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이 타카히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차이 없음)

2017년 1월 31일 (화) 18:42 기준 최신판

300px
프로필
이름사쿠라이 타카히로
櫻井孝宏(さくらい たかひろ)
성별남성
직업성우, 내레이터
출신지일본 아이치오카자키
생년월일1974년 6월 13일
신장176cm
체중58kg
혈액형A형
취미음악 감상, 쇼핑, 인테리어,
B급 영화 감상 등
애칭사쿠, 타카삐로, 사쿠뿅, 쌀집오빠[1],
사쿠짱[2], 인텐션의 대형신인[3]
소속사INTENTION[4]
활동 시기1996년 ~ 현재

1 개요

데뷔작은 <폭주형제 렛츠&고>. 정식 데뷔 전인 양성소 시절 때부터 이미 라디오 드라마 같은 일은 있었지만, 데뷔 후 한동안은 오디션을 받아도 합격하지 못했기 때문에 성우로서 일이 없었던 시기가 계속되었다. 그래서 사쿠라이가 성우를 그만 둘까 고민하던 그 때, <디지몬 어드벤처>와 <KAIKAN 프레이즈>에 캐스팅 되면서 첫 레귤러 애니메이션에 출연하게 되었고 성우를 그만 두지 않았다고 한다. 그 다음 해에는 <게이트 키퍼즈>의 우키야 슌을 연기하게 되면서 첫 주역을 맡게 된다. 또한 <금색의 갓슈벨>로 3년 동안 레귤러 활동을 하면서 실력이 크게 성장했고 활발한 성우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2005년에는 <파이널 판타지 7 어드벤트 칠드런>의 클라우드 스트라이프 역을 맡아 그 해 8월 제62회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 레드 카펫을 밟으면서 국제 영화제에서 레드 카펫을 밟은 두 번째 일본 성우가 되었다.[5]

성우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어린 시절 우연히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성우에 대한 인터뷰를 보았는데, 도라에몽은 진짜 도라에몽이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우의 존재를 알게 되어 충격을 받았을 때라고 한다.[6] 그리고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때 담당 교사에게 "너 성우 같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네" 라는 말을 듣고 자신에게 가능성을 느꼈다고. 그 후 당시 소속사 선배였던 세키 토시히코를 존경하게 되어 같은 81 프로듀스로 들어가게 되었다.[7] 수록 현장에서 처음 세키를 만나게 되었을 때는 무척이나 떨렸다고 한다.

2 연기

연기력이 아주 걸출하다. 어떤 역할이라도 처음에는 살짝 캐릭터에 자신의 목소리를 입힌 연기를 하다가 중후반부에 가면 거의 그 캐릭터에 딱 달라붙어 연기한다. 연기력의 범위가 넓어 상냥한 캐릭터부터 냉정한 캐릭터까지 두루 맡는다.[8] 주인공도 자주 맡는 편이지만 까칠한 캐릭터에 캐스팅되는 경우도 잦은 편. 과거에는 악역에도 어울리는 목소리지만 의외로 악역은 많이 없었는데, 2010년대 초중반부터는 점점 흑막이나 주인공의 라이벌격인 미형 악역 캐릭터에 캐스팅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PSYCHO-PASS>의 마키시마 쇼고라든가, <시도니아의 기사>의 쿠나토 노리오같은 캐릭터가 대표적인 예.

선라이즈가 제작한 메카물 애니메이션에서 그가 맡은 캐릭터들은 다들 충공깽한 행보를 걷는다는 전설이 있다.

워낙 연기폭이 넓고 맡은 역할을 소화를 잘하는 성우라 그런지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쉽게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성우 중 하나.[9] 2014년에는 TV 애니메이션에만 무려 27개에 출연하면서 남자 성우 가운데 최다 출연 1위에 올랐고, 2015년 또한 33개의 TV 애니메이션에 출연하면서 변함없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매년 닛케이 엔터테인먼트가 조사하는 <성우 애니메이션 출연 개수 랭킹>에서는 2014년부터 3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여 V3를 달성하였다.# 여담으로 사쿠라이는 라디오에서 자신이 받는 오디션의 합격률이 10~20%에 불과하다고 발언한 적이 있다. ㅎㄷㄷ

