7~8이다!!! 그나마 Dahl제는 점사가 탄을 많이 잡아먹는데 이건 완전자동이라 엄청난 탄 소모 속도는 각오해야 한다. 제 아무리 끊어 쏴도 최소한 두발은 나갈 정도로 한발 끊어쏘기가 의외로 힘들다. 그냥 돌격마냥 쓰면 화끈한 화력을 보여준다. 속성효과가 보통 50%대로 높기때문에 슬래그속성이 붙으면 슬래그 뭍히는 용도로 쓰기 매우 좋다그놈의 탄약 소지량만 어떻게 되면..


Vladof사의 런쳐 총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E-tech 로켓 - E-tech 저격총처럼 제조사마다 각기 다른 이름을 갖고 나온다. PRAZMA CANNON을 제외한 런처들은 지형지물을 무시하는 동시에 엄청난 범위를 자랑하면서 맞은 적이 파란체 구체에 감싸지며 대미지를 입고, 구체 주변의 적에게 연쇄 대미지를 입힌다. 그리고, Topneaa를 제외한 런처들은 탄을 한 번에 2발씩 소비하며, 모든 E-tech 로켓은 4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지만 Bandit제는 6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PRAZMA CANNON-Bandit산. 최대 4개의 작은 탄이 날아간다. 로켓을 쏜다기보다는 탄을 흩뿌려대는 느낌이며 조준하는 곳보다 약간 위로 탄이 날아간다.
PBFG-Maliwan산. 착탄하는 즉시 말리완 특유의 강한 속성 대미지와 무지막지한 범위를 자랑하는 대악마인 로켓이 된다!! 착탄시 범위 피해 역시 착탄 즉시 화면내에 있는 모든 적들이 크고 작은 범위피해를 입는다거나, 피해를 입은 적들에 이펙트가 나타나는것이 딱 원 출전의 그 무기와 판박이... 아무데나 질러주면 주변에 있는 소형 적들은 그냥 죽기 때문에, 화면에 강력한 적만 있거나 하는 상황이 아닌 한 부활에 의외로 유용하다.
Launcher-Tediore산, 탄속이 느리고, 자회사 일반 런처처럼 재장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Topneaa-Vladof산, 역시 탄속이 느리지만 소비되는 탄수가 1발당 1발인 데다가, 발당 탄 소모 옵션도 그대로 적용되어 있어서 샴 실드와 함께 사용하면 따로 런처탄을 보충할 필요도 없이 무한으로 무지막지한 범위의 로켓을 누구나 쏴제낄 수 있다!

5 레어 총기

보더랜드2에서는 레어템이 총기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수류탄 모드, 클래스 모드는 물론 실드와 유물까지도 레어등급이 생겼다. 등급순은 하얀색-초록색-파란색-보라색-진홍색-주황색 순으로 전작과 동일하다. 주황색 등급은 레전더리라 부른다. 유니크 총기는 게임상에서 단 하나만 얻을 수 있는 총기다. 유니크 총기는 파란색~보라색 등급으로 나온다. 아래에 서술되어 있지만, 유니크 무기면서 등급은 레전더리(주황색)인 무기가 몇 개 있다.

레전더리 무기는 낮은 확률로 아무 곳에서나 발견이 가능하지만 대체적으로 주는 확률이 더 높은 몬스터가 따로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레전더리 산탄총 Conference Call은 무기상자에서 또는 배드애스급 몹을 잡아도 아주 드물게 나오기는 하지만 워리어에게서 보다 좀 더 잘 나온다는 뜻.

유니크 총기는 해당되는 유니크템을 드랍하는 적에게서만 드랍되며, 드랍확률은 복불복. 즉, 안나오기도 한다. 게다가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총기를 영영 못얻을수도 있다.

이 항목을 볼 때 주의할 점은 전작에선 레어탬은 자기 고유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번작에선 레어탬의 부품은 부품 하나당 한 회사에서만 생산한다. 예를들어 레전더리 권총들 중 Gub은 Bandit제 총열만 사용한다. 또한 여기에 기재된 레어총기를 드랍하는 몹들은 아주 낮은 확률로 드랍하거나 혹은 루팅으로 운 좋게 얻을 수 있지만 새로 추가된 슬롯머신에 엄청난 투자를 하면 얻을 수 있다.[25]

3주차를 할 수 있는 패치가 된 이후에는 3주차에 한해서 미션을 몇번이고 리셋시킬 수 있다. 대신 사이드 퀘스트가 리셋되지만 메인 스토리도 같이 리셋되어 버려 특정한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을 먹을려면 죽어라 리셋질을 해아만 한다. 이는 DLC에도 적용된다. 참고로 리셋을 해도 인벤토리나 창고에 있는 아이템은 리셋되지 않는다. 꼼수가 있는데, 미션 목표를 달성하고 보상을 받기 전인 상태의 세이브 파일을 백업해 놓고 보상을 받은 후 보상탬을 다른 캐릭으로 보낸 후에 백업 파일을 세이브에 덮어씌우면 보상템을 무한대로 챙길 수 있다.

대학살 DLC에 나오는 모든 Torgue제 무기만 취급하는 자판기는 한정템으로 Torgue제 전설급 아이템을 판다. 대신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Torgue token 613개를 요구한다. 3티어 배틀들이 반복형 미션인 이유.

여담이지만 로딩화면에 랜덤하게 나오는 총기모델들은 일반 무기와 장비들이지만 간혹 레전더리급 아니면 E-tech 무기가 화면에 나온다. 랜덤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로딩 화면에서 전설급 아이템을 3개씩 보여줄 수도 있다. 참고로 3주차 플레이시 로딩 화면에 하늘색 등급의 아이템도 보여준다. 소유욕을 자극하게 만드는 더러운 기어박스놈들

3주차에 돌입하면 하늘색 등급은 물론 주황색 등급의 템들의 드랍율에는 변화가 없지만 1.6패치에서 3주차에 돌입하며 주황색 등급의 드랍율이 상승해서 파밍하기엔 약간 수월(?)해졌다.

참고로 등급상으로는 전설급이지만 유니크급인 아이템들이 몇개 있다. 유니크의 기준이 특정한 미션이나 특정한 적을 처치해야만 나오는 템이라서 이들은 전설급만큼 얻기 어려운 유니크템이라는 소리가 된다. 아이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아이템 이름분류드랍하는 적얻을 수 있는 미션
Longbow저격총Badass creeper없음
Flame of the firehawk실드없음Cult following : Enkidling
Hide of terramorphous실드테라모포우스You. Will. Die.(Seriously)
Norfleet런쳐버미버러스없음
Fire storm수류탄 모드Badass 마법사없음
Chain lightning수류탄 모드Badass 마법사없음

부품에 따라 성능이 다양하게 변하는 만큼 자신에게 최적화된 부품을 선정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부품에 따른 최소, 최대 수치는 링크를 타면 볼 수 있다.

5.1 권총계

5.1.1 레전드리 권총

  • Gub - Abt natural

Bandit산, 밴디트제답게 장탄수가 크고(권총 주제에 100발을 그냥 넘는다) 항상 산성이며 속성공격 확률도 높다.

the Fridge로 만나러 가는 스쿠터의 전 여친이자, 백설공주 패러디인 네임드 Rat인 Laney가 종종 준다. 글귀는 영화 '돈가방을 갖고 튀어라(원제:Take the money and run)'에 나온 대사. 그냥저냥 쓸만하지만 최고의 권총이라기엔 조금 무리가 있다. 그래도 밴딧치고는 상당히 좋은 총.

  • Hornet - Feel the swarm!/떼거지를 조심해!

전작 보더랜드의 Dahl산 레전드리 권총. 효과가 바뀌었는데 정조준시 5연사하며 더블 악세사리가 붙으면 2발씩 5연사한다. 대신 전작과는 달리 명중률이 80%대에서 머문다. 무조건 산성 속성이 적용되어져 있으며 착탄시 작은 폭발을 일으킨다. 검은색과 노란색이 동시에 칠해져 있는데, 꽤 멋지다. 루팅 대회때의 핫픽스로 이제 무조건 6점사를 하며 폭발범위가 상향된 상태. 바로 위의 Gub과도 비교되는 총인데, 전반적으로 따졌을 때 별 차이 안 난다.

초반부에 나오는 네임드 불리몽인 'Knuckle dragger'가 낮은 확률로 드랍한다.때문에 초반에 얻으면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고 후반에 빛을 발하는 권총 특성상 레벨에 맞추어 루팅하려 오는 사람도 있다.

  • Maggie - Monty's wife don't take no guff/우습게 보면 큰코다칠걸.

Jakobs산. 산탄 권총. 6발짜리지만, 'Two fer' 라는 접속사가 붙으면 1회 발사에 총알 2발을 소모하는 대신 산탄이 10개가 된다! The bee 실드를 착용하면 훌륭한 부무장이 되었으나, bee 실드의 추가대미지가 이젠 산탄 개수에 따라 줄어드는 밸런스 패치가 된지라...굳이 이런 실드 없이도 깡뎀이 강력하고 연사력 빠르기로 이름높은 Jakobs 리볼버인지라, 쓰기 참 적절한 권총.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The Dust에서 Ellie한테서부터 시작할 수 있는 마피아끼리의 피의 항쟁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다 보면, 마지막에 Dust에서 Lynchwood로 넘어가는 정거장에서 치르는 최후 결전에서 자포드 편을 들지 호동크 편을 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호동크 편을 들어 자포드 측을 공격하면 수장인 믹 자포드가 가끔 드랍한다.

여기서 나오지 않았더라도, 이제 믹 자포드는 이 정거장에서 고정 출현하는 네임드가 되므로 계속 잡아서 먹을 수 있다. 단 이렇게 되면 아래의 레어 기관단총인 Slagga를 먹을 수 없게 되므로, 성능을 잘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Maggie인지 Slagga인지 신중하게 결정하게 된다.
무기명과 글귀는 해당 무기의 제조사의 설립자에 관한 내용이다. Monty는 Montgomery Jakobs, 즉 제이콥스의 설립자를 가리키며 Maggie는 그의 아내의 이름이고, 그녀를 위해 만들어진 총임을 가리킨다고 한다.

  • Thunderball Fists - I can have such a thing?/내가 그런 걸 받아도 되나?

Maliwan산. 막대한 대미지와 함께 부가 효과로 착탄지점에서 3초 후 폭발하는 전기구가 튀어나온다. 실드가 두터운 적들에게 쓰면 실드가 한큐에 날아간다. 나온다면 그 레벨대쯤 그럭저럭 쓸만한 부무장. 아래에 서술할 Logan's gun과 같이 벽에 가까이 붙은 상태에서 The sham 실드를 장비하고 쏘면 런쳐탄이 들어온다.

초반부의 보스인 플린트 선장에게서 매우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헤드헌터 팩 5편에 등장하는 플린트 선장의 아들 스파키 플린트에게도 얻을 수 있다. 글귀는 1975년작 B급 홍콩산 특촬물 인프라맨(The super inframan)의 대사이다.

  • Gunerang - Give it a burl!/속는 셈 치고 한번 던져봐.

Tediore산. 재장전시/던지면 부메랑처럼 날아간다. 색상이 호주 전통 부메랑스러운 이유이기도 하다. 일정 거리 이내의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하기 때문에 빗나가도 안심되지만 그 가까이 있는 적은 플레이어 자신도 포함하므로 적이 없을 때는 재장전을 절대로 하지 말 것. 루팅 대회때 핫픽스로 자폭 대미지가 줄었다고 하지만 위험성은 어느 정도 남아있다.

배트맨의 패러디인 Rakkman을 처치하면 가뭄에 콩 나듯 나온다. 글귀는 호주 영어로 'Try it!'이라는 뜻이 된다.

  • Unkempt harold - Did I fire six shots, or only five? three? Seven. Whatever/내가 6발을 쐈던가 5발을 쐈던가? 아니면 3발? 7발? 아무렴 어때.

보더랜드 시리즈 사상 최강의 범용성을 자랑하는 막강한 무기

Torgue산. 무기명과 글귀가 더티 해리의 오마쥬인 권총. 발사하면 총알이 잠깐 날아가다가 수평으로 7발로 분열된다. 한 발 쏠 때마다 권총탄 3발을 소모하지만, 이 단점을 씹는 사기 무기로 총알이 분열되는 거리가 길지 않기에 적절한 거리에서 쏘면 폭발탄 7발을 한큐에 박아줄 수 있다. 가끔 X2 옵션을 달고 나오는데, 말 그대로 탄환이 두배 더 나간다! 물론 탄 소모도 두.배, 즉 한방에 6발 소모다. 왠지 잡졸에게 쓰기엔 아까울 때도 있다.

특히 덩치 큰 몹에게 잘 통하는데, 실드를 든 Badass 노매드들 처리에 이만한 게 없다. 상반신이 양옆으로 널찍한 로봇들 처리에도 발군. 또한 검은색 도장에 총신에 노란 줄무늬가 새겨져 있고 탄창에는 별이 찍혀있어, 굉장히 새끈한 외양을 자랑한다.

Savage Lee를 처치하면 나오지만 드랍율이 너무 낮아 사람들을 절망에 빠뜨렸으나 2013년 8월 6일에 드랍율 패치가 이루어져 다른 레전드리 템들과 드랍율이 비슷해졌다. Savage Lee 역시 출현 확률이 낮기 때문에 다른 전설 아이템에 비해 얻기 힘든것은 것은 마찬가지. 고속 이동 스테이션 근처에서 출현 확률이 낮은거지, 원래는 Marrowfield에서 출현한다. 아주 가끔 상자에서도 나온다.

워낙 높은 대미지 덕분에 적들의 체력이 뻥튀기되는 3회차부터는 사실상 필수 무기 대우를 받는다. 특히 건저커의 경우 한손에 X2옵션의 harold,한손에 체력 흡수용 rubi나 grog nozzle을 장비하면 오버파워 레벨에서도 적들을 초토화시킬 수 있다. 아나키 트리를 찍은 게이지는 쓰기가 조금 힘들다.

  • Logan's gun - Gun, Gunner!/사격하라, 사격수!

Hyperion산. 얼마 없는 레전드리급 E-tech 무기지만 E-tech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총열을 달고 있으며 한번 쏘는데 2발씩 소비한다. 이름과 글귀는 SF 영화 <도망자 로건 Logan's Run>(1976)의 제목과 극중 대사 "Run, Runner!"의 패러디로 효과는 착탄지점에서 화속성의 폭발이 4번 일어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아래 서술할 Kerblaster의 권총 버전.

부가효과로 탄이 관통을 한다. 대신 크리티컬 판정이 없다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 요소로 작용해서 속성 대미지로 끝장을 봐야 한다.

웃긴 것은, 벽에 딱 붙어서 이 총을 쏘면 자기도 스플래쉬 대미지를 입는데 총탄을 흡수하는 실드를 이용해 이 스플래쉬 공격을 흡수해 보면 권총탄이 아니라 런처탄이 인벤토리에 들어온다. 총탄 흡수율이 85%가 넘어가는 The Sham 실드와 병행해서 런처를 주무장으로 쏘고 다니는 변태들이 있다는 듯.

메인 스토리 보스 중 하나인 빌헬름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다. 소니 디지털 컨벤션 2014에서 보더랜드 1.5 출품 기념으로 이 총과 Invader를 시프트 코드로 배포했으며 가장 처음 로딩한 캐릭터에게만 얻을 수 있다.

  • Infinity - It's closer than you think!(No it isn't)/자네가 생각하는 것 보다 가깝네!(아니야, 아니야)

Vladof산. 전작의 The dove와 같은 무한탄창(탄창 크기가 1로 나온다). 기관권총이고 연사력이 빨라서 제대로 된 무한탄창을 느낄 수 있다. 스킬중에 연사력이 빨라지거나 첫타, 막타에 보너스가 붙는 스킬을 찍으면 실로 괴악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지금은 패치되어서 원래대로 돌아갔다. 건저커로 권총 탄약을 모두 소비한뒤 이총을 쏘게 되면 money shot 보너스를 받게 된다. 머니샷은 장탄수가 많아야지 보너스가 높아지고 권총 탄약을 다써야하는 비효율과 불편함 때문에 그냥 대부분 그럴바엔 양손에 인피니트를 들고다니는 경우가 많다.

가끔 속성이나 조준경, 칼(근접공격력 증가)도 붙으며 조준경을 쓰고 보면 ∞모양으로 총알이 박힌다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다. 그래서 ∞모양을 그리면서 쏘면 100%명중한다. 근데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정조준을 하지 않고 난사해도 70% 대의 명중률 이하로 조준점이 벌어지지 않는다! 무한탄창이라는 특성에 안정적인 집탄은 인피니티가 사랑받는 또다른 이유. 탄창이 항상 가득 차 있다는 특성상 제로가 '0ne sh0t 0ne kill' 스킬을 찍어두면 사실상 기본 공격력이 12% 상승하는 효과가 된다! 메크로맨서가 'Smaller, lighter, faster' 스킬을 찍으면 탄창의 수가 0이 돼서 아예 쓸 수가 없으니 주의할 것.

특이사항으로 'Dva'라는 접두사(2발 동시 사격)가 붙으면 25%의 확률로 '2점사가 된다.' 사격할 때 잘 들어보면 격발시 소리가 다른데 격발음이 불규칙하게 난다.

E-Tech에 대한 비밀을 푸는 퀘스트 보스인 Doc Mercy를 처치하면 나온다. 0.07%라는 괴악한 드랍율을 가지고 있어 파밍이 정말 엄청나게 어려웠으며 '원래는 Doc Mercy에게서 나오는게 아니며 Doc Mercy를 사살하고 나온건 그냥 랜덤 드랍이었을 뿐이다'라는 설이 지배적이었으나 핫픽스 패치를 통해 Harold와 같이 드랍율이 상승했다.

글귀는 스티븐 킹의 단편인 'The Jaunt'의 패러디.

5.1.2 유니크 권총

  • Basic Repeater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으로 받는 미션 '첫 번째 총'의 보상 아이템이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지만게임 시스템 내에서는 유니크 무기로 취급하고 무조건 'Basic' 이란 접두어가 붙어 나온다. 속성,악세사리가 절대 달리지 않고 Bandit제 총열과 Tediore제 그립이 고정으로 붙어나온다. 성능은...초기 무기인만큼 매우 구리다. 그리고 딴에 유니크라고 Bandit제 총열에 특수효과가 붙어있는데 그게 장탄수 50% 감소(...) 전체 게임을통틀어서 유일한 커먼 등급(하양색) 유니크템이고 유이하게 레드 텍스트가 없는 유니크템이다.(나머지 하나는 Cracked Sash) 동레벨대의 그냥 Dahl 제 권총보다 무조건 낮은 능력치를 갖고 나오지만 예약 구매로 얻을 수 있는 Gearbox primiere 무기 3종 세트가 없다면 이걸로 어떻게든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작에 적응하는 느낌으로 써야 한다.

  • Law - De Da/똑같이 중요한 2개의 장비품 중 하나

Jakobs산. 효과는 근접공격 100% 증가이며 부가 효과로 정조준시 명중률과 반동 보정이 100%로 늘어난다. 단검이 기본으로 장착되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악세사리가 붙을 수 없다.

생츄어리의 살인자를 찾는 미션[26]을 완수하거나 혹은 린치우드의 보안관을 죽이면 얻을 수 있다. 이 권총을 장비하고 아래의 유니크 실드인 Order를 함께 세트로 구비하면 근접공격시에 근접공격 대미지 만큼 체력이 회복된다. 이 두 세트는 근접전 트리를 타고 올라간 제로를 먼치킨으로 돌변시킨다. 잘 모셔두자.

글귀는 "두둥-"으로 번역하기 애매했는지 그냥 대놓고 Order를 암시했다. 아래의 Order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역시나 Law&Order의 장면 전환음의 패러디.

  • Teapot - Havin' a tea Partay drinkin' mah Teeea!/티 파티를 열고 내 차를 마셔!

Dahl산. 핑크색으로 칠해진 권총으로 적이 붙어 있으면 그 적까지 속성 대미지를 입히는 전작의 Defiler와 동일하다. 항상 부식성. Dahl사의 권총은 정조준하면 점사를 날리는데, 총열이 테디오어 총열로 고정되어 있다. 즉, 이 녀석은 달랑 2점사밖에 안 돼서 난사할 때 대미지가 좀 후달린다. 전작의 디파일러는 깡뎀이 워낙 센 리볼버여서, 대미지 보완이 됐었다.

그래도 로더 시리즈 같은 기계류 적의 장갑판을 녹이는데엔 매우 효과적이라서 초반에 얻는 권총 주제에 게임 끝까지 애용하게 되는 희대의 대전차 권총.위에 레전더리를 얻게 되면 그런거도 없지만 말이지

타이니 티나의 티파티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 Judge - I am free now/난 지금 자유롭다.

Jakobs산. 효과는 크리티컬 대미지 95% 증가. 이상하게 집어든 후에는 항상 63%의 크리티컬 대미지 추가라고 뜬다. 무기의 이름과 글귀는 1796년 자유를 찾으러 도망간 조지 워싱턴의 노예인 'Oney "Ona" Judge'에서 유래했다.

크림슨 레이더의 중요 인물을 암살하려는 암살자를 역으로 암살하라는 미션에 등장하는 '암살자 Oney'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유래를 보면 정말 적절한 드롭 상대. 어느 레벨대에 줍건 평타 이상은 치는 Jakobs 리볼버 특성상 초반에 주웠다면 한동안 우려먹을 수 있다.

  • Rubi - Whenever I'm caught between two evils, I take one I've never tried/두 가지 악을 놓고 선택하라면 전에는 경험해보지 않은 것을 선택하겠어.

Maliwan산, 부가 효과는 대미지를 가하면 대미지의 12%만큼 체력회복. 원래는 속성 대미지를 가하면 체력회복이였지만 패치 이후에는 어떤 대미지를 주어도 그 대미지의 12%만큼 회복한다 즉 총기, 밀리, 수류탄, 실드 노바, 실드 스파이크 등등 어떤 대미지를 주든 손에 루비만 들고 있으면 반드시 대미지의 12%가 체력으로 돌아온다! 덕분에 모든 클래스가 고루 찾는 총기다. 특히 건저커는 건저킹시 다른 손에 이걸 슬래그 속성으로 들고 있으면 절대 쓰러지지 않는다. 한손으로는 슬래그 포격, 다른 한손으로는 총격, 그리고 루비를 들고 있기 때문에 체력이 계속 회복되기 때문

모데카이가 술을 가져오라고 할 때, 목시가 그 술을 모데카이에게 주지 말고 자기에게 가져오라고 하면서 보상으로 제시한다.[27] 이 술을 목시에게 주면 Rubi를 받지만, 모데카이의 Sloth는 받지 못한다. 하지만 이 Sloth가 Dahl사 저격총이고 워낙 구린데다, 모데카이가 주는 또다른 퀘스트를 수행하면 실드를 관통해버리는 Jakobs 저격총인 Trespasser를 받을 수 있으니, 모데카이의 정신건강과 몸 건강을 생각해서 그냥 목시에게 줘 버리는 게 적당하다.

문제는 이 퀘스트를 할 시점이 하필 잭이 블러드윙 머리를 터트려 폭사시킨 직후라서 모데카이가 안쓰러워져 동정심에 술을 건네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모데카이에게 저격총을 받고 크게 낚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모데카이가 안쓰러워도 밸런스 따윈 개나 줘버린 험난한 판도라에서 살아남으려면 동정심 따윈 사치라는 걸 잊지 말자.

  • Fibber - Would I lie to you?/설마 내가 거짓말을 하겠어?

Hyperion산. 무기 카드를 보면 이상하게 장탄수가 1500발 이상이거나 CHOPPER 화력이 동레벨대 총기에 비해 매우 높거나 반대로 매우 낮거나 한데, 정작 쏴보면 그냥 동레벨대 권총 성능에 현실적인 장탄수다. 이쯤 되면 알겠지만...스탯 자체가 거짓말 투성이다!! 무기 스탯창에서 볼 수 있는 옵션에서 화력+3000%라고 했는데 잘 보면 3,000이 아니라 3.000이다. 즉, 화력+3%(...)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말은 하이페리온 총기에는 모두 붙어 있는 "연사시 정밀도 증가" 뿐. 여담이지만 '사랑+50%'는 진짜다.

이 유니크 총기의 효과는 3개 중에서 랜덤으로 나오는데 다음의 효과 중에서 한 가지가 결정된다.

1. 사격시 8발의 산탄이 나간다. 만일 더블 악세사리가 붙으면 16발이 동시에 날아간다. 적을 관통하는데 탄속이 25%로 고정된다. 또한 한발 이상 사격할 경우 탄속이 반감되는 옵션이 붙을 수 있다.
2. 적이나 지면에 착탄하게 되면 9발의 산탄으로 나눠진다. 이 산탄들을 모두 맞추면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다.
3. 탄이 탄도의 영향을 받으며 탄속이 느리다. 지면에 착탄되면 튕겨진다. 부가효과로 엄청나게 높은 크리티컬 대미지를 입힌다. 무려 7배!!

위에 나온 효과를 포함한 모든 스탯은 랜덤이기 때문에 재장전이 Bandit산 뺨칠 정도로 엄청나게 느리거나 연사력이 절망적으로 변하거나 명중률이 시망일수도 있으니 얻는다면 반드시 시험사격을 해볼 것.

1번 효과가 적용되었다면 원거리전에서는 탄이 퍼져서 대미지를 제대로 입힐 수 없지만 관통되기 때문에 근접전때 겹친 적에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2번 효과가 적용되었다면 메크로맨서의 아주 강력한, 특히 아나키 트리를 탄 메크로맨서에게는 거의 필수급 유니크 무기가 된다. Close enough를 찍으면 튕기는 효과가 적용될 시 100% 유도가 되며 아나키 스택을 600개[28]까지 최대로 쌓을 경우 추가 대미지는 1050%로 뻥튀기된다. OP8 레벨 확장 DLC 이후로는 대부분의 아나키 메크로맨서들은 대부분 아나키 포인트를 300정도로만 찍고 너무 딜에 치중하기보다는 LBT트리의 전기 속성 데미지를 같이 올리는 특성을 찍기에 전기 속성의 Fibber를 얻었다면 LBT트리의 전기 딜 증폭으로 더한 딜을 낼 수 있다. 단 바닥이 울퉁불퉁 하고 넓고 벽이 없는 장소나 비행형 적을 상대할 때엔 불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3번 효과가 적용된 것이라면 처음에 쓰기 어렵지만 익숙해져서 탄도 조정만 잘하면 크리티컬 대미지를 엄청나게 많이 뽑을 수 있다.

Eridium blight에서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로더인 말(Mal)을 도와주면 준다. 참고로 인간이 되었으니 한판 붙어보자고 말하니 그와 상대하면 준다. 물론 태생이 NPC니까 죽지 않는다. "오! 고통을 느꼈어! 이건 내가 사람이라는 증거지! 올ㅋ 도와줘서 ㄳ" 그 뒤로는 삐졌는지 말을 걸 수가 없어진다. 사람답네.

  • Veritas - Sholuda stopped at one/한 번만 하고 그만두는 게 나을 걸 그랬어.

Vladof산. 효과는 크리티컬 대미지가 10% 늘어나며 죽기까지의 시간이 10% 더 늘어난다. 부가 효과로 팀원이 이 무기를 쓰면 10%씩 늘어난다. 즉, 이 무기를 팀원마다 장비한다면 생존시간이 40% 늘어난다!!

Clan wars-Wakey Wakey를 완수하면 얻을 수 있지만, 효과가 동일한 유니크 실드를 포기해야 한다.

  • Tinderbox - Good for starting fires/화재를 내기에는 좋지

Bandit산. 효과는 높은 속성 확률과 사정거리 증가, 하지만 탄도의 영향을 받았는지 총알이 가다가 휘어진다. 부가효과로 착탄시 작은 폭발이 일어난다. 해당 레어템에 아무런 악세사리가 없을 경우 'Flynt's'라는 접두사가 붙는다.

1회차의 플린트 선장에게서 무조건 나오는 무기. 모데카이를 깨우러 가는 맵에서 눈사람을 치면 성능이 좋은 것이 1,2주차 통틀어서 딱 한 번 나온다. 3주차에선 미션 리셋을 통해서 계속해서 얻을 수 있다. 더불어서 자포드와 호동크의 갱단 전쟁 때, 자포드의 사주로 호동크의 트레일러 박스를 불태울 때 미션 전용 아이템으로 인벤토리에 껴들어오니 굳이 기를 쓰고 찾을 이유는 없는 물건.

  • Gwen's head - Thinking outside the box/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Dahl산. 이 무기를 발견했을때 핸섬 잭 혹은 클랩트랩이 "What in the box?"라는 대사를 하는데 이것은 Se7en에서 6번째 죄악을 표현한 장면의 패러디. 패러디의 원본을 따라서(?) 효과는 정조준 시 무조건 7연사.

특이하게도 5군데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각각의 장소는 모두 The dust내에 있다. 아래에 서술한 장소들에 랜덤으로 생성된다.

1.엘리의 격납고 오른쪽 문 바로 근처에 상자가 보인다.
2.격납고를 빠져나가면 왼쪽편에 있는 절벽에 가서 찬찬히 살피면 상자가 보인다.
3.밴디드의 헬기기지[29]에 들어가면 오른편으로 간다. 이후 절벽에 지어져있는 집들 중 맨 마지막 집에 도달하면 상자가 보인다.
4.린치우드로 가는 New-U 스테이션 뒤편에 있다.
5.맵에 있는 전기줄 혹은 전화선을 따라가보면 상자 더미 속에 숨겨져 있다.

상자 속에는 공통적으로 사람의 해골이 들어가 있다. 참고로 이 무기는 하이페리온제 총열+테디오어제 손잡이+달제 권총 몸체를 포기하지 않아 무기 외형이 반드시 고정되어져 있다. 외형 변경이래봤자 기껏해야 악세사리 추가, 스코프 추가가 전부. 이 점은 전작의 Patton과 동일하다.

  • Lady fist - Love is a lady finger, True love is a lady fist/Lady Finger가 사랑이라면, Lady Fist는 진정한 사랑이다.

Hyperion산. 효과는 많은 장탄수, 부가효과로 크리티컬 4배!! 루팅 대회 핫픽스로 인해 이제 크리티컬이 8배로 뻥튀기 되었다. 대신 자체 대미지는 다른 화기보다 낮다.

그리고,이 무기는 건저커가 쓸때 한가지 굉장한 버그가 있다.바로 건저커가 왼손에 레이디 피스트를 들었을 때 이 치명타 800%가 오른손에 있는 총기에게도 적용되는 것!!!브론+건 러스트 트리의 건저커는 이 두 조합으로 OP8까지 갈수 있을 정도로 강한 조합이다!

테디 삼촌, 그러니까 T.K. 바하가 남긴 무기의 설계도와 관련된 이야기이다. 전작 보더랜드에서 약간 언급만 했던 그의 과거사가 여기에서 자세하게 공개되었는데 그 이야기를 보면...

1.자신의 아내 마리언과 함께 판도라에 도착해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려고 했다. 그러나 그 아내는 얼마 안 가서 죽어 홀아비가 되었다.
2.아내가 파이어스톤의 가장 큰 위험거리인 스카에게 죽어버렸고 그녀가 가지고 있었던 권총과 함께 묘지에 묻었다.[30] 이후 마리언의 복수를 위해 혼자서 스카와 혈투를 벌인 끝에 TK 바하 자신이 스카의 앞다리를 절단하고 얼굴에 칼을 박아넣었지만 자신은 한쪽 다리를 잃은 동시에 장님이 되어버렸다.
3.자신이 설계한 'T.K.'s wave'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었지만 밴디트가 난입해버려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참으로 불쌍한 사람이다. 그 설계도를 T.K. 바하의 조카 '우나 바하'에게 갖다주면 얻을 수 있다. 이 무기는 초보시절을 책임졌던 Lady finger의 발전형이다.

여담으로 여기에서 그의 무기인 T.K's wave의 원형을 볼 수 있다. 오오...

무기명과 글귀는 전작에 나온 Lady Finger를 살짝 비튼 것. Lady Finger와 무기의 글귀는 로마의 시인인 버질의 시에서 따왔다.

Dahl산. 작중 등장하는 E-tech가 적용된 무기로 효과 자체는 Dart와 동일하지만 항상 산성 속성으로 나오며 Dart보다 유도성이 좀 더 좋다. 잃어버린 보물을 찾는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무기 효과 글귀는 매트릭스 1편의 트리니티의 대사를 오마주한 것.

해적 DLC를 깔면 나오는 유니크 권총이며 Jakobs산. 정조준해도 이동속도가 감소하지 않는다. 즉, 흔한 FPS마냥 정조준해도 이동속도는 그대로다! 부가기능이 가장 중요한데 이 무기는 Jakobs산에서 절대로 나올 수 없는 속성 무기이다.[31]

정조준해도 이동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특성 덕분에 대사냥 DLC에서 야만인들을 상대할 때 쓰기 좋다. 특히 Two fer Greed를 착용한 상태로 비실드를 낀 채 야만인들을 쏘면 단 세방에 야만인 전사(방패든 상태로!)를 골로 보낼 수 있다! 그러나 스코프가 없어 정밀사격에 애로사항이 꼽힌다.

로스코우를 사살하면 스칼렛 선장이 도망치면서 떨어트리기 때문에얻을 수 있다. 왠지 도망치며 하는 대사가 돌려줘야 할 것 같지만 딱히 볼 일이 없다..

  • Little evie - Shock and awwwww! So cute!/충격과 공포다! 귀염둥이들아! 충격과 공ㅍ오오오!! 존나 긔엽긔!!

해적 DLC를 깔면 나오는 유니크 권총이며 Maliwan산. 글귀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심슨 패러디로 번역되었다.

