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등장인물 목록

이 항목은 각종 대중문화 작품에 등장하는 드래곤 계열의 등장인물들을 정리하는 목록입니다. 순수 드래곤뿐만 아니라 와이번 등의 유사 드래곤 종족 및 용인 따위의 종족 또한 포함합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추가하실 때에는 드래곤의 이름과 함께 그 드래곤이 등장하는 작품의 이름까지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 전에 드래곤이라면서 인(人)물이라고 되어있는 건 그냥 무시하자.[1] 그냥 드래곤목록 하면 되는데 이 곳에 링크된 드래곤 문서에 분류:드래곤을 달아주세요.

1 일반 드래곤

1.1

1.2

1.3

1.4

1.5

1.6

1.7

1.8

1.9

1.10

1.11

1.12

1.13

1.14

1.15 A~Z

2 유사 드래곤 종족

3 드래곤 혼혈

4 애매한 경우

5 관련 항목

  • '검은숲' 세계관의 용[26]
    • 플라우톤-화룡이자 광룡, 광기신 칼리의 자식들
    • 엘레고스-뇌룡이자 폭룡, 폭풍신 에블리스의 자식들
    • 파드닐-흑룡, 암흑신 메르메스의 자식들
  1. 사실 등장인물이라 함은 굳이 인간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인격을 가진, 의인화된 대상 전반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등장인물 문서 참고.
  2. 1에서 마지막 스테이지에 가다보면 싸우는 불뿜는 주황색 용.
  3. 말레피센트가 선역인 2014년 실사영화판 한정.
  4. 1959년 말레피센트가 악역으로 나온 원작 한정.
  5. 겉모습이 공룡같이 생겨서 흔히 공룡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버블 드래곤'이다.
  6. 중가립테루스수코미무스를 합성하면 만들수있다.
  7. 아카토쉬의 화신은 드래곤의 형상을 취했으며 평소에도 주로 노인과 드래곤의 합신으로 묘사되지만 엄밀히 말하면 '드래곤'이라기에는 다소 애매하다.일단 현재는 육신도 없고 말이지
  8. 원래 인간이 였다.
  9. 히로인이다. 인간으로 변신하지 않느냐고? 그런 거 없다.
  10. 2편의 최종보스
  11. 검정 고무신 4에서 등장한 엑스트라로 자세한 것은 검정 고무신/등장인물(그 외) 문서 참조.
  12. 5시즌 마지막회에서 악령들의 힘을 얻어서 악마같은 모습이 되는데 가까이 보면 자기 아버지인 셴두랑 닮았다
  13. 중반부터 힘을 얻어서 용족이 되지만 마지막회에는 드래고가 패배하자 원래 모습으로 된다
  14. 5시즌에서 용족이 되지만 쓸모가 없어져서 그냥 그들의 힘을 회수한다
  15. 코로코로 코믹스의 마스코트.
  16. 동명이룡(?)이다.
  17. 주제가의 가사 일부분에서 "아기 드래곤"이라 언급된다.
  18. 도타 올스타즈 시절땐 용과 인간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으로써에 혼혈이며, 도타 2 에서는 인간에 몸에 용에 피가 들어간 혼혈이다.
  19. 본래 에인션트 드래곤이었지만 가브가 부활시키며 마족의 기운이 섞였다.
  20. 용과 이종족의 혼혈이 아닌 용끼리의 혼혈로, 비교하자면 진돗개와 허스키의 혼혈 수준. 물론 이보다는 훨씬 많이 섞여서, 고대룡을 제외하면 모든 용의 피가 다 섞여있다고 한다.
  21. 원래 인간이었지만 배신당해 용의 뼈에 심장이 뚫리고 용의 피가 폐에 잠기면서 용의 피와 살이 섭리 밖의 힘을 주면서 용으로 변했다.
  22. 모티브가 드래곤과 지네이지만 머리가 드래곤같이 생기지 않았으므로 애매하다.
  23. 작중에 설명되는 바로는 드래곤본의 육신은 엄연히 인간, 엘프, 혹은 수인 등의 필멸자이지만, 그 영혼은 드래곤본, 즉 드래곤의 혼을 타고난 존재라고 한다.
  24. 실제로 작중에서 오다빙등 드래곤들이 주인공을 동족으로 인식하며, 언데드 드래곤인 더네비어는 자신이 용이 아니라며 자신에게 "동료 드래곤"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쿼나린"이라는 칭호에 대해 의아해하는 주인공에게 주인공이 드래곤본이기 때문에 쿼나린의 칭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25. 인간의 모습이나 본체가 드래곤인데.이것도 사실 용에 가깝다.
  26. 이 세 이름들은 개체명이 아닌 종족명이다.