나카무라 켄지 감독이 선호하는 성우로 GATCHAMAN CROWDS를 제외하고 <모노노케>, <C>, <공중그네> 등 그의 작품에 전부 참여했다. 또한 노이타미나 시간대의 애니메이션에 자주 출연한다. 물론 이는 노이타미나 작품들의 제작진이 겹치는 경우가 많고, 제작진들이 같이 작업을 해본 사람을 선호하기 때문에 자주 캐스팅 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2002년에서 2004년 사이에는 BL 드라마 CD에서도 많은 활약을 했는데, 본인의 말에 따르면 2년 동안 약 100개의 작품에 출연했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시점 이후로 BL 신작의 출연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사쿠라이가 BL 작품에는 출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는 말이 떠돌게 되었다(여기에 관해서는 BL 작품 수가 줄어들자 팬들이 한 추측이 사실처럼 와전된 것으로 정확한 출처가 없다). BL 절교 선언을 한 이시다 아키라와는 달리 자신이 기존에 하던 작품은 계속 연기했지만 신작이 추가되지 않으면서 점점 기존 출연작만 완결되어 팬들의 통곡이 하늘을 뚫었다.

그러나 2008년에 그가 예전에 출연했던 BL 작품이 거의 같은 시기에 무려 2개씩이나 애니화가 되는 급반전 사태가 일어났다. 그 애니 중 하나는 <순정 로맨티카>이고 또 하나는 <키레 파파>. 전자는 공중파(심야)에서 방송되었으며 후자는 OVA가 나왔다. 모두 그가 예전에 주연으로 출연했던 작품들이다. 여담으로 <순정 로맨티카> 애니화가 발표되었을 때 팬들은 모두 가뭄에 콩나물 나듯 이루어지는 BL 애니화를 기뻐하기에 앞서 캐스팅을 먼저 걱정해야만 했다. 물론 사쿠라이는 훌륭히 약속을 지켜 <순정 로맨티카>에 출연했다. 해당 작품은 시즌 1이 끝나고 시즌 2도 방영했으며 게임도 출시되었다. 게다가 2015년에는 무려 7년만에 시즌 3까지 방영되었다(!!!). 종신 로맨티카 또한 최근 발매된 BL 드라마 CD 시리즈물에 출연하기도 했다. 언뜻 보면 그만 둔 사람치고는 웬만한 성우들보다 자주 나온다...안습

2006년 이후 캐릭터 송을 부르지 않기 시작하였다. 그는 2000년대 중반부터 점점 과묵하고 쿨한 성격의 캐릭터들을 많이 연기하게 되었는데, 이런 캐릭터들이 노래를 부른다면 도대체 어떻게 부를까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그 결과, 캐릭터 송을 부르는 것을 포기하고 차라리 연기를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결심했다고. 물론 캐릭터 송을 부르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캐릭터 송을 내지 않는 작품이나 캐릭터의 오디션만을 받아야 하는 등 여러가지 제약이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 분기 다작을 한다는 것이 경이롭다.
그렇다고 해서 아예 캐릭터 송을 부르지 않는 것은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 대부분 나레이션 형식으로 수록하고 있다.[10] 그런데 2013년, 약 7년 만에 <백곰 카페>의 백곰으로서 제대로 노래 형식인 캐릭터 송을 불렀다(!!!).[11]
물론 캐릭터 송만 거절하는 것이지 극 중 연기의 일부로 불러야 하는 경우는 당연히 부르고[12], 드물지만 캐릭터 송 이외의 본인 명의의 음반에도 종종 참여하고 있다. 여담으로 사쿠라이가 부른 몇 안 되는 캐릭터 송 중 <오늘부터 마왕> 주인공 시부야 유리 명의로 부른 "ビオライト(Be all right)"는 애니메이션 콤차트 금주의 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3 기타

양성소 시절 때 무척 가난해서[13] 별의별 아르바이트를 다 해보았는데 유적발굴 아르바이트나 해충 구제 아르바이트의 무용담이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아르바이트 때는 아르바이트 도중 손님으로 온 스즈무라 켄이치를 만난 적도 있었다고 한다.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도 있는데 스즈무라가 자주 이용하던 편의점이였지만 오래 안 가 망해버렸다. 스즈무라 曰 "이 편의점엔 손님이 나밖에 없는 거 아냐?" 싶을 정도로 손님이 없었다고.