대놓고 바이오쇼크를 광고하는 무기이다. 리틀 시스터가 늘 곁에 있을 것 같다. 효과는 Flynt's tinderbox와 동일하다. 대신 화염이 아니라 전기속성이며 높은 감전 대미지를 입힌다. 부가효과로 적을 사살할 때마다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매크로멘서 한정으로 사기 무기인데 매크로멘서의 Little big trouble 트리를 찍으면 이 무기로 판도라를 정복할수 있다! 또한 데스 트렙의 쿨다운이 엄청나게 길어서 이 총으로 적들을 죽이고나면 벌써 쿨다운이 끝난것을 볼 것이다.

등대 근처에 나타나는 빅 버블을 사살한 후 리틀 시스에게 말하면 얻을 수 있다. 단, 리틀 시스를 사살하거나 단 한번이라도 대미지를 입히면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할 것

  • Pocket rocket - Did you ever have the feeling.../그런 느낌이 든 적이 있나요...

대학살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 권총으로 Torgue산이다. 토그 사 무기들은 대개 탄속이 느리기 마련이지만 유독 이 권총은 탄속이 빠른데다 폭발 반경도 훨씬 크다. 발당 총알 2발씩을 먹어대는 게 단점이지만 그 정도쯤은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무기. 당연히 수시로 오늘의 아이템이라고 팔아대는 Flakker보다 훨씬 좋은 무기다. 가격도 10분의 1 수준이니깐.

해당 DLC에서 Torgue token으로 구입이 가능한 유일한 유니크템이라 토큰만 충분하면 입수도 어렵지 않다. 대신 상품을 꼼꼼히 봐야 구입이 가능하니 자판기를 수시로 살펴보자.

  • Rex - Basically, it's a big gun./기본적으로, 아주 커다란 총입니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해머록 경의 무기로 Jakobs산이다. 높은 화력에다 높은 명중률을 가졌지만 모조리 반자동이라는 일반적인 Jakobs제와는 달리 연사력 수치가 아무리 높게 잡아도 1 조금 넘을까 말까다. 그러니까 전작 보더랜드의 연사력 수준으로 회귀한 것이다! 하지만 크리티컬 대미지가 다른 Jakobs제 리볼버보다 20% 더 높아 스나이퍼총 대신으로 써도 좋다.

건저커로 두개의 똑같은 렉스를 들면 간지가 넘쳐난다. 금색 리볼버 두개를 들고 머리를 쏘는 쾌감을 말하수도 없을 만큼이다! 대신 연사력으로 적을 사살해야 하는 클래스 특성상 연사력이 낮은 무기를 들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인육을 먹는 네임드 보락인 Bulstoss에게서 얻을 수 있다. 글귀는 바이오해저드4에서 나온 어느 무기의 소개문이다.

  • Grog nozzle - Hand over the keys, sugar.../열쇠를 넘겨주세요...

사실상 보더랜드 2의 국민템이자 3회차 필수템, 그리고 타이니 티나 DLC를 하는 결정적인 이유.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Maliwan산이다. 기본적으로 탄속이 느리고 날아가는 도중에 3번 폭발하는 커다란 구체를 발사하며, 3번째 폭발에 구체가 사라진다. 항상 슬래그 속성으로, 다른 슬래그 권총의 상태 이상 유발률이 대체적으로 30%지만 이 무기는 50% 이상이다. 즉, 절반의 확률로 두 배의 대미지를 입힐 확률이 늘어난다는 소리이다. 거기에다 크리티컬 대미지까지 4배나 늘어났다. 또한 대미지를 가하면 체력을 회복하는데 루비가 대미지의 12%만큼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이 무기는 65%만큼 체력을 회복시킨다. 자체 대미지가 Infection만큼 낮지만(거의 80%가 토막난다) 부가효과를 잘 활용하면 루비를 상회한다.

흡혈 효과 외에도 재미있는 부가효과가 있는데, 들고 있는 동안 가끔 술 취한 상태[32]가 된다. 취한 상태에서 사격하면 연사력이 저하되지만, 한 발이 아닌 6발 산탄이 되어 나간다. 정확히는 현재 산탄의 개수+5발.

흡혈만으로도 사기급인데 거기다가 슬래그 묻힐 확률이 60%가 넘어서 한두발 쏴주면 대부분의 적들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슬래그 상태가 되어버려 양념 역할도 톡톡히 해낸다. 이 총으로 슬래그 땜빵 하다가 3회차 리젯해서 없어지면 정말 게임이 급격하게 어려워지는게 느껴진다.

헌데, 술 취한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무기를 바꿔 사격하면 그 무기가 6발 산탄으로 나간다. 즉, 산탄으로 나가지 않는 모든 무기는 무조건 6발로 나가며 산탄이 있는 무기는 산탄수+5만큼의 산탄이 나간다. 예를 들어서 술 취한 상태에서 Norfleet을 쏘면 무지막지한 화력을 가진 로켓이 3발이 아닌 8발이 되어 날아간다. 이 부가효과때문에 성능 좋은 로켓을 들면 행성 파괴 무기가 되는 셈.# 그야말로 The bee가 너프되지 않았던 시절의 Conference call이 되어버린다. 싸이코의 경우엔 술 취한 상태에서 액션스킬을 쓰고 도끼를 던지면 도끼 6개가 날아간다. Tunguska 6발이 동시에 날아간다고 생각해 보자 심지어 너프 전의 살바도르는 Mongol 자탄에 Nukem급 데미지를 부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너프되지 않았다면 살바도르는 희대의 먼치킨이 될 수 있었다!말 그대로 판도라 멸망

2회차던 3회차던 아무리 어려운 구간이라도 이 총이랑 괜찮은 수류탄 모드[33] 등을 가지고 있으면 어떻게든 클리어가 되는 사기 무기이며, OP 레벨로 넘어가도 최고의 흡혈템으로 위엄을 떨친다.

DLC 4에서 클랩트랩 마법사의 수염을 만들어 오라는 미션을 수행하면 얻을수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이 퀘스트를 깨면 마법사가 도로 가져가버린다! 즉 이 퀘스트는 절대 깨서는 안된다. 퀘스트 창에 다 깨고 이 퀘스트만 남아있으면 마저 깨서 전부 완료로 만들고 싶은 충동이 들겠지만 꾹 참도록 하자. 단 위에 설명했다시피 다음 회차로 넘어가면 그대로 사라져버려 다시 구해야 한다. 우리에겐 승리의 에딧이 있다.

참고로 에디터를 사용해서 이 무기를 만들면 미션 아이템이 아닌 일반 아이템으로 들어오므로 에딧에 거부감이 없다면 에딧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실제로 2013년 11/9치 루팅대회에서 일반템으로 드랍되었다.에딧써서 얻었다는 사실을 숨길 수 있게 되었다

5.2 SMG계

5.2.1 레전드리 SMG

  • Baby maker - Who's widdle gunny wunny/어떤게 내 깜찍한 총이지?

Tediore산. 재장전시/던지고 나서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적에 착탄하면 같은 총으로 1~4개가 분열된다. 즉, 이 레어템은 던지면 MIRV 수류탄으로 변하는 SMG라는 말. 자탄들은 본체 화력보다 25% 더 쎄다. 이상하게 레전더리급인데 상점에 팔 때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낮다. 테디오어는 모두를 위한 총이니깐!

참고로 2개와 3개로 분열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자탄으로 분열될 때 연파랑색 혹은 분홍색으로 빛나면서 착탄된다. 이건 태어난 아기의 성별을 구별하기 위해 이불의 색깔로 판별하는 것을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마담 폰 바틀스바이 혹은 매드 독에게서 얻을 수 있지만, 매드 독의 경우는 드롭 코드가 꼬여서 그렇게 된 것.

2014년 8월 21일에 이 총과 함께 Love thumper, 황금열쇠 5개를 공짜로 주는 시프트 코드가 DLCentral이란 DLC 예고 사이트에서 배포되었으며 9월 16일이 되면 코드를 못쓰게 된다.

Dahl산. 정조준하면 무조건 6연사한다. 발사 속도가 조금 낮지만 부가효과로 명중률 보정이 높다.

암살자를 역으로 암살하는 미션에 나오는 암살자들에게서 나온다.

  • Hellfire - We don't need no fire/누가 불이 필요없다고?

전작에서도 등장한 Maliwan산 레어 기관단총, 전체적인 성능은 다른 속성 SMG보다 속성 데미지와 속성 확률이 높아서 보더1의 그것과 별다를 바가 없지만, 착탄시 50%의 폭발 속성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이 데미지는 무기 스탯 란에 표기되지 않으니 깡뎀이 낮아 보인다고 팔아 버리지 말고 꼭 사용해 보자. Maliwan사 특유의 높은 속성 대미지와 확률로 인해, 속성과 정말 안 어울리는 배색만 참으면 매우 쓸만하다. 적절하게도 무기의 글귀도 water에서 fire로 변경.성능에 비하면 다른 레전더리보다 자주보는편이다.

Frostburn Canyon에 사는 불타는 스파이더앤트인 스코치가 드랍한다. 그외 아주 드물게 상당수의 레전드리급 무기처럼 배드애스급 몹이나 특수 무기상자에서 나오는 경우도 있다.

  • Bitch - yup. back./그래. 돌아왔다.

전작에서 등장한 Hyperion산 레어 기관단총. 이것도 역시 효과가 바뀌었는데 전작에선 버그 걸려 없는 효과취급 받던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가 여기서 제대로 구현되어졌으며(크리티컬 대미지 75% 증가, 전작에선 50%) 반동이 100%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감소한다. 부가효과로 흔들림이 없어지는 시간이 엄청나게 빨라진다. 아마 이 게임에서 나온 총기 중 명중률이 가장 좋은 총일 것이다.
마야가 잡몹 처리용으로 쓰기 가장 적절한 총이다. 아예 반동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페이즈락으로 묶은 후 크리스팟에 올려놓고 꾹 누르기만 하면 죄다 크리가 뜬다! 크리뎀 증가와 맞물려 어지간한 배드애스급들도 줄줄 녹여버릴 수 있다. 보스전에서는 아무래도 Beehawk보다 힘이 빠지는 편.

BNK3R에게서 나온다. 글귀는 엘튼 존The Bitch Is Back에서 유래한다.

  • Slagga - Blagaga/어쩌고저쩌고

몇 안 되는 벤딧제의 마스터피스

Bandit산, 효과는 산탄 기관단총으로, 한 발에 산탄 3개가 나가며 항상 슬래그 속성을 가지고 있다. 부가효과로 장탄수가 엄청나게 늘어난다. 슬래그 확률도 높고, 산탄이라 맞추기도 쉬운데다 산탄 한 발 한 발마다 슬래그 확률이 적용되고 연사력까지 빠르므로 슬래그 묻히기도 아주 쉬우며 총 자체의 대미지도 쓸만하다.

이것도 위의 레어 권총인 Maggie처럼 The Dust에서 Ellie한테서부터 시작할 수 있는 마피아끼리의 피의 항쟁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다 보면, 마지막에 Dust에서 Lynchwood로 넘어가는 정거장에서 치르는 최후 결전에서 자포드 편을 들지 호동크 편을 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자포드 편을 들어 호동크 측을 공격하면 수장인 텍터 호동크와 파파 짐보가 가끔 드랍한다.

여기서 나오지 않았더라도, 이제 이 두 호동크의 수장은 이 정거장에서 고정 출현하는 네임드가 되므로 계속 잡아서 먹을 수 있다. 상술했듯이 한쪽 편을 들면 자신이 편든 쪽 수장이 드랍하는 레어 총기는 영영 못 먹으므로, 1회차에 자포드 편을 들고 2회차에 호동크 편을 드는 식으로 하던지 하자. 꼭 이 퀘스트를 깨지 않아도 Loot/Wee 몬스터가 드랍하기도 한다.

5.2.2 유니크 SMG

  • Bane - In spain, stays mainly on the plain/화와 근심의 근본이며 몸을 망하게 하는 도끼

Hyperion산. 글귀는 1912년 조지 버나드 쇼의 '피그말리온'이라는 연극의 패러디. 효과는 발사음이 사람 목소리(그것도 타이니 티나의 성우가 녹음한!)가 되는, 그저 개그에 불과하며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효과. 거기에 매우 치명적인 약점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것은 이동속도가 끔찍하게 느려진다는 점이다. 건저커나 코만도라면 상관없겠지만 어쌔신이나 메크로멘서에겐 특히 치명적이다. 그저 유희용. 기본 성능은 좋은 편에 속하기에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다.

1.은엄폐 사격
2.빈사상태에 돌입하고 나서 부활할 때
3.운전석과 사수석이 아닌 수송칸에서 지원 사격할 때 파티원한텐 민폐다
4.아주 느리거나 가만히 있는 몹을 상대할 때
5.블랙홀을 쓰는 일반 스레셔나 테라모피어스의 블랙홀 패턴에 걸려들었을 때, 베인을 들고 있으면 이동속도 감소가 역으로 득이 되어 블랙홀에 빨려들어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늘어난다. 시전시간이 하도 길기에 결국 빨려들어가 데미지를 입긴 하는데 건저커는 진리의 그록노즐이나 루비를 통한 깡힐로 버틸 수 있다.

생츄어리의 목시 술집에 있는 시체에 녹음기가 있는데 이걸 얻으면 "Bane....마커스....."란 말과 함께 관련 미션이 시작된다.
원래는 마커스가 가지고 있었는데 '이때까지 본 총 중에서 가장 성능 좋은 총이지만 저주받았다'면서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 하지만 그 사람도 저주받았다는 것을 알고 더스트에 있는 이름없는 밴딧에게 팔았지만 그 밴딧 역시 저주받았다는 것을 알고 맥켈리에게 갖다 줬지만 그 역시 저주의 영향을 받아버려 가위로 귀를 찔러버리고 미쳐버렸다. 이후 린치우드에 있는 한 사람이 갖고 있었지만 그 역시 이 무기의 저주에 영향을 받자 이 무기가 더 이상 세상에 존재해서는 안된다면서 자신이 죽으면 무덤에 묻으라고 말해서 알 수 없는 시기에 그 사람이 죽어 무덤과 함께 묻히게 된다. 플레이어가 얻는 때는 무덤에서 파헤친 순간부터다.

  • Bad touch - When I'm good, I'm very good.../내가 좋다고 하면, 정말 좋아하는 거야.

Maliwan산. 크리티컬 대미지가 70% 증가하며 적에게 속성 대미지를 입히는 시간 동안 속성 대미지의 2%를 체력으로 회복해준다(다시 말해 상대의 체력을 흡수한다).

목시가 운영하는 술집에서 만 오천 달러를 팁으로 주면 얻을 수 있는데 문제는 이 유니크템은 한 캐릭터마다 한번 밖에 안 나온다. 즉, 어느 회차에서든지 15000원을 팁으로 주면 그거 받고 땡이다. 적은 가격으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지라 저렙때 이 템을 얻으면 2,3주차에 돌입해도 절대 저렴한 가격으로 팁을 줘도 더 이상 주지 않게 된다. 팁을 더 주면 랜덤으로 얻을 수 있지만, 돈이 너무 많이 든다.

  • Good touch - ...but I'm bad, I'm better/...하지만 내가 싫다고 해도, 실은 좋아하는 거야.츤츤

Maliwan산. Bad touch의 효과에 몇가지가 더 추가되었는데, 화염 대미지가 증가했으며 정조준하면 100%에 가까운 명중률을 자랑한다. 위와는 달리 이쪽은 속성 대미지의 2.5%를 체력으로 환산.

고유 효과로 이 무기를 쏘지 않는 동안에는 안 쏠때 화면이 자꾸만 흔들거린다. 엑박이나 PS3로 하고 있다면 패드도 계속 진동하는 것은 덤. 안 그래도 시야각이 좁은 이 게임에서 이 부작용까지 겪으면 3D멀미가 심해지니 일찌감치 팔아치우거나 장식용으로만 보관하는 게 상책.

대신 이 흔들거리는 것만 적응이 되면 다른 화염계 SMG들은 쳐다도 보지 않게 된다. 본격 1등공신 효자 기관단총. 크리티컬을 맞추면 70%의 보너스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다가, 조준경이 만약 파란색의 원이라면 적들의 몸통을 향해 총알이 유도된다!

목시에게 팁을 더 많이 주면 얻을 수 있다.(대략 25000~5만 사이) 이후에 팁을 계속준다면 Good touch와 Bad touch가 랜덤으로 나오게 된다. 볼트헌터 유물을 끼고 있다면 무조건 굿 터치만 나온다.

  • Lascaux - The guns of the bulls/황소의 총

Dahl산. 정조준하면 무조건 9~14연사하지만 보통 11~13점사 한다. 부가효과로 더블 샷에 반동 100% 감소가 항상 붙어있다. 루팅대회 핫픽스로 이제 반동이 127%씩 엄청나게 감소했다. 묘하게 사격패턴이 황소를 연상케 하는데 이 패턴은 실제 프랑스에 존재하는 라스코(Lascaux) 동굴의 벽화에서 따온 것. 실제로 벽에 대고 쏴보면 총알 자국들이 황소모양으로 나열되어 있다.

Frostburn canyon의 물웅덩이 부근에서 항상 나오는 준유니크 무기. 가끔 중복으로 그 자리에서 나올 수 있는데 최대 5개까지 나올 수 있다. 초반 파이어 호크 계곡을 들어갈 때 요긴하게 쓰인다.때문에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무기중 하나이며 돈벌이 노가다도 가능하다 아는 사람이 별루 없긴 하지만

  • Chulainn - Riastrad!/버-서-커-!

Maliwan산. 효과는 슬래그와 전기탄을 번갈아서 쏠 수 있다. 정확하게는 슬래그 폭발이 일어나면 5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는 동시에 슬래그 효과가 일어나는 것. 대신 이 무기를 장비하면 플레이어가 다른 무기를 바꿀 때까지 슬래그 속성에 무한정 영향을 받는다!![34] 공격을 피할 자신이 있는 고수에게 유용한 장비.

여러모로 DLC4의 Florentine과 비교되는 무기인데 탄속이나 슬래그 폭발 및 확률에 있어서는 Chulainn이 우위고, Florentine은 E-Tech 고유 특성의 관통과 데미지가 우위에 있다. 매크로멘서 기준에서는 두 무기 각각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인데, 각자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카오스 트리 유저라면 Chulainn을, 리틀 빅 트러블 트리 유저라면 Florentine이 더 좋다.

마피아의 전면전에서 자포드 편을 들었을 경우 얻을 수 있다. 단, 호동크 편을 들면 얻지 못한다. 헌데 호동크를 잡았는데 위의 Slagga가 나왔다면? 자판기 익스프레스 또한, 목시의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와 비슷하게 자포드의 주말 이벤트로 시프트 코드를 입력하면 동렙의 츌레인을 이벤트 스킨과 함께 지급받을 수 있었다.

무기명은 아일랜드의 영웅인 쿠 훌린(Cú Chulainn)에서 따왔다.

  • Commerce - I have a Soldier, a Siren, two Scooters and a Claptrap/우리 편에는 군인이랑 사이렌, Scooter가 2명, Claptrap이 있지.

Hyperion산. 항상 전기 속성을 가지고 나오며 대미지가 살짝 낮지만 재장전 시간이 빠르고 최고 명중률에 도달하는 시간이 모든 Hyperion제 무기 중 두번째로 빠르다.(첫번째는 Bitch) 사족으로 이 총에 칠해진 도장이 좀 멋진데, 총이 움직일 때마다 표면의 광택이 마치 번개무늬처럼 번쩍번쩍거리는 게 상당히 간지폭풍이다. 가끔 접두어로 Social이 붙는 경우가 있다(하이페리온 제 SMG에 붙는 옵션 중 하나이긴 하지만. 이 접두어가 붙은 것은 재장전 속도에 보너스).

암살자 Wot에게서 얻을 수 있다. 글귀는 전 미국 내정 비서인 제임스 가이우스 와트(Watt)가 상공회의소(Chamber of Commerce)에서 석탄 임대에 대해 한 긍정적인 발언을 패러디한 것.

  • Bone shredder - The lead wind blows!/납의 바람이 몰아친다!

전작에서 등장한 유니크 기관단총. 항상 두 발씩을 발사한다. 제조사는 전작과 달리 Tediore산이 아닌 Bandit산이며 전작에서는 명중률이 80%인데 이번작에서는 명중률을 최대로 맞춰도 60%뿐이 되지 않는다. 2013년 10/26일날 실행한 핫픽스로 이제 2발을 소비해 슬라가처럼 3발을 사격할 수 있게 되었다. 화력이 높을수록 명중률이 낮아지며 반대로 명중률이 높을수록 화력이 감소하는 방식으로 밸런스를 맞췄다.

폐허가 되어버린 Fyrestone 근방의 네임드 로더인 Bone Head 2.0에게서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용기사 DLC의 서브퀘스트인 치명적 실패 퀘스트 수행 중 얻을 수 있다. 여담으로 Bone Head 2.0은 전작의 슬레지의 부하이자 네임드 밴딧이였던 Bone Head의 패러디.

  • Sand hawk - In. Not unlike errol/로켓도, 헬기도 아닌 존재

많은 유저들이 반드시 해적DLC를 하는 이유이자 달사 최고의 마스터피스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Dahl산. 스칼렛 선장이 썼던 기관단총으로 효과는 3발을 소비해서 8발을 날린다. 완전 연금술 수준. 더불어, 저 8발이 수평으로 날아가면서 움직이는데 마치 날갯짓하는 갈매기처럼 보이는 간지까지 선사한다. 이것만 읽고 총알 대신 총구에서 진짜 새가 튀어나간다고 착각한 사람이 있다 카더라.

2가지의 부가효과가 있는데 하나는 속성이 달려있을 경우 탄속이 느려지는 대신 속성효과가 Slagga와 같이 한발마다 적용시켜서 속성 데미지를 더 잘 뽑는것이 가능해지게 된다. 또 하나는 탄속이 빠른 대신 무속성으로만 데미지를 입혀야 한다.

문제는 멋지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이 총은 따로 산탄 표시가 없기에 The Bee를 착용할 경우 앰프 대미지가 분할되지 않고 8발에 모두 적용된다!!! DLC=캐쉬총 공식의 성립 덕분에 느린 연사력과 탄속에도 불구하고 점사로 갈기면 Shredifier보다 더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다. 심하게 남용되는 덕분에 'Noobhawk'라고 불리며 신나게 까이는 중. 막상 토그 DLC로 파밍하기 무지하게 쉬워져서 개나소나 들고 다니는 언켐트 헤롤드는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왠지 아무도 까지 않는다. 왜긴 왜야 까는 애들이 대부분 들고 있으니깐 내가 쓰면 빌드, 남이 쓰면 꼼수

DLC 메인퀘인 컴퍼스의 마지막 조각을 찾는 미션을 완료하면 얻을수 있다.
글귀는 Errol Flynn이라는 영화 배우에게서 나온 속어인 'In like Flynn'의 패러디이며, 무기 이름은 해당 배우가 출연한 'Sea Hawk'의 패러디.

  • Yellow jacket - By the people. For the people./사람에 의한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Hyperion산이며 E-tech를 가진 무기. 효과는 화력이 증가하고 장탄수가 증가했으며 항상 전기속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착탄시 7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부가효과가 약간 애매한데 처음 사격했을때 탄속이 느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탄속이 점점 빨라진다. 탄이 발사된 후 일정 거리에서 보이지 않아 사정거리가 장식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여전히 총알은 날아가며, 통상적인 SMG의 사정거리를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근거리에 탄막을 쳐서 근접한 적을 막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Close enough를 찍은 게이지와 조합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잭켄슈타인에게서 얻을 수 있다.

보더랜드2가 발매되기 전에 이 무기의 이름을 지어달라는 컨테스트#를 열었는데 그때 1등으로 당선된 무기명으로 나왔다. 참고로 이 무기의 스킨이 지금의 Hive와 Hornet의 스킨이었다. DLC가 발매된 후에 나온 색깔은 파란색 계통.

그 이유는 이 총을 디자인한 하이페리온 사 디자이너가 끔찍한 색맹이었기 때문. 훗날 이 디자이너는 대포에 장전되어 우주 밖으로 날려졌다고 한다...(fire에 '불' 말고도 '해고', '발사'등의 의미가 있는 것을 이용한 말장난.)

  • Orc - Have I achieved worth yet?/아직도 내가 가치가 없나?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Bandit산이다. 기본적인 효과는 화력이 낮지만 재장전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명중률과 장탄수가 늘어났다. 특이하게 밑에 서술할 Evil smasher의 SMG버전이다.

메커니즘은 Evil smasher와 동일하지만 효과가 바꿔졌다. 가끔 사격하다가 지멋대로 각성을 하는데 이때 화력과 연사력이 증가하며 재장전 시간이 단축된다. 아울러 총알이 벽에 맞으면 반사하며 반사될시 3발의 산탄으로 나눠진다. Evil smasher와는 달리 이 녀석은 일정 시간동안 효과가 유지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Close enough를 찍은 매크로맨서가 쓰면 효과가 강화되며 아나키 트리를 탄 매크로맨서도 사용하기 매우 유용하지만 각성시기가 랜덤이라 운에 의지해야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flamerock refuge 지하의 Badass round를 5라운드까지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이 Badass round는 정말 끔찍하게 어렵다. 나오는 적들은 하나같이 엄청난 체력과 속성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며 떨어지면 FFYL이고 뭐고 없이 즉사하는 가시 함정도 있다. 오버파워로 넘어가면 다른 클래스들은 물론이고 생존력이 뛰어난 건저커까지 까딱 잘못하면 순삭당할수 있다.

글귀는 디스크월드의 소설 'Unseen academicals'에 나오는 문구

  • Crit - Slippery when wet/젖으면 미끄럽습니다.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Maliwan산이다. 악세사리가 붙지 않으면 'Miss moxxi's'란 접두사가 붙는다. 속성 확률이 줄어들었지만 감전 대미지가 강해졌고 이 대미지의 2.5%가 체력으로 환산된다. 그리고 저격총도 아니고 SMG인데 크리티컬 대미지가 5배나 된다. 하지만 부가효과가 DLC 내에서 가장 골때리는데 재장전을 하면 9.5%의 확률로 무기드랍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데도 자동으로 무기를 떨군다. 물론 자동으로 아이템 회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직접 주워야 한다. 코옵을 할 경우 다른 유저가 낼름 먹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그런데 만일 이 무기를 재장전했는데 절벽같은 곳에 떨어졌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목시가 떨구고 간 무기를 주워달라는 미션을 해결하면 얻을 수 있는데 내용이 좀 골때린다. TRPG의 특성상 주사위를 던져야만 얻고 못 얻을 수 있는데 첫 주자로 브릭이 시도했는데 1이 나왔다. 그리고 그 무기는 멀리 날아가 버린다. 두번째 주자로 릴리스가 시도했는데 또 다시 1이 나와버려 플레이어는 손가락을 겨우 쓸 수 있을 정도의 체력만 남게되고[35] 그 무기는 멀리멀리 날아가 버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데카이가 주사위를 던졌는데 이번에도 1이 나와버려(이 때의 대사가 압권 "ARE YOU FXCKING KIDDING ME?") 그 무기는 'Arguk the Butcher'라는 엄청 쎈 오크가 되어버린다. 다이스 갓에게 노여움을 샀나?? 이 몹까지 처치하면 티나가 '그냥 가질래?'라면서 미션이 종료된다. '공식적으로 주사위가 싫다'는 모데카이의 한마디와 함께

5.3 소총계

5.3.1 레전드리 소총

  • Veruc - I want that rifle, Daddy!/아빠, 저 라이플 사주세요!

Dahl산. 효과는 난사하면 3발의 총알이 수평으로 날아간다. 하지만 정조준하면 3발의 탄이 Hyperion제처럼 모아진다. 5점사를 하기 때문에 크리티컬만을 노린다면 3발을 약점에다 박아넣는게 가능하다. 대신 한발당 2발씩 소비하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한다.

글귀를 보면 알겠지만 유래는 로알드 달(Roald Dahl)이 쓴 소설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등장하는 당첨자 중 하나인 버루카 솔트. 이제 저 총을 얻기 위해 다람쥐나 거위를 잡으러 가겠지

좋은 놈,나쁜 놈, 그리고 모데카이 미션에서 등장하는 Mobley에게서 얻을 수 있다.

  • Hammer buster - Gar! Gorarr! My dad's a scientist! GWARRRR!/우워! 크워어! 우리 아빤 과학자라구! 기워어어!

Jakobs산. 특수능력은 없이 단지 화력이 좋을 뿐인 매우 정직한 성능의 총. 금색 이름에다 제이콥스 소총인 만큼, 반자동 사격으로 강력한 뎀딜과 찰진 손맛을 기대할 수 있다.

모티브는 기어즈 오브 워에 등장하는 로커스트측 소총 해머 버스트. 이 총에 쓰인 글귀도 아버지가 과학자이신 마커스 페닉스.

저주받은 무기 퀘스트를 진행하는 도중 등장하는 McNally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KerBlaster - Torgue got more BOOM!/Torgue가 폭탄을 더 가져갔어!

Torgue산. 효과는 착탄하면 착탄한 자리에서 수류탄이 튀어나와 한번 더 대미지를 입힌다. 미칠듯한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크리티컬 히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도 그럴게, 이 총은 소총이지만 사격할때 잘 보면 총에서 나가는건 로켓이다! 흠좀무. 실제로 탄환 흡수 실드를 장착하고 자해로 탄환을 흡수하면 로켓탄이 보충된다.[36] 로켓을 쏘기 때문에 건저커의 머니샷이 발동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다.

Southern Shelf-Bay에서 등장하는 미지몽을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또한 미스터 토그의 대학살 작전 DLC에 있는 토그 토큰 판매기에 가끔 특별판매로 파는경우가 있다.

  • Shredifier - Speed kill./스피드 킬.

Vladof산. 다른 Vladof제 개틀링 소총과는 달리 최대 연사력으로 돌입하는 시간이 무지막지하게 줄어들어 게임내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을 가지고 있으며, 총열이 돌아가는 시간도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현실의 미니건처럼 끊어쏘기가 가능하다.[37]

위력은 1,2회차에서는 무지막지하지만 3회차에 들어가면 발당 공격력이 너무 낮아서 명성(?)에 비해선 그리 강력하지 않다. 하지만 여전히 코만도와 메크로맨서의 발사 속도를 왕창 올려주는 스킬과 함께 쓰면 적을 말 그대로 갈아버릴 수 있다. 누군가가 "우와하하핳하핳하하하하!!"라고 웃어제끼며 쏠 것 같다 건저커로 양손에 아킴보할시 진짜 우와하하핳하하하하하!!하고 쏘게 된다. 그런데 한 공략집이 위의 본 슈레더와 햇갈렸는지 슈레디파이어가 본 헤드 2.0에서 드랍된다고 적은 일이 있다. 결과는 기어박스측에서 아니라고 부정할때 까지 본 헤드 2.0은 사망전대가 되었다.애초에 블라도프사 라이플과 궁합이 정말 잘맞는 건저커가 이 총을 얻게되면 그야말로 핵딜을 넣게 된다.양손에 들고 건저킹할시 인트로에 건저커가 학살하던 장면을 재연할 수 있다.

무기명과 글귀는 마이클 안젤로 바티오라는 가수에게서 따온 것. 무기명은 이 가수가 기타 잡지에서 'Best Shredder(최고의 속주자 정도의 의미)'로 뽑힌 걸 가져왔고, 글귀는 03년도 DVD 시리즈 중 하나인 'Speed Kills'에서 가져왔다.

무적의 하이페리우스를 잡으면 얻을 수 있다.

  • Madhous! - It's a Madhouse! A MADHOUSE!!!/완전 정신병원이네!

Bandit산. 효과는 적에게 착탄하거나 벽에 맞으면 탄이 2개로 갈라지면서 튕겨진다. 하지만 이 무기의 진정한 묘미는 부가효과에 있는데 탄이 튕기면 튕길수록 탄속이 빨라진다!! 단 총알이 튕기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데다 밴디트 총 아니랄까 봐 연사력이 오질나게 구려서, 방이 어지간히 좁지 않은 한 방안에 난사한다고 진짜 방안을 Madhouse로 만들 수는 없다.

글귀는 혹성탈출의 명대사.

유령 NPC 미카엘의 등에 붙은 채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 총은 본래 매드 독이 떨굴 예정이었으나 코드를 잘못 적는 바람에 드랍하는 몹이 없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패치로 고쳐졌는지 매드 독이 떨군다.

  • Ogre - Ogres chew their food/오우거가 음식을 씹습니다.

용기사 DLC를 깔면 추가되는 전설급 소총. 전작의 레어템이 부활했지만 Atlas사가 망해버려서 Torgue사로 변경되었다. Vladof사의 총열이 달린 Torgue 라이플인 Spitter의 강화판으로, 효과는 스플래시 범위가 일반판보다 2배 늘어났으며 한 번에 2번 쏠 확률이 있다. 부가효과로 Orc와 같이 일정시간동안 화력과 재장전 시간이 감소하는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다.

원판인 Spitter의 경우 DPS는 강력하지만 명중률과 장탄수가 낮고 최대 발사속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많이 오래 걸렸었는데 Ogre는 장탄수가 기본 71발을 넘고 명중률도 80퍼센트 대에 드는 등 원판의 단점들이 많이 해소되어 근, 중거리 전투에서 안정적으로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게 되었다. 코만도의 '메탈 스톰'스킬이나 건저커의 '초토화'스킬이 조합되면 잡몹은 순삭. 탄속이 토그라서 느리긴 하다만, 탄속 개선 접두사가 붙는 순간 그 유일한 단점마저 증발한다. 어떤 캐릭터가 들건 유용하게 써먹을수 있지만 특히 건파우더 트리를 탄 액스턴에게 어울리는데, 건파우더에 포진한 총기 데미지 강화, 소총 데미지 강화 스킬들과 수류탄 데미지 강화 스킬이 Ogre의 데미지를 뻥튀기시켜주기 때문.