업계에선 토마토를 굉장히 싫어하기로 유명했었다. 이에 얽힌 일화 중 하나가 어느 날 사쿠라이의 집에 토마토 박스가 몇 개나 배달되었는데 당연히 본인은 질겁.[14] 보낸 사람을 보니까 다름아닌 유사 코지(...)[15]. 그러나 토마토를 싫어한다는게 유명해지자 여기저기에서 그에게 토마토를 먹였는데 그 결과 지금은 평범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한 방송에서 한국의 음료수인 솔의 눈을 마시게 되었는데 그의 시식평은..."화장실 맛이에요..."

데뷔 초기 사무소로부터 "눈매가 나쁘다"고 지적 받아 시력이 양쪽 2.0이지만 평상시에는 안경을 쓰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안경은 패션 안경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때문에 한 때 우에다 카나를 시작으로 사쿠라이를 칭할 때 '우소메가네(가짜안경)'이라고 부르는 동료 성우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이처럼 안경만으로 츳코미 당하는 경우가 적잖게 있으며 스즈무라에겐 '쿠소메가네(썩을 안경)'(...)라고 불리기도 했다.

자기 자신을 가꾸는 걸 좋아하는 편인지라 패션은 물론이며 특히 머리 모양을 가지고도 장난질을 많이 한다.그러나 패션 테러리스트 항목에 이름이 올려져있다(...) 그것도 30대 후반으로 접어들며 차분한 색으로 유지 되는가 싶었으나 2013년 무렵 대뜸 금발로 나타나 주변을 놀라게 하였다. 모리쿠보 쇼타로 曰 우리 나이에 그렇게 머리 갖고 놀면 훗날에 후회해. 머리카락이 불탄 밭처럼 될 거라고[16] 그러나 사쿠라이의 머리 장난질에 타박을 준 모리쿠보 본인도 얼마 전 탈색을 했다.

2015년 6월 6일에 개최 되었던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 2015> 공연에서 진행자 오노사카 마사야사쿠라이의 눈매가 티벳여우를 닮았다고 지적하면서 얼떨결에 성우계 공식 티벳여우 닮은 꼴이 되어버렸다. 사쿠라이와 티벳여우 비교짤 이렇게 보니 정말 닮았다. 티벳궁녀를 능가할 정도 이후, 이 발언은 해당 이벤트를 다녀온 성덕들의 멘션들을 시작으로 넷상으로 삽시간만에 퍼지기 시작 했다. 오노사카의 이 무심코 던진 한마디의 영향력이 어느정도냐면 공연을 마친지 3일도 채 안되어 일본 대표 포털 사이트인 야후재팬에서 스나기츠네(티벳여우)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에 "스나기츠네 사쿠라이", "스나기츠네 사쿠라이 타카히로"가 바로 밑에 뜰 정도로 미친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라디오 진행에 정평이 나 있으며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토크를 받아낼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진가는 브레이크가 고장난 토크를 산으로 보내는 게스트가 왔을 때 특히 발휘되는데[17] 그 때문인지 후쿠야마 쥰과 스즈무라 켄이치 등에게 '세계의 리시버' 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그가 출연한 라디오에는 반드시 '안심의 사쿠라이' 라는 코멘트가 따라붙는다.

일러스트가 특기이기도 하여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려고도 했다고 한다. 때문에 A&G메일 매거진에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인 '콤차트 카운트다운' 의 게스트나 동료 성우를 그리는 코너도 있었다. 이 외에도 본인이 출연했던 <CANVAS2>의 아이캐치를 그리거나[18]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2기 25화에서는 후반부에 코우즈키 카렌의 방에 붙여져 있는 사진들 중 스자쿠&아서 사진의 원화를 그리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최근에는 <액티브 레이드 -기동강습실 제8계-> 시즌 2에서 세나's inc의 로고 디자인을 맡기도 했다. 현재 방송 중인 본인의 라디오 'P.S.건강합니다。타카히로'의 대표 사진은 매주 사쿠라이가 직접 그린 것이다.