위의 Orc 문항에서 설명한 Badass round의 6라운드를 플레이하다 보면 Warlord Slog라는 거대 오크가 등장하는데 이 오크는 3번의 레벨업을 거쳐 King of Ork가 된다. 이 King of Orks를 잡으면 Ogre를 꽤 높은 확률로 드랍한다. 상술했듯이 이 Badass round는 매우,매우 어렵다! 게다가 Ogre가 100퍼센트 드랍되는 것도 아니므로 고생고생을 해서 겨우 King of Orks를 사살했는데 Ogre가 아닌 잡아이템을 뱉으면 피눈물이 날 것이다.

5.3.2 유니크 소총

  • Scorpio - Say not in grief:"He is no more", but live in thankfulness that he was/그는 이제 우리 곁에 없지만, 함께 할 수 있었던 지난날을 기리며.

메인 스토리에서 롤랜드가 핸섬 잭에 의해 죽어버리면서 모데카이가 그의 부고를 알리는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는 무기. 전작 롤랜드의 액션 스킬인 스콜피오 터렛이 유니크 무기로 탈바꿈한 말 그대로의 롤랜드의 유산.

Dahl산이며, 성능은 딱 전작 스콜피오 터렛 기본형으로 자체 화력이 낮은 대신 난사시 연사력이 평균 7~8대로 나오기도 한다. 조합에 따라서 속성이 붙는 것도 있다. 정조준시 5점사를 하지만 30%의 확률로 7점사를 할 수 있다.[38]

글귀는 히브리어로 쓰인 속담. 롤랜드의 유산이기 때문인지 이걸 인벤토리에 계속 들고 있다가 마지막에 핸섬 잭의 머리에 쏴주는 사람도 있다. 이건 롤랜드의 몫이다.

  • Evil smasher - Evil will be SMASHED!!! WITH SMASHING!!! EVIL!!! SMASH!!! ER!!!/악의 무리는 박살 내야 하네!! 후려쳐서!! EVIL!!! SMASHER!!!

Torgue산. 평범한 성능을 자랑하고 장탄수가 달랑 6발 밖에 안되는 잉여 유니크 소총처럼 보이겠지만 가끔 재장전할 때 특정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후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따르게 된다.

1.재장전 후 폭발이 일어난다. 이후 무기의 스탯이 변화된다.
2.1번에서 다시 폭발이 일어난다. 이후 1번과 2번이 반복되면 무한히 파워업한다.
3.아무 변화 없음. 스탯이 원래대로 돌아간다.

그렇다. 재장전했을때 특정한 소리가 나면 이 버프가 영구적으로 지속된다!! 아쉽게도, 무기를 교체하거나 스탯창을 여는 순간 이 버프는 사라진다.

패치 전에는 소리가 나는 타이밍에 맞춰 무기를 교체하면 이블 스매셔가 아닌 바뀐 총에 버프가 부여되었다! 버프시 장탄수 증가공식이 '현 무기의 장탄수+(파워업 레벨×17)'인데 대미지 버프 증가공식이 '무기 자체 대미지+(파워업 레벨×70만)'이라서 이 버그를 이용하면 제아무리 성능이 고만고만한 무기라도 BFG9000으로 만들 수 있었으나 만렙 상향 패치때 수정되어서 이블 스매셔로만 파워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벙커 격파 이후 생츄어리로 돌아오면 마커스에게서 Kai란 사람이 자신에게 빚진 9달러를 찾아달라는 퀘스트를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사람의 녹음기를 찾아내면 이야기를 알 수 있다.

5백만명의 팬을 가지고 있는 Kai가 진행하는 은하계 최고의 라디오 방송에 마커스가 난입해 자기가 선택받은 자라는 소리에 어리둥절했는데 그 이후 목시를 네 아내로 맞을 수 있다는 말에 200만 달러에 구입,은하 수준의 사기극, 사기의 천재, 마커스! 단신으로 Sawtooth Cauldron에 들어가지만 결과는 끔살

  • Hail - What play thing can you offer today?/오늘은 어떤 놀이를 알려주는거야?

Vladof산. 효과는 무조건 속성이 붙어 나오며, 탄속이 느리지만 일정거리에 도달하면 탄이 속성을 가진 2개의 탄으로 갈라지게 된다. 자탄은 착탄되고 모탄은 한 번 튕긴다. 좁은 범위로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며 대미지의 3%를 체력으로 환산해준다. 사정거리가 뛰어나 초장거리전에서 문제없이 상대할 수 있고 크리티컬 대미지가 1.5배 증가해서 정말로 좋은 무기같아 보이지만, 탄을 쏠 때 무조건 45도 위의 탄도로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때문에 근접전에서 이 무기를 쓴다면 끔살당하는것은 물론이고 엄폐물 뒤 원거리 적에게 뿌리는 용도로 쓰기에도 명중대비 탄 소모가 심한 관계로 잉여. Close Enough 스킬을 만땅으로 찍은(특히 아나키 트리로 간) 게이지에 한해서 의외로 유용하다.

5라운드로 구성된 밴디드 학살 경기장을 올클리어하면 무조건 준다. 헌데 경기장 난이도가 전작의 지하경기장 DLC를 상회한다. 캐릭터에 따라 솔로잉이 가능하지만 그럴 자신이 없다면 코옵은 선택이 아닌 필수.

  • Stomper - Oh sorry, was that your head?/오, 미안. 저게 네 머리였어?

Jakobs산. 전작에 나온 일반 소총이 유니크화되면서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높은 크리티컬 대미지에 전작과는 달리 탄속이 반감되지 않는다.

파이어스톤에서 어느 사람이 화창한 날씨에 스캐그가 자신의 총을 4등분내고 자신을 먹으려 들면 안 된다고 하는데 진짜 그대로 일어나는 바람에그의 총을 조립하라는 마커스의 말로 퀘스트가 시작된다. 스캐그가 먹어버린 총열, 몸체, 스코프, 개머리판을 마커스에게 갖다주면 그가 무기 부품을 조립해 플레이어에게 준다.

  • Stinkpot - We're pirates. We don't follow the rules/우리는 해적. 규칙 따윈 없다.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Jakobs산. 효과는 항상 산성이며 벽에 닿으면 1번에 한해 반사한다. 몇 안 되게 Jakobs제 중 속성이 붙은 무기이다.

오아시스 마을에서 설치는 해적을 처리하면 등장하는 네임드 해적인 No-Beard에게서 얻을 수 있다. 참고로 글귀의 유래는 북미판 원피스 1화의 대사이다. 드랍하는 적도 해적이며 맨 처음에 등장해 실로 적절하다.

  • Rapier - As I end the refrain, thrust home/여운 끝의 급소 찌르기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Vladof산. 블레이드 선장이 썼던 소총으로, 효과는 근접공격 대미지에 +200%의 보너스에 무조건 적을 한번 관통한다. 대신 'Porcelain Fist의 저주'라 하여 적의 근접공격 대미지도 2배로 받아 쓰기 애매한 무기다.하지만 밀리제로가 디셉션을 쓰면 어떨까 디!셉!션! 참고로 무속성으로 나오면 "Captain Blade's"라는 접두사가 붙는다.

또다른 특성으로 총기 데미지가 비슷한 급의 소총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대신 반동과 회복율이 비정상적으로 뛰어나다. 반동을 낮춰주는 블라도프 유물을 착용하고 있고, 악세사리로 반동을 낮춰주는 포어그립이 달렸을 경우 25발 가량을 난사해야 크로스헤어가 최대로 벌어진다.

Hayter's Folly에서 보물 찾기 서브 퀘스트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다. 글귀의 유래는 희곡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에서 주인공이 적을 조롱하는 내용. 여담으로, 블레이드 선장의 무기들은 전부 배우 케빈 클라인의 출연작들에서 무기 이름과 텍스트를 패러디했다.

  • Kitten - We're all mad here. I'm mad, you're mad./여기 있는 사람은 전부 미쳤습니다. 나도 미쳤고, 당신도 미쳤습니다.

대학살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Vladof산. 효과는 한발에 무조건 3발이 나가는데 하나는 한발씩 번갈아가며 또 하나는 양쪽에서 좌우로 번갈아가면서 사격한다. 사격패턴은 전작의 Friendly fire처럼 웃는 표정이다. 부가기능으로, 속성 대미지를 입힐 때마다 대미지의 2.5%를 체력으로 회복한다.

매드 목시에게서 볼트 헌터들의 수배지를 붙여달라는 퀘스트를 해결하면 얻을 수 있다. 글귀에 있는 말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체셔 캣의 대사 중 하나. 사격패턴은 아마 체셔 캣의 웃는 모습을 본딴 듯.

  • Boom puppy - Boom! Boom! Boom! BOOM! BOOOM!!!!! GOOD DOGGY!!!/쾅! 쾅! 쾅! 콰앙! 콰아아앙! 착하지!

대학살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타이니 티나가 사용하는 무기로 Torgue산. 효과가 특이한데, 일단 나가는 총알이 수류탄 모양이고, 폭발범위가 꽤 크다. 그런 총알이 여기저기 튕기면서 두어 번 폭발한다. 강력하다. 단, 튕기는 수준이 밑에 서술할 Rolling thunder보다 더 크다. 악세사리가 붙지 않으면 "Tiny Tina's"라는 접두사가 붙게 된다.

타이니 티나가 키우고 있는 화염 스캐그 엔디크를 운동시키는 미션을 해결하면 얻을 수 있다.

  • CHOPPER - Get to it./탑승하십시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전작의 the chopper를 계승한 무기. 이번에는 Bandit산이다. 6발을 소비해서 산탄이 4개씩 나오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연사력이 13으로 줄어들었다.[39] 밴디트 특유의 장탄수가 결합되어 한 번에 1500발이라는 정신나간 탄수가 나오지만, 전작에서 보여준 효과와 같이 저명중률에 고연사력도 결합되어 전작의 위신을 얻은 만큼 몇몇은 잃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리듐 95개를 4개의 토템에 퍼부으면 소환되는 초거대 드리프터인 무적의 덱시더스에게서 얻을 수 있다. 글귀는 영화 프레데터에서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외친 명대사 "Get to the chopper!"에서 따왔다.

  • Damned cowboy - Speak softly, Carry this./말은 부드럽게, 잊지 마십시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해머록 경의 무기로 Jakobs산. 아주 정밀하고 크리티컬 대미지가 높고 스코프 배율도 증가하는 대신 특수효과도 없는 주제에 반자동 사격이 안 된다. 사실 여전히 Jakobs 무기의 특성을 따르지만 연사력 수치가 1도 안 돼서 장식용 총이나 다름없다. 악세사리가 붙지 않을 경우 "Sir Hammerlock's"라는 접두사가 붙게 된다.

네임드 스토커인 Bloodtail에게서 얻을 수 있다. 단, 관련 퀘스트로만 출연하며 1분 이내에 때려잡아야 한다. 글귀는 테오도르 루즈벨트의 어록 중 하나인 "Speak softly, Carry a big stick."의 패러디.

5.4 산탄총계

5.4.1 레전드리 산탄총

  • Conference call - Let's just ping everyone all at once./모두에게 연락해라.

Hyperion산. 명중률이 감소했고 장탄수가 자사 산탄총보다 약간 늘어났다. 사격 시 산탄이 5발 밖에 안 나오지만 산탄이 날아가면서 일정 거리마다 수평 방향으로 분열된다.

The bee 실드와 조합하여 사용하면 50레벨 기준 5만의 대미지가 산탄 하나하나에 적용되어 발당 몇십만의 대미지를 뽑는 사기무기가 되었으나, 이 실드의 추가 대미지가 샷건량에 따라 분산되어 들어가도록 패치된 뒤에는 사기무기에서 좋은 무기로 격하.

건저커로 두개를 들고 비 실드를 착용한 다음 테라모퍼스나 워리어 같은 적들한테 쏘면 레알 렉 지옥을 맛볼수 있다(...)[40].

패치가 된 후에도 이 총과 비 실드의 조합을 그리워해 아직도 쓰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다른 DLC 레이드 보스들이 너무 막강해서 워리어나 테라모퍼스한테 쓰면 데미지가 엄청 잘들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제로의 B0re를 적용시키면 해당 스킬의 버그로 인해 약점 부분을 여러 번 관통시킬 수 있다!

워리어, DLC4의 최종보스를 사살하면 나온다.

어느 유투버는 그냥 평범한 산탄총이라 착각해서 지나갔다...[1] 첫 도전에서 이게 뜬게 ㄷㄷ 덕분에 댓글창은 항암제를 요구하고 있다

  • Flakker - Flak the world/대공사격 실시!

Torgue산. 조준하고 있는 곳에다 쏘면 산탄 패턴이 대공포를 쏘는 것처럼 보인다.
위력 자체는 상당하지만, 실제 용도는 중거리용 폴아웃:뉴 베가스탄도 주먹에 가깝다.

발사하면 총구에서 직접 산탄이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일정 거리 앞의 허공에서 작은 폭발들이 다다다 터지는데, 이게 총구 바로 앞의 좁은 영역 내에서만 터지는지라 멀리 있는 적은 맞추는 게 아예 불가능하고, 총알이 직접 날아가는 게 아니라 적이 너무 가까워도 안 맞는다. 근접해서 쏴야 될 샷건이!!!

더군다나 적을 어찌어찌 폭발 영역에 맞춰서 쏴도, 이 폭발들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지만 굉장히 성긴지라 밴디트 정도의 덩치만 돼도 폭발 두어 대 맞고 땡. 덩치가 더 작은 판도라의 동물들까지 가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루팅 대회 마지막에서 각 폭발의 폭발범위가 늘어나 작은 적들에게 어느 정도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지만 전술했듯이 최소 사정거리 문제가 고질적이다.

듀키노의 어미라든지, 새턴이나 워리어 같은 대형 보스들에게는 출중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그뿐이며, 탄 소모와 리로딩 속도는 절망적인 수준. 그러니까 위력은 살인적이지만 그 위력을 발휘할 여건이 너무 까다로운 총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굳이 폭발성 샷건을 쓸 것이라면, Torgue사의 보라색 이름의 샷건을 하나 구해 쓰자. 요즘은 DLC가 풀리면서 쓸만한 토그제 유니크 산탄총이 이것저것 풀리기도 했다.

그런데 충공깽한 버그로 이놈이 빛을 보았다! 플레커의 탄환은 가다가 터지기 때문에 플래커의 총알이 터질땐 다른 총으로 이미 바꾼 후일 확률이 높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플레커가 쏜 총알은 플레커의 소유여서 플레커의 스펙을 가진다. 하지만 총알이 아직 터지지 않았고 총이 바뀐다면 총알은 바뀐 총의 소유가 되고 그 총의 스펙을 가지게 된다. 즉 플레커를 쏘고 노플릿이나 누켐같은 깡 대미지 런처로 바꾼다면 터지는 총알 하나하나가 바뀐 총의 대미지를 가지게 된다. 건저커의 경우에는 왼손에 플레커를 들고 오른손에 깡뎀 무기를 들어서 양만학살을 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그런데 무기 교체 시간이 시망인 케릭터들은 써먹기가 힘들다. 또한 실수로 낮은 대미지 무기로 바꾸고 눈앞에 무시무시한 보스가 있다면? 으앙 죽음.

이것도 워리어에게서 나온다. 글귀는 배틀스타 갤럭티카에 등장한 우리가 익히 아는 단어의 순화판인 'Frak'과 대공포를 뜻하는 'Flak'의 발음이 비슷한 점에서 유래한다.

  • Striker - Fandir? Thirteen/팬디르? 13.

전작에서 등장한 Jakobs산 레전드리 산탄총. 효과는 전작과 똑같이 고명중률, 저산탄도. 또한 스코프 배율이 15% 향상되었으며 여기에다 크리티컬 대미지까지 65% 추가되었다.(자체 크리티컬 데미지 50%+적중시 크리티컬 15%) 그러니까 하이페리온 샷건의 네거티브 에임이 상시적용된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얼마든지 노려쏘기를 할 수 있으며, 순줌도 가능. 상당히 먼 거리의 적까지 대처 가능하다.

해머록 경의 팔과 다리를 앗아간 늙은 슬래피를 처치하면 가끔 나온다.

등급이 높은 jakobs산 산탄총은 금색을 띠고 있는데 이 총은 백금색상을 띠고 있다.

  • Sledge's shotgun - The legend lives/전설은 살아있다.

전작에서 등장한 유니크 산탄총이 레전더리급으로 출세했다. 효과는 무조건 2점사. 부가효과로 산탄수가 2발 더 추가된다.(수직 손잡이가 붙으면 산탄 4발 추가) Bandit산이 된지라 위력은 약화된 대신 가끔 속성이 붙어서 나온다. 참고로 어떤 손잡이나 속성, 악세사리가 붙어도 Sledge's란 접두사가 항상 붙어져 나온다.

2발짜리를 2연타로 쏴대는 식이기 때문에, 한 번 발사에 산탄 4발을 쓰는 산탄총 중 산탄 사용량 대비 가장 강한 위력을 보여준다. 산탄도가 높다는 것과, 일반 밴디트 산탄총은 계속 누르고 있으면 느린 속도로나마 자동으로 쏴댈 수 있다는 점에 비해, 이건 2점사를 한 뒤 다시 클릭을 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 단점. 제로의 tw0 fang 스킬이나, 세라프의 그림자 렐릭을 장착하여 2번 발사할 기회를 얻으면 2번 발사 확률이 각 2번의 점사에 따로따로 적용된다. 이러면 기존의 2점사에서 3점사할 확률이 생기고, 2점사 모두에 두 번 발사가 적용되면 4점사한다. 한 번 클릭에 산탄 8발이 발사되는 셈.

스매시 헤드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DLC가 있다면 무적의 하이페리우스나 황금 골렘에게서도 나올 수 있다.

  • Deliverance - Kiki got a shotgun/키키가 샷건을 가졌다

Tediore산. 효과는 재장전시/던지면 던져진 무기가 유도가 된다. 만일 장탄수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던진다면 유도되면서 적에게 자동으로 사격한다. 또한 플레이어를 공격할 일도 없어 여러모로 유용한 레어템. 다른 테디오어 제품과는 달리 5초 후에 터지는지라 Fighting for your life때 던지면 적들을 죽일 때 매우 유용하다. 유도까지 되니..

애초에 명중률이 낮은데다 던지면 날아다니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낮은 명중률이 더 낮아져 실질적으로 맞는 총탄은 몇 발 없다. 또한 잔탄을 너무 많이 남기면 날아가면서 다 쏘지도 못하고 터지는 일도 생긴다. 그만큼 폭발 데미지가 강해지긴 하지만.

글귀와 무기명과 효과를 보면 다들 알겠지만 마녀 배달부 키키의 패러디.
품바의 패러디인 스토커 '툼바'를 사살하거나 박사의 지시(Doctor's Order)퀘스트 진행중 만나는 루트 난쟁이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5.4.2 유니크 산탄총

  • Dog - Because one barrel ain't enough and two is too few/총신 하나는 부족하고, 두개도 너무 적네.

Bandit산. 반동이 커진 대신 장탄수와 화력, 연사력이 늘어나고, 재장전 속도가 빨라졌다.

암살자 로우프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는 무기. 악세사리가 붙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들어오는 접속사와 글귀는 폴아웃3에 등장한 쓰리 독의 패러디.

  • Triquetra - Good things kill in threes/3은 마법의 숫자

Jakobs산. 대미지가 조금 더 좋고 산탄수가 더 많다[41] 산탄 패턴은 아일랜드의 문양인 Triquetra. 또한 트레이아크 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포드파의 자금줄을 끊어놓으면 얻을 수 있다.

Hyperion산. 효과는 크리티컬 대미지 50% 증가. 항상 화염속성을 달고 나오며 속성 대미지의 2%를 체력으로 회복한다. 준수한 연사력과 장탄수, 쏘면 쏠수록 좋아지는 명중률로 인해 중후반부에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참고로 산탄 패턴은 하트 모양으로 악세사리가 붙어져 나오지 않을 경우 'Miss Moxxi's'란 접두사가 붙는다.

Dog와 마찬가지로 대놓고 폴아웃3 주제가를 글귀로 적었다. 마커스의 금고를 찾아달라는 미션에서 금고 속 내용물을 목시에게 갖다주면 얻을 수 있다.

2013년과 2014년 발렌타인 기념으로 스킨과 이 무기를 공짜로 내놓았다. 단, 쉬프트라는 이벤트 코드 등록기능에 가입되어져 있어야 하며 처음으로 로딩하는 캐릭터에 한정해 자기 레벨대에 맞게 주어지게 된다.

  • Shotgun 1340 - I like being a gun/총이 되고 싶어.

롤랜드를 구한 후 Bloodshot stronghold에 다시 가면 밴디드들이 고장난 EXP loader를 밟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그들과 EXP loader를 죽이면 어떤 아이템이 드랍되는데 그 아이템은 방금 터진 EXP loader의 인공지능이다. 이 아이템을 줍고난 후 'Out of body experience'라는 미션이 시작된다. 이 인공지능은 1340호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방금 전에 터진 EXP loader 1340호을 대신한 새로운 몸체를 찾아달라고 얘기준다.

그리고 이 녀석 사실은 통수칠 궁리만 하고 있다. 새로운 몸체를 찾아줄 때마다 플레이어를 살해하려고 시도하고, 파괴되면 다시 거짓말을 하기를 반복한다. 그러다 결국은 평화적인 기계인 목시의 바에 있는 라디오에 넣어 달라고 하는데..

"이 감미로운 리듬, 리드미컬한 멜로디...너희는 여기서 죽는다."라는 말을 하더니만 대체 누가 불렀는지 감도 안 잡히는 끔찍한 노래를 틀기 시작했고, 술집이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이 놈이 이 노래를 틀어제끼면서 하는 말로 봐서, 플레이어에게 음파공격을 시전한 듯(...). 결국 플레이어는 라디오를 부숴버렸고, 결국 인공지능 1340호는 더 이상 주인공을 죽이는 것을 단념하고, 그냥 주인공이 누군가를 죽이는 걸 돕는 게 더 빠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이 파괴욕을 충족해만할 것으로 바꿔달라면서 마커스 혹은 제드에게서 가져다주라고 말한다.

이 무기는 마커스에게 가져다 줄 경우 얻을 수 있다. Hyperion산. 무속성 Only에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1340호의 인공지능이 장착된 산탄총이라 재장전, 정조준, 적 사살시 말을 한다. 오예, 총알 더! 대사는 다음과 같다.

줌 인무기 선택리로드발사사살
"주우우움 인!""무기를 바꾸시려고?""총알 좀 더줘! 우우!""다다다다다다..."한놈 잡았고!
"좀 더 자세히 보면 어떨까?""좋은 선택이야.""재장전 중!""펑!""야호!"
"더 선명하게.""Switch 'em out!""왜 쏘는 걸 멈추는 거지?""죽여, 죽여, 죽여!""나이스 샷!"
"난 내 작은 눈으로 적을 감시하지.""리로드!""죽어, 죽어, 죽어!""좋아요, 보스!"
"크로스헤어다, 베이비!""그래, 더 많은 총알!""바라카-""이거나 먹어라!"
  • Blockhead - Also try Minecraft!/마인크래프트도 한번 해보게!

Tediore산. 항상 화속성이며 효과는 산탄 패턴이 정방형으로 날아간다. 부가효과로 벽에 2번까지 반사될 수 있다. 9개의 펠릿으로 발사되며 산탄 패턴이 정직하기 때문에 탄속이 약간 느려도 안정적인 착탄범위를 보여준다. 그리고 폭발시 스플래시 대미지를 100%로 주기 때문에 1발짜리 소모 치고는 의외로 강력하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 마인크래프트의 오마주로 정확하게는 마인크래프트의 스플래시 중 "~(다른 인디게임의 제목들이 들어간다)도 플레이해보세요(Also try ~)!"를 패러디한 것. 당연하게도 마인크래프트 이스터 에그에서만 얻을 수 있다.

  • Octo - Octo means 9/Octo는 9라는 뜻이다.

Tediore산. Blockhead와 동일한 산탄패턴을 가졌지만 산탄은 뭉쳤다가 흩어졌다가 하면서 파동을 그리면서 날아간다. 결과적으로 거리가 멀어져도 탄 분산이 일정 정도 이상 벌어지지 않는다. 탄속이 느리다.

해머록 경의 팔과 다리를 잃게 만든 Old Slappy를 사살하라는 임무를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 Roksalt - Don't retreat, instead reload!/후퇴하지 말고 재장전하라!

Bandit산. 다른 밴디트제 무기에 비해 재장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2-3초). 산탄총을 주력으로 하는 플레이어라면 얻지 않을 수 없는 무기.

닌자 거북이를 패러디한 미션을 완수하면 얻는 무기. 설명의 유래는 사라 페일린의 선거 포스터. 애리조나 총기난사 사건 때문에 미친 듯이 까였던(...) 그 포스터다.

  • Landscaper - Get off my lawn!/내 잔디에서 당장 나가!

Torgue산. 한 번 쏠 때마다 2발을 소모하며 적에게 맞으면 접착 수류탄과 같은 효과를 준다. 적이 아닌 지형지물을 맞출 경우, 몇 초 뒤에 폭발한다. 산탄은 4발로, 패턴은 사다리꼴 모양인데 정작 중요한 정중앙이 뻥 비어 있는지라 맞추기가 의외로 곤란한 편.

마피아끼리의 전면전에서 호동크 편을 들 경우 얻을 수 있다. 단, 자포드 편을 들 경우엔 얻지 못한다. 글귀는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 '그란 토리노'의 한 장면에서 따온 것.

  • Tidal wave - Flee the wave, Dude!/파도가 온다, 도망쳐!

Jakobs산. 효과는 전작의 T.K.'s wave와 동일하게 파도처럼 총알이 상하로 파도치며 나가지만 산탄수가 13개로 줄었다.

TK 바하와 관련된 미션에서 설계도를 Hyperion사에게 갖다주면 얻을 수 있는 무기. 참고로 Hyperion사는 그의 무기에 엄청난 가치를 알고 설계도를 갖기 위해 바하에게 이런 말을 남겼다. "설계도 주면 우리가 그걸 업글 할테니까 빨리 주삼. 보상은 넉넉히 하겠음"

그런데 넘겨주고 나니 해준다는 보상이 장례 보조금이었고, 총의 상표권은 하에페리온이 먹어버린 상황. 게다가 바하가 소송을 걸 것을 대비해서 그를 죽일 암살자들까지 오는 중이었다. 블레이크는 핸섬 잭 몰래 이 사실을 바하에게 알려주지만 이미 바하는 그만 목매달려 죽은 뒤였다. 안습

이 무기는 Lady fist와 마찬가지로 초보시절을 책임졌던 T.K.'s wave의 발전형

  • Teeth of terramorphous - His teeth made them flee in shame.../그의 이빨은 다른 이들을 두려움에 떨게 한다.

Bandit산. 산탄 패턴이 턱을 다무는 모양으로 나간다. 대신 사정거리가 엄청나게 짧아졌다. 항상 화염 속성이 붙으며 교차해서 폭발하면 50%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테라모피어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Jakobs산. 블레이드 선장이 썼던 산탄총이며 산탄수가 단 2발 뿐인 대신 탄당 화력이 높고 명중률도 좋고 거기에다 크리티컬 대미지 보너스가 붙어 있다. 대신 '사악한 채찍질의 저주'라 해서 해당 총기로 가한 대미지의 5%를 자신이 입는다. (The Bee 실드를 끼고 쐈다간 바로 넙죽 절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건저커로 만약 왼손에 이 무기를 착용하면 쏴도 피가 닳지않는다. 그러니까 이토록 사기적인 샷건을 페널티 없이 쏠 수 있다는것이다.

아,혹시 이 무기를 주력으로 쓰고 싶다면.2가지 조건에 만족해야 한다.첫번째 일단 무조건 탄창이 3발이여야 한다는 것,그리고 무조건 Rustler's라는 옵션이 붙어야 한다. Rustler's는 테디오어 부품 중 하나로 총구쪽에 달리는 안정성을 올려주는 손잡이인데,이 손잡이의 효과는 안정성에 국한되지 않고 샷건 탄자 수를 2개 더 늘려준다.이 옵션이 달리면 이 샷건은 곧바로 사기무기가 된다.

오아시스 마을의 보물 찾기 사이드 퀘스트를 수행하면 얻을 수 있다.

  • Jolly roger - A pirate's life for me!/내게 해적의 생명을!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Bandit산. 스칼렛 선장이 썼던 산탄총. 산탄 패턴이 해적깃발의 해골 모양으로 나간다. 밴딧제 특유의 많은 탄창에 3발을 소비하면서 산탄 수가 18발이라 스택을 쌓은 메크로맨서와 궁합이 좋다.

스칼렛 해적에서 탈퇴해 독립한 해적무리들을 사살하는 사이드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물론 그 해적무리들은 주인공들에게 모조리 끔살당한다.

  • Slow hand - Take your time, sugar./천천히 해, 자기...

대학살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으로 Hyperion산. 목시 스킨이 붙어져 있는 모든 목시양의 무기들과 똑같이 속성 대미지의 3.5%를 체력으로 회복하는 옵션이 붙어 있지만, Yellow jacket처럼 탄속이 느려졌다가 점차 빨라진다. E-tech 총열이 붙었는데 Splatgun이 가진 고유한 효과가 사라졌다. 즉, 탄도의 영향을 전혀 안받고 직선으로 쭉 나간다.

배드애스사우르스를 파괴하면 얻을 수 있다.

  • Hydra - 5 heads of death!/죽음의 다섯 머리!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전작에 등장한 레어 산탄총이 돌아왔다. 효과는 동일하지만 한번에 20개의 산탄을 내뱉는다. Atlas산 레어 산탄총이었지만 Atlas사가 망해버리는 바람에 Jakobs산으로 변경.

파워면에서 볼 때 게임상 최강의 샷건으로 뽑을 수 있다. 기본 대미지가 레벨 50기준으로 9700x20부근에서 놀기 때문에 중거리나 바로 코앞에서 몹들을 쏘면 한방에 처리할 수 있을 정도다. 비 실드를 끼고 치면 금상천하. 너프되는 특성을 받아도 앰프 대미지를 제대로 뽑아낸다. 그런데 4발의 탄착군이 가로로 다섯 갈래로 나뉘어 박히는 식이기 때문에, 저 20발을 다 맞추려면 딱 붙어야 한다.한 발 쏘면 재장전이라는 게 흠이지만, 장전속도가 몹시 빨라 별 문제는 되지 않는다.

Candlerakk's Crag에서 등장하는 네임드 크리스탈리스크인 Rouge(불어로 빨간색이란 뜻)에게서 얻을 수 있다.

  • Twister - Putting trouble on the run/심각한 문제가 일어납니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트위스터 모양의 전기탄을 쏠 수 있으며 각 산탄당 4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대신 탄속이 엄청 느긋하게 나아가며 4초 후 탄이 사라지기 때문에 사정거리도 짧고, 제조사 특유의 빠른 연사속도가 적용되지 않는다.(1.8~2.3 수준) 속성을 가진 몇 안되는 Jakobs산 무기. 75%의 화력 보너스가 추가로 붙어져 있었지만 루팅 대회 핫픽스로 100%의 화력 보너스가 붙어진다.

Omnd-Omnd-Ohk라는 배드애스 원주민을 주술사가 3번 진화시킨 히든 보스에게서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진화 공식이 버미버러스와 같이 얼티밋 배드애스에서 진화할지 말지가 정해져 있으므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말이 많이지 애초에 배드애스 개체와 주술사가 고정으로 제일 많이 생성되는 곳은 3명이 최대로, 딱 한 곳 뿐이다.

  • SWORDPLOSION!!! - Because Mister Torgue said so/왜냐하면 Mister Torgue가 그렇게 말했으니까.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Landscaper의 총신을 색놀이로 재활용한 후, E-tech 총열을 달아놓은 Torgue사 산탄총이다. 토그가 밴딧 마개조에 재미를 들였나보다, 하기사 회장님 용모부터가 밴딧급인데 토그 사의 고집으로 인해 E-tech가 나올 수가 없는[42] Torgue에서 유일하게 나온 E-tech 산탄총이다. 폭발하는 검을 날린다!!! 착탄시 3개의 꼬마탄이 추가로 나와 터진다. 'Casual'이란 접두사가 붙게 되면 3개의 검을 날린다!!!. 탄도학이 적용된다. 위력은 발군이지만 가끔 탄이 빗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조금 애매하다. 그래서 작거나 빠른 적 상대로는 덜 효율적이다.
의외로 높은 확률로 튕겨서 자기 자신에게 날아오는 경우도 있는데, 애너키를 쌓은 카오스 메크로맨서의 경우에는 자기가 쏜 총 한 발에 바로 드러누울 수도 있어서 써먹기가 영 좋지 않다.

'소생의 검'을 뽑아내는 미션을 완수하면 준다. 그 검이 박힌 골렘을 3번 상대해야 하니 방심은 금물. 사실 원래는 그냥 칼을 쏘는 총이었는데 그걸 주기 전에 토그가 '칼을 쏘면 폭발해 3개의 단검으로 나눠지고 그것들이 모두 폭발한다'는 요청을 해서 티나가 받아들였다. 말인즉 사실 이거 게임 속 아이템에 불과하다(...). 여전히 토그 사는 E-tech를 생산하지 않는다는 소리.

5.5 저격총계

5.5.1 레전드리 저격총

  • Pitchfork - Mainstream'd!/주류 등극!

Dahl산. 효과는 기본적으로 한번 당길 때 탄약 2개를 먹고 수평 1자 형태로 5발이 날아간다. 거기에 추가로 달사 제품인 만큼 정조준시 총 4번 점사한다. 줌인 누르고 한번 당기는 순간 탄약이 8개나 날아간다는 말이다! 저격총 탄수를 최대로 늘려도 겨우 132개라는걸 생각해 보면 어마어마한 부담이다. 사실 어지간한 잡몹들은 그냥 한두번만 당겨줘도 녹는데 그게 4번이 날아가니 스토리 진행용으로는 도저히 써먹을 수가 없다. 탄속도 아주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동이 빠른 몹은 맞추기가 힘들다. 사실상 대 괴수보스전 전용무기. 워리어나 벙커, 테라모피어스같이 덩치가 큰 녀석들에게 쏘면 저격총의 데미지를 가진 샌드호크를 맛볼 수 있다. 비 실드와의 궁합도 발군. 따로 산탄으로 분류된게 아니라 여전히 잘 적용된다.
테라모피어스를 처단하거나 박사의 지시(Doctor's Order)퀘스트 진행중 만나는 루트 난쟁이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하지만 나오는 건 클래스모드뿐이고...
이름의 유래는 음악과 뉴스 리뷰 사이트인 피치포크 미디어다.
불속성 피치포크에 크리뎀이 달려서 나왔다면 대 테라모피어스 결전병기니 잘 모셔놓자. 눈 두개가 붙어있는 부분 길이가 딱 총탄 늘어놓은 길이만큼이라 죄다 크리티컬을 띄울 수 있다! OP8난이도로도 슬래그를 걸어놓으면 테라모피어스를 혼자서도 쉽게 녹여버릴 수 있다. 다른 보스들도 제대로 맞추기만 하면 순식간에 녹여버리지만..

  • Volcano - Pele humbly request a sacrifice, if it's not too much trouble/화산의 여신 : 폐가 되지 않는다면 제물이 되어 주시지 않을래요?

전작에서 등장한 Maliwan산 레전드리 저격총. 역시나 동일한 효과로, 한 명을 저격하면 주변 적에게도 80%의 속성 대미지를 가한다.
워리어를 잡으면 낮은 확률로 나온다. 참고로 전작에서는 꽤 고압적인 글귀였는데 지금의 글귀는 상냥해졌다.

  • Lyuda/White death - Man killer/남자 킬러

특이하게 한 레어템에 2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무기. 전자는 현재 PC판과 PS3판의 최신패치에 의한 이름이고 후자는 엑박판에 나오는 이름이었지만 패치로 인해 지금은 볼 수 없다.

Vladof산. 효과는 탄이 일정거리에 도달하면 3개의 탄이 수평으로 갈라진다. 부가효과에 따라서 이름이 달라지는데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한다면 Lyuda,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하고 장탄수가 추가로 증가한다면 White death로 구분된다.

좋은 놈,나쁜 놈, 그리고 모데카이 미션에서 등장하는 Gettle에게서 얻을 수 있다. 여담으로 이 무기의 모티브는 2차대전의 소련 여성 저격수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패치 이전의 모티브는 겨울전쟁의 핀란드 저격수 시모 하이하이다. 잠깐, 그럴 거면 이 총이 스코프가 없어야 되는데 왜 아래의 엉뚱한 버팔로 저격총이 스코프가 없지?

상당히 강력한 총이다. 쓸게 몇 없는 레전더리 저격총 중 최고급 저격총이다. Vladof사 특유의 높은 연사력과 그에 걸맞는 장탄수, 그럼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다른 레전더리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진다! 거기다 원래 크리뎀이 125%나 달려서 나오기 때문에 다른 옵션(데미지 증가 등)을 달 수도 있다. 말이 저격이지 그냥 조준경달린 기관포
특히 사실상 유일한 저격병과인 제로와 어마어마하게 잘 맞는 무기로 저격트리의 마지막 스킬인 Critical Ascenci0n과 맞물려 극강의 파괴력을 보여준다. 크리티컬 히트를 할 때 마다 점점 무기 데미지와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아지는데, 저격총 중 최강의 연사속도와 맞물려 미친듯한 속도로 스텍을 쌓고 일반몹 배드애스 테라모피어스 할 것 없이 가리지 않고 그냥 녹여버리는 짓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격제로가 영 저평가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인 '게임 자체가 저격수에게 불리하게 만들어졌다'[43]는 점이 낮은 스코프 배율, 어지간한 피스톨급 이상의 장탄수와 연사속도에 의해 카운터가 가능하다! 위 영상처럼 분명히 저격총인데 건저커가 건저킹 시간을 위해 몹을 찾아다니는것 마냥 크리티컬 스텍을 쌓을 몹을 찾아다니면서 마치 SMG나 어썰트 라이플을 든 것처럼 중거리 난사전으로 진행하게 된다! 물론 조건이 따르는데, 크리를 못 띄우면 말짱 꽝이다(...). 위 영상도 엄폐하거나 자신을 쫓아오는 몹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크리를 마구 띄워대는 수준의 실력자라 강한 것 뿐, 실제로 보통은 크리티컬 어센션 20스텍도 못 쌓고 죽기 일쑤다.

  • Skullmasher - Makes your brain hurt/골치 아프게 합니다

전작에서 등장한 Jakobs산 레전드리 저격총. 전작과 동일하게 산탄 저격총이다. 산탄 수는 5발로 줄었다. 산탄이라서 급소를 정확히 노리고 쐈는데 총알이 산탄이라 다 빗나가거나, 아니면 한두 발만 급소에 박히거나 하는 바람에 치명타 대미지를 크게 뽑아내기가 쉽지가 않다. 산탄이라서 단점만 있는 것도 아닌데, 여러 발이 한번에 나가는 만큼 중거리에서 약점을 정확하게 조준할 필요 없이 대강 노려서 쏴줘도 크리티컬을 띄우기가 정말 쉽다.

또한 일반적인 제이콥스 소총은 볼트액션이라 연사속도가 1을 넘기지 못하는 반면에, 스컬매셔는 레전더리가 괜히 레전더리가 아닌지 반자동. 연사력이 3에 육박해서, 제이콥스 저격총치고는 빠른 속도로 쏠 수 있어 힙샷도 준수한 편이다! 그리고, 적의 약점이 크거나 해서 산탄 5발을 전부 약점에 박아넣으면, 한방 대미지가 아래에 소개할 버팔로보다 더 높게 뜬다.

Son of Mothrakk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모데카이의 새 블러드윙을 구출하러 가는 연구소를 한 번 클리어한 뒤, 연구소의 몹이 다시 리젠되면 연구소의 보스로 출몰하기 시작한다.

  • Invader - The executioner has arrived/사형 집행인이 도착했다!

전작에서 등장한 Hyperion산 레어 저격총. 효과는 전작과 동일하게 조준사격시 5연발이지만 발당 화력이 무지막지하게 감소했다. 글귀에 있는 Executioner는 전작 보더랜드에서 Invader라는 레어 저격총의 '정확한' 이름.

새턴에게서 얻을 수 있다. 소니 디지털 컨벤션 2014에서 보더랜드 1.5 출품 기념으로 이 총과 Logun's gun'을 시프트 코드로 배포했으며 가장 처음 로딩한 캐릭터에게만 얻을 수 있다.

  • Longbow - Ceci' n'est pas une Sniper rifle/이건 저격총이 아니다!

Hyperion산. 스코프가 없는 저격총이며 항상 화염 속성을 달고 나온다. 보더랜드 2에서 얼마 안되는 E-TECH이 적용된 레어 무기이다. 이름이 상징하듯 발사하는 탄이 자동으로 화살로 바뀌어 날아가며 탄도학도 적용된다.탄도학 적용안되는 레전더리 무기가 태반인 보더랜드에서 희귀한 탄도학 적용무기다 화살이라 그런가? 화살촉이 무거워서 저격트리 안타면 중거리만 되도 안맞는다.. 다른 Hyperion제 저격총과는 달리 난사할 때의 명중률 감소가 적은편이다. 제로의 경우에는 저격트리의 탄속강화 명중률강화 스킬 등을 찍음으로서 탄도학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직선발사로 써먹을 수 있다.

다른 E-TECH 저격총과는 다르게 크리티컬 데미지 보정치가 감소되지 않았다![44] 그리고 발사할때도 발당 탄약을 하나만 먹는다. 그래서 쓰레기 소리를 듣는 다른 E-TECH 저격총들과 다르게 일단 크리가 뜨기만 하면 상당히 강력한 데미지를 뽐낸다. E-TECH 특유의 강력한 깡뎀과 저격총의 크리뎀을 모두 잡았지만 그 대가로 스코프를 잃은 총.

글귀는 초현실주의 화가인 르네 마그리트의 '이미지의 배반-이것은 파이프가 아닙니다'라는 명화에서 따온 것. 이 무기 역시 마인크래프트의 패러디이며 마찬가지로 마인크래프트 이스터 에그에서만 얻을 수 있다.

5.5.2 유니크 저격총

Jakobs산. Longbow와 같이 스코프가 없는 대신, 깡뎀이 미쳐 날뛴다. 여기에다 크리뎀을 180% 뻥튀기시키는 Tumtum 접두사라도 붙는 순간...

린치우드에 방치된 스캐그 한 마리가 있다. 이름은 '더키노'로 딱 봐도 며칠 이상 굶은 모양이다. 여기에서 관련 미션이 시작된다. 더키노에게 약과 음식을 구해다주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애교부리는 게 귀엽다. 그리고 듀키노를 오래된 광산에다 데려다주자.

그리고 나서 생추어리로 돌아오면, 린치우드에서 왠 거대한 스캐그가 나타나 사람들을 해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플레이어가 이를 듣고 달려간 곳은 더키노를 데리고 간 그 오래된 광산, 거기에서 만난 것은 웬걸, 더키노의 어미가 빡돌아서 난동을 피우고 있는 것이었다. 이 더키노의 어미를 처치하면 더키노에게서 퀘스트를 완료하고 받을 수 있다.

이 미션을 깨는 팁 한가지, 엘리베이터에 있는 벽에서 숨어서 엄폐사격하면 간단하게 처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전기 구체 공격은 효과가 없으니 주의할 것. 만일 상대하다가 한 번 죽었을 경우 엘리베이터 뒷쪽에서 유도 수류탄을 던져서 엘리베이터 근처로 끌고 온 다음 두들겨패주면서 전기 구체만 피하면 된다.

스코프가 없어서 쓰기 껄끄러울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쓰기 편하다. 가늠쇠가 있어서 조준이 어렵지 않다. 스코프가 없기에 오히려 넓은 시야를 확보시켜 주고, 손떨림이 적어 일반 저격총보다 맞추기 쉽다! 스코프가 없는 만큼 확대배율이 다소 떨어지는 건 당연지사.

헌데 대미지가 더 강력한 저격총이 나와버리는 바람에 최강의 저격총 자리가 위태롭다. 아래에서 서술.

  • Fremington's edge - I can see my house from here./여기서 우리집이 보여.

Hyperion산. 스코프 배율과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했는데 정조준을 해야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한다. 루팅 대회 핫픽스로 50%에서 75%로 늘어났으며 스코프 배율을 표시해주는 패치로 저격총 중에서 가장 배율이 높은 무기가 되었다. 무려 11.4배율

암살자 리스에게서 얻을 수 있다. 무기명과 글귀의 유래는 영국의 요크쇼어 데일(Yorkshore dales)에 있는 자갈벽과 바위 절벽으로 이뤄진 프레밍턴의 칼날이란 지형으로 이곳을 통해 '리스' 마을에서 뭔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었다고 한다.

프리시퀄에서도 등장하는데 여기에선 자페돈의 딸이 소유하고 있다. 리스가 어떻게 소유하게 되었는지는 불명이었지만 본작에서 등장한 것이 네거티브 리코일이 약화된 대신 연사력이 강화된 발전형, 프리시퀄에서 등장한 것이 연사력이 느리지만 네거티브 리코일의 효과를 톡톡히 받는 구형 모델이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 Trespasser - I infrequently perish./나는 쉽게 죽지 않는다.

Jakobs산. 효과는 모데카이의 저격수 스킬 트리 최종 티어 스킬 Trsspass와 동일하다. 즉, 실드를 무시하고 피해를 입힌다. 건저커가 이걸 장비하고 건저킹을 발동하면 해당 저격총의 효과가 적용되어서 실드가 만땅인 상태로 죽이는게 가능하다. 이 방법은 슬래그가 반드시 필요한 3주차에서 씨알도 먹히지 않는다. 3주차가 아니더라도 무적의 마스터 지의 실드는 무조건 뚫지 못한다. 참고로 숨겨진 기능이 있는데 이 무기를 장비하고 빈사상태에 돌입하면 모데카이가 죽지 말라고 응원의 메세지를 보낸다.

블러드윙이 죽은 후 복수를 위해 Hyperion사의 토착 동물 연구 시설에 있는 동물들을 풀어줘서 깽판을 치고 오라는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 Sloth - Yeah, booze'll do that to ya.../술을 마시면 다 그렇지...

Dahl산. 화력은 준수하지만 탄속이 절반밖에 안 되는 잉여. 글귀는 숙취를 묘사한 것으로 모데카이에게 술을 가져오라는 미션에서 술을 모데카이에게 갖다주면 얻을 수 있다. 대신 이 방법을 고르면 Rubi는 얻지 못한다. 앞에서 언급했듯 루비의 성능이 백배천배 좋기 때문에 술을 모데카이에게 주지 않는 것이 낫다.

그런데 충공깽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총의 DPS가 보더랜드 2 저격총 중에 제일 높다는 것. 심지어 총도 비교적으로 안정적이기에 대미지가 잘 들어간다고 한다. [2]

  • Morningstar - a Rose by any other name.../장미는 이름이 장미가 아니더라도...

Hyperion산. 크리티컬 100% 혹은 200% 증가. 부가효과로 크리티컬을 입힐 때마다 20%의 크리티컬 대미지가 추가로 붙으며 이 부가효과는 10초 동안 지속된다. 루팅 대회 핫픽스로 크리티컬 대미지가 30%로 늘어났다.

이 무기도 말하는 무기와 같이 크리티컬 대미지를 입히거나 크리티컬로 사살하거나 재장전할 때 말을 하는데 그 말들이란 게 하나같이 "잘하셨어요. 살인자 양반"이나 "저 녀석의 자식은 고아가 되었을거야.", "니 사격 실력이 좋으면 재장전따윈 필요 없을텐데|등등 플레이어의 도덕성과 실력을 비난하는 말만 잔뜩 한다. 성능은 둘째치더라도 하는 말에 기분이 나빠서 이 무기를 패대기칠 지도 모른다.(...)아니면 마조히스트가 되는 경지에 이르던가.
가끔 이무기 쓰다가 딴무기 쓰면 나를 무시 할수 없지라면서 딴무기 쓰고 있어도 말할때가 있다! 이경우 장비하는 칸에 아에 빼버려도 말을 하며 다시 들면 원래대로 되는 경우도 있으나
만약 버그로 원래대로 안되면 두배로 들을수도 있다...

Hyperion사의 873번 규율(밴디트 속성으로 쳐잡기)을 따르는 미션을 완수하면 실험형 'Ex-K Seed' 저격총이라면서 플레이어에게 준다. 여담으로 이 무기의 성우는 모니카 리얼(!)이 담당했다.

효과 설명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글귀 중 하나[45]. 얻는 퀘스트 이름과 무기 자체의 특성은 xkcd만화 중 하나에서 따 왔다. 이 만화의 게시번호가 바로 873회.

  • Chère-amie - Je suis enchante, Ou est le bibliotheque?/만나서 반갑습니다. 도서관이 어디죠?

Maliwan산. 전작의 유니크 저격총인 Kyro's power와 동일하게 착탄지점 폭발 + 속성 공격시 체력 회복이나, 전작과 다르게 여러 가지 속성이 나올 수 있다. 대신 Maliwan제 저격총 특유의 소량의 스플래시 대미지는 없다.

로봇 학살 경기장을 클리어하면 무조건 준다. 밴디트 학살 경기장처럼 5라운드지만 리 한 라운드마다 몰려오는 적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데 처음에는 3웨이브까지 나오다가 마지막 5라운드에서는 7웨이브의 적들이 튀어나온다. 솔로잉 하기 진짜 힘든 미션 중 하나지만 요령만 터득하면 밴딧 학살장보다 쉽다. 밴디트 학살 경기장과는 달리 나오는 적의 패턴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 로더와 서베이어, 컨스트럭터가 주축이 되니 산성 무기를 꼭 챙기고 할 것.

무기명은 "친애하는 벗"라는 의미의 불어. 글귀의 말은 프랑스어로, '기쁘군요. 도서관이 어딨습니까?'이다. 그런데 불어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저 문법이 틀렸다는 것을 볼 수 있을 텐데, 이건 HBO의 드라마 "Flight of the Conchords"의 에피소드 중 프랑스어로 샹송을 어색하게 부른 뮤직비디오를 오마쥬한 것이기 때문.

되도록이면 Gentleman's 타이틀이 붙은 걸로 얻자. 부가효과로 크리티컬 180%가 붙는다.

  • Pimpernel - Sink me!/침몰!

해적 DLC가 만들어낸 말리완의 마스터피스이자,건저커의 사상 최강의 결전병기.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Maliwan산. 탄이 지면에 붙어 폭발하면 오각형 모양으로 5개의 탄으로 갈라져 속성 대미지를 입힌다. 유닛의 아래쪽을 조준하고 사격시 갈라지는 탄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실질 기대 데미지가 높은 편이다. 머리 대신 사타구니(...) 또는 배꼽 부근을 노리고 사격하면 덩치가 큰 Nomad계열 몹이나 로더 등은 갈라지는 5발이 모두 맞아 억 소리나는 데미지가 나온다. 그 외에도 갈라지는 탄이 위로 잠깐 떴다가 갈라지기 때문에 플레이어보다 위쪽에 있는 버저드를 잡을 때에도 5발을 모두 맞추기 쉬운 편이다. 속성은 무기에 붙은 속성에 따라 달라진다. 퀘템 저격총 치고는 준수한 성능이기 때문에, 저격총 무기중 유니크로서는 의외로 많이 거론되는편인데 그도 그럴것이 분열된 탄에도 크리티컬 판정과 스플래시 대미지 판정이 있기 때문.

건저커에게는 최강 최흉의 극딜형 초필살 사기 무기.
건저커가 건저킹시 왼쪽에 이 무기를 장착하고 오른쪽에 다른 속성무기나 특성이 있는 무기를 장착할 시에 무기 사용시 오른쪽에 있는 효과가 그대로 전이된다.
건저킹 사용시 오른손에 런처 그리고 왼손의 pimpernel을 장착 할 경우 오른손에 있는 런처의 데미지가 pimpernel의 5개로 분열되는 폭발탄으로 하나하나 전이(?!)가 되는 괴랄한 상황이 연출된다. 단 이 데미지는 분열되는 폭발탄에만 적용된다는 점, 따라서 거대 보스 몹(예를 들면 인빈서블 보스..같은)에게 클래스와 레벨을 아득히 뛰어넘는 데미지 딜을 선사 하지만 재빠르고 작은 몹에 경우 폭발탄을 피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저격탄 데미지만 주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 폭발데미지에 런처의 효과도 적용 됨으로 흡혈 기능이 있는 Creamer와 궁합이 좋다.

C3n50r807[46]이 제시한 임무 중 플로피디스크를 회수하는 미션을 완료하면 얻을 수 있다. '우주시대에 1.44MB 플로피디스크라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말해두겠지만 전작에서는 우주시대에 걸맞는 항성간 통신소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56k이다. 즉, 항성간 통신소가 모뎀과 동일한 셈. 이 게임 시리즈의 연대적 배경이 53세기씩이나 되는 먼 미래다.

악세사리가 안 붙으면 'Captain scarlett's'이란 접두사가 붙는다.

  • Cobra - Found out about this I was like DAAAMN. I'm bringing that gun BACK!/이 총을 발견한다면 바로 전에 산 총을 환불하고 싶어질 겁니다!

유저 본인이 드랍운과 인내심을 시험하는 총.

대학살 DLC에서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전작의 Cobra와 동일하게 착탄지점에서 크게 폭발하며 8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Badass Loader와 같이 커다란 적에게는 스플래쉬 데미지 때문에 다단 히트하여 데미지가 뻥튀기된다. 핌퍼넬과 함께 굳이 머리를 쏘지 않아도 꽤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 저격총이다. 전작에서는 Torgue사의 레어템이었지만 본작에서는 Jakobs사 유니크템. 숨겨진 능력치로 180%의 화력 보정이 있다. 악세사리가 붙지 않으면 'Tiny tina's'란 접두사가 붙는다.

얻기 더럽게 힘들다. 글귀를 보면 안다. 타이니 티나가 쓴 글인데 Torgue사가 자이로젯의 특성으로 인해 저격총 생산 라인을 없애버렸기 때문에 본편 시점에서는 단종되어져 버렸다. 작중 인피니트보다도 구하기 어려운 총이다. 심지어는 플레이어들이 총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거냐고 따지자 기어박스 직원이 직접 나서서 해명하기까지 했다.# 여러분! 코브라는 존재하지 않는 스나이퍼 라이플이에요!

확률을 따르자면, 이 총은 방화광 피트의 패거리에게서 떨어져나오도록 코드가 잡혀있는데, 이 버너들은 10%의 확률로 스나이퍼 총을 떨어트리게 되어있는데, 이게 말이 좋아 10%지 막장시 맵을 3번 재탕해도 스나이퍼는 평균 5자루밖에 안나온다. 실질적으로 확률을 따져보면 코브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은 0.05%. 또한, 버너 계열의 적이 스나이퍼 라이플을 떨어뜨렸을 때, 그것이 코브라일 확률은 0.88%이다.

  • Elephant gun - Hated by large number of people./수많은 사람의 증오를 받고 있습니다.

대사냥 대회 DLC에서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 전작의 Whitting's elephant gun과 동일하다. 기본 대미지는 낮아진 대신 크리티컬 대미지는 전작의 것을 상회한다.

스코프가 없고 높은 명중률에 화력도 같이 계승되어 단순 대미지만 따지면 버팔로보다 높다. 대신 연사력이 0.6에서 0.4로 칼질되었다. 말 그대로 진정한 의미의 조준경 없는 대물 저격총인 셈. 악세사리가 없을 경우 'Sir hammerlock's'란 접두사가 붙는다.

위의 바이슨을 초월하는 미친 깡뎀을 자랑하지만, 이쪽 총은 가늠쇠가 없다. 그것도 그럴것이 Hyperion제 저격총 총열은 연사시 명중률 보정으로 밀고 나가서 스코프가 무조건 나오는 저격총 특성상[47] 기계식 조준기를 이용할 생각이 전혀 없었던 것. 그래도 인내심을 갖고 계속 쓰다 보면 어디를 노리고 쏴야 할지 감이 잡힌다. 조준할 때 표적과 거리가 가깝다면 콧등/이마. 멀다면 가슴부분을 조준하고 쏘길 추천한다. 줌을 하면 보이는 스코프 마운트 끄트머리에 적의 머리를 얹어놓는다고 생각하고 쏘자.

Hunter's Grotto의 외진 동굴에서 나오는 네임드 드리프터인 Arizona에게서 얻을 수 있다. 글귀는 조지 오웰의 인도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글에서 나온 문구.

여담으로 해머록이 등에 들고 있는 무기도 바로 이 엘리펀트 건이다. 태생이 NPC라 그런지 전투시에는 별로 도움 안 된다
그건 그렇고 해머록 무기들은 왜 적들이 가지고 있는 거지?

5.6 런처계

5.6.1 레전드리 런처

  • Bunny - Hippity hoppity!/깡총 깡총!

Tediore산. 쏠 때는 평범한 런처지만, 재장전시/던지면 지면에 닿는 즉시 폭발하지 않고 이리저리 통통 튀어다니다 적에게 맞거나 시간이 다 되면 터진다. 부가효과로 통통 튀길때마다 주기적으로 수류탄을 추가로 내뱉는다. 이런 효과를 가졌지만 고각으로 못 던진다.

이름을 봐도 토끼가 모티브며 Chubby계 몹이 드물게 드랍한다.

  • Nukem - Name dropper/엄마 친구 아들이 쓰던 무기

초월적인 번역 센스를 자랑하는 Torgue산 런처. 총열에 핵마크를 새겨놓았다. 폴아웃3팻 맨과 동일하지만 탄속이 팻 맨보다도 느리다. 당연하겠지만 방사능은 안 나온다[48]. 착탄 후 이펙트가 꽤 멋있다. 한발 쏘는데 2발씩 소비되는데 런처로서의 단발 위력은 작중 최강급이었으나, 후술할 펄템인 퉁구스카에게 최강의 자리를 뺏겼다.

The dust에서 아주 가끔씩 나오는 블랙 퀸에게서 아주 가끔씩 나온다. 이중의 확률을 뚫어야 해서 얻기가 대략 난감.

  • Mongol - The horde will always return!/군단은 언제나 돌아올 것이다!

전작에서 등장한 Vladof산 레전드리 로켓 런처. 효과는 전작과 동일하게, 발사된 모탄이 날아가며 자탄을 흩뿌리는 식. 전작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온 사방팔방에 자탄을 뿌려대던 게 이젠 자탄도 모탄이 날아가는 쪽 근처로 날아간다는 것. 자탄에 의한 자폭 대미지는 없어 맘껏 쏠 수 있다.

그런데 블라도프 사의 런처의 특징인 3발 쏠 때마다 1발 절약이란 옵션은 온데간데없고, 오히려 한 발 발사에 2발씩 소비하는 것이 단점이다.

더키노의 어미를 사살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무기명과 글귀, 특수효과는 기마 민족인 몽골인들의 전술을 묘사한 것.

  • Pyrophobia - It's actually a fairly rational fear in this case/이 경우엔, 무서워하는 게 당연합니다.

Maliwan산. 효과는 전작에 등장한 Rhino와 유사하게 발사된 탄이 공중에서 연속적으로 폭발을 일으키며 날아간다. 반드시 화염 속성으로만 나온다.

첫 번째로 터지는 폭발은 몸에서 꽤 가까운 곳에서 생성되니 쏘면서 앞으로 뛰거나 점프하다가는 바로 누울 수 있다. 가만히 서서 쏘거나 뒤로 뛰면서 쏘거나... 쏠 때 주의가 필요한 물건.

Frostburn Canyon의 릴리스를 신으로 숭배하는 사이비 종교의 교주인 화장장 클레이튼의 미션을 모두 완료한 후, 녀석을 사살하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Badaboom - Multi-kill/멀티 킬!

Bandit산. 한번 쏠 때 6발이 나간다. 다행히도 한번 쏠 때 한 발씩만 잡아먹는다. 득시글대는 잡몹들을 처리할때 정말 유용하다. 밴디트제 치고 꽤 유용한 무기 중 하나.

킹 몽을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이름과 글귀는 영화 제5원소에서 유래한다.

  • Norfleet - Blows up everything!!!/뭐든지 날려버립니다!!!

말라완의 명작런처이자 버미버러스의 존재이유.사실상 3주차 광범위 폭딜을 위한 필수 무기.

E-tech가 적용된 Maliwan산 로켓. 한번 쏠 때 3개의 탄이 나가지만, 그 탄속이 느리며 일정치 않은 궤도로 날아간다. 대신 각 탄당 화력은 글귀와 같이 폭발범위도 넓고 파괴력도 좋아 웬만한 적들을 한방에 천국으로 날려보낼 수 있다. 뉴켐급 데미지를 가진 E-tech 탄 세 발을 끼얹어버린다.레알 BFG9000 대신 한번 쏠때 로켓탄 3발이 소비된다.[49]

무적의 버미버러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지만 Vakrid를 그 정도까지 변이시킬려면 상당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무엇보다,족친다고 반드시 노플릿이 나오는 것도 아니여서 기껏 10분~15분을 버려서 버미를 처치했는데 클래스 모드가 나오면 속에서 부아가 치밀어오를것이다.겪어보면 그 수준을 넘어서 약 5분간 앵그리 마린급으로 광폭화 그렇게 플레이어들은 세이브 에디터에 손을...

다행한 점이 한가지 있다면,이 무기는 무적의 하이페리우스도 드랍이 된다.기어박스 제작진의 말에 의하면 버미버리스 진화작업의 번거러움을 본인들도 잘 알기에(...) 노플릿의 드랍코드를 일부러 집어넣은 거라고 한다.잘 안 나오기는 마찬가지지만 버미버러스와는 달리 언제고 기회가 있다는 건 큰 메리트이다.

보더랜드2 전문유튜버 Admiral bahroo (바루 제독)이 만든 이 무기와 아래와 서술하는 블라도프 최강의 흡수실드 The sham를 이용한 섐플릿이라는 빌드가 있다.항목참조.

5.6.2 유니크 런쳐

Bandit산. 폭발 속성이 아닌 다른 속성이 붙어 나오면 로켓의 탄속이 증가하며, 속성 공격에 영향을 받을 확률과 속성 대미지가 증가한다. 탄약은 평범한 밴딧제 런처처럼 1발을 소비하여 3발을 쏜다.

자기 무기상자를 놓은 곳을 까먹은 어느 한 골리앗이 마커스와 설전을 벌여 그 위치를 알아내는 미션을 완수하면 준다. 단, 그 위치에서 발견한 무기상자 주위에 Rat들이 있으며, 이들을 처치하고 상자를 열면 얼티밋 배드애스급 네임드 골리앗인 스매시 헤드가 쳐들어오니 랫들은 미리 죽이고, 상자를 열면 빨리 미션을 완료해버리도록 하자.

글귀는 모탈 컴뱃에서 추임새(?)로 나오는 음성.

Torgue산. 탄속이 빠르며 일정거리에 도달하면 탄이 2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후의 로켓 대미지는 80%. 또한 탄이 갈라질 때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잘 하면 표기 대미지를 상회하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목시가 주는 다른 레어템과 마찬가지로 착탄하는 순간 스플래시 대미지의 2%를 체력으로 회복시킨다.

깡댐 또한 동레벨 대 런처들과 비교해도 굉장히 미쳐 날뛰는 수준이라 3회차 까지 좀 안풀린다 싶을때 이 무기를 쓰면 쑥쑥 클리어가 되는 마법을 볼수 있다.

판도라 동물 학살 경기장을 올클하면 얻을 수 있다. 다른 경기장과 마찬가지로 흉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니 솔로잉에 자신없다면 코옵을 할 것. 이 판도라 동물 학살 경기장은 Gamestop에서 예약 구매한 사람에 한해서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 예약특전이 DLC로 풀려서 이젠 누구나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Hive - full of bees/벌이 가득합니다.

Maliwan산. Mongol과 비슷하지만 착탄한 지점에서 원형 구가 나오며 4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히는 작은 로켓 13발이 모두 적들에게 유도된다. 무조건 산성으로 나오며 강력한 만큼 이 무기 1발 쏘는데 일반 로켓 4발이 소비되고, 재장전 속도가 이 게임에서 제일 느린 런처이므로[50] 사용할 상대와 상황을 신중히 고려하고 사용할 것.

새턴을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12 Pounder - Nec pluribus impar, Bitches/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Torgue산. 화력이 증가한 대신 장탄수가 감소했으며 재장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사실상 유탄발사기와 다름없는 물건으로, 한 번 튀긴 후에는 다음에 어디를 닿든지 무조건 폭발한다. 이 무기는 로켓이 아닌 '대포알'을 쏘기 때문에 유일하게 크리티컬을 먹일 수 있는 로켓이다. 주의할 점으로 이 무기의 장탄수는 1~3발이지만 1발인 경우가 대다수라서 메크로맨서가 Smaller, lighter, faster 스킬을 찍으면 위의 전설급 권총 Infinity처럼 아예 못 쓰게 된다.[51]

Big Sleep을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글귀의 말은 라틴어로 프랑스의 국왕인 루이 14세가 한 말로 뜻은 짐이 곧 왕이니라. 탄이 대포알인 이유가 이것 때문.

5.7 수류탄 모드

전작과 비슷하지만 각 제조사별 수류탄이 일부 변경되었다. 수류탄 모드 없이 수류탄을 던지면 Vladof사의 수류탄 모드로 적용되며 강력한 넉백을 입힌다. 각 제조사별 수류탄 모양은 다음과 같다.

Bandit-안전핀이 인 파이프 폭탄, 밴디트들이 적으로 등장할때 반드시 이 제조사의 수류탄을 던진다.
Dahl-8각기둥 형태에 속이 약간 네모나게 튀어나온 모양
Hyperion-Dahl과 모양이 똑같지만 좀 더 길쭉하고 원형 모양에 모서리가 박혀져 있는 형태, Hyperion사의 로봇이나 사설부대가 등장할때 반드시 이 제조사의 수류탄을 던진다.
Jakobs-수류탄 모드를 생산하지 않는다.
Maliwan-이 회사의 파란색 등급 이상의 SMG의 원형 탄창에 안전핀만 박아놓은 형태
Tediore-네모나고 긴 수류탄
Torgue-마치 자동차 엔진처럼 한쪽 면에 강철부품이 붙어져 있다.
Vladof-흔히 볼 수 있는 수류탄의 모습, 달걀형 수류탄이다.

일반 적들이 쓰는 것들은 그냥 수류탄이지만 몇몇 적들은 해당 제조사가 생산하지 못하는 모드를 갖고 나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Bagman이 던지는 Hyperion제 수류탄인데 MIRV가 적용된 수류탄이다. 왜 그러냐면, 전작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각종 부품들을 구비해둘 생각이었지만 그렇게되면 모델링이 복잡하게 될거라는 우려로 인해 부품으로 나온 것은 몇 개 밖에 안되며 원래 나올려고 했던 부품들은 각 제조사별 수류탄으로 흡수, 세분화되었다. 접미사로 나오는 이름들은 해당 수류탄의 성질을 나타낸다.