<코드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기적의 탄생일~>에서는 '니들 나한테 사과해' 라는 메세지를 썼다. 쿠루루기 스자쿠 역이 하도 미움을 많이 사서인지 애꿎은 담당 성우 사쿠라이 본인 앞으로까지 욕하는 편지가 많이 왔었다고.

성우들끼리 립서비스가 폭발하는 토크 중에서도 가끔은 시큰둥한 투로 할 말만 말하기도 하는 등 약간 가식이 적은 태도를 보인다. 사실 성덕들에게 사쿠라이家의 독특하고 이상하고 웃긴 성격은 유명하다.다이아몬드 에이스 방송에서 하나에 나츠키바이브라고 했을때는 가장 크게 웃었다.

뻘한 실화가 굉장히 많다. <오늘부터 마왕> 웹라디오 SHK에서 매회 행한 주옥 같은 개드립도 일품.

2012년 제6회 성우 어워드 해외팬상을 수상하였다.

이 업계에서는 제법 미남[19]에 속하는 편이라 연애설이나 결혼설이 잘 퍼지는 성우 중 한 명으로 유명하다. 심하게는 아예 사쿠라이 타카히로 카사노바설도 있다. 우에다 카나하고 미즈키 나나와의 사이에서 퍼진 것이 유명하며 특히 미즈키하고는 2005년 즈음부터 2ch에서 사귀네 어쩌네 루머가 돌았었고[20] 결국 결혼 임박설 같은 것도 신문에 실렸다(...) 정작 본인은 2016년 기준 일본 나이 42세인데도 미혼 상태이지만... 괜찮아 이 업계에선 흔한 일이야

위와 관련해, 우에다 카나와 오리카사 후미코의 사이가 나빠진 원인으로써 찌라시에 언급 된 적도 있다. #
어디까지나 찌라시에 불과하지만 실제로 사쿠라이는 우에다 카나를 "카나"라고 편하게 부를 정도로 사이가 좋은 편이고 최근(2012년)에 함께 공동 사회자로써 참가한 이벤트에서 역시 사이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일부 일본 성덕들이라고 적고 사쿠라이 타카히로에 열폭하는 팬 대부분은 기사에 나와있듯 괜히 오리카사만 바보 된 것 아니냐며 함께 염문설에 휩싸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이 좋아 보이는 우에다 카나와 사쿠라이를 싸잡아서 두 사람은 절대 용서할 수 없다며 분개하기도 하였다.그리고 그 두 사람의 투샷[21]찌라시에 따르면 서로가 서로를 도둑고양이라고 생각했다던데 이렇게 되면 우에다의 승리

4 출연 작품

※ 추가는 작품명의 숫자-가나다-ABC 순으로 해주십시오.
굵은 글씨는 주요인물.
노이타미나 계열 작품의 캐릭터는 "★", 백발계 캐릭터는 "☆".

4.1 애니메이션

4.1.1 TVA

4.1.2 OVA 및 기타 애니메이션

  • 1997년
    • 아이돌 프로젝트
  • 2010년
    • 배드 바츠마루의 개미와 베짱이 - 베짱이
    • 코피한 - 츠가야마 하루히코
    • 헬로 키티의 눈의 여왕 - 순록