  • 일반-Bandit와 Tediore사가 생산. 평범하다. Bandit제는 gurnade란 이름으로 나오지만 속성에 따라 이름이 종잡을 수 없이 바뀐다. 화염/전기/산성/슬래그 순으로 burnin gurnade, Lectrik GUrnade, Asidy Gurnade, Sluj gurnade로 나온다.
  • MIRV-Bandit와 Torgue사가 생산. 착탄하면 작은 수류탄들이 나온다. 레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나오는 꼬마 탄의 수가 많아진다. 유도 기능까지 붙으면 금상첨화. 참고로 Bandit제는 꼬마탄이 4개부터 시작되지만 Torgue제는 꼬마탄이 6개부터 시작한다. Bandit제는 Murrv란 이름으로 나오지만 일반형과 마찬가지로 속성에 따라 이름이 종잡을 수 없이 바꿔진다. 화염/전기/산성/슬래그 순으로 burnin Mruvr, Lectirk Murv, Asidy Muvv, Slag Muvr로 나온다.
  • Bouncing betty-Bandit와 Dahl사가 생산. 착탄하면 그 자리에서 위로 떠서 비격진천뢰나 시라프넬 탄처럼 작은 파편들을 마구 뿜는다. 대신 한발한발의 화력은 다른 제조사에 비해 약한 편이다. Bandit제는 Jumpin bitty라는 이름으로 나오지만 역시 속성에 따라 이름이 종잡을 수 없이 바꿔진다. 화염/전기/산성/슬래그 순으로 Burnin jumpin Biddy, lectirk Jumpin biTty, asidy Jumpin Biddy, Sluj Jumpin Biddy로 나온다.
  • Area of effect-Vladof사가 생산. 착탄하는 즉시 범위공격을 행한다. 속성에 따라 Burst(화염)/Tesla(전기)/Cloud(산성) 수류탄으로 세분화된다.
  • Singularity- Hyperion산, 착탄한 자리에 주변의 적들을 끌어모은 후 폭발한다. 단, 벽에 막히거나 수류탄 사정거리에서 벗어난다면 스플레시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 Transfusion-맞으면 MIRV처럼 분열된 후, 그 분열된 탄들이 적에게 유도되고 그 탄들이 입힌 수치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수류탄. 전작에선 Anshin사가 생산했는데 본작에서는 Maliwan사가 생산한다. 레어도가 높을수록 꼬마탄의 수가 많아진다.

또한 수류탄 모드에도 접속사가 포함되었는데 수류탄 작동방식이 접속사로 변했다. 작동방식은 최대 2개까지 붙으며 만일 속성이 붙어 있다면 '수류탄 작동방식+속성+모드형태'로 나오니 참고할 것

  • Lobbed-일반적인 작동방식, 땅에 떨어지면 일정시간 후 폭발한다. 접착형이 나올 수 있다. Bandit제 전용 접두사로 Throwin이 붙고 접착형일 경우 Throw'n stik이 붙는다.
  • Longbow-던지면 조준하고 있는 곳에 즉시 텔레포트해 착탄한다. 말 그대로 수류탄으로 저격을 할 수 있는 셈. 접착형이 나올 수 있다. Bandit제 전용 접두사로 Lungbomm이 붙고 접착형일 경우 Stikky lungbomm이 붙는다.
  • Rubberized-던지면 이리저리 튕긴다. 던진 각도에 따라서 튕겨지는 각도가 달라지게 되면 적에게 닿을 경우 즉시 폭발한다. 접착형이 나올 수 있다. Bandit제 전용 접두사로 Bowncy가 붙는다.
  • Sticky-벽이나 적에 닿으면 접착해 폭발한다. 체력 흡수 또는 블랙홀 형태와 상성이 좋다.
  • Homing-수류탄이 적에게 유도된다. 날아가는 속도는 느리지만 유도력은 끝내준다. 특히 MIRV형이나 바운싱 베티였다면 정말 강력하다. 단,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도를 멈추고 떨어져 폭발한다. 접착형이 나올 수 있다. Bandit제 전용 접두사로 Humming이 붙고 접착형일 경우 Stiky hummin이 붙는다.

5.7.1 레전드리 수류탄 모드

  • Bonus package - 2x more awesome, bonus extreme!/2배 더 강력합니다!

Torgue산의 집속 수류탄. 첫 번째의 폭발 이후 튀어나온 자탄들이 두 번씩 터진다. 어스쉐이커 미사일의 위엄을 여기서도 일단 터뜨리면 흉악한 대미지와 압도적인 자탄수로 그것도 두 차례에 걸쳐 그 일대를 초토화시킬 수 있지만, 이 수류탄을 너무 가까이에 던졌다면 당신도 초토화당할 수 있다. 사용에 유의하자. 메인 스토리에서 두 번째로 마주치게 될 네임드인 붐/범 형제를 사살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수류탄 한 발을 소모할 때 가장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 수류탄이다.

  • Rolling thunder - The thunder shall bring forth the pain!/내려치는 천둥이 고통을 선사합니다!

Torgue산. 성능은 Rubberized MIRV와 동일하지만 땅에 튀길 때마다 폭발이 일어난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일반 MIRV처럼 작동한다. 땅에 튀길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는 것이 조금은 의미가 바래는 게, 땅에 튀기는 폭발에 맞을 정도로 가깝다면 곧 적에게 닿아서 MIRV가 작동한다는 소리인지라...

기차 납치 미션의 최종 보스인 빌헬름을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이름의 유래는 베트남전에서 미군이 실행한 '롤링썬더 작전'.

  • Storm front - Sometimes, lightning does strike twice./가끔씩 번개가 두 번 때립니다.

Vladof산. 착탄하면 그 자리에서 작은 수류탄이 다시 튀어나와 착탄한다. 이 작은 수류탄들은 수류탄이 착탄한 범위를 보완해 전기 지짐이 구이로 만드는 역할을 하며 터질때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MIRV + Area of effect. 패트리시아 테니스가 주는 서브 퀘스트에서 닌자 거북이를 패러디한 적들을 죽이면 랜덤으로 드랍한다.

  • Leech - A skillful leech is better far, than half a hundred men of war/제대로 사용하면 수십 명의 군대도 부럽지 않습니다.

Maliwan산. 항상 속성을 달고 나온다. 다른 수류탄보다 폭발 범위가 엄청 좁으나 착탄한 지점에 폭발이 일어나면 강력한 속성 대미지를 입히는 유도탄이 나온다. 부가효과로 자탄이 입힌 대미지는 다른 Transfusion 수류탄들과는 달리 즉시 사용자의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워리어를 사살하면 Flakker와 함께 툭하면 나온다. 그리고 2013년 9월 7일까지 적용되는 The transformer와 이 수류탄 모드, 보라색 Torgue제 산탄총을 얻을 수 있는 시프트 코드를 입력하면 첫번째로 로딩하는 캐릭터에 한해 얻을 수 있다.

글귀의 유래는 영국의 소설가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의 인용구.

  • Bouncing bonny - Your sister is such a bitch./네 여동생은 정말 짜증나.

Dahl산. 착탄 시 통통 튀며 총알을 흩뿌리는 비트가 나와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힌다는 점은 일반 Bouncing bettie와 동일하지만, 그 비트가 한 번 튕길 때마다 폭탄이 한 개씩 덤으로 튀어나온다. 이 때문에 넓은 범위를 오랫동안 커버해 주며, 적이 몰려드는 특정 구간에 적절히 설치하는 것으로 엄청나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슬래그 속성이 붙으면 다른 수류탄 모드들 다 무시하고 이것만 써도 효율이 좋아서 3주차에서 애용된다. 수류탄이 계속 튀어나오기 때문에 실내에서 쓰다간 비명횡사 할 수 있다.

Loot midget계열 몹을 사살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이름과 글귀는 'Twa Sisters'라는 살인시의 패러디.

Hyperion산. 적을 빨아들인 뒤 폭발하는 Singularity와 착탄지점 인근에 속성 대미지 장판을 까는 Area of effect의 짬뽕. 특이점 효과로 적들을 빨아들이면서 광역 이펙트 효과로 적들에게 감전 대미지를 가한 후 마무리로 터진다. 싱귤래리티 수류탄이 다 그렇지만, 온 사방에 정신없이 흩어진 몹을 모으는 데 좋으며, 더군다나 퀘이사는 적을 빨아들이면서 영역 전기충격 효과로 적의 실드까지 홀라당 벗겨 주니 상당히 바람직하다. Ultimate Badass Varkid를 사살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 Fastball - Forget the curveball Ricky, give him the heater./커브는 집어치우고 직구를 꽂아버려.

Tediore산. 약간 포물선을 그리면서 날아가며 그 속도가 매우 빠르다. 착탄하는 곳이 지면이라면 한번 튀기지만 적에게 닿았을 경우 바로 폭발한다. 대신 폭발범위가 토그 사 총기의 총탄 폭발만큼이나 좁다. 말 그대로 돌직구. 다른 레전더리 수류탄들에 비해서, 한 번의 투척으로 기대할 수 있는 총 대미지가 너무 낮은 게 단점이었지만, 루팅 대회 핫픽스로 폭발 범위가 쥐꼬리만큼 약간 늘었으며, 직격 대미지는 5배가 증가했다. 이는 보더랜드 2의 모든 무기를 통틀어서 스탯상 한 방에 낼 수 있는 대미지 중 가장 높은 수치이다.

원래 Three Horns-Divide에서 에코 녹음기를 모으는 서브 퀘스트 도중에 출현하는 Boll을 잡으면 나오도록 의도되었었으나, 버그 때문인지 이 녀석에게서 Fastball이 드랍될 확률은 0%에 가까웠는데 2015년 10월 29일 패치로 드디어 Fastball이 Boll의 아이템 풀에 추가되었다.

  • Fire bee - Bees are coming!/벌떼가 날아옵니다!

Vladof산. 효과는 기본적으로 주변 범위에 화염을 내뱉으며 계속해서 원형으로 작은 폭발성 화염탄을 쏟아낸다. 위의 Shredifier와 마찬가지로 드랍률이 극도로 낮은데다, 드랍하는 정해진 적이 없어서 구하기 매우 힘들다. 이는 Pandemic, Storm Front와 같이 Vladof사 전설 수류탄 3종 세트를 구성한다. 가끔 dlc1의 상자에서 나오기도 한다.

  • Pandemic - Spread the sickness./고통을 퍼트리십시오.

Vladof산. 착탄 후 산성속성을 가진 3개의 유도탄이 나와 적에게 명중한다. 그런데 그 적이 죽으면 이 유도탄들이 사라질 때까지 다른 적에게로 다시 유도된다. 이름답게 준수한 성능을 지닌 수류탄 모드.

Sawtooth Cauldron에서 등장하는 Mortar에게서 얻을 수 있다.

  • Breath of terramorphous - ...His breath was of fire.../...그의 숨결은 불꽃같다...

E-tech가 적용된 Vladof산 레전드리, 정확하게 말하자면 마젠다급 수류탄. 폭발 후 화염이 분수처럼 쏟아져 나온다. 화염이 나오는 곳은 랜덤이지만, 주로 적들이 있는 곳에 나온다. 자기 발 밑에서 치솟기도 한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 테라모퍼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Nasty surprise - Supplies!/보급품입니다!

Hyperion산. 던지는 즉시 텔레포트해 착탄한 지점에 있는 적 바로 앞에서 수류탄이 바로 4개로 분열된 후 터진다. 근데 작동방식이 MIRV인데, Hyperion사는 MIRV를 안 만든다. 즉 하이페리온이 출시한 유일한 MIRV. 문제는, 맨 위의 토그 레전더리 수류탄 보너스 패키지에 롱보우 옵션이 붙으면 이 수류탄 모드의 영락없는 상위호환이 되어버리는 것. 자폭 위험이 낮다는 것과 속성이 붙는다는게 위안. 무적의 버미버러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상당한 인내력과 노력이 필요한 것은 여전하다.

이름과 글귀는 영화 UHF에서 이 장면에서 유래한다. 일본인 격투가 4명이 보급품 보관실에서 놀래키는데 Supplies와 Surprise를 일어로 발음하면 발음이 똑같은 것을 이용한 말장난이다.

  • Fire storm - What manner of man are you that can summon up fire without flint or tinder?/부싯돌이나 성냥도 없이 불을 불러내다니, 대체 당신은 어떤 인간입니까?

용기사 DLC를 까면 추가되는 전설급 수류탄 모드, Maliwan산이며 효과는 무지막지하게 높은 화염 대미지를 주며 적에게 착탄시키면 이후 화염탄이 하늘에서 무더기로 떨어져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용기사 DLC한정 수류탄 모드들은 부가효과로 던질 때마다 일정확률로 마법주문을 말하는 것처럼 주문 영창을 하며 또한 마나가 차는 모습을 모티브로 했기 때문에 밑에서 서술할 Avenger와 같이 천천히 수류탄이 하나씩 재생된다. 영창은 용기사 DLC에 있는 지역 내에 한해서 말한다.

Badass 마법사를 처치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글귀는 몬티 파이튼의 성배에 등장하는 인챈터 팀에게 아서 왕이 질문하는 내용.

  • Chain lightning - Don't pay it back, pay it forward/되갚는 데 쓰지 말고 나중을 위해 쓰십시오.

용기사 DLC를 깔면 추가되는 전설급 수류탄 모드, Maliwan산이며 효과는 무지막지하게 높은 감전 대미지를 입히면서 이름답게 옆에 적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대미지를 입힌다. 부가효과는 Fire storm과 동일하다.

이 수류탄 모드의 특징은 착탄과 동시에 데미지를 주는 것. 말 그대로 수류탄이 폭발하기까지 대기시간이 0이기 때문에 Rubi나 Grog Nozzle 등의 흡혈무기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다. 체력이 바닥까지 떨어지더라도 흡혈무기 들고 수류탄을 던지기만 해도 금새 체력이 차기에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편.

역시 Badass 마법사를 처치하면 가끔 얻을 수 있다. 글귀는 릴리 하디 해먼즈의 1916년도 소설인 'In the garden of delight'에서 따온 것.

5.7.2 유니크 수류탄 모드

  • Kiss of death - It takes two to get one in trouble/사랑은 언제나 성가신 편이죠.

Maliwan산. 이 수류탄은 무조건 유도가 된다. 대신, 맞았다고 바로 안 터지고 일정 시간 동안 속성대미지를 입힌 후 터진다. 그 속성 대미지는 고스란히 체력을 회복시켜 준다. 주의할 점은 체력이 적은 적에게 달라붙은 후 터지면 회복량이 대미지에 비례하기 때문에 체력회복량이 낮아질 수 있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 Fuster cluck - Make it rain!/심판의 소나기

Bandit산. 던지는 즉시 분열되는 MIRV. 정밀타격을 버리고 융단폭격을 택한 수류탄 모드

이리듐을 수송하는 열차를 터는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이름의 유래는 군 상황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개판이라는 뜻의 Cluster Fuck의 앞글자를 서로 바꾼것.

  • Sky rocket - WARNING : Not intended for indoor use/경고 : 실내에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예약특전코드를 받은 사람에 한해서 얻을 수 있는 레어템. 지금은 예약특전을 DLC로 살 수 있다. 수류탄 대미지가 플레이어 레벨에 비례한다. 즉,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화력이 더 세진다.

효과는 불꽃놀이의 그것, 좀 더 정확한 작동 메커니즘을 서술하자면...

1.수류탄을 던지면 MIRV 수류탄처럼 분열되지만 그것들이 모두 위로 향한다.
2.만일 좁은 공간에 쓰면 천장에 맞고 이러지러 튕긴 후 폭발한다.
3.폭발하는 탄에서 다양한 속성의 조각이 땅으로 떨어진다.

글귀는 폭죽의 주의사항에서 따온 것.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실내에서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 Midnight star - Hangin' around with you is no picnic/같이 소풍 온 게 아니야.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Torgue산, 블레이드 선장이 썼던 수류탄이며 효과는 MIRV의 수류탄 모드의 강화판

그런데 다른 저주받은 유니크템과 마찬가지로 이것도 역시 저주를 받았는데 'Cackling designer/설계자의 저주'를 받았다. 이 저주는 MIRV가 가진 사정거리가 극도로 짧아졌다. 즉슨, 명색이 MIRV인데 일반 수류탄이 된거나 마찬가지 거기에다 골때리는 부가기능이 있는데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로 수류탄들이 유도된다!!포켓몬스터에서 로이가 던지는 수류탄일듯

벽에 숨어 있거나 높은 곳에 위치해있거나 수류탄을 던진 지점이 중장거리라면 이 저주를 피할 수 있지만 난전때 쓰기에는 부적절한데 아이러니하게도 플레이어 근처에서 공격하는 적들을 쓸어버리기에는 아주 좋은 유니크템이다.

Magny's Lighthouse에서 보물 찾기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면 얻을 수 있다.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Maliwan산, 위의 Fire storm의 마이너판이라서 자체 화력이 약하지만 무지막지한 화염 대미지는 여전하다. 대신 추가 폭발이 일어나지 않지만 폭발 범위가 Fire storm보다 넓다.

부가효과는 Fire storm과 동일하며 불꽃을 사용하는 마법사를 처치하다 보면 가끔 나온다.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Maliwan산, 위의 Chain lightning의 마이너판이라서 자체 화력이 약하지만 무지막지한 감전 대미지는 여전하다. 대신 적에게 옮겨붙지 않지만 폭발 범위가 더욱 늘어났다. 부가효과는 Fire storm과 동일하다.

부가효과는 Fire storm과 동일하며 전기를 사용하는 마법사를 처치하다 보면 가끔 나온다. 글귀는 영화 백 투 더 퓨처에서 라이트닝 볼트가 약 1.21 지가와트의 빛 에너지를 생성한다는 것의 패러디.

  • Magic missile - No wand required. Just point and shoot./마법 지팡이는 필요 없습니다. 겨냥하고 쏘기만 하십시오.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Maliwan산, 슬래그 속성을 달고 나오는데 아무리 멀리 있는 적이라 해도 무조건 일정 사정거리 내에 있는 적에게 유도가 된다. 특이하게 레어도에 따라서 2개로 세분화된다. 세분화된 만큼 효과가 양분되는데

파란색-Transfusion처럼 적에게 자탄들이 유도하지만 체력회복 기능이 없다. 간혹 꼬마탄이 2개일 경우가 있다.
보라색-2개의 꼬마탄을 동시에 던진다. 또한 파란색보다 화력이 더 쎄졌으며 기능은 파란색과 동일하다. 간혹 꼬마탄이 4개일 경우가 있다.

부가효과는 Fire storm과 동일하며 네크로맨서를 제외한 마법사를 처치하다 보면 가끔 나온다.

5.8 클래스 모드

클래스 모드에 대해서는 를 참조.

5.8.1 레전드리 클래스 모드

  • Slayer of terramorphous

테라모피어스를 잡으면 무조건 드랍한다. 어느 클래스가 쓸 수 있는지는 랜덤이며 각 클래스마다 공통으로 해당 스킬에 무조건 +4의 수치를 버프시키며 화염 대미지와 화염 속성 확률을 26%씩 늘려주며 최대 체력을 8500씩 늘려주는 공통점이 있다.

각 클래스마다 버프시키는 스킬들은 이렇다.

건저커(Bandit제)-Locked and loaded, Quick draw, Filled to the brim, Hard to kill, Incite
사이렌(Maliwan제)-Ward, Accelerate, Mind's eye, Sweet realese, Flicker
코만도(Dahl제)-Sentry, Ready, Impact, Able, Healthy
어쌔신(Jakobs제)-Headsh0t, 0ptics, Inconceivable, C0unter strike, Ir0n hand
메크로맨서(Maliwan제)-Indispersed Outburst, Evil enchantress, Made of sterner stuff, Fancy mathematics, Preshrunk cyberpunk
사이코(Maliwan제)-Flame flare, Blood trance, Thrill of the kill, Strip the flesh, Burn,Baby,Burn

레전드리가 무조건 붙는 클래스 모드는 모두 뒤에 invincible라는 이름이 달린 보스몹에게서 얻을 수 있다. 아주 드물게 배드애스 이상급 중간보스에게서 획득할수도 있다. 레전드리 클래스 모드는 특별한 효과를 제외한 수치는 모두 랜덤이다. 예를 들어 쿨다운 감소는 33%, 31% 등 랜덤이다.

Legendary Class Mod는 클래스에 따라 특정 스킬 5개 or 6개를 강화시킨다.
올려주는 포인트는 모두 +5로 고정되어 있고 스킬당 +5,+5,+5,+5,+5(+5)식으로 올려준다.

1번째 만렙 상향 DLC를 설치하고 나온 전작 플레이어 캐릭터의 클래스를 딴 전설급 클래스 모드는 스킬 트리에 구분없이 1티어의 스킬들을 강화시킨다.
2번째 만렙 상향 DLC를 설치하면 각각의 클래스마다 3개의 전설급 클래스 모드가 추가되는 이것들은 스킬 트리에 따라 나누어서 강화시킨다.

5.8.1.1 사이렌 전용
  • Legendary Siren - "(Giggles)I'm really good at this"/따라올테면 따라와 봐.

Maliwa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을 쓰면 이동속도가 45% 더 빨라진다. 고유효과로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 감소와 화력이 증가한다.

Ward, Accelerate, Mind's eye, Foresight, Flicket에 버프를 준다.

  • Legendary Binder 완벽해 - Please hold./가만히 있으세요.

Maliwa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Binder 클래스모드의 강화판으로 팀 대기 시간 속도를 감소시킨다.

Reaper, Helios, suspension, Wreck, Sweet release에 버프를 준다. 특정한 스킬 트리를 강화시키지 않지만 안그래도 사기적인 성능을 가진 스킬 Reaper를 더 강화시켜준다.

  • Legendary Cat - Rawr/세상에...

Hyperion제 클래스 모드, 기관단총의 화력을 130%정도 늘려주지만 기관단총의 명중률이 30%나 감소시킨다.

Mind's eye, Wreck, Accelerate, Reaper, Foresight에 버프를 준다. 이것도 어느 특정한 스킬 트리를 강화시키지 않지만 기관단총의 화력과 연사력을 위한 스킬 위주로 분배되었기 때문에 기관단총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추천

  • Legendary Nurse - 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입니다.

Anshin제 클래스 모드, 파티원의 체력을 초당 천단위로 회복시켜준다.

Restaration, Elated, Sweet release, Sustanance, Suspension에 버프를 준다. Harmony 스킬트리를 탄 사이렌을 강화시켜준다.

5.8.1.2 코만도 전용

Dahl제 클래스 모드,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 감소, 화력과 연사력이 증가되는 고유효과가 있다.

Sentry, Ready, Impact, Expertise, Healthy, Prepatation에 버프를 준다.

Anshin제 클래스 모드, 실드 내구도 회복량이 엄청나게 늘어나고 실드가 회복되기까지의 시간이 엄청나게 짧아진다.

Ranger, Quick charge, Onslaught, Impact, Metal storm에 버프를 준다. Gunpowder 스킬트리를 탄 코만도를 강화시켜준다.

  • Legendary Pointman - Paint taken./알겠습니다.

Pangoli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최대체력이 엄청나게 증가하며 체력회복율이 장난아니게 빨라진다.

Pressure, Grit, Last ditch effort, Able, Healthy에 버프를 준다. Survival 스킬트리를 탄 코만도를 강화시킨다.

  • Legendary Engineer - Engineered for perfection/완벽하게 만들어졌습니다.

Dahl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이 엄청나게 감소한다.

Battlefront, Resourceful, Sentry, Impact, Able에 버프를 준다. 특정한 스킬트리를 강화시켜주지 않지만 각각의 스킬트리의 상급 스킬들을 버프시킨다.

5.8.1.3 건저커 전용

Bandit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을 쓰면 이동속도가 20% 더 빨라진다.

고유효과는 연사력 및 근접공격 대미지 증가에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 감소이며 Locked and loaded, Quick draw, Filled to the brim, Hard to kill, Incite에 버프를 준다.

  • Legendary Gunzerker - Nobody puts this body in a corner/누구도 이 아기에게 벌을 줄 수 없습니다.

Torgue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 쿨다운이 40%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보정된다.

Lay waste, Last longer, Yippee-ki-yay, All in the reflexes, Incite에 버프를 준다. Rampage 스킬트리를 탄 건저커를 강화시킨다.

  • Legendary Hoarder - Ain't got time for dilly-daily/꾸물거릴 시간이 없습니다.

Vladof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Hoarder에서 총알 재생율이 더 늘어났다.

Lay waste, 5 shots or 6, Filled to the brim, Lock and loaded, Incite에 버프를 준다. Gut lust 스킬트리를 탄 건저커를 강화시킨다.

Anshin제 클래스 모드, 체력 재생과 화력이 늘어나지만 실드의 최대 내구력이 감소한다.

Hard to kill, Out of bubblegum, I'm the juggernaut, Lock and loaded, Asbestos에 버프를 준다. Brwan 스킬트리를 탄 건저커를 강화시킨다.

5.8.1.4 어쌔신 전용

Jakobs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을 쓰면 체력 10%를 즉시 회복한다.

고유효과는 액션스킬 쿨다운 시간 감소,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재장전 시간 감소이며 Headsh0t, Fast hands, C0uter strike, Killing bl0w, Ir0n hands에다 버프를 준다.

  • Legendary Ninja - In the midst of combat, keep stillness inside of you/전투 중에도 평정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Maliwa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근접공격력이 50% 이상 상승한다.

Backstab, Resurgence, Killing bl0w, Ambush, F0ll0w thr0ugh에 버프를 준다. Bloodshed 스킬트리를 탄 제로를 강화시킨다.

  • Legendary Killer - Well, that escalated quickly./어, 순식간이군요.

Hyperio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파티원의 추가 크리티컬 대미지가 50%에 육박하게 된다.

Vel0city, Killer, Ambush, Headsh0t, Tw0 fang에 버프를 준다. Cunning 스킬트리를 탄 제로를 강화시킨다.

Jakobs제 클래스 모드, 저격총의 화력과 크리티컬 대미지가 대폭 늘어나지만 실드의 최대 내구력이 무지막지하게 감소한다.

Precision, 0ne sh0t 0ne kill, Headsh0t, Kill c0nfirmed, Vel0city에 버프를 준다. 스킬들이 모두 Sniping 스킬트리에 몰빵해있어서 제로를 완벽한 저격수로 만들어준다.

5.8.1.5 메크로맨서 전용
  • Legendary Mechromancer

Hyperio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액션스킬 쿨다운 감소. 스킬은 More Pep, Strength of 5 Gorillas, Cooking Up Trouble, Smaller Lighter Faster, 20% Cooler, The Better Half에 버프를 준다. 코만도와 같이 6개의 스킬에 포인트를 올려준다.
여담으로 이 레전더리 클래스 모드만 유일하게 적힌 문구가 없다.

  • Legendary Anarchist - Chaos is a friend of mine/혼돈은 좋은 친구입니다.이거 얘기하는 게 아니다

Vladof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화력이 절반 이상 증가하지만 명중률이 대폭 감소한다.

Strengh of five gorillas, Myelin, Unstoppable force, Smaller lighter faster, Typecast iconalast에 버프를 준다. 아나키에 아나키를 위한 아나키를 위해 명중률따위 갖다버리는 메크로맨서들에게 추천

  • Legendary Roboteer - Science, my sweetest valentine!/과학, 나의 달콤한 연인이여!

Hyperion제 클래스 모드, 효과는 쿨다운 시간이 감소하는 동시에 근접공격력이 상승한다.

Strength of five gorillas, Potent as a pony, Made of sterner stuff, 20% cooler, Annoyed android에 버프를 준다. Best freind Forever 스킬트리를 탄 메크로맨서를 강화시켜준다. 데스트랩 이동속도 증가는 덤

  • Legendary Catalyst - Shocking, isn't it?/충격적이지 않나요?

Maliwan제 클래스 모드, 파티원들의 속성 대미지를 증가시킨다.

Wires don't talk, Evil enchantress, More pep, Electrical burn, Interspersed outburst에 버프를 준다. Little big trouble 스킬트리를 탄 메크로맨서를 강화시켜준다.

5.8.1.6 사이코 전용
  • Legendary Psycho - "-One day I'll escape the hell and you'll be gone. -NIPPLE SALADS!"/"-언젠가 내가 이 지옥에서 탈출해서 널 끝장내 주지. - 호빵 젖꼭지!"문구부터 광기가 넘친다

Bandit제 클래스 모드, 고유 효과로 화염 속성 확률과 장탄수가 증가하는데 실드 재충전 시간도 같이 늘었다. 사이코는 실드가 없을 때 강력한 효력을 발휘하는 스킬이 많으니, 마냥 단점만은 아니다. 코만도와 같이 6개의 스킬에 포인트를 올려준다.

Blood-filled guns, Blood twitch, Empty the rage, Burn,Baby,Burn, Fuel the fire, Feed the meat에 버프를 준다.

  • Legendary Sickle - You're entering a world of pain/고통의 세계에 입문하셨습니다.

Bandit제 클래스 모드, 근접공격력을 절반 가까이 증가시켜 주고, Empty the rage, Fuel the blood, Silence the voice, Taste of blood, Pain is power에 버프를 준다. Mania 스킬트리를 탄 사이코를 강화시켜준다. Silence the voice의 스킬 증가량까지 계산한다면 어마어마한 양의 근접 대미지를 올려준다! 대신 그만큼 Silence the voice의 자해 옵션이 발동될 때 입는 피해도 높아지므로 주의하자.

  • Legendary Torch - Embrace the deep dark warmth/깊고 어두운 온기를 받아드리십시오.

Bandit제 클래스 모드, 화염 대미지가 상승한다. Burn, baby, burn, Fuel the fire, Flame flare, Elemental elation, Embrace the pain에 버프를 준다. Hellborn 스킬트리를 탄 사이코를 강화시켜 준다. 이 역시 Burn, baby, burn 스킬로 인해 올라가는 화염 대미지까지 계산하면 높은 양이다.

  • Legendary Reaper - This is gonna get ugly/꼴이 아주 추해지겠군요.

Bandit제 클래스 모드, 파티원들의 적 사살시 발동하는 스킬의 지속시간을 2배로 늘려준다. Thrill the kill, Fuel the fire, Blood overdrive, Blood bath, Taste the blood에 버프를 준다. Bloodlust 스킬트리를 탄 사이코를 강화시켜준다.

5.9 실드

전작과 동일하지만 각 제조사별 실드가 모두 변경되었다. 또한 제조사별로 실드의 종류가 3개씩 구분되었던 것이 이번작에서는 제조사의 레어도에 따라 성능이 추가되는 형태로 바뀌었다. 실드의 효과가 그대로인 것도 있지만 변경된 실드도 존재한다.

실드의 제조사에 따라서 몸체의 모양과 배터리, 위와 옆쪽의 장식에 차이가 난다. 모든 실드는 공통적으로 육각형의 코어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실드마다 2가지의 추가적인 기능이 붙어져 있는데 이 부품들은 해당 실드의 성능을 결정해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참고하자.영어라는게 거슬리지만

속성 방어의 경우 Anshin산 실드를 제외한 모든 실드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슬래그는 방어 불가능이다. 접두사로 어느 속성을 방어하느냐 갈리는데 각각 Inflammable(화염)/Grounded(전기)/Alkaline(산성)/Blast proof(폭발)

접두사의 경우 해당 스탯이 강세를 보이는 것만 알려주기 때문에 세부적인 스탯을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스탯이 강세를 보이면 나머지 스탯을 나타내주는 접두사가 씹혀버린다.


Standard-Tediore산답게 좀 더 싸구려스러운 색상인게 특징, 평범한 실드지만 재충전 딜레이가 감소하고 내구력이 다소 높다. 레어도가 높을수록 재충전 딜레이가 폭발적으로 감소하지만 내구력도 폭발적으로 감소한다.

스탯이 밸런스가 맞다면 Classic이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Cut rateLeisurelySpeedyExpandedQuick charge
실드 재충전 시간LeadenSteadyQuickInstantFast acting
내구도My first|KiddieSupersizedJumboExpress


가장 기본적인 원형 모양, 제조사마다 색상이 다르게 배치되어져 있다. Anshin제는 파란색 위주, Maliwan제는 여러 색깔의 줄무늬가 들어가 있다.

Adaptive-Anshin산, 마지막에 받은 속성(화염/전기/산성/폭발[53])의 대미지를 줄여준다. 슬래그는 막을 수 없다. 부가효과로 최대체력을 증가시켜준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Stable이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AnemicDilatoryAugmentedIntensifiedInvasive
실드 재충전 시간LigatedOccludedPatentHyperVital
내구도TerminalInferiorMaximalSuperiorDiagnostic
특수 기능PlaceboLow doseHippocraticPanaceaTherapeutic

Elemental spike-Maliwan산, 근접공격을 한 적에게 속성 대미지를 입힌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Cultured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PonderousCautiousBriskRapidLively
실드 재충전 시간LoiteringDawdlingDashingExigentArdent
내구도QuaggyDelicateInflexibleAdamantineMajestic
특수 기능NegligibleInferiorRavagingDevouringConquering

Elemental nova-Maliwan산, 실드가 깨졌을 때 일정 범위의 속성 폭풍을 일으킨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Elegant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ListlessLethargicWingedMercurialFleet
실드 재충전 시간InertSupinePressingParamountEager
내구도FraliFeebleUnwaveringSteadfastMajestic
특수 기능Baffing없음DevastatingCalamitousResplendant


Roid-Bandit제 사제 실드, 육각 실드 코어에다 배터리와 콘텐서를 대충 갖다 박았다. 그런데도 잘 작동하니... 오오 루티드 오오 실드가 깨지면 근접공격 대미지가 올라간다. 실드가 회복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다른 실드에 자사 부품이 붙게 되면 실드 효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SloWaite-eeCharje FasstSpazzGud charjer
실드 재충전 시간Y So lonngWhish fastrQik startrGo NoweLess waite
내구도MeateCrumyTuffStoppiestBiger
특수 기능CrapySm punchiHrd hittterJoosedSmacki


Turtle-Pangolin산, 이름답게 거북이 등껍질 같이 본체와 배터리, 장식 모두 육각형 모양이다. 전작과 똑같이 실드 내구력에서는 1인자이지만 이번작에서는 최대체력을 제물로 삼아 실드 내구력을 증대시킨다. 레어도가 높을수록 최대체력 감소량이 줄어든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Symmetrical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PloddingSluggishNimbleSprintingSpry
실드 재충전 시간DormantHibernatingSnappingPouncingAnxious
내구도CrackedBrittleChitinousCarapacedArmored
특수 기능ExtinctEndangeredFitDarwinianSelected


Booster-Dahl산, 길쭉한 팔각형 실드에 택티컬 밀덕회사 아니랄까봐 여기도 위장무늬가 들어가있다. 뒷부분의 ㄷ형태의 홈은 피카티니 레일에 장착하라고 달아놓은듯(...) 배터리가 장착되는 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다. 일정확률로 실드 내구력을 25%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이 튀어나온다. 레어도가 높으면 실드 회복 아이템의 등장확률이 늘어날 수 있다. Maliwan제 실드 부품이 붙으면 그나마 좋다. 근데 몽땅 10% 이하의 확률로 나온다.

성능의 밸런스가 맞을 경우 Doughboy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NO-GOSlow moverDouble timeBlitzPDQ
실드 재충전 시간Goat ropeThumbsuckingFrostyLow dragWide eyed
내구도BrigworthyImprovisedBulletproofPhalanxRoughneck
특수 기능FUBARSNAFUTacticalHooahSupport


Absorption-몸체에 손잡이가 달려 있는 형태인 Vladof산 실드, 일정확률로 총알을 흡수한다. 흡수된 총알은 인벤토리에 저장되며 실드 내구력이 감소되지 않는다. 레어도가 높으면 총알을 흡수할 확률이 늘어날 수 있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Socialized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CowardlyTimidMomentousRevolutionaryMoblized
실드 재충전 시간ApatheticTopidEver-alertVigilantWatchful
내구도TraitrousMeekRightousUnyieldingUnbroken
특수 기능OppressedRestrictiveGueriliaLiberatedProud


Amplify-사다리꼴 모양의 비대칭형 실드로 Hyperion산. 실드가 가득 차 있을 때 총을 발사하면 일정량의 실드 내구도를 소모하여 그 한 발에 보너스 대미지를 준다. 레어도가 올라갈수록 대미지 증폭률이 높아지지만 실드 내구도 소모값도 늘어난다. 1.2 패치로, 산탄총을 쓸 때 산탄 한 발 한 발에(!) 앰플리파이 대미지가 적용되던 것이 산탄 개수에 따라 나뉘어 들어가도록 바뀌었다. 레전드리 앰플리파이 실드인 The Bee와 레전드리 산탄총인 Conference Call의 조합이 너무나도 흉악했기 때문. 실드 코어의 앞에 무언가를 덧대놓은 유일한 실드.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Synergistic이란 접두사가 나온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RecessiveDeliberateExpeditiousAgileStreamlined
실드 재충전 시간TabledBureaucraticEfficientIncentivizedCompetent
내구도DownsizedOutsourcedCommendableMaximizedConsolidated
특수 기능IneffectiveUnproductiveAction itemizedHigh ROIHigh yield


Torgue산, 자사의 수류탄 모드와 비슷한 형태로 내구력을 결정해주는 부품이 전기 측정기 모양이다. 생김새가 밴디트제랑 비슷하다

Explosion spike- 근접공격을 한 적에게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Evened up이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Crawlin'Slowin'Pumpin'Racin'Cruisin'
실드 재충전 시간Slackin'Slumpin'Rockin'Ragin'Rollin'
내구도Junked upJacked upManned upStoked upBeefed up
특수 기능Flappin'Slaapin'Stabbin'Guttin'Shankin'

Explosion nova-Torgue산, 실드가 깨졌을 때 일정 범위의 폭발을 일으킨다.

성능에 밸런스가 맞을 경우 Totally adequate란 접두사가 붙는다.

구분1등급2등급3등급4등급5등급
실드 재충전량ElderlySlow-assAcceleratin'Screamin'Haulin'
실드 재충전 시간First gearSlow laneTurboHi octaneSupercharged
내구도WussifiedTore upMachoMonsterChiseled
특수 기능SissyNerdyPumpedXtremeBlaster

5.9.1 레전드리 실드

  • Flame of the firehawk - From the ashes she will rise/잿더미 속에서 부활할 것이다.

Maliwan산. 여느 속성 노바와 동일하지만, 노바가 일으키는 시간이 1초 간격으로 계속 뿜어져 나온다. 범위도 최소 1000 이상 되기 때문에 근접하기만 해도 순삭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실드가 가득 채워져 있다가 깨져야만 효과가 제대로 발동된다. 실드가 재충전을 시작할 때까지는 노바가 계속 일어난다.

'불사조교'를 믿는 종교의 교주 '화장장 클레이튼'에게 받는 미션들을 모두 달성하면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미션을 진행하면서 몇가지 흠좀무한 사실이 밝혀지는데...

1.Firehawk와 접선하기 위해 재가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를 만날 수 있는 얼음계곡에 있는 모든 밴디드들은 화염에 면역이다. 이 사항은 다른 지역에 있는 밴디드들을 처단하면 쉽게 클리어 가능한 꼼수가 있다.
2.Firehawk에게 산재물을 받친다. 게다가 수백명의 교단원들이 재물이 될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다.
3.이단을 처단하기 위해 산 사람을 불구덩이 속으로 집어넣었다.

릴리스는 처음엔 자신이 신으로 추앙받는다는 것 때문에 은근히 좋아하지만[54] 자신이 사람인 것을 알게되면 교인들이 실망할까봐 플레이어를 통해서만 관찰한다. 하지만 3번에 의해 무고한 사람이 희생되려 하자 바로 개입해 희생자를 구출한다. 릴리스는 자신을 숭배하는 교단원들에게 'Firehawk는 그런 일을 원치 않으니 그만 두라'라 말했는데 클레이튼은 잠시 혼란스러워하더니 오히려 플레이어를 향해 이단이라고 외쳤다. 간디의 명언인 "I like your Christ, I do not like your Christians. Your Christians are so unlike your Christ.(당신의 그리스도가 좋소, 난 당신같은 그리스도와 닮지 않은 기독교인을 좋아하지 않소이다.)"가 생각나는 퀘스트.

  • The sham - Wow, I CAN do this all day./와우, 온종일 할 수 있겟는 걸.

Vladof산. 용량이 매우 적지만 대신 충전 속도도 매우 빠르며, 최고의 흡수율을 자랑한다. 자사 실드와 비교해보면 자사의 전설급 실드 Transformer가 42%, 보라색 실드가 최대 48%로 이들 실드와 최소 흡수율은 각각 19%와 15%로 딱 봐도 이쪽의 흡수율이 넘사벽급으로 좋다. 즉, 난전에서 이 실드를 쓰면 총알이 자동으로 1발씩 들어온다!! 그리고 자신이 쏜 폭발성 무기에 자신이 피해를 입으면 로켓탄이 들어온다. 이를 이용한 무한 로켓 난사도 가능.#

흡수율은 실드에 붙는 부품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데 모든 부품이 Dahl제로 붙으면 76%, 몸통과 배터리 부품이 Maliwan제, 실드 내구력을 결정해주는 부품이 Hyperion제라면 94%까지 늘어난다. 하지만 흡수율을 최대로 높힐 경우 실드 내구력이 낮아질 수 있다.
그 반대급부로, 최대내구도가 매우 낮으며, 그로 인해 흡수할 수 없는 공격(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여섯 종류의 탄환 중 어느 쪽에도 들지 않는 탄환들. 수류탄, 자폭 사이코, 버자드나 자동 포탑 등의 시설물의 자동포, 사이코가 던지는 도끼, 서베이어가 발사하는 전기 충격, 근접 공격, 야생동물이 내뱉는 침 등의 투사체)에는 꽤 취약해지니 조심하자.
실드의 이름과 문구는 '슬랩 찹'으로 유명한 TV 홈쇼핑 광고 전문 세일즈맨인 Vince Offer가 광고했던 'Shamwow'의 패러디.

BNK3R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Fabled tortoise - Win by a hare/근소한 차이로 승리!

Pangolin산. 팬걸린 제답게 엄청난 실드 내구력을 가졌지만 실드가 깨지기 이전까지는 속도가 거북이 수준으로 느려진다. 실드가 깨지면 이동속도가 원래대로 되돌아간다. 일반적으로, Pangolin산 실드는 내구도가 높지만 그 대신 체력을 줄이는데, 레어도가 올라갈수록 이 체력 감소치가 적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이 실드는 최대체력을 시원하게 깎아버린다. 글귀와 이름은 토끼와 거북이가 모티브.
크리스탈리스크 파랑이(Blue)에게서 얻을 수 있다.

  • Neogenator - For an impenetrable shield stand inside yourself./철통같은 실드는 자신의 내부에 있다.

Anshin산. 최대 체력을 엄청나게 늘려준다. 부가효과로 체력을 회복시켜주는데 실드 내구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체력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하지만 실드가 아예 깨져 버리면 체력 회복속도 증가가 적용되지 않으며, Anshin 사의 체력 관련 버프를 주는 실드는 대부분 내구도가 낮고 회복이 빠르다. 최대의 효과를 유지하려면 실드 내구도를 깨지지 않으면서도 간당간당하게 유지하는 변태적 플레이가 필요한데, 내구도가 낮아 쉽사리 깨지는데다 실드가 회복하기 시작해서 효과를 좀 보겠다 싶으면 순식간에 실드가 가득 차버리는 통에 체력 재생 보너스가 사라져 버리니 체력 재생 옵션 덕을 보기가 굉장히 힘들다.

스파이코에게서 얻을 수 있다. 이 녀석은 닥터 제드가 생체실험을 통해 만든 존재인데 이 의사양반이 만든 것이 스캐그와 랙을 섞은 Skrakk[55], 그리고 싸이코와 스파이더앤트를 섞은 것이 바로 스파이코(Spycho). 아주 가끔은 BNK-3R에도 나오는것 같다. 가끔씩은 상자에서 나오는듯 하다.

  • Whisky Tango Foxtrot - Situation normal.../이상 없음...

Dahl산. 여느 실드 부스터처럼 피해를 입으면 부스터를 떨구는데, 이 부스터가 날아가면서 IED를 뿌린다. 처음에 튀어나올 때 3개의 폭탄을 뿌리며 실드 부스터를 먹지 않을 경우 땅에 드랍된 후 3개의 폭탄이 다시 나온다. 이 상태에서도 먹지 않을 경우 3개의 폭탄이 또 다시 나온다. 이렇게 총 3개씩 3번으로 최대 9개를 투하하며 투척되는 장소는 날아갈 때 랜덤, 땅에 떨어졌을때 주변으로 떨어지며 피아식별하지 않고 실드 자체에 감전 대미지를 줄여주는 옵션이 있어도 그걸 씹고 무조건 입힌다. 좁은 장소에서 이게 잘못 튕기면 자기가 맞고 죽는 경우도 많다.

폭탄 9개를 다 뿌리고 나도 실드 부스터가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안전해 보이면 주워먹어도 된다. 처음부터 주워먹으라고 나오는 실드 부스터인데 위험해서 못 먹는게 문제지

참고로 영문판으로 플레이할 경우 IED 부스터에 적힌 말은 ...All foxtrot up이다.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WTF을 나토 음성 기호로 풀어놓은 것, 레어 실드의 글귀와 IED 부스터에 있는 말을 합치면 SNAFU(Situation Normal All Fxxked Up)가 된다. 참고로 한글판에서는 '...모든게 엉망임.'이라는 말이 붙는다.
은엄페를 주로 하는 엑스턴에게는 유용할 수 있는데.엄페할때 일부러 빼꼼한 후 몇대만 맞은후 부스터를 뿌리게 되면 마치 수류탄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생각보다 화력이 강하니깐 전략적으로 쓰면 수류탄을 2개 가진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 The Bee - Float like a bee.../나비처럼 날아...서

Hyperion산. 작중 최강의 증폭 실드이자 밸런스 파괴의 주범.

모든 하이페리온 제 실드는 꽉 차있을 경우 발사 무기에 증폭 대미지가 추가되지만 그 대가로 실드 내구도의 일부가 깎여나간다. 그래서 하이페리온 제 실드는 다른 실드에 비해 내구력이 꽤 좋은 편이다. 하지만 이 실드는 내구도가 매우 적은 대신에 내구도 충전 속도가 빠르고 (그대신 충전 대기시간은 좀 긴편), 결정적으로 공격을 해도 내구도가 소비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연사형 무기와의 궁합도 매우 좋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증폭 대미지도 엄청나서(50레벨 기준 4-5만. 처음에는 5-6만이었으나 패치로 하향.) 역상성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다!

1.2 패치 전에는 산탄총에다 사용할 경우 그 증폭 대미지가 모든 산탄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이렇다 보니 한 번에 산탄의 수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진 Conference Call과의 조합은 말 그대로 초사기였다. 초당 4발 연사력에 산탄이 6개(무기 효과로 실제 산탄 수 30개)이기만 해도 증폭 대미지가 4-5만 * 30발 * 4발/초 = 초당 5백만이라는 말 그대로 공포스러운 수준이다. 레벨 50의 제이콥스 제 베리 레어 스나이퍼 라이플 대미지가 2만대, 토그 제 베리 레어 로켓런처가 20만대 정도 나오는 것을 감안한다면 가히 행성 파괴급. 그 무적의 테라모피어스도 이 조합이면 몇 분만에 순식간에 누워버렸다.

이에 기어박스 소프트웨어도 1.2패치에서 증폭 대미지를 줄이고, 충전까지의 대기 시간을 1초 늘리며, 증폭 대미지가 산탄 수만큼 나눠지게 만드는 하향을 감행했다. 그래서 Coference call과의 조합은 더 이상 쓸 수 없다. 대신 대사냥 DLC에서 추가된 유니크템 Hydra를 통한 무적 조합[56]을 사용하는 중. Hydra가 없는 유저들은 연사무기를 사용해 이를 보완하고 있다.

1.8패치 당시 탄이 도중에 산탄으로 나눠지는 무기(예를 들어서 Unkempt Harold나 Sand Hawk)에도 산탄에 의해 나눠지게 해버렸다는 얘기가 있었다! 이렇게 되면 3주차 필수무기들의 사기성이 사라져버려 오버레벨에서 부활하기가 엄청나게 어려워져 수많은 오버파워 8 유저들이 패닉에 빠졌으나 다행히도 후에 루머로 밝혀졌다. 몇몇 유명한 보더랜드 2 유튜버들이 테스트해서 거짓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 유튜버는 이 너프가 사실이였으면 분노한 플레이어들이 기어박스의 본사로 전진했을 확률이 높다고 했다(...)

만약에 이 실드와 샌드호크를 너프하면 기어박스는 말그대로 레벨 밸런싱을 포기한단 뜻이다! 현재 샌드호크와 비 실드가 유일하게 오버파워 8에서 사용될수 있어서 이 둘의 콤보를 너프하다가는 정말로 유저들이 기어박스 본사에 공성전을 벌일지도 모른다. 한 유튜버는 기어박스가 이 콤보가 아니면 게임 플레이가 엄청나게 힘들어진다는 것을 알아채서 너프를 안하는거라고 한다. 그는 기어박스는 이미 비 실드와 관련된 너프를 한번 해봤기에 샌드호크의 총알에 앰프 데미지를 나누는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스칼렛 선장 DLC 부터 헤드 헌터 팩이 나왔음에도 패치하지 않은걸 봐서는 기어박스가 이 콤보는 살려둘꺼라고 본다.

어느 클래스가 쓰든 엄청난 궁합을 자랑하는 실드지만, 예외적으로 사이코 크리그의 경우는 Hellborn 트리로 갈 경우 특성 상 화염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으면서 싸우다 보니 실드가 풀이 될 수 없으므로 제대로 써먹을 수 없다. 그나마 방화옵션이 붙으면 화염 대미지가 감쇄되지만 써먹을 수 없는건 마찬가지.

이 실드를 장착한 상태로 차량에 타면 앰프 대미지가 차량에도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저렙때 얻어서 한창 지난뒤 쓸모가 없어져도 차량에 적용하는식으로 울궈먹을수 있다.

Hyperion사 라디오 DJ인 헌터 헬퀴스트에게서 얻을 수 있다. 때문에 헌터 헬퀴스트는 사망전대 신세. 글귀는 무하마드 알리의 명언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에서 따왔다. DLC 4 트랜트에게도 드랍이 된다.

  • Impaler - Vlad would be proud./블라드도 자랑스러워할 거다.

Maliwan산. 근거리에서 공격한 적에게는 산성 대미지를 입힌다. 그리고 원거리에서 공격한 적에게는 산성 속성을 가진 유도탄을 쏜다. 공격받으면 고각에서부터 사격하기 때문에 천장에 막힐 수 있으며 범용성은 그럭저럭이지만, 특히 로봇들이나 DLC4의 기사들을 상대할때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바로 속성 방어 옵션. 산성 밖에 방어할 수 없다는 것. 1주차에서는 속성별 데미지가 별반 차이가 없어 단점이 씹히지만 2주차 이상으로 들어가면 속성에 따른 배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전기와 폭발 속성의 무기를 가진 적이 공격한다면 대책없이 당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슬래그에 뒤집어 쓴 상태에서 전기 혹은 폭발을 만난다면 끔살 확정. 글귀는 드라큘라가 희생자들을 말뚝이나 가시 등으로 고문하던 것에서 유래. 고문 맞다. 산성 이외의 속성을 방어할 수 없게 하는 고문

워리어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또한 DLC4의 핸섬한 마법사 드랍템 목록에도 있다.

  • Cradle - ...to the grave/...무덤까지

Tediore산. 가장 독특한 효과를 가진 실드로, 깨지는 즉시 그 실드를 던지고 새로운 실드로 갈아치운다. 물론 그 실드는 제조사 특성으로 인해 무조건 폭발한다.실드 내구력 채우는 걸 왜 기다려야 합니까?? 던지세요. 실드는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적에게 맞으면 폭발하는데 그 화력과 범위가 로켓급이다!!

헨리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글귀는 '요람에서 무덤까지'를 살짝 비틀었다.

  • Black hole - You are the center of the universe/당신은 우주의 중심입니다.

Maliwan산. 다른 노바 실드와는 차원이 다른 노바를 펼치는데 그 이름답게 적을 플레이어가 있는 지점까지 끌고 와서 노바 대미지를 입힌다!! 항상 전기 속성을 갖는것이 특징

포어맨 또는 워리어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The Transformer - There's more than your eye can see./눈에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이있다.

Vladof산. 탄 흡수와 전기 방어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부가효과로 전기 대미지를 입으면 실드가 회복이 된다. 그래서 전기탄을 쏘는 더키노의 어미를 상대하기에 좋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파생되는 플레이가 있는데 '전기 속성을 가지고 폭발하는 성질을 띄는 총', 예를 들어 Grenadier, Rokket같은 것이 있으면 그 무기의 자폭 피해를 이용해 실드를 빠르게 채울 수 있는데, 특히 E-tech 산탄총인 Splatgun이 있으면 착탄시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전기 속성을 가지고 있으면 한큐에 실드를 회복할 수 있다. 단, 유니크 Splatgun인 Slow hand는 실드를 회복시키지만 체력을 댓가로 실드를 채우니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대놓고 트랜스포머를 광고하고 있다. 글귀의 말은 G1때의 주제가 가사인 'More than meet the eye'이며 전기 대미지로 실드 회복이 되는 것은 올스파크의 기능을 딴 것이다. 하지만 변신하지 않는다.

피몬에게서 얻을 수 있다. 2013년 9월 7일까지 적용되는 이 실드와 Leech, 보라색 Torgue제 산탄총을 얻을 수 있는 시프트 코드를 입력하면 첫번째로 로딩하는 캐릭터에 한해 얻을 수 있다.

  • Hide of Terramorphous - ...His hide turned the mightiest tame.../그가 숨겨놓은 것은 평범했다.

Bandit산. 근접공격 당할 시 화염 가시로 반격 + 실드가 파괴될 시 화염 폭풍 + 실드가 파괴된 동안 근접 공격에 로이드 보너스라는 3가지의 실드 특성을 한 몸에 가지고 있다.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자그마치 3개의 실드 특성이 합쳐진 콤비네이션...

밀리 공격에 추가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직업들, 게이지, 제로, 크리그 세 직업군이 쓰기에 좋은 쉴드다. 메크로맨서는 BFF 스킬트리 중 최종 티어 스킬인 Sharing is Caring을 찍으면 엄청난 근접공격 대미지를 입힐 수 있고, 근접전을 주로 벌이는 밀리 제로 역시 이 실드에 달린 세 가지 옵션을 전부 잘 써먹을 수 있어 채택하곤 한다. 스킬트리 세 개 중 하나가 통째로 화염 대미지를 팍팍 밀어주는 데다가 나머지 두 트리 중 한 트리는 근접공격을 강화시켜 주는 싸이코 역시 이걸 먹으면 신나게 쓴다.

테라모피어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Bigg Thumppr - Thats going leave mark

Bandit산. 'Loot the world'라는 전용 QR코드 및 바코드 입력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전설급 실드다. 이 실드의 특징은 일반적인 로이드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로이드 대미지가 무지막지하다. 15레벨 기준으로 로이드 대미지가 4000인데 이 수치는 동레벨의 테라모포우스의 가죽의 로이드 대미지보다 10배 더 강하다. 오버레벨 8이라면 이 로이드 대미지는 무려 천백만!! 충공그깽. 실드 재충전 시간이 무지막지하게 긴 러브 텀퍼와는 달리 이 실드는 8초 내외라서 생존에 유리한 면이 있지만 그와는 달리 추가 대미지를 입힐 수 없다.

이 아이템은 새로 추가된 것이 아니라 소스 파일에 있었지만 코드가 숨겨져 있었다고 한다. 즉, 이 실드의 존재를 알고 있던 사람들은 해커빼고는 아무도 없었다. 속였...아니 숨겼구나!! 기어박스!! 그런데 에딧템은 커녕 아이템 코드도 안 나와서 그냥 없는 아이템 취급하고 있다. 아무리 그래도 설레발치게 만드는건 좀 아니잖아!!

왜 그렇냐면, 이 실드를 밸런싱하겠다고 나섰지만 안그래도 사기성능인 실드가 The bee를 능가하는 사기템으로 변질되어서 출연하지 못한것. 후에 프리시퀄에서 코드를 제대로 입력해 밸런스를 잡아 정식으로 출연하게 된다.

5.9.2 유니크 실드

  • Order - Chung-gunk!/특정 장비와 함께라면 추가 효과 발생

Bandit산. 칼날이 달린 무기가 장비되어 있으면 근접공격한 대미지에 따라 체력이 회복된다. 근접 트리를 탄 제로의 생존률을 극대화시켜주는 효자 실드.

생츄어리에서 서로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4명에게서 미션을 받는다. 자기들이 서로 돈을 훔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었는데 플레이어를 보고 누가 돈을 훔친 범인인지 지목하면 총으로 쏴 죽인다고 말한다. 범인 지명에 실패할 경우 서로 총을 쏴서 다 죽는다. 이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정답을 맞추고 싶다면, '이 중에 3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말에 주목할 것. 한 놈이 "난 절대 안 훔쳤어"라고 하는데, 이놈 말을 참으로 가정하고 나머지 세 명의 말이 전부 거짓이라고 본다면 앞뒤가 안 맞게 된다. 거기다가 이 놈, 등짝에 대놓고 돈가방을 메고 있다. 칼빵이나 헤드샷으로 영면시켜주자. 남은 세 명이 "아아 이새퀴가 훔쳤구나"하면서 멀쩡히 살아 제 갈 길 가는 훈훈한(?) 엔딩(?)을 보게 된다. 범인은 jim 근데 솔직히 일부러 틀리는게 더 재미있다.

효과와 글귀를 보면 알겠지만 가장 유명한 미드Law&Order를 통째로 오마쥬했다. 글귀의 말은 해당 미드에서 장면이 전환될때 나오는 효과음이다. 한글판에서는 대놓고 세트 효과에 대해 암시를 하고 있다.

  • Love thumper - If thumping you is wrong, I don't want be right/당신을 때리는 게 잘못된 거라면 난 잘못을 저지르겠어요.

Bandit산. 실드가 깨진 상태에서 근접공격 대미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근접공격을 할 때마다 폭발이 일어난다. 대신 실드 재충전 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서, 최소 200초 이상 기다려야 실드가 다시 채워진다. 이를 역이용하여 실드가 채워지기 전까지 학살하는 것도 가능하다. 밀리 제로라면 200초동안 최강이 되는 셈. 특수 효과인 폭발은 근접공격 외에도 차량에 달린 무기로도 발동 된다. 실드가 고갈된 상태에서 밴딧 테크니컬에 탑승하고 적에게 톱날 공격을 명중시킬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는데, 문제는 이 폭발이 플레이어에게서 나오는 거라 차량도 폭발에 대미지를 입어서 얼마 못 가 터진다.

코옵에서는 거의 봉인 쉴드인게, 이 폭발 로이드 데미지가 아군한테도 들어간다. 혼자서 막 썰다가 어느새 폭발에 휘말린 동료들이 누워있는 걸 볼 수 있다.

굉장한 어머니날을 깨면 얻을 수 있다. 사실 이 퀘스트는 슬픈 이야기가 있는데 해머록 경의 전 남친인 태거트가 자기가 써둔 스토커의 생태를 표절해 책으로 낸다는 대담한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태거트는 스토커를 괴롭히며 즐기던 중 큰 스토커 한마리에게 자신의 어머니의 이름을 따 '헨리'라는 이름을 붙이고 어머니날이니 선물을 준비함과 동시에 헨리를 소개해줄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헨리는 태거트의 한쪽 팔을 먹어버리고 나중에는 '하지마라'는 태거트의 절규에도 불구하고 태거드까지 잡아먹었다.

2013년 6월 15일에 이 실드와 함께 보라색 무기와 스트렝스 렐릭이 주어지는 시프트 코드를 줬는데 이전에 했던 이벤트와 같이 첫번째로 로딩하는 캐릭터에게만 주어진다. 참고로 7월 16일까지 유효하니 지금은 입력해도 실패창이 뜬다. 또한 2014년 8월 21일에 이 실드와 함께 Baby maker, 황금열쇠 5개를 공짜로 주는 시프트 코드가 DLCentral이란 DLC 예고 사이트에서 배포되었으며 9월 16일이 되면 코드를 못쓰게 된다.

  • Deadly bloom - What do you mean...theoretically?/이론상으로...라니, 무슨 뜻?

Torgue산. 여느 토그 제 폭발 노바 실드와 동일하나, 빈사 시간에 돌입하면 무조건 폭발성 폭풍을 일으켜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체력이 낮은 적이 근처에 있다면 좀 더 편하게 부활이 가능하다.

Overlook이란 마을의 카르마란 여성에게서 받을 수 있는 미션들을 통해 얻을 수 있다.

  • Aequitas - The second is better/두 번째가 더 낫습니다.

Vladof산. 효과는 Veritas와 동일하게 크리티컬 데미지 10% 증가 및 세컨드 윈드 시간 10% 증가.

Clan wars-Wakey Wakey를 완수하면 얻을 수 있다. 단, 효과가 동일한 Veritas는 얻을 수 없게 된다.

  • Pot'O Gold - Blarney, I say! 'Tis blarney!/이런건 거짓말이야! 감언이설이라고!

Bandit산. 효과는 대미지를 입을 때마다 돈이 떨어진다.

자포드파의 자금줄을 끊는 미션에서 나오는 Bagman이 드랍한다.

  • 1340 Shield - If you can't beat'em, join'em/적을 쓰러트릴 수 없다면 아군이 되어라.

Vladof산. Shotgun 1340과 관련된 미션에서 마커스가 아닌 제드에게 인공지능을 갖다줬을 경우 얻을 수 있다.

적에게 공격을 받을 경우 일정 확률(품질에 따라 18%~34%)로 공격받은 탄환을 흡수한다.

실드가 깨졌을 때, 실드가 재충전되어 꽉 찼을 때, 화염/전기/산성 대미지를 입었을 때 말을 한다. 대사는 다음과 같다.

실드 고갈실드 완충
"미안해요 보스, 저 먼저 갈게요.""내가 돌아왔다, 꼬맹아!"
"아, 젠장!""도 내가 섹시한 줄 알고 있지."
"실드가 사라졌어요!""내게로 와."
"실드가 고갈되었어요, 보스!""실드 충전 완료."
부식화염전기슬래그
"염산이라고, 허? 얼간이들.""화염따위엔 아무도 다치지 않아.""으어어어어우."이거 꽤 끈적이네."
"부식은 별거 아냐.""불에 휩사였네. 뭐, 어때.""이거 진짜 아픈데.""으웩."
"부식은 따부~운해."나쁘지 않아."
  • Cracked sash

어떤 특별한 성능을 가지지 않은 유니크템으로 성능은 Tediore산 보라색 등급의 실드와 완전히 동일하다.유니크 쉴드라는 의미가 없다

보더랜드 1에서도 출현했던 아이템으로 디아블로 2의 패러디. 가장 낮은 등급의 허리띠인 cracked sash의 이름을 그대로 따왔다.[57]

보더랜드 1에서는 Rakkinishu라는 라카니슈의 패러디격 몬스터가 드랍하나 2편에서는 슈퍼 배드애스 바르키드나 Chubby계 몹들이 낮은 확률로 드랍한다.

  • Manly man sheild - What a fabulous window treatment./정말 대단한 커튼입니다.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Torgue산. 블레이드 선장이 썼던 실드이며 효과는 모든 근접공격에 폭발 속성이 붙게 된다. 부가효과로 실드가 깨져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다.[58]

그런데 저주받은 유니크템과 마찬가지로 '원소의 저주'가 붙어졌는데 이 저주는 자신이 받는 모든 속성 대미지를 2배로 받는다!! 3주차에서 슬래그를 뒤집어썼다면 대미지를 6배로 받는다.

  • The Rough Rider - It take more than that to kill a Bull Moose./Bull Moose를 죽이려면 평소대로는 안 됩니다.

대사냥 대회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놀랍게도 이 실드를 만든 회사는 Jakobs사이다. 실드를 못 만드는 유일한 회사가 내놓은 유일한 실드.

이걸 장비하면 장비하는 즉시 최대체력이 증가하며 모든 대미지에 대한 저항력이 20%이 늘어난다. 그런데 이 실드의 결점은 실드 내구력이 없다는 것. 실드없이 플레이하라는 소리다. 이 옵션은 활용할 소지가 있는데, 이 실드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은 실드가 깨졌을 때 발동되는 스킬들이 무한정으로 발동된다.

쓸만한 직업군이라고 하면 건저커와 사이코. 건저커는 체력/쉴드가 낮으면 총알 소모를 하지 않는 Inconceivable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The Rough Rider의 쉴드 내구도가 없음으로 인해서 거의 확정적으로 총알 소모를 덜 하게 된다. 만렙을 달고 나서 헤롤드노즐 조합의 엄청난 총알 소모를 견디기가 부담스럽다면 이 쉴드를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 또 깨알같이 붙어있는 데미지 저항력과 최대 체력 증가 덕분에 웬만해서는 쓰러지지 않는 탱킹을 보여준다. 사이코는 쉴드 파괴시 근접 공격력이 10% 증가되는 Empty the Rage와 쉴드가 파괴된 상태에서 데미지를 입으면 쌓이는 Salt the Wound가 상시 적용된다고 보면 된다. 자해하는 것으로도 Salt the Wound가 발동되기 때문에 매우 훌륭한 근딜을 때려박을 수 있다.그렇다고 막 나대다가 누우면 눈물난다 로이드 쉴드 중 가장 데미지가 좋은 Hide of Terramophous와 비교해보면, 밀리 제로처럼 순간 딜 증폭과 쉴드에 붙은 스파이크/노바 특능이 좋은 사람은 Hide of Terramophous을, 지속 근딜과 탱킹이 편한 사람은 The Rough Rider을 사용하자.

네임드 불리몽인 Bulwark에게서 나온다.

5.10 유물

특정 스탯을 버프시키는 역할을 한다. 상점에서는 절대 팔지 않으며 오로지 루팅으로만 얻을 수 있다.

Vitality-최대 체력을 올려준다.
Stockpile-특정 화기의 최대 소지 탄약수를 늘려준다.
Protection-실드 내구력을 올려준다.
Strength-근접공격력이 강해지거나 근접공격 강화스킬의 쿨다운 시간이 빨라진다.
Resistance-특정 속성의 대미지를 감쇄시킨다.
Tenacity-죽기까지의 시간이 늘어난다. 아울러 부활 후의 체력이 소폭 증가할 수 있다.
Proficiency-액션 스킬의 쿨다운 시간이 짧아진다.
Elemental-특정 속성의 대미지를 버프시킨다.
Aggression-특정 화기를 버프시킨다.
Allegiance-해당되는 무기 제조사의 모든 무기군을 버프시킨다. 버프되는 스탯은 제조사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5.10.1 레전드리 유물

  • Blood of terramorphous - ...His blood could inspire...

효과는 초당 체력 0.5%씩 회복시켜준다.

테라모포우스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레전더리 유물이긴한데 레전더리 치고는 효과가 심심한편. 생존력이 낮은클라스에겐 좋을 수도 있다. DLC1에 Blood of the Seraph가 생긴 이후로는 그저 하위호환. Blood of the Seraphs는 이 유물보다 체력 회복은 낮지만(0.3%) 최대 체력을 확 올려주기 때문에(25%) 차라리 이걸 얻는 게 훨씬 좋다.