4.1.3 극장판 애니메이션

4.2 게임

  • 쉔무 시리즈 - 란테이(남제), 구리타 시로, 하세 코지, 미하시 고로, 유안

4.3 드라마CD

4.4 특촬물

4.5 외화 더빙

4.6 라디오

4.7 기타

  1. 삼남 중 장남인데 집이 쌀집을 해서 이런 별명이 붙었다.
  2. 모리쿠보 쇼타로처럼 사쿠라이와 친분이 있는 동료 성우들이 부른다.
  3. 후술하였듯이 사쿠라이가 INTENTION으로 이적하였고, 그로 인해 인텐션에 가장 늦게 입사한 소속 성우가 되었다(...) 그 후, 스즈무라가 여러 방송에서 사쿠라이를 지칭할 때 "우리의 유망주(うちのホープ)" 또는 "우리 회사의 젊은 애(うちの若いの)"라고 장난삼아 부르기 시작하였고, 팬들 또한 사쿠라이가 프리가 되고 인텐션에 입사한 후 애니메이션 출연량이 늘게 되자 농담식으로 그를 "인텐션의 대형신인"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4. 2013년 3월 31일자로 81 프로듀스에서 계약만료 후 한동안 프리로 활동하다가 2014년 7월 20일 부로 소속. 스즈무라 켄이치가 설립한 사무소이다. 때문에 사쿠라이가 스즈무라와 함께 참가한 이벤트나 행사 등에서 "인텐션의 사쿠라이 타카히로"라고 자기소개하면 스즈무라가 매우 흡족해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오토메이트 파티 2014'.
  5. 첫 번째는 야마데라 코이치.
  6. 여담으로 당시 도라에몽 성우였던 대선배 오오야마 노부요와는 결국 최악의 으로 만나게 되었다!
  7. 재밌게도 둘은 띠동갑별자리가 같고, 혈액형도 같다!
  8. 무명에 가까웠던 시절에는 칸사이벤 캐릭터인 텐타몬을 연기하기도 했다.
  9. 이에 대해서는 성우의 랭크 조절과도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성우들이 사무소를 이적하거나 프리랜서로 전향하는 것은 자신의 랭크를 낮추기 위함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사쿠라이도 사무소를 이적하면서 랭크를 내렸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 많이 출연하게 되었다는 것이 팬들 사이에선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를 감안한다고 해도 그의 활동량은 엄청난 수준.
  10. 대표적인 예가 나카하라 마이가 부른 <소녀요괴 자쿠로>의 엔딩곡. 해당 곡에서 사쿠라이는 나레이션으로서 협력 했다. 그리고 <DIABOLIK LOVERS>에서 무카미 루키의 캐릭터송인 冷たい血는 노래의 탈을 쓴 일종의 낭독(...)
  11. 이는 <백곰 카페>의 스폰서인 에이벡스 엔터테인먼트와 1년 동안 이야기를 나눈 결과라고...
  12. 그 예로 <오소마츠 상> 1화에서 F6 오소마츠로 잠깐 노래를 불렀고, <첫사랑 몬스터> 9화에서 여주인공에게 바치는 러브송(...)을 열창하였다.
  13. 길가에 있는 풀에다가 마요네즈를 뿌려서 먹어본 적이 있다고...
  14. 너무 놀라고 어찌 할 줄을 몰라서 울어버렸다고 한다...
  15. 그런데 그가 맡은 배역 중 하나인 마키시마 쇼고토마토를 매우 좋아한다. 노린 건가?
  16. 2013년 9월에 발매된 <마기> DVD 특전 CD 버라이어티 토크 中 당시 한 자리에 있었던 오노 다이스케호소야 요시마사는 모리쿠보의 드립에 폭소하였다
  17. 관심 있는 사람은 2010년 7월 3일에 방송된 콤차트 카운트다운 402회를 들어보도록 하자. 정말 가관이다(...) 해당 회 게스트인 Crush Tears의 정체는...
  18. 파일:IzpaVLLr.jpg
  19. 다만 안경 쓴 모습과 안경 안 쓴 모습의 갭은 좀 있다. 대체적으로 안경 쓴 모습이 더 낫다는 평. 가득이나 마른 체형에 볼살이 없어 볼 부분이 움푹 패어 있다 보니 안경 안 쓴 모습은 좀 없어보이는(...) 느낌이 진짜 강하다.
  20. 2ch에 가면 성우 커플 리스트가 있는데 사쿠라이와 미즈키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2ch가 이런 루머 만드는 데에 도사이므로 진지하게 믿을 필요는 없지만 사쿠라이하고 미즈키는 자꾸 의심이 가게 떡밥(?)을 뿌린 게 있어서...
  21. 2015년 6월달,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에 함께 참가한 우에다 카나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트윗
  22. 2016년 3분기 테레비 도쿄에서 방영된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