5.10.2 유니크 유물

  • Deputy's badge - Who the hell shot me?/어떤 자식이 쏜거야?

효과는 이 유물을 장비한 모든 팀원의 부활텀을 10%씩 늘려준다. 부가효과로 산탄총 혹은 권총의 화력 증가와 재장전 속도 감소

린치우드의 보안관과 결투하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Sheriff's badge - Take turns and play nice/순서대로 플레이합니다

바로 위의 유물의 업그레이드 버전, 효과는 내가 이 유물을 장비한 상태에서 팀원이 Deputy's badge를 장비하고 있으면 모든 팀원의 부활텀을 15%씩 늘려준다. 부가효과로 최대체력이 15% 증가한다. 권총의 대미지를 높히고 쏘는 속도도 올려줘서 왼손엔 목시 오른손엔 토그를 쓰는 건저커라면 꼭 필요한 유물중 하나.

린치우드의 보안관이 낮은 확률로 드랍한다.

  • Vault hunter's relic

보더랜드2를 예약 구매했을 때 혹은 메크로맨서 DLC를 구매했을때 얻을 수 있는 유물, 효과는 레어템 드랍 확률이 5% 늘어난다. 하지만 이는 흰색 아이템 대신 녹색 등급의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5% 올려주는 것으로 드러나서 많은 플레이어들이 낚였다.

엘리의 석상을 찾아달라는 미션을 완수하면 얻을 수 있는 유물, 효과는 부스터 시간 증가, 부스터 재충전 시간 감소, 차량 속도 증가

차량에 차량에 의한 차량을 위한 유물

  • Lucrative opportunity

마커스의 금고를 찾아달라는 미션에서 금고 속 내용물을 마커스에게 가져다주면 얻을 수 있는 유물, 효과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교체 시간이 단축된다.[59]

단, Heart breaker를 포기해야 하며 상점 아이템 교체시간만 빨라지게 되는 비전투적인 메리트로 인해 마을에 있을때만 쓰일 것이다.

  • Moxxi's endowment

좋은 놈, 나쁜 놈, 그리고 모데카이 미션을 완수하면 얻게 되는 유물, 효과는 경험치를 n%씩 더 얻을 수 있다. 코옵 플레이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여담으로 이 유물은 지하경기장의 우승상품이었다. 우승자는 모데카이

  • Otto idol - Every man for himself

해적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블레이드 선장이 썼던 유물이다. 효과는 적을 죽일때마다 체력이 다시 채워진다. 흡혈귀 그런데 이 효과에는 함정이 숨겨져 있는데 무조건 체력이 다시 채워지는게 아니라 일정확률로 체력이 다시 채워진다.

이것도 역시 다른 저주받은 유니크템과 마찬가지로 저주가 안 걸려져 있지 않을 수 없다. 'Sudden-er death의 저주'를 받았는데 이 저주는 빈사 시간이 짧아졌다!! 일반적인 빈사 시간이 11~12초인데 이 유물을 끼면 3초의 시간이 감소한다. 계속 쓰러지면 빈사시간이 1초가 되는 때가 너무 빨라져 제때 못 죽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선 짜증이 머리 끝까지 치밀오르게 만드는 유물이다.

  • Mysterious amulet

용기사 DLC를 깔면 얻을 수 있는 유니크템이며 일반적인 스탯이 아닌 'Friendship'을 올려준다. 어?? 뭔가 연상되는데?? 아님 이건가?? 정확하게 말하자면 플레이어 주변에 빨간색과 분홍색 하트가 나오면서 그 길에 가는 발자취에 꽃이 피어난다. 즉, 잉여. 이건 다크 소울에서 나오는 튜토리얼용 팬던트인 '로스트 소울'을 패러디한 유물이기 때문. 거기에다 다크 소울보다 더 한 골때리는 효과가 있는데 이 유물을 찬 플레이어를 팀킬할 수 있다!! 어이쿠, 방아쇠가 당겨져 버렸네.

무한의 불꽃 던전에서 Wiz라는 상인이 있다. 이 상인에서 미션이 주어지는데 '여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플레이어보고 사라고 말한다.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주차 플레이 혹은 오버레벨마다 각기 다른 가격으로 판매한다. 2주차 기준 86만원, 3주차 기준 1300만원) 만일 부활비용으로 너무 많이 써서 살 수가 없다면 그 상인을 주먹질해서 미션을 끝낼 수 있지만 돈이 충분하다면 사서 끝낼 수 있다. 참고로 이 상인에게 쓸모없는 아이템을 팔 수 있다.

굳이 업적때문에 구입한다해도 그렇게 할 수 없을 경우 친구에게서 이 유물을 받아도 업적이 완수된다.

5.11 레어템 보충 글귀

Diamond pearl loot chest라는 새로운 한정판에 동봉되어져 있는 전설급 아이템들을 단 한번만 얻을 수 있는 시프트 코드가 동봉되어져 있다. 그런데 이 동봉된 코드에는 각각의 전설템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이 붙어져 있으며 악세사리가 미리 정해져 있는게 특징이다. 원문은 영어지만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임의로 한글화하며 위에 서술되어져 있는 글귀와 함께 본다면 재미가 더하는 바이다.

전설급 아이템 이름악세사리 효과추가 글귀
Skullmasher화력 강화옛시대의 외형과 새로운 시대의 폭력의 완벽한 조합
Invader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저격총처럼)아주 먼 거리에 있는 상대에게 (Dahl사 총기처럼)연사가 되나 (Hyperion 총기처럼)더 정확하게 쏠 수 있습니다.
Conference call재장전 시간 단축TPS보고서와 악수할 만큼보다 더 많은 산탄을 쏟아냅니다.
Deliverence반동 감소날아다니는 사신 그리고 미야자키 언급. 이래도 사랑할 수 없어?
Hellfire명중률 증가'멈춘 후 눕고 구르기'[60]는 효과가 없습니다.
Baby maker반동 감소재밌는 사실:이 총은 폭발하는 작은 총들을 뱉습니다. 미국 출생 통계학을 기초로 한 남자(파란색) 혹은 여자(분홍색)가 나올 확률이 있습니다.
Shredifier탄속 증가탄 재생이 붙은 아이템이 필요로 할 겁니다. 그냥 해 본 소립니다.
Veruc총검이 달리게 됨알았어요?(Get it?)
Bunny장탄수 증가아니, 우린 이 아이템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드립을 안 칠 생각이었어.
Badaboom연사력 증가이 무기의 폭발에 맞고도 살아남았다면 잘못 조준했거나 로봇일 겁니다.
Logan's gun연사력 증가이 총이 있는데 E-tech가 왜 필요합니까?
Infinity산탄 2발을 쏠 수 있게됨Vladof사는 어떻게 총알을 무한으로 쏴댈 수 있는 권총을 만들었을까? 간단해. Vault-juice 같은 거나....아님 뭔가를...사용했겠지. 닥쳐.
Rolling thunder없음실내에서 사용한다면 (1)쩔것이다. (2)인생의 마지막 순간이 될 것이다.
Bouncing bonny접착+유도아니, 그거 농담이었어. 우리는 좋은 숙녀라고 믿고 있어. 쐉년이라고 욕하고 보니 바로 뒤에 있었나 보다.
The transformer없음경고:99%의 임상실험에서 트럭에게 달아도 변신하지 않는다는게 밝혀짐1%는?!
Legendary berserker없음판도라 행성이 미쳐 돌아가는 개막장 행성이라면 넌 더 미쳐 돌아가는 개막장 새퀴가 되지 그러냐??
Legendary siren없음만일 릴리스의 도도함과 마야의 지식욕이 합쳐지면 어떻게 될까요?? 그 정답은 폭력, 엄청나게 많은 폭력이 됩니다.
Legendary soldier없음Atlas사 사설특수부대 진홍의 창의 화력과 Dahl사 사설특수부대의 명중률이 만나다.[61]
Legendary hunter없음정밀하고 치명적인 멋진 마스크
Legendary mecromancer없음도시락 상자에는 샌드위치보다 더 많은 게 들어있습니다.(이 말은 샌드위치도 들어있다는 겁니다.)
Goliath head전 클래스 공용 머리 스킨TIME FOR SQUISH! 이 헬멧에는 어눌함과 증오의 냄새가 배어있습니다. 건강할 때 착용합니다.

5.12 루팅 챌린지

2013년 10월 12일부터 11월 9일까지 10만 달러의 상금을 얻을 수 있는 대회가 열렸는데 매일마다 처치해야할 보스를 잡았을 때 해당되는 레어템이 무조건 드랍된다. 또한 매주마다 일일 커뮤니티 공동 미션을 클리어했을 경우 주말에 처치할 보스에게 레어템을 추가로 드랍할 수 있는 확률이 생성된다. 단, 쉬프트라는 코드 등록소에 가입한 후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되어져야 무조건 드랍하니 먼저 인터넷 연결여부를 잘 살펴보길 바란다. 참고로 매주마다 이뤄지는 상품과 상금지급은 미국인 한정이다.

대회 시작일부터 끝까지 나왔던 보스들과 레어템들은 다음과 같다. 매 보스와 드랍 레어템이 바뀔때마다 해당되는 레어템 혹은 일반템에 대한 핫픽스가 바로바로 적용이 된다.

날짜보스커뮤니티 일일 미션드랍하는 레어템핫픽스
10/13너클 드래거Badass 머라우더 5만명 사살Gwen's head모든 Dahl제 권총의 안정성과 장탄수 증가
10/14붐/범불리몽 Slinger 10만 마리 사살Hornet부식성 폭발의 범위가 증가, 점사량 증가
10/15플린트 선장Badass 라크 10만 마리 사살Dog모든 Bandit제 산탄총의 재장전 시간 단축, 장탄수+1발
10/16암살자 로우프GUN 로더 10만대 파괴Emperor화력 및 장탄수 증가
10/17빌헬름버자드 10만대 파괴Fremington's edge명중률 및 크리티컬 보너스 대미지 증가
10/18미스터 보니 팬츠 가이Badass 사이코 15만명 사살Longbow화력 및 속성 확률 증가
10/19미지몽없음Tinderbox, Creamer(1주차 보상템)모든 Bandit제 권총의 장탄수 증가
10/20싱크홀웜홀 스레셔 7만5천마리 사살Gub화력 및 장탄수 증가
10/21라크맨Field rat 20만명 사살Veruc화력 및 명중률 증가
10/22그란델앵커맨 2만명 사살Little evie화력 증가 및 해당 레어템의 효과 강화
10/23매드 마이크골리앗 50만명 사살Madhous!화력 증가
10/24잠꾸러기저주받은 해적 2만5천명 사살Orphan maker모든 Hyperion제 권총의 명중률 증가
10/25DJ태너샌드웜 여왕 2만마리 사살Tidal wave화력 및 반사횟수 증가
10/26보안관없음Octo, Fastball(2주차 보상템)전자는 화력 증가, 후자는 화력 및 폭발범위 증가
10/27헨리스파이더렌트 킹 6만마리 사살Gunerang재장전/던질시 폭발 대미지 증가, 자폭 대미지 감소
10/28애리조나스토커 백만마리 사살Landscaper화력 및 폭발 범위 증가
10/29동키몽Badass 야만인 2만5천명 사살Hive모든 Maliwan제의 로켓의 속성 확률 증가, 재장전 시간 단축
10/30맥넬리로더 2백만대 파괴Lady fist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10/31와운드스파이크토그제 로더 2만대 파괴Twister없음
11/1새턴하이페리온 저격수 4만명 사살Morningstar크리티컬 대미지 보너스 지속시간 증가
11/2Rouge없음Baby maker, Skullmasher(3주차 보상템)Baby maker의 화력 증가
11/3모터 맘마Feeler 스레셔 8만마리 사살Teeth of terramorphous화력과 폭발범위 증가
11/4더키노의 엄마Treant 5만마리 사살Logan's gun화력 증가, 두번째 폭발 이후의 폭발범위 증가
11/5킹몽드워프 10만명 사살Bunny화력, 장탄수 증가
11/6모스락의 자손바이커 7만5천명 사살Bone shredder해당 레어템이 2발을 소비해 3발을 쏘게 변경, 모든 Bandit제 기관단총의 화력과 장탄수 증가
11/7Warlord turge오크저커 3만명 사살Laucaux모든 Dahl제 기관단총의 안정성 증가
11/8황금 골렘거대 스켈레톤 2만마리 사살Grog nozzle모든 Vladof제 로켓런쳐의 장탄수 증가 및 재장전 시간 단축
11/9배드애스사우르스없음Cobra, Sky rocket(4주차 보상템)Cobra, Boom puppy, Sky rocket의 폭발 범위 2배로 증가
11/10[62]핸섬한 마법사의 딸없음[63]Kerblaster화력 증가, 폭발 범위가 엄청나게 늘어남
11/11워리어없음Flakker폭발 범위가 더 커지게 됨

5.13 초레어템(Pearlescent)

만렙 상향패치로 추가된 무기 등급으로 전작과 동일하다. 이 등급에 해당되는 아이템은 오로지 3주차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전설급보다 더 얻기 힘들다. 특히 전설급은 드랍해주는 몹이라도 있었지만 이 등급은 오로지 루팅으로만 얻을 수 있다. 일단 드랍률은 인간형 Badass 몹이 약간 좋다. 전용 등급으로, 하늘색으로 표기된다. 하지만 오버파워 레벨쯤 가면 전설급이 초레어템보다 좋아지는 괴현상이 벌어진다.이럴 바에 왜 돈주고 얘들을 찾느라고 시간 낭비해 물론 엄청나게 효율적인 초레어템도 많지만 그들을 제외한 나머지 초레어템은 비 실드가 아니면 효율을 못볼 지경이다. Butcher나 Bekah, Stalker, Sawbar 같은 무기들만 나중에 빛을 보고 나머진 장식품에 불과할 정도로 심하게 효율이 안 좋아진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1, 2주차에선 매우 쓸만하다고 하지만 얘들은 3주차 한정 무기다.

초레어템은 만렙 상향 패치가 없어도 쓸 수 있다. 기어박스가 3주차 플레이를 패치로 추가할때 초레어템의 데이터를 집어 넣었기 때문이다. 이 초레어템의 코드가 있으므로 초레어템을 레벨만 맞다면 만렙 상향 DLC가 없는 사람들도 쓸 수 있다. 하지만 DLC가 없으면 드랍이 안 되는데 초레어템의 코드는 만렙 상향 DLC가 깔려있을 때만 드랍되게 짜였기 때문이다. 2번째 레벨 상향 DLC의 초레어템들은 디지스트럭트 픽 DLC를 요구한다.

  • Bearcat - I love the smell of popcorn in the morning/아침에 맡는 팝콘 냄새가 최고야

Dahl산 유탄 소총. 한 번 쏠 때마다 세 방향으로 유탄이 나간다. 한 번 쏠 때 소총탄을 6발씩 잡아먹지만 그것을 감수할 만큼 많은 적들 앞에서는 정말 효율적인 무기. 다만 다른 유탄 사용 무기들답게 치명타가 터지지 않아서 정말로 잔챙이들 청소할 때 빼고는 잘 안 쓰이는 경향이 있다.

글귀는 지옥의 묵시록의 명대사 중 하나인 "난 아침에 맡는 네이팜 냄새가 가장 좋아"를 오마주한 것.

  • Unforgiven - It's a helluva thing.../죽여주는 물건이군.

Jakobs산 권총. 전작에 나왔던 레어템이 초레어템으로 돌아왔다. 화력이 폭발적이며 명중률, 연사력이 약간 좋아졌으나 반동이 너무 커져 정조준이 어렵고, 다른 Jakobs제 권총에 비해 최대 연사력이 늦다(최대가 2.5다). 대신 크리티컬 대미지가 5배다. Rex와 같이 저격총 대용으로 써도 좋다. 다만 전작에서는 그 이상으로 강력했기 때문에 전작을 플레이해 본 사람들에게는 저평가를 받는 경향이 있다.

  • Butcher - Fresh meat!/신선한 고기!

Hyperion산 산탄총. 전작에 나왔던 레어템이 초레어템으로 돌아왔다. 효과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이 바뀌었는데 산탄수가 겨우 3발(수직 손잡이 악세사리가 달리면 5발)인 대신 연사력과 장탄수가 Vladof급으로 향상되었으며 산탄이 모이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거기에 연사할수록 2~5발 마다 가끔 탄이 소비되지 않는다. 건저커의 총알을 소비하지 않을 확률을 높여주는 스킬과 중복된다. 진짜로 이것이 겹치면 산탄총을 기관총처럼 쏴대는 모습이 된다.

스탯을 보면 장탄수가 낮지만 전술한 효과 때문에 실질적인 장탄수는 +20%~+50% 정도며 여기에다 건저커의 총알을 소비하지 않는 스킬이 더해지면 장탄수는 무려 +30%~+75%가 된다.

이름과 글귀는 디아블로의 도살자 대사에서 유래

  • Storm - Tut. Tut, it looks like rain/쯧쯧, 비가 내릴 것 같군.

Maliwan산 저격총. 항상 전기 속성으로, 자체 대미지가 약해졌지만 속성 확률이 늘어났으며 명중률도 같이 늘어났다. 그리고 적에게 맞추는 즉시 전기 속성의 폭풍이 일어난다. 거기에다 그 폭풍에서 6~7개의 구체가 튀어나와 번개가 나와 근접한 모든 적에게 감전 대미지를 입히고 그 구체들이 폭발해 추가 대미지 10%를 입힌다. 전술한 Thunderball Fist가 더 강력해진 모습이라고 봐도 좋을 듯. 특히 스토커가 몰려 있는 곳에서는 스토커들 처리하기에 이만한 물건이 없다.

글귀는 곰돌이 푸에서 유래한다.

  • Avenger - Counterbution revengeance, The reckoning./인과응보의 복수, 심판.

제조사가 Tediore산인건 동일하지만 전작에서는 소총인데 본작에서는 기관단총. 전체적인 스탯은 다른 Tediore제 SMG보다 뛰어나다. 재장전 시/던지면 총 자체가 통통 튀어다니면서 데드 스페이스펄스 라이플 2차 사격모드마냥 주변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회전하면서 총을 쏴댄다. 대신 고각으로 못 던지며 총을 쏴대는 시간이 보유중인 SMG 탄 수에 따라 결정된다. 정확히는 남은 탄 수가 탄창 수용량보다 많으면 똑같고, 적으면 그에 비례해서 시간이 짧아진다. 탄창 안에 총알이 얼마나 남아있든 이는 폭발 대미지에만 영향을 주지 쏟아붓는 총알의 대미지랑 지속시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 때문인지 유일하게 SMG탄이 재생된다. 재생되는 탄환의 양은 1초당 1.5발.

전작에서의 탄 재생은 Tediore제의 모든 전설급 무기와 일부 클래스 모드에 적용되었는데 본작에서는 클래스 모드에만 적용되었으며 무기에 붙은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정말 파격적이다.

일본판에서의 글귀는 '판도라여...이것이 무기다.'인데 이 글귀는 어벤져스의 일본판 캐치 프라이즈를 패러디했다.

  • Stalker - You can hide, but you can't hide/도망갈 수 있을지는 몰라도, 숨을 수는 없다.

Vladof산 권총. 전작의 초레어템이 부활했다. 효과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총탄이 벽에 반사되는 횟수가 5번에서 4번으로 줄었다.

  • Sawbar - Suppressing fires!!/엄호 사겨어어억!!!

Bandit산 소총. 항상 화염 속성이며 재장전 시간과 연사력을 제물로 삼아 장탄수를 늘렸다. 탄이 항상 3개로 갈라져 화속성 폭발이 터지는데, 참으로 애매한 각도로 나눠져서 스플래시 대미지 입히기가 정말 어려워 운용에 애로사항이 조금 있으며 일정거리에만 도달하면 화염대미지를 더 쉽게 입힐 수 있는데 가까이서 쏘면 도중에 나눠지는게 아니라 착탄한 걸로 인식이 된다. 즉, 추가 폭발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소리. 결과적으로 이 무기를 제대로 쓸려면 가만히 있어 산탄으로 나눠지는 곳까지 적이 오거나 내가 산탄으로 나눠지는 거리까지 벌려줘야 한다는 점. 그러나 더 치명적인 단점은 재장전 속도가 모든 소총들 중 가장 느리다는 것. 얼마나 느리냐면 동사(同社)에서 만든 로켓런쳐의 재장전 속도와 동일하다.

허나 이 무기는 Bandit제 중에서 가장 명중률이 좋은 무기이며, 한 발 한 발의 깡뎀은 낮은 편이어도 일단 그 폭발범위 안쪽으로 적을 몰아넣기만 한다면 그대로 녹여버린다. 몇십배로 뻥튀기된 폭발데미지가 심히 괴악한 수준을 넘어 그 범위 안에서는 최강급. 소총형 Flakker라고 불러도 무방하지만 여러 면에서 Flakker보다 개선되었는데 총탄이 나가다 갈라지는고로 어디쯤에서 터지는지 가늠할 수 있다. 운용에 익숙해지면 이만한 효자가 없다. 글귀처럼 앞으로 달려나가서 대놓고 갈기는게 아닌, 후방에서 화력지원을 넣어주는 용도. 하이페리온제 수류탄과 같이 운용하면서 수류탄으로 모아놓고 쏘면 효과가 좋다. 이름의 유래는 SAW브라우닝 자동소총을 하나로 합쳤다.

Torgue산 로켓. 화력이 Nukem을 상회하고 폭발범위도 넓어졌다. Nukem처럼 1발당 2발을 소비하고 탄도의 영향을 받으며 재장전 시간이 느려지고 직격 대미지는 1/10에 불과해서 폭발 대미지로만 상대해야 한다. 일종의 등가교환이라 할 수 있겠다. 대신 로켓탄이 착탄된 후 수직으로 올라간 후 터진다. 가까이에서 보면 마치 운석이 공중에서 터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놈의 폭발 데미지가 얼마나 흉칙하냐면 레벨 56짜리 퉁구스카가 레벨 62짜리 적을 한 방에 죽인다. 이 터질 때 걸리는 시간이 의외로 긴 편이라 잘 예측하지 못하면 쓰기 어렵다.

  • Wanderlust - You never know until you go/땡겨보기 전엔 모릅니다.

2번째 만렙 상향 DLC를 구입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무기. 기존의 4가지의 속성을 띄는 Maliwan산 E-tech 권총-Dart이다. 장전 시간이 Tediore급으로 빠르지만, 한 번 발사에 3발씩을 먹어대는지라 탄창이 금방금방 닳아 버리고, 명중률이 산탄총 수준으로 시망으로 각 탄당 명중률이 겨우 1%밖에 안 된다. 그래서 정조준은 포기하고 벽에 튀는 성질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는데, 기존의 Dart보다 유도력이 강화되어서 벽에 튀기는 즉시 탄이 유도되므로 이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연사속도가 절망적으로 느려서, 최종적으로는 도저히 발당 3발씩을 잡아먹는다고는 봐줄 수 없는 형편없는 DPS를 보여주는 것은 극복이 불가능한 단점. 다른 E-tech 권총과는 달리 적에게 접촉하는 즉시 폭발한다. 이러나저러나 여러가지로 쓰기 어려운 무기라 유저들 공인으로 말리완 최악의 실책이라 할 정도로 평가가 안 좋다.

2번째 만렙 상향 DLC를 구입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무기. Jakobs산 소총으로 효과는 Yellow jacket+Lyuda. 발사하면 반짝이는 예광탄이 잠깐 붕 떠 있다가 급가속하며 날아간다. 이 때 3발로 분열된다. Lyuda나 Unkempt Harold보다 분산되는 각도가 훨씬 좁아서 3발을 한 놈한테 다 꽂아주기가 수월하며, 제이콥스 소총 특유의 똥파워 깡뎀에 공격속도까지 여전히 빠르므로, 펄템 중에서도 최상위권의 DPS를 자랑한다. 부가효과로 크리티컬 대미지가 0.5배 증가한다. 그래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평이 상당히 좋다.

  • Godfinger - Such a cod finger/세상에 둘도 없을 손가락입니다.

2번째 만렙 상향 DLC를 구입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무기. Jakobs산 볼트액션 저격총으로 다른 저격총과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여준다. 일단 베이스 데미지가 보라색 제이콥스 저격총보다 낮고 조준하고 있는 적 뒤에 일직선 상으로 적이 있으면 관통을 하는데 최대 관통 수에 제한이 없다. 또한 거리가 멀어질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사실상 제로의 관통스킬 B0re를 다른 클래스에게도 가질 수 있도록 한 저격총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Lyuda, Pimpernel, Droog 같은 무기들의 DPS와 비슷해 지려면 문자 그대로 맵 반대편에서 저격을 해야 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썩 좋지는 않다.

이름과 글귀의 유래는 007 시리즈중 명작인 골드핑거. 아이템 설명에 Such a cod finger라는 기묘한 어투가 적혀 있는데, Gold과 Cold에서 L자를 뺀 단어가 되어서 그냥 해석하면 의미가 이상하게 변하게 된 것. 아이템 이름이야 Gold에서 l을 빼면 God이니 갓핑거가 되어서 그럴싸한 이름이 되었다만.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패러디일수도 있다.Call Of Duty. 관통이 터지는 것으로 보아하니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

  • Carnage - Huh. It shoots rockets/헐. 로켓이 나가네.

2번째 만렙 상향 DLC를 구입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무기. Torgue산 산탄총으로 전작에 등장한 일반템이 초레어템으로 부활했다. 효과는 전작과 동일하게 산탄 대신 로켓을 발사하지만 산탄이 아닌 단발, 그것도 로켓이라서 같은 단발인 SWORDPLOSION!!!보다 화력이 훨씬 크다. SWORDSPLOSION!!!도 그러하듯 Casual이란 접두사가 붙으면 로켓이 3발씩 나간다. 외발로 쏘는 만큼 높은 깡뎀을 부여하기 위해 화력 +1000% 옵션이 늘상 붙어 있으며, 일반적인 토그 샷건 총열은 한 번 발사에 4발을 잡아먹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 발사에 1발만 소비한다. Casual 접두사로 3연장으로 발사되면 3발을 소비한다.

참고로 글귀가 저렇게 심드렁한 이유는 전작에서는 각 제조사별 특성을 지닌게 아니라 부품들이 손잡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이 모두 통일된 무기 체계를 썼기 때문에 화력덕후 회사 Torgue의 총도 그냥 총알만을 쐈었지만, 유독 이 카니지 산탄총에서만 폭발하는 로켓이 튀어나왔다. 그래서 그 당시의 아이템 설명은 "이런 젠장, 로켓을 쏘잖아!|라는 기절초풍하는 어투로 적혀 있었다. 하지만 보더랜드 2로 넘어오면서, 미스터 토그에 의해 판도라에 자이로젯이 생산된 뒤로는 토그제라면 어떤 총이건 총알이 빵빵 터지니 이제 와서 미사일을 날리는 샷건이 나와도 시큰둥할 뿐.

아이템 설명은 조금 심드렁하지만, 성능은 그렇게 심드렁하지 않다.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지만, 그 단점을 상회하고도 남을 만큼 깡뎀이 강렬한 데다가, 산탄을 얼마나 맞냐에 따라 대미지가 들쭉날쭉한 일반 산탄총에 비해 깔끔하게 딱 한 발 날아가는 로켓만 맞추면 기대한 만큼의 대미지를 쑥쑥 뽑아준다. 어떤 캐릭터가 들어도 그럭저럭 써먹을 수 있다.

5.13.1 E-tech 유물

기본적인 유물의 능력치는 일반 유물과 비슷하지만 해당되는 유물에 없는 능력치가 추가로 나오는데 이건 유일하게 E-tech가 적용된 유물이라서 전용 등급인 마젠다라는 색깔로 나오는 유물들이다.

  • Blood of the ancients

최대 체력과 최대 예비탄약 수가 늘어난다.

  • Heart of the ancients

특정 화기를 버프시키며 빈사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났고 적을 죽여서 부활할 때의 체력이 늘어난다.

  • Skin of the ancients

특정한 속성을 최대 2개까지 방어할 수 있으며 실드 재충전 시간이 빨라지거나 실드 내구도가 증가한다.

  • Bone of the ancients

특정한 속성의 대미지를 버프시키는 동시에 액션 스킬 쿨다운 시간이 빨라진다.

6 DLC에서 얻을 수 있는 세라프 무기

DLC가 추가되면서 특정 조건에서만 얻을 수 있는 무기들이 추가되었다.

이 아이템들은 DLC에서만 나오는 특정한 아이템이 필요로 하는 무기들이다. 이리듐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본편에서 보여주는 양하고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준다. 전설급과 비교했을때 화력은 전설급보다는 열세지만 효과는 다른 전설급 아이템과 꿀리지 않을 정도로 발휘한다. 다른 레어템들과는 다르게 전용 등급으로 분홍색을 가진다.

문제는 아래에 서술할 무기들의 가격들이 유물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세라프 120개를 요구한다. 유물은 50개 요구.

6.1 스칼렛 선장과 해적의 보물

'세라프'라는 광물을 필요로 하며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거나 무적의 Hyperius 혹은 무적의 마스터 지를 사살하면 3~10개씩 얻을 수 있다. 1.2패치에서 2주차에서만 세라프를 얻을 수 있게 변경되어졌다. 왜냐하면 1주차에서는 보스의 패턴을 연구할 수 있도록 유저들을 배려해줬기 때문이었는데... 만렙 상향 패치 이후 이제는 3주차에서나 얻을 수 있다.

  • Seraphim - Holy? Holy? Holey!/신이여, 신이여, 신이시여?!

Dahl산 소총. 핫픽스로 명중률이 80% 후반대로 올라갔으며, 항상 화염 속성에 거대하고 느린 탄속의 구체를 발사한다. 어찌보면 잉여 E-tech 소총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일단 대미지부터가 통상적인 소총 대미지의 3배이며 이 때문에 화염 대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는 실드에다가 쏴도 무속성 소총만큼의 대미지를 준다. 탄 소모도 1발씩밖에 하지 않는다. 탄속과 일부 스탯을 희생하여 화염계 라이플 중에서 최고의 깡댐을 가진 총.

무기의 이름과 글귀는 세라핌, 즉 치천사에서 따온 것.

  • Devastator - Hail/경배하라.

Torgue산 권총. Dahl제 권총과 같이 2점사를 한다. 'Double penetrating'이란 접두사가 붙는다면 한번에 2발씩 2점사를 한다. Pocket rocket과 같이 탄속이 빠르지만 Flynt's tinderbox와 동일하게 탄도의 영향을 받는다.

이 무기는 듀크 뉴켐에 나오는 상징적인 무기 데바스테이터를 오마쥬한 것이다. 표기된 연사력 수치와는 다르게 연사력이 빠르다. 연사하면 MG42마냥'시야가 안 보일 정도

  • Ahab - for hate's sake/증오를 보아라.

Torgue산 로켓런처. 로켓이 작살처럼 작용한다. 쉽게 말하자면 점착 로켓. 맞고 일정 시간 후 폭발한다. 무적의 마스터 지가 항상 가지고 있는데 보스가 가지고 있는 것은 탄속이 느리지만 플레이어가 쓰는 것은 탄속이 빠르다. 숨겨진 효과로 무적의 하이페리우스와 미니언 로더가 두르는 실드의 대미지 감쇄 효과를 무시하고 표기 대미지만큼의 피해를 줄 수 있다.

무기명의 모티브는 백경에 등장하는 에이허브 선장.

  • ERROR MESSAGE - THIS GUN SHOULD NEVER DROP/떨어지지 않는 총

Torgue산 로켓런처. 사실상 Ahab이랑 큰 차이가 없다.
글귀에 쓰인 말은 사실이다. 실제로 어느 한 유저가 게임 파일을 뜯어본 결과, 게임을 해킹하거나 서드 파티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실상은 마스터 지가 사용하는 작살 로켓으로서, Ahab의 스킨을 변경해서 재활용한 것. 특이하게 무기 앞에 붙는 접두어가 무기의 손잡이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무기 가격이 동레벨대 무기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64레벨 기준으로 9만 1천원밖에 안한다.

  • Actualizer - We need to talk about your DPS report/DPS 보고서 얘기 좀 하지.

Hyperion산 기관단총. 명중률이 200% 증가했는데 다른 Hyperion제 기관단총보다 명중률이 떨어진다는 함정이 존재한다. 이게 어떻게 된거냐면 Hyperion산 무기는 -가 붙을수록 산탄도가 0이 되는데 +가 붙으면 최고 명중률이 증가할 뿐이다. 바꿔 말하자면 기본 명중률이 구리기 짝이 없는데 에임 다 모일 때쯤이면 재장전을 해야 한다는 소리다. 또한 화력이 꽤 좋은 대신 탄속이 약간 느리며 장탄수가 다른 Hyperion제 SMG보다 작고, 재장전 속도도 SMG 치고는 무지하게 긴 편. 칠해진 도색이 매우 멋있다.

무기의 글귀는 영화 'Office Space'의 "TPS 보고서좀 보지."라는 대사의 패러디.

  • Patriot - Our voice will not be silenced!/우리를 침묵시킬 순 없다!

Vladof산 저격총으로, Sloth와 동일하게 탄속이 느려진다. 또한 재장전 속도가 느려지고 장탄수가 줄어들며, 저격총 치곤 명중률이 영 좋지 않은 편, 하지만 깡뎀이 매우 높은데, 동 레벨대의 파란색 제이콥스 저격총이랑 깡뎀이 엇비슷할 정도로 높다. 화력때문에 이걸 주력으로 굴릴 생각이라면 저격총이 아닌 돌격소총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바꿔 말하자면 스나이퍼 트리를 탄 제로의 힙샷을 위한 저격총의 탈을 쓴 돌격소총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무기의 이름과 글귀는 메탈기어 시리즈의 패러디.

  • Tattler - If thou'st would'st snitch'st acquire thine snich!/갖고 싶다면 직접 손에 넣어라!

Bandit산 기관단총. 한발을 쏘면 두 발이 나가는 산탄 기관단총이며 탄속이 느리고 산탄도가 커서 쓰기 애매했지만, 패치로 인해 이제 한 발을 쏘면 Slagga처럼 세발이 나가고 산탄도도 많이 줄어들어 어느 정도 쓸만해졌다. 항상 착검된 상태로 나오며 Dahl사 SMG에만 붙는 Bladed란 접두사가 항상 딸려져 온다.

무기의 이름과 글귀는 04년도 볼티모어에서 벌어진 캠페인인 'Stop snitchin에서 나온 것. tattler는 고자질쟁이라는 뜻을 갖고 있고, "Snitches get stitches(고자질을 하면 벌을 받는다)"라는 문구를 살짝 바꿔 쓴 것이 글귀이며, stitch라는 단어로 인해 총에 항상 착검이 되어 있는 것.

  • Retcher - Ewww/으윽...으

Tediore산 산탄총. E-tech가 적용된 얼마 안되는 세라프(연분홍색) 아이템으로, Splatgun과 동일하지만 항상 산성 속성이 붙어 있으며, 재장전 시 Baby maker와 비슷하게 자탄이 2개 더 나온다. 대신 일반 Splatgun의 명중률이 80%대 정도 되는 것과는 달리 이 레어템은 30%대에서 머물고 있다.

무기명과 글귀는 말 그대로 토하는 걸 연상시키는 것. Retcher는 토하게 하는 사람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 Evolution - Strength through adversity/역경을 이기고 강해집니다.

Anshin산 실드. 평범한 Anshin산 실드보다 속성저항과 체력증가율이 높으며 재충전 시간도 매우 짧아진데다 체력회복 효과까지 추가되었다. 대미지를 입으면 입을수록 체력회복량이 엄청나게 빨라지는 특징이 있다. 부가효과로 액션스킬을 발동하는 즉시 체력과 관련된 모든 스킬에 버프를 준다. 그러나 여러모로 버그덩어리인 실드인데
1.버그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UVHM에서는 세라프 상점에서 팔지 않고, 마스터 지에게서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2.실드의 상점 판매 가격이 쓰여지지 않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 경우, 상점에 팔아버릴 순 있지만 재구매를 할 수가 없다.
3.가끔씩 최대 체력 증가치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존재한다.

실드의 글귀는 'The Wave'라는 책의 슬로건인 ""Strength through discipline. Strength through community. Strength through action."의 패러디.

  • Blood of the seraphs - Thier power course through you.../그들의 힘이 저주하리라...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유물 1. 최대 체력과 초당 체력 회복량이 증감된다. 증감되는 수치는 장비했을 때, 장비 해제, 재장비를 했을때 수치가 달라지게 된다. 장비했다가 장비하지 않으면 수치가 랜덤하게 바꿔지는 유물. 한글 번역에서는 글귀가 curse와 course를 헷갈렸는지 오역이 되었다.

근데 패치가 되면서 효과가 바뀌었는데 변경된 효과는 '최대 체력이 25% 증가하고 초당 최대체력의 0.3%를 회복시킨다.' 효과가 바꿔진 이유는 수치가 랜덤하게 바꿔지는 것은 버그였기 때문.

6.2 미스터 Torgue의 대학살 작전

기본취지는 해적 DLC와 같다. 'Torgue 토큰'이라는 아이템은 오로지 Torgue사 무기만을 파는 상점에서 필요한 아이템이며 이 문서에 있는 무기들은 역시 세라프를 필요로 한다. 초 무적의 피트(Pete the Ultra invincible)를 사살하면 세라프를 얻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레어한 Torgue산 무기가 다수 추가되었다.

  • Crossfire - Find, fix, flank, finish!/찾아서, 발을 묶고, 허를 찔러서, 끝내십시오!

Dahl산 수류탄 모드. 고대미지에 넓은 폭발 범위의 Bouncing Betty 계열로 여기저기 튕기면서 1초 간격으로 작은 수류탄을 계속 내뱉는다.

글귀에 적힌 말은 분대의 전술을 나타낸 것인데 이것들을 해석한다면

Find-적을 찾는다.

Fix-적이 알아채지 못하게 조용히 접근한다.
Flank-각자의 임무를 가진 분대원들이 대기한다.
Finish-분대원들이 동시에 실행한다. 그러면 적들을 섬멸하는 동시에 임무가 완료된다.

무적의 피트를 사살하면 얻을 수 있다.

  • Meteor shower - Not just for wishing on!/별이 떨어진다고 소원을 빌지는 마십시오!

Torgue산 MIRV 수류탄 모드. double package와 같이 자탄이 2 번 폭발한다. double package보다는 데미지가 조금 더 높고 자탄이 조금 더 많지만 착탄 후 폭발시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간 길다. 이름 그대로 적에게 메테오를 선사해준다. 보통의 MIRV가 그렇듯 좁은 데서 사용하면 지옥도를 볼 수 있다.

Maliwan산 수류탄 모드. 7~8개의 산탄으로 나눠지며 효과 자체는 여느 Transfusion과 동일하나 화력은 일반 수류탄과 동급이다.

글귀는 'O형의 피는 모든 혈액형에게 소량 수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

  • Hoplite - Alone a mere soldier, Together an unstoppable phalanx/혼자서는 무력한 병사라도, 모이면 무적의 군대가 됩니다.

Pangolin산 실드. 위에 서술한 Aequitas와 Tortoise를 합쳤다. 파티원이 이걸 장비하면 실드 내구력이 20%씩 늘어나는 동시에 실드가 가득 차 있는 상태인 경우 속도까지 20% 느려진다. 즉, 모든 파티원이 이것을 장비하면 실드 내구력이 80%씩 늘어나지만, 이동속도까지 80% 감소한다. 말 그대로 방어를 위해 속도를 포기하는 셈이다.

효과는 이름인 홉라이트(플랑크스)의 전술에서 따온 것이다. 방어를 위해 중장갑을 하고 속도를 포기하는 전술.

  • Pun-chee - You wanna go, asshole?/도망가고 싶은가?

Bandit산 실드. 실드 재충전량이 늘어나고 실드가 재충전되는 시간이 매우 적은 편이다. 특정 속성 대미지를 무효화 하거나 폭발 대미지를 감쇄시키는 옵션이 자주 붙는다.

  • Sponge - Highly absorbment!/최고의 흡수력을 자랑합니다!

Vladof산 실드. 실드의 내구력이 늘어났으며 총알 흡수율이 높다(The Sham보다는 약간 낮다). 역시 속성 대미지 면역이나 감쇄가 붙어있을 확률이 높다.

  • Big boom blaster - For all your big boom blasting needs!/크게 한방 터뜨리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Torgue산 실드. Torgue제인 주제에 Dahl산의 실드 부스터와 동일한데 이 실드 부스터를 먹는 순간 수류탄 한 개와 로켓 한 발이 자동으로 획득된다. 디자인을 자세히 보면, Dahl에서 만든 부스터 실드를 Torgue에서 마개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 Might of the seraphs - Become the unstoppable force!/누구도 막을 수 없는 힘이 될 것입니다!

상점에서 살 수 있는 유물 2. 근접공격력과 근접 공격 재사용 간격을 줄여준다.

6.3 해머록 경의 대사냥 대회

여기에서는 무적이라는 접두사/접미어를 가진 개체가 등장하는데 하나는 Voracidous, 또 하나는 Dexiduous이다. 전자는 작은 건물 크기 수준의 스토커에 부하로 '추장 Ngwatu'라는 야만인이 있다. 가까이 가기에도 성가신데 이 야만인이 죽으면 폭주하면서 광역기를 시전해준다.

후자는 엄청나게 거대한 드리프터로 전작의 크로우메락스를 계승했다. 키가 너무 커서 컨트롤만 잘하면 쉽게 물리칠 수는 있지만 이리듐이 너무 많이 든다. 4개의 토템에 이리듐을 95개나 넣어야하기 때문

세라프는 보라시도우스가 내뱉는다.

  • Infection - Itchy, Tasty./따끔하고 맛있습니다.

Maliwan산 권총. 엄청나게 높은 속성 대미지와 속성 확률을 가지지만, 자체 대미지가 너무 적고 탄속이 느리며 일정 거리에 다다르면 탄이 폭발하면서 사라진다. 그래도 그 속성 대미지와 확률(67%)이 어디 가는 건 아니라서 근접전에서 쓰면 강력하다. 무조건 산성 속성이 붙는다.

글귀의 유래는 카유우마.

  • Interfacer - Because it enter your face. Get it? IT ENTER YOUR FACE!/얼굴에 처박힐 거야. 알겠어? 얼굴에 처박힌다고!

Hyperion산 산탄총. 3방향으로 7개의 산탄을 내뱉는다. 가운데는 직선이지만 나머지 2방향은 Teeth of terramorphous의 산탄패턴이 오른쪽으로 180도 돌아간 모습. 2방향으로 가던 산탄들은 직선쪽으로 되돌아가며 직선과 만나는 순간 2방향의 산탄들은 사라지지 않으며 적에게 맞아야 사라진다. Greed와 마찬가지로 흔한 FPS마냥 정조준해도 이동속도가 그대로지만, 스코프도 절대 달리지 않는다. 산탄 수가 21개인 데다 높은 정확도, 빠른 발사속도, 2발씩 잡아먹는다는 특성이 어우러져 건저커의 머니샷과 궁합이 잘 맞는다.

  • Lead storm - What a glorious feeling!/영광의 느낌!

Vladof산 소총. 예광탄 장전한 미니건. 거기에다 일정거리에 도달하면 탄이 3개로 갈라진다. 탄도의 영향을 받지만 연사력이 Shredifier에 필적하고 장탄수도 Bandit제 못지않게 많아 적에게 납 샤워를 할 수 있게 되었다.

  • Hawk eye - Eye certain, Finger lightning, Aim Death./정확한 시선. 재빠른 손가락. 치명적인 조준

Jakobs산 저격총. 전작에서 나온 일반템이 세라프 등급으로 변경되었다. 자체 대미지가 절반이나 줄었지만 이에 대한 반동으로 크리티컬 대미지가 5.8~6배로 뻥튀기되었다. 그 위력은 전작의 초레어템 Bessie를 계승시킨 듯. 모든 무기들 중 유일하게 스코프 배율이 표기되어 있는 무기였으나 1.6패치에서 스코프 배율이 표시되어 이제 모든 무기들에게 스코프 배율을 알 수 있게 되었다.

헌데 무지막지한 치명타 증폭률에 반하는 낮은 기본 공격력으로 인해 '조건'에 따라 치명타 피해량의 변화가 크다. 여기서 말하는 조건이란 피해량을 늘려주는 아이템이나 스킬 등의 보조 수단으로, 특히 더 비 실드의 유무가 꽤 큰 변수로 작용한다. 레벨 61 제로 기준으로 스킬, 배드애스 랭크, 클래스모드 등의 변수를 모조리 제거한 다음 더 비 실드만 착용한 상태로 실험 결과, 실드 착용 시 호크아이는 3219k, 엘리펀트 건은 2000k의 치명타 피해량을 보여줬으며, 실드 해제 시 호크아이 712k, 엘리펀트 건 997k의 치명타 피해량을 나타내었다. 참고로 스컬매셔는 각기 2045k, 1043k를 기록했다. 마찬가지의 원리로, 더 비 실드 착용시 치명타 악세사리가 붙은 호크 아이가 깡뎀 악세사리의 호크 아이 보다 대미지가 더 높다. 물론 실드가 깨지면 깡뎀 쪽이 미미한 차이로 우세하다.

저격총을 쓰는 유저의 경우 더 비 실드를 착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핌퍼넬이나 류다와 같은 더 비 너프를 무시하는 저격총을 제외하고는 단일 치명타 대미지는 가장 높은 저격총이라 볼 수 있다.

무기명과 글귀는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의 소설인 'The Deerslayer'의 한 구절에서 따온 것.

  • Breath of the seraphs - Their return is to be feared.../그들의 귀환을 모두가 두려워라리라...

상점에서 살 수 있는 유물 3. 세컨드 윈드로 부활했을 시 체력회복을 함과 동시에 근접공격 대미지가 늘어나게 된다. 여러모로 유용한 유물. 글귀의 라리라는 원래 하리라지만 오타가 생겼다.

6.4 타이니 티나의 드래곤 요새 습격

이전 DLC들이 무적 시리즈를 때려잡아야만 얻을 수 있게 했으나 본 DLC에서는 세라프 크리스탈을 슬롯머신을 통해 얻는게 가능해졌다!! 단, 주사위가 나와서 주사위를 굴린 후 그 숫자에 따라서 얻고 얻지 못할 경우가 있어 엄청난 도박성을 자랑한다. 본 DLC에서의 레이드 보스는 '고대의 파멸용(원문:Ancient dragon of destruction)'을 때려 잡아야 얻을 수 있다. 근데 한마리가 아니라 각기 다른 속성(불+전기+부식성+슬래그)을 사용하는 용 4마리라서 처치하기가 곤란하다. 합공이라도 당한다면 그대로 끔살. 토그 사장이 주는 '최후의 보스 레이드' 퀘스트를 통해 시작한다.

또한 각 제조사별 보라색 등급의 일반템들이 새로운 색상을 가지고 등장했는데 이 DLC한정으로 나오는 각각의 제조사별 색상은 보석을 모티브로 했으며 공통적으로 런쳐는 포함되지 않는다. 각각의 제조사별로 모티브가 된 보석들은 다음과 같으며 이들 보석이 접두사 역할을 한다.

Bandit-석영, 연한 분홍색에 주황색이 강조되어 있다.
Dahl-에메랄드, 초록색에 검은색이 군데군데 칠해져있다.
Hyperion-다이아몬드, 청록색에 연한 분행색이 칠해져있다.
Jakobs-토파즈, 자사의 보라색 무기와 동일한 색상이지만 목재 부분이 더욱 진하게 칠해져 있다.
Maliwan(유일하게 저격총도 제외된다. 버그 걸려서 저격총이 SMG로 인식된다.)-아쿠아마린, 메탈릭스러우며 보라빛을 띈 회색과 파랑색이 칠해져 있다.
Tediore-자르코니아(인공 다이아몬드, 세라믹으로 만들어져서 잘 깨지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파란색을 띈 수정빛이다.
Torgue-, 화강암 색상이며 제조사 스티커의 색상은 어두운 회색에 검은색 글자 검은색 띠를 가지고 있다.
Vladof-가넷, 적색과 노란색인데 색상이 Bandit제 보라색 무기와 비슷해졌다.

공통적으로 이들은 크리티컬 데미지가 늘어난다. 7.5% 더 늘어나 약점을 잘 노리면 큰 대미지를 입히는게 가능하다. 하지만 Jakobs제 소총과 산탄총은 증가율이 6.5%이며 권총은 7.5%에다 크리티컬 배율이 1.075배 더 늘어난다. 각종 스킬과 Badass rank, 그리고 무기 부품에 따른 크리티컬 성능이 조합되면 극크리 무기를 운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위의 제조사별 색상을 가진 무기를 얻을려면 타이니 티나의 드래곤 요새습격 DLC 메인 퀘스트 완료 이후 마을에 있는 Butt stallion에게 이리듐 5개를 먹여주면 무지개빛으로 토하거나 후장으로 배출해준다. 만일 높은 등급이라면 앞발을 들고 히힝거리다가 토하거나 배출한다. 언커먼(초록)은 그냥 배출하며, 레어(파랑)는 무지개빛 구토를 하면서 앞으로 배출하고, 베리 레어(보라)급 이상부턴 앞발을 들고 배출한다. 종종 토할 때 파랑 무기 대신에 총알이나 돈을 떨구기도 한다.

  • Stinger - It's like butter, baby./우후, 완전 버터 같습니다.

Vladof산 권총. 전작의 일반템이 세라프급으로 변경되었다. 효과는 Stalker와 동일하지만 원판보다 화력이 세며 연사력이 더 좋은 대신, 1번만 반사한다.

해당 DLC의 파괴의 고대룡을 잡으면 얻을 수 있다. 이름과 글귀는 The Bee와 비슷하게 무하마드 알리의 명언으로 말장난을 친 것.

  • Florentine - Double trouble/더블 트러블

Maliwan산 기관단총. 효과는 위의 Chulainn처럼 슬래그와 전기탄을 동시에 발사하지만 슬래그에 무한히 영향을 받는 부작용이 사라져서 훨씬 쓸만해졌다. 대신 E-tech 총열이 달려서 한 번에 2발을 소비하게 되었지만 E-tech 기관단총이 그러하듯 엄폐물을 무시하는 성질까지 그대로 가지고 있으므로 전혀 손해보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리틀 빅 트러블 스킬트리로 간 게이지가 사용하기 매우 좋다. 전기 데미지를 증폭시켜 주는 스킬 계열들이 많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이 무기이 있으면 스트레스 폭발에 찍을 스킬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다. 슬래그 탄을 같이 쏘기 때문에 매우 좋은 총기.
무기명은 중세 시대의 쌍검술인 플로렌틴에서 따온 것.

  • Omen - I'm gonna need you to stand back/물러서는 게 좋을 겁니다.

Tediore산 산탄총. 위에 서술한 Octo의 업그레이드판. 9개의 탄이 뭉쳤다가 퍼지는 패턴을 가졌다. Octo와는 달리 정방형이 아니라 원형으로 뭉쳤다가 퍼지며 퍼지는 범위가 Octo보다 더 넓다. 또한 착탄시 100%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E-tech 총열이 달렸지만 Longbow와 같이 특유의 탄소비가 없어 1발 쏘는데 한발만 소비된다. 또한 산탄수를 늘려주는 수직 손잡이 악세사리가 붙어도 산탄수가 증가되지 않는다. 재장전 시 탄 소모 여부에 상관없이 전체 장탄만큼의 탄을 소비해 총기를 던진다.폭발 데미지를 늘려주니 평소 재장전을 자주했다면 탄 소모에 주의해야하지만 그만큼 폭발데미지가 크므로 Tediore산 총기를 잘 맞출 자신이 있다면 쓰기 좋은 산탄총.

해당 DLC의 파괴의 고대룡을 잡으면 얻을 수 있다.

  • Seeker - Oh, yeah. that's fair.../아, 그래... 공평하군...

Vladof 총열을 단 Torgue산 소총. Yellow jacket처럼 처음에는 탄속이 느리지만 시간이 흐르면 탄이 광속으로 빨라지며 적에게 유도된다. 일반 Vladof사 총열과는 달리 한 번에 2발이 소비되며 크리티컬을 입힐 수 없다. 보통 소총이 크리티컬을 쉽게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치명적이다. 거기에다 Torgue제 총열이 아닌 다른 제조사 총열이 붙게되면 대개 연사력이 빨라지는데 이 무기만은 그렇지 않아 Vladof제 총열이 붙었어도 연사력이 2를 못 넘어간다.

  • Antagonist - I'm rubber, you're glue./적이 나타났다!

Maliwan산 실드. 실드 재충전 시간이 Anshin급으로 엄청 빨라졌으며 Anshin사에만 붙는 대미지 저항력이 달려 있다. 여기에다 탄 반사+반사된 탄은 최대 8배까지 증폭+내가 공격하는 적에게 유도되는 슬래그탄 발사가 추가로 달려져 있다. 가히 악역다운 사기 효과. Big Boom Blaster와 마찬가지로 Maliwan에서 Anshin산 실드를 마개조했다.

  • Blockade - Am I living or am I dying?/내가 산거야? 죽은거야?

Anshin산 실드. Hyperion사 실드를 Anshin사가 마개조했는지 재충전 시간이 Anshin급으로 빨라졌다. 기본적으로 대미지 저항을 가지고 있으며, 실드가 가득 차 있다면 대미지 저항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즉, 실드가 꽉 찼을 때 첫 번째로 받는 피해의 대미지를 최소한으로 줄여 준다는 이야기.

The Bee와 더불어 대 보스전의 양대 산맥 실드로, 더 비는 사용자의 딜량을 크게 늘려준다면 블로케이드는 사용자의 방어력을 크게 늘려준다. 무적 시리즈와 같이 강력한 보스들에게 아주 효율적으로, 한 방 대미지가 강하지만 공격 주기가 긴 보스들에게 더 강하다.

  • Shadow of the seraphs - A shadow is a copy of self, only shadier./그림자는 단지 어두울 뿐 자신의 모습과 아주 흡사합니다.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유물4. 한 번 쏠 때 2발을 쏠 수 있게 되는 확률이 생긴다. 즉, 전작의 헌터가 가진 2발을 쏠 확률이 생기는 스킬/제로의 Two fang 스킬을 사용하는 것처럼 장비할 때 한정으로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제로의 Two fang과 중복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Two fang을 강화시키는 유물이다. 또한 위의 Ogre의 효과로 강화시켜서 Ogre를 든 제로라면 이론상 매 사격마다 항상 2번 쏠 수 있다. 이번에 전설의 킬러라는 Two fang을 확실하게 강화시키는 유물이 나와 이제 100%의 확률로 매 사격마다 항상 2번씩 사격한다.

  1. # 하이페리온제 저격총의 예시. 손잡이나 개머리판, 스코프 등은 각기 다른 회사 물건이니 몸체만 주목하자. 총기의 제조사는 오직 몸체만이 결정한다.
  2. 라틴어로 무기에서 나온 신이라는 뜻.
  3. 원문:foreplay incident 무슨 짓을 한거야!
  4. 막 출시되었을 땐 85%, 이후 패치로 수정되었다.
  5. 'Rightful freedom(정당한 자유)'인데, 혀 굴리는 발음 때문에 Rifle freedom으로 들린다?
  6. Lead(납)인데, 얼핏 들으면 Red처럼 들릴 수 있다.
  7. 배경음악으로 소련 국가가 나온다.
  8. 레어도가 파란색 이상일 경우 이름이 변경된다.
  9. 게임상에서 나오니 않는 무기명, 데이터상으로는 존재한다. 아마 Vladof사의 특징인 장탄수 및 연사력 증가때문인듯 싶었는데 진짜 이유는 어차피 연사력이 빠른데 연사력이 더 빨라져도 의미가 없다.라 잘려버렸다.
  10. 제이콥사 총기는 모두 연사가 안된다. 결론은 연사력이 좋기보단 플레이어의 광클 실력이 수준급인거다.
  11. Bandit제와 Tediore제 그립이 붙지 않는다. 화기 구조상 총열 밑까지 연결되는 그립에겐 어울리지 않기 때문
  12. 그립 접두사가 없다.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자사 몸체에 붙어도 속성 접두사가 나온다.
  13. 미사용 접두사로 밴딧제답지 않게 올바르게 적힌 접두사가 있는데 이 접두사의 원래 단어는 Missless인데 어째선지 혼자서만 Tuned로 되어져 있다.
  14. 연사력이 빨라지는게 아니라 탄이 벽에 맞으면 반사가 된다.
  15. 그립 접두사가 없다.
  16. 이 제조사 총열이 붙으면 무조건 로켓이 날아간다. Dahl사 몸체에 이 총열이 붙으면 로켓 대신 곡선으로 휘어지는 수류탄이 나온다. 지면에 튕기며 적에 착탄했을 경우 폭발한다. Jakobs사 몸체일 경우 grenadier와 똑같지만 대포알이다.
  17. 총열이 하나인 것과 3개인 것이 따로 존재하는데 Dahl사가 3열 총열을 가질 경우 난사하면 연사력이 천천히 증대되나 조준해서 쏘면 즉시 최대 연사력으로 사격하며 Jakobs사가 3열 총열을 가질 경우 지속사격을 해야 연사력이 증대된다.
  18. 해당 접두사가 달린 Jakobs제 산탄총을 얻어야 하는 업적이 있다.
  19. 일부를 제외하면 그립 접속사가 붙지 않는다.
  20. 그립이 칼날과 일체화된 모양이다. 따라서 해당 제조사의 그립이 붙는다면 악세사리 접두사가 달린다.
  21. 무속성 E-tech 라이플이 퀘스트 전용으로 딱 한 번 나오긴 한다. 그리고 하이페리온 스파이커,다트는 부품 조합 버그로 무속성의 탈을 쓴 폭발 속성의 스파이커가 나올 수 있다.
  22. 기본적으로 1발을 쏘는데 2발을 소모한다. Maliwan산 권총은 1발 쏘는데 3발 소모하고, 블라도프 런처의 경우 이를 무시하고 오히려 탄 소모 감소 옵션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전작에서의 에리디안 무기는 탄을 절대 소모하지 않았던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부분.
  23. Frostburn canyon에 등장하는 화염을 무기로 사용하는 노마드가 들고 있는 무기에도 달려져 있는데 이 무기는 소총임에도 불구하고 SMG총열을 사용하고 있다.
  24. 관통만 되고 Zer0의 B0re처럼 일부 적을 일격사 시키는 기능은 없다.
  25. 참고로 잭팟이 터질 확률은 0.02%. PC판의 경우 잭팟 확률을 조작하기만 하면 잭팟을 백번이고 낼 수 있다.
  26. 근데 죽어있는 사람 얼굴을 자세히 보면 저스틴 비버다. 이름도 Justin MacReady. 4형제 중 저격총을 메고 있는 사람이 범인이다. 보안관에게 물어보면 총으로 쐈다고 하기 때문에 로켓런처를 든 사람은 아니고, 목시에게 물어보면 실드가 있었다고 했기 때문에 실드가 없는 사람도 아니며, 제드에게 물어보면 완전히 치료해 주었다고 하기 때문에 체력이 줄어 있는 사람도 아니다.사실 그런거 볼 필요없이 눈썰미만 좋다면 저격소총을 든사람이 암살한것을 바로 알아차릴수 있다.
  27. 이 제안에 모데카이는 "내가 너를 위해 힘겹게 루비를 찾아줬는데 그걸 남에게 쉽게 줘 버리냐?"면서 자기에게 술을 가져와 달라고 한다.
  28. Slayer of Terramorphous 클래스 모드를 장착하면 아나키 스택 수를 최대 600개까지 늘릴 수 있다.
  29. 이 곳은 자동차를 타고 절벽을 통해 뛰어넘어야만 갈 수 있다.
  30. 이것이 바로 Lady finger
  31. Jakobs사에서 만드는 모든 무기는 속성을 갖지 않는다. 아니, 가질 수 없다.
  32. 총을 들고 다니다 보면 갑자기 캐릭터가 딸꾹거리면서 화면이 살짝 부드럽게 흔들리고, 크로스헤어가 쩌ㅡ억 벌어진다. 자포드/호동크 갱 전쟁 연계 퀘스트 중, 술에 만취해야 입장할 수 있는 자포드 파의 장례식에 입장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데, 이것과는 상관없다.
  33. 예로 타이니 티나 DLC에서 드랍되는 Chain Lightning. 수류탄이 착탄 즉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빠르게 체력회복이 가능하며 재빠르게 체력회복을 하고 딜 무기로 바꿔끼는 게 용이하다. 또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류탄이 연쇄적으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난전 시에도 매우 시너지가 높은 수류탄이다. 재충전까지 되기 때문에 사실상 힐 마법 수준.' 그 외 대체로 Longbow나 Lobbed 계열 수류탄이 사용하기 편하다. Homing 계열은 착탄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34. 슬래그는 방어력을 반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이 무기를 장비하면 방어력이 항상 반감되어 생존시간이 낮아지게 된다.
  35. 체력이 최대로 차있어도 FFYL로 이행된다. 이때는 그냥 무기에서 멀리벗어나면 아무일 안일어난다.
  36. 로켓 런처를 제외한 토그사 무기들은 자해가 불가능하지만 이 총은 로켓을 발사하기 때문에 자해가 가능하다.
  37. 사실 미니건이 돌아가다가 쏘게 되는 건 매체에서만 그런거다.현실에 미니건은 쏘자마자 바로 최고연사속도로 사격하게 된다.
  38. 공교롭게도 롤랜드의 터렛은 7점사로 적에게 사격을한다
  39. 전작에서는 연사력이 18 즉, 분당 1080발
  40. 이유는 무지막지한 총알들을 엠프데미지가 들어간 상태로 적들한테 꽂으면 게임이 그 무지막지한 산탄들의 데미지를 계산해서 체력을 깎는다. 그런데 적어도 그 산탄들은 약 12개가 되고 그 12의 미친 산탄들을 양손으로 1초도 안되는 시간 간격으로 연사를 하니 렉이 안걸릴수가 없다. 좋은 컴퓨터가 있다고해도 다른 사람의 게임에서 이렇게 쏘다간 커넥션 문제로 빙을 터트릴 수 있다.
  41. 총열이 3개인 산탄총이 보통 산탄 14발을 가졌는데 이 무기는 산탄 19발을 가졌다.
  42. 토그 사의 무기는 항상 폭발 속성인데다, E-Tech 무기는 항상 폭발 이외의 속성이 나오기 때문이다.
  43. 스토리 진행하는데 저격수가 웃는 상황은 멀리 숨어서 저격으로 전부 다 죽이고 간다는 상황인데, 이건 시간도 무지막지하게 오래걸릴뿐더러 보더랜드 2를 조금만 해봐도 알겠지만 애초에 그런 상황이 안 나온다! 보통은 뭐 하면 사방에서 적들이 튀어나오기 일쑤고, 겨우 숨어서 저격하기 시작했는데 아무리 멀리서 쏘든 간에 적들이 기가 막히게 반격을 해대고, 인간형 적은 꼴에 무빙한다고 좌우로 굴러다니기까지 한다. 거기에 Skag나 Stalker같은 짐승들, 특히 앞에 Rabid 붙은 애들은...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아예 제로 저격트리에는 이런애들 줌하지말고 잡으라고 비줌인상태에서 명중률을 급격히 올리는 스킬까지 있다(...)
  44. E-TECH 저격총은 크리티컬 보정치가 기타 저격총에 비해 절반이다. 거기다 크리티컬 접두사는 고작 10%만 올려준다(...). 깡뎀이 일반 저격총에 비해 높아서 페널티를 준 듯 하지만 결과는 크리가 드든 안뜨든 탄약대비 딜량이 최악. 상식적으로 탄약을 두 배나 쓰니 암만 깡뎀이 강해봐야 일반 저격총으로 두번 쏘는 것만 못하다는 말이다. 연사력도 블라도프산이 아니면 그저 그렇기에 모조리 쓰레기다.
  45. A rose by any other name would smell as sweet. "장미는 이름이 장미가 아닐지라도 향기롭기는 매한가지이다."
  46. Censorbot의 leet표기. 직역하면 검열 로봇(...)이 된다. 이 로봇이 제시하는 서브퀘스트들도 깨알같이 골때린다. 마지막에는 라디오 DJ를 하는 밴디트인 DJ 태너를 조지라는 서브퀘스트를 준다.
  47. 원래 보더랜드1에서 기계식 조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준비했지만 저격총에게 무조건 스코프가 달리도록 조정되어버리는 바람에 기계식 조준기를 이용하는 저격총은 극히 딱 2개밖에 없다. 본작에서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딱 3개 밖에 없다.
  48. 애초에 판도라는 핵전쟁이 아니라 사업이 망해서 행성이 슬럼화된 케이스라, 방사능 같은 걸 세밀하게 구현할 건덕지가 없다. 방사능같이 생명체에게 위험한 영향을 끼치는 물질의 자리는 이리듐의 부산물인 슬래그가 꿰찼다.
  49. 일반 E-tech 말리완 런쳐에 비해서는 매우 바람직하다. 일반판은 한 발 날릴때 두 발씩 먹어대니..
  50. 보통 10초 언저리(...) 에 달하기 때문에 캔슬하는 것을 숙지하고 다녀야 한다.
  51. 쓰려면 런쳐 장탄수를 올려주는 유물을 껴야 한다.
  52. 설정상 롤랜드가 좋아하는 것 중 하나가 성탄절
  53. 만일 근접공격같은 무속성 공격이라면 폭발로 고정된다.
  54. 이단을 처치하는 것을 보고 단순히 다른 믿음을 가진 사람들을 왜 상관하냐면서도 자신을 위해 이단을 처치하는 것을 생각하고 좋아한다. 하지만 바로 이런 생각을 한 자신을 자책한다. 하지만 광신도가 자신을 위해 희생한 것을 보고도 무고한 사람을 안죽이니 괜찮은 종교니까 놔두자고 한 것을 보면... 릴리스도 은근히 정상이 아닌듯?
  55. 생긴 것은 가고일과 비슷하다만 더럽게 아프다. 2주차 기준으로 차량이 딱 세 대 맞고 폭발했다.
  56. Hydra는 제이콥스제인데다 반자동으로 고속 연사가 가능하다. 재장전 속도에 보너스가 붙으면 금상첨화.
  57. 디아블로 2를 영문판으로 플레이 해 본 위키러들은 잘 알겠지만, 꽤 자주 볼 수 있는 흔한 아이템이다.
  58. 실드가 깨지면 근접전용 실드, 노바 실드, 스파이크 실드를 제외한 나머지 실드는 효과가 사라진다.
  59. 20분마다 아이템이 교체되는데 더 빠른 시간에 아이템이 교체된다는 소리.
  60. 몸에 불이 붙었을 때 끄기 위한 행동수칙 'Stop, Drop and Roll'을 의미한다..
  61. 설정상 Atlas와 Dahl사는 철천지 원수 관계여서 이 둘이 전쟁을 일으켰다. 결과는 Dahl사의 패배로 돌아갔으며 당시 판도라를 관리했던 Dahl사가 철수해버리면서 판도라가 개막장이 되어져버렸다.
  62. 여기서부터는 보너스로 주어진다.
  63. 여기서부터는 커뮤니티 미션이 없는 대신 100마리부터 시작해 달성될때마다 한자리씩 늘어난다. 현재 백만마리의 몹을 사살해 천만 마리의 몹을 사살하는 임무로 대체되었고 이벤트가 끝나 달성완